‘자랑스런 한국광고인’상 수상 김 석 년 회장(前 선연, 前 IAA, 前 한국광고협의회)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24.12.23 05:17 조회 54


 
한국 광고회사의 기틀을 마련하고, 광고가 하나의 산업으로 발전하는데 반세기 가까운 기간 동안 기꺼이 책임과 노 력을 다한 김석년 前 선연 회장이 2024년 ‘자랑스런 한국광고인’상을 수상했다. 특히, 동양인 최초 국제광고협회 (IAA) 회장에 선출되어 한국 광고의 국제화를 위해 노력했으며, 광고 전문성을 일찍부터 인식하고 광고 전문가 육성에도 앞장선 공로가 높이 평가받았다.

한 사람의 개인사가 곧 한국의 광고사가 될 정 도로 한국 광고를 대표하는 인물이 있다. 바 로 김석년 회장. 해외에서는 세년 킴(Senyon Kim)으로 더욱 유명다.1934년생인 그 는 일제강점기와 해방 후 6.25전쟁을 겪 고, 1956년 1월 프랑스 유학길에 올랐다가 1967년에 귀국한다. 1971년 3월, 우리나라 최초의 광고회사로 불리던오리콤의 전신인 합동통신사 광고기획실에 입사하면서 광고계 에 첫발을 내디뎠다. 이후 40여 년간 광고업 에 종사해 온, 그야말로 한국 광고계의 산증인 이라 할 수 있다. 


그의 회고록 ‘김석년과 그의 광고시대(윤태 일 지음, 늘봄)’에 따르면, 김석년 회장은 합동 통신사에 기획국 부국장 겸 제작부장으로 입 사한 이후, 동서식품 맥스웰 하우스 커피광고 와 OB맥주 광고, 퍼모스트 아이스크림, 유한 킴벌리, 피어리스 화장품 등을 진행했다. 그 는 1970년 초반까지 매체사는 물론 광고주들 도 광고대행사에 대한 이해가 별로 깊지 않다 는 점을 토로하며, 광고대행사에 대한 인식과 중요성을 알리기 위한 노력을 시작했다. 10여 년간 오리콤 대표이사로 재직 당시, 광고의 전 문성 강화를 위해 공채 시스템으로 사람들을 뽑기 시작했고, 직원 교육에 힘썼다. 오리콤이 ‘광고사관학교’라고 불린 까닭이다. 1980∼90년대는 한국광고계가 양적으로 팽창하고 질적으로 발전하면서 광고산업이 크 게 도약을 이뤘고, 동시에 한국광고 시장을 개 방하라는 압력이 거세지며 본격적으로 국제화 시대를 준비해야 했던 시기였다. 김 회장은 광 고 시장에 대해서는 단계적이고 점진적인 개 방을 주장했다. 하지만 선연이라는 독립광고 회사를 운영하면서 글로벌 다국적 광고회사들 의 국내 진출이 활발해지자 선연 역시 레오버 넷과 합작을 추진했다. 훗날 그는 당시 한국의 광고 시장을 전면적으로 개방하지 못해 오히 려 광고산업의 질적, 양적을 성장을 늦추게 됐 다며 후회하기도 했다.  

김석년 회장의 업적에 대해서는 한국 광고의 국제화를 위해 직접 해외로 나가 발로 뛴 점을 가장 높게 평가받는다. 광고관련 국제행사를 유치하고 깐라이언즈 등 국제광고제 심사위원 으로 참가하고 국제기구로부터 그 공로를 인 정받아 수많은 공로상을 수상한 것이다. 무엇 보다 광고 분야에서 세계 최대의 국제기구인 국제광고협회 세계회장으로 동양인 최초로 선 출되어 세계 무대를 누비며 국제광고계를 주 도했다. 2015년 11월 아시아 광고연맹은 김 석년을 명예의 전당에 헌액하는 시상식을 거 행했는데, 그를 “열정적인 활동가”라 칭하며 그의 업적을 기렸다. 

 
한국광고협의회(현 한국광고총연합회) 회장 을 역임했으며, 애드페스트(Adfest) 창립운영위원장, 제14차 아시아광고회의(AdAsia) 운 영위원장, 아시아광고연맹(AFAA) 아시아태평 양 미디어포럼(APMP) 창립운영위원장으로 활동했다. 역사상 최대 규모로 개최된 제35차 IAA 세계대회 서울(1996년)과 아시아 광고대 회 제주(2007년) 개최 유치에도 힘썼다. 해외 에 한국 광고를 가장 앞장서서 알린 것이다. 


이처럼 김 회장의 행적은 그대로 한국 광고의 도전과 성취의 역사가 아닐 수 없다. 오리콤 30년사에 따르면, 그에 대해 다음과 같이 묘 사돼 있다. “그에게는 광고 크리에이티브에 대 한 탁월한 식견이 있었으며, 좋은 광고를 만들 기 위한 뜨거운 열정이 늘 내부에서 살아 용솟 음치고 있었다. 또한 그는 비즈니스를 위해 광 고인의 자존심을 버리지 않은 사람으로 유명 했다.” 후배들에게 늘 귀감을 보이신 김석년 회장의 자랑스런 한국광고인상 수상을 진심으 로 축하하며, 그의 빠른 쾌유를 기원한다. 

 


 

 

adz ·  11/12월호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_초록우산 돌봄약봉투 캠페인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 초록우산 돌봄약봉투 캠페인 광고주        초록우산  광고회사  디마이너스원 제작사        에피소드 보호받아야 할 나이에 보호자가 되어 가족을 돌보고 있는 아이들을 찾기 위해, 간병 중에 쉽게 접할 수 있는 약봉투에 아이들의 상황과 도움을 요청할 방법을 표기한 ‘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_스위첸 -식구의 부활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 스위첸  식구의 부활 광고주  KCC건설  광고회사  이노션 제작사  더스쿼드 집과 집의 가치, 그 안의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내는 KCC 건설 스위첸. 올해는 가정 속 주방과 식탁으로 그 이야기를 전달하고자 했다. 요즘 가족들을 보면 한집에 살아도 가족들과 함께 밥 먹는 시간이 많이 줄어들고 있다. 가족은 있지만, 식구는 없는 것이
[Special Issues]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_버거킹 - 두툼버거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 오디오 부문 대상 버거킹 - 두툼버거 광고주 비케이알 광고회사 이노레드 제작사 미라클사운드, 테드이미지웍스 (tedimageworks) 매력적인 신제품을 새롭게 보여주려던 버거킹, OTT 화면을 넘어 온·오프라인으로 브랜드를 즐기기를 원했던 넷플릭스는 ‘두툼버거’ 캠페인으로 뜻을 모았다. 버거킹의 신메뉴 두툼버거는 버거킹 베스트
이런 여행은 누구 아이디어지? 하나투어 ‘하나와 태리’ 캠페인
 제일기획 김지현 프로 (THE SOUTH 4팀) 여행. 상상만 해도 설레고 기분이 좋아지는 마법 같은 단어다. 오랜 팬데믹 이후, 우리는 일상을 떠나 새로운 곳에서 만나는 낯선 경험을 더욱 소중히 여기게 됐다. 이토록 소중한 여행이기에, 여행자들에겐 준비 과정도 큰 즐거움으로 다가온다. 비단 여행지에서의 관광 뿐만 아니라, 목적지를 정하는 것부터 집에 돌아오는 순간까지의 모든 과정이 여행인 셈이다. 자유여행 전성시대, 위기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_초록우산 돌봄약봉투 캠페인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 초록우산 돌봄약봉투 캠페인 광고주        초록우산  광고회사  디마이너스원 제작사        에피소드 보호받아야 할 나이에 보호자가 되어 가족을 돌보고 있는 아이들을 찾기 위해, 간병 중에 쉽게 접할 수 있는 약봉투에 아이들의 상황과 도움을 요청할 방법을 표기한 ‘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_스위첸 -식구의 부활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 스위첸  식구의 부활 광고주  KCC건설  광고회사  이노션 제작사  더스쿼드 집과 집의 가치, 그 안의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내는 KCC 건설 스위첸. 올해는 가정 속 주방과 식탁으로 그 이야기를 전달하고자 했다. 요즘 가족들을 보면 한집에 살아도 가족들과 함께 밥 먹는 시간이 많이 줄어들고 있다. 가족은 있지만, 식구는 없는 것이
[Special Issues]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_버거킹 - 두툼버거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 오디오 부문 대상 버거킹 - 두툼버거 광고주 비케이알 광고회사 이노레드 제작사 미라클사운드, 테드이미지웍스 (tedimageworks) 매력적인 신제품을 새롭게 보여주려던 버거킹, OTT 화면을 넘어 온·오프라인으로 브랜드를 즐기기를 원했던 넷플릭스는 ‘두툼버거’ 캠페인으로 뜻을 모았다. 버거킹의 신메뉴 두툼버거는 버거킹 베스트
이런 여행은 누구 아이디어지? 하나투어 ‘하나와 태리’ 캠페인
 제일기획 김지현 프로 (THE SOUTH 4팀) 여행. 상상만 해도 설레고 기분이 좋아지는 마법 같은 단어다. 오랜 팬데믹 이후, 우리는 일상을 떠나 새로운 곳에서 만나는 낯선 경험을 더욱 소중히 여기게 됐다. 이토록 소중한 여행이기에, 여행자들에겐 준비 과정도 큰 즐거움으로 다가온다. 비단 여행지에서의 관광 뿐만 아니라, 목적지를 정하는 것부터 집에 돌아오는 순간까지의 모든 과정이 여행인 셈이다. 자유여행 전성시대, 위기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_초록우산 돌봄약봉투 캠페인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 초록우산 돌봄약봉투 캠페인 광고주        초록우산  광고회사  디마이너스원 제작사        에피소드 보호받아야 할 나이에 보호자가 되어 가족을 돌보고 있는 아이들을 찾기 위해, 간병 중에 쉽게 접할 수 있는 약봉투에 아이들의 상황과 도움을 요청할 방법을 표기한 ‘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_스위첸 -식구의 부활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 스위첸  식구의 부활 광고주  KCC건설  광고회사  이노션 제작사  더스쿼드 집과 집의 가치, 그 안의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내는 KCC 건설 스위첸. 올해는 가정 속 주방과 식탁으로 그 이야기를 전달하고자 했다. 요즘 가족들을 보면 한집에 살아도 가족들과 함께 밥 먹는 시간이 많이 줄어들고 있다. 가족은 있지만, 식구는 없는 것이
[Special Issues]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_버거킹 - 두툼버거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 오디오 부문 대상 버거킹 - 두툼버거 광고주 비케이알 광고회사 이노레드 제작사 미라클사운드, 테드이미지웍스 (tedimageworks) 매력적인 신제품을 새롭게 보여주려던 버거킹, OTT 화면을 넘어 온·오프라인으로 브랜드를 즐기기를 원했던 넷플릭스는 ‘두툼버거’ 캠페인으로 뜻을 모았다. 버거킹의 신메뉴 두툼버거는 버거킹 베스트
이런 여행은 누구 아이디어지? 하나투어 ‘하나와 태리’ 캠페인
 제일기획 김지현 프로 (THE SOUTH 4팀) 여행. 상상만 해도 설레고 기분이 좋아지는 마법 같은 단어다. 오랜 팬데믹 이후, 우리는 일상을 떠나 새로운 곳에서 만나는 낯선 경험을 더욱 소중히 여기게 됐다. 이토록 소중한 여행이기에, 여행자들에겐 준비 과정도 큰 즐거움으로 다가온다. 비단 여행지에서의 관광 뿐만 아니라, 목적지를 정하는 것부터 집에 돌아오는 순간까지의 모든 과정이 여행인 셈이다. 자유여행 전성시대, 위기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