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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dia Insight] Digital Transformation, 온오프 경계를 넘는 DOOH 미디어 공간 콘텐츠 전략
2019.07.08 12:00 | 광고계동향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 시대, 바야흐로 OOH 미디어 시장에서는 4차 산업혁명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과 함께 각광받는 여러 가지 신기술과 상용화된 5G 서비스 등의 최첨단 통신 서비스를 활용하여 디지털 사이니지를 넘어 스마트 사이니지(Smart Signage)의 시대로 향하고 있다. 저성장과 미래에 대한 불안을 이유로 광고 미디어 시장이 매우 보수적인 상반기를 보내고 있지만 늘 새로운 것을 갈망하는 현업 마케터들의 기획 노트에는 발전된 다양한 ICT 기술과 타깃오디언스의 변화된 라이프 스타일, 그리고 그들이모여 있는 주요 공간과 미디어에 대한 복잡한 숙제들이 가득한 시점이다.
[Media Insight] 디지털 시대, 레거시 미디어의 고민과 전략
2019.04.09 12:00 | 광고계동향
디지털, 그리고 디지털, 그럼에도 불구하고 디지털. 2019년 각 언론사 대표들이 내놓은 신년사를 한 문장으로 축약한다면, 이렇게 뽑아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디지털 영역이 전통 언론사들 사이에서 단순한 미래가치를 넘어, 생존과 연결되는 화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는 의미로 풀이 됩니다. 그 기저에는 이른바 뉴미디어로 불리는 새로운 형태의 채널들의 출현, 그리고 이 채널들에 날개를 달아주고 있는 새로운 플랫폼(유튜브, 넷플릭스 등)들의 급격한 성장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Media Insight 1] 2018년 방송광고 리뷰 및 2019년 전망 ‘Contents and More Contents’
2018.12.14 12:00 | 광고계동향
미디어 플래너로 꽤나 긴 시간을 근무한 어느 해부터, 연말이 가까워지면 몇 가지 피하고 싶은 질문들을 받게 된다. 미디어 전문가의 시각에서 ‘올해 총 광고시장이 어느 정도 성장할 것인지? 내년 광고시장은 어떻게 전망하는지?’와 같은 광고계 동향에 관한 질문들이다. 사실 11월쯤이면 각 매체사들의 내부 매출 자료나 미디어렙사들의 매체별 동향 보고서를 통해 그 해 방송광고를 포함한 전체 광고시장을 대략 예측할 수 있지만 비공식적으로 확보한 내부 자료이기도 하고, 매체사 입장에서는 매우 민감한 숫자이기 때문에 필자가 기고문과 같은 공개적인 지면에서 명기하는 것은 조심스러운 일이다. 그래서 가능하면 우회적으로 표현하는 노하우가 필요하다.
[Media Insight 2] Smart Media의 진화
2018.12.14 12:00 | 광고계동향
인류 최초의 광고는 고대 그리스로부터 시작된다. 길을 안내해 주고 음식점과 상점을 알리기 위해 옥외간판이 생겨났고 지금은 최첨단의 디지털 기술과 결합해 미래 미디어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우리는 “디지털미디어” 시대를 넘어 “스마트미디어”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스마트미디어는 온라인 네트워크 기반의 스마트 기기를 이용해 서비스 사업자와 이용자 간 또는 이용자들 간 상호작용이 가능하며 서비스 이용에서 시·공간적 제약이 없는 융합형 서비스를 가능하게 하는 미디어를 말한다. 앞으로 인공지능을 포함한 다양한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ies) 기술, 아트적 개념의 콘텐츠가 대형의 디지털미디어와 결합하여 우리 일상생활을 변화 시킬 것이다.
[Media Insight 2] 옥외광고 ‘특정광고물’을 아십니까?
2018.10.12 02:49 | 광고계동향
최근 옥외광고물법 시행령에 특정광고물이라는 새로운 분류가 신설되었다. 현 기술 수준을 전제로 한 분류체계 이외에 새로운 기술&미디어를 통한 광고매체를 신속하게 도입하기 위해 현 정부가 권장하는 네거티브 규제 방식을 적용한 첫 사례이다. 이를 통해서 신규 광고매체의 도입뿐만 아니라 현 정부의 산업정책에 어떠한 효용가치가 있는지 소개하고자 한다.
[Media Insight 1] TV, 타기팅을 넘어선 도달 그것이 바로 매체의 힘!
2018.10.12 02:13 | 광고계동향
광고와 마케팅은 창의적인 사고를 기반한 일련의 정교한 프로세스이다. 이 점에 있어서 마케팅은 전혀 다른 분야로 여겨지는 건축과도 유사점이 있다. 호주 시드니의 오페라 하우스나 인도의 타지마할은 그 창의적인 결과물의 위 용 앞에 아직도 전 세계인의 감탄을 자아낸다. 그런데 제아무리 독창적인 건축물이라 할지라도 기본적인 물리 법 칙의 틀을 한 치도 벗어나지 않는다. 거센 바람에 무너지지 않으려면 중력의 법칙을 거스를 순
[Media Insight 2] 현재 디지털 미디어 플랫폼이 직면한 이슈에 대하여
2018.08.17 02:40 | 광고계동향
이슈 하나, 보호받지 못한 5천 만 명의 페이스북 사용자 정보 얼마 전 디지털 업계를 떠들썩하게 했던 캠브리지 애널리카(Cambridge Analytica; CA) 스캔들을 기억할 것이다. 페이스북이 2016년 미국 대선 당시 5천만 명의 개인 정보 유출을 방조하였고, 유출된 정보는 도널드
[Media Insight 1] TV 시청률과 TV 화제성 지수
2018.08.17 02:32 | 광고계동향
미디어는 숫자로 이야기하고 숫자로 증명해야 한다. 필자는 숫자를 기반으로 커뮤니케이션해야 하는 미디어 플래너라는 직업을 가지고 있다. 상대방을 가장 효과적으로 설득하는 방법이 숫자라고 믿고 있지만, 가장 어려운 부분 또한 숫자로 설득해야 할 때였다. 지금까지 TV 시청률(또는 GRPs)은 상대방을 설득할 수 있는 마법 같은 존재였다. 시청률을 근거로 지상파와 케이블
Media Insight 특별기고 온라인 광고와 퍼포먼스 마케팅
2018.06.18 12:00 | 광고계동향
목영도 디베이스 앤 대표이사(한국온라인광고협회 회장)  주지하다시피, 광고시장에서 온라인 광고의 중요도는 점차 커지고 있다. 양적으로 보면, 작년 국내 광고비 중 온라인 광고비 규모가 방송광고를 넘어섰고 올해는 그 격차가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그리고 전 세계적으로도 2018년 전체 광고 매출 규모 5,350억 달러 중에 온라인 광고 비중이 44%를 차지하는 것으로 예상되며 향후 더 큰 성장을 이룰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Media Insight 1] TV 방송광고 시장, 이제 혁신과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 아닐까?
2018.06.18 12:00 | 광고계동향
김재우 TBWA KOREA 미디어본부장  요즘 국내 TV 방송 광고 시장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더욱 커지고 있는 것 같다. 특히 지상파 TV 광고 시장은 2016년, 2017년 연속 큰 폭의 광고비 감소세에 이어 올해 국내에서 개최된 평창동계올림픽이라는 빅스포츠 이벤트에도 불구하고 4월현재까지 다시 한번 광고비 감소세를 이어가고 있다.       물론 디지털 매체로의 급속한 TV 광고비 이탈이 곧 수그러들 것이라는 주장도 있
따라하는건 내 스타일이 아니야 - 삼양 큐원
"따라하는건 내 스타일이 아니야" - 젊은 생활의 욕심
[BRAND & COMMUNICATION]사랑이 느껴지는 홈메이드(Homemade) 직접 사랑을 만들어 나가는‘큐원 홈메이드
‘최초 출시’‘, 최다 제품 보유’ 가 중요하지 않던 홈메이드 시장 삼양사의 큐원 홈메이드란 브랜드를 담당하기 전까지는 몰랐었다(30대 후반 남자인 나는 타겟이 아니기도 하고, 가뜩이나 요리/음식에는 관심이 없었기에 당연할 수밖에). 큐원 홈메이드가 2005년 국내최초로 홈메이드 제품을 출시하고, 현재 가장 많은 제품종류를 보유하고 있는 홈메이드 시장의 선두주자라는 사실을. 또한, 이것도 모르고 있었다.
농심기획, 김시래 대표이사 선임
  농심기획은 지난 1월 1일 김시래 고문을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시래 대표이사는 중앙대학원 광고학 석사 및 호서대학원 정보경영학 박사를 졸업했고, 제일기획 그룹장과 SK플래닛 본부장, 한컴 상무를 지내며, 삼성생명 ‘인생은 길기에’, S-OIL ‘100인의 카레이서’, 해찬들 ‘맛있게 맵다’ 등의 광고로 대한민국 광고대상을 수상했다. 그 밖에 경기대학교 미디어영상학과와 카톨릭관
[Media Insight] 2015 글로벌 온라인 트렌드
글 차정환 작시스코리아 상무     인터넷 세상, 모바일 세상이라고 말한다. TV 대신 인터넷 동영상을 즐기고, 신문 대신 인터넷 뉴스를 본다고 한다. 우리나라야 인터넷 강국이라 하니 그렇다고 쳐도, 과연 다른 나라들도 그럴까? 얼마 전 이것을 확인해 줄 흥미로운 보고서가 발간되었다. 한국관광공사에서 발간한 「2015 글로벌 온라인 트렌드 조사보고서」가 바로 것인데, 한국관광공사에서 세계 주요 13개국의 온라인 트렌드를 조사한 것도 흥미롭고, 2
[Special Issue 2] 트렌드 발굴과 마케팅 방향 수립
인류 최고의 발명이라고 할 수 있는 '언어'는 인간이 향유하고 있는 고도의 지적 활동이다. 이러 언어는 디지털 기기를 통해 다양한 형태로 텍스트화되어 기록되고 저장되고 검색된다. 특히 모바일의 확대와 소셜미디어의 확산은 소비자들이 자신들의 생각과 의견을 적극적으로 이야기하게 하는 촉매 역할을 하게 되면서, 소비자들의 의견과 생각의 기록들을 '빅데이터화'하는데 일조하고 있다.
세븐, 큐피드의 아이스크림케이크 덕에 공주님과 사랑에 빠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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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심기획, 김시래 대표이사 선임
  농심기획은 지난 1월 1일 김시래 고문을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시래 대표이사는 중앙대학원 광고학 석사 및 호서대학원 정보경영학 박사를 졸업했고, 제일기획 그룹장과 SK플래닛 본부장, 한컴 상무를 지내며, 삼성생명 ‘인생은 길기에’, S-OIL ‘100인의 카레이서’, 해찬들 ‘맛있게 맵다’ 등의 광고로 대한민국 광고대상을 수상했다. 그 밖에 경기대학교 미디어영상학과와 카톨릭관
[Global Creative 1] 광고, 새로운 옷을 입다
광고주들을 만나다 보면 이런 광고를 만들어 달라고 합니다. “눈에 띄는 새롭고 신선한 광고 만들어주세요.” 말은 쉽지만 소비자의 눈에 띄고 회자 된다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죠. 사실 모든 크리에이터가 가장 치열하게 고민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최근 온라인과 스마트폰 기술의 급성장에 발맞춰 그런 갈증을 해결할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을 찾게 되었는데요, 바로 광고에 새로운 기술의 옷을 입히는 방법입니다. 아무리 뻔한
[Special Issue 2] 트렌드 발굴과 마케팅 방향 수립
인류 최고의 발명이라고 할 수 있는 '언어'는 인간이 향유하고 있는 고도의 지적 활동이다. 이러 언어는 디지털 기기를 통해 다양한 형태로 텍스트화되어 기록되고 저장되고 검색된다. 특히 모바일의 확대와 소셜미디어의 확산은 소비자들이 자신들의 생각과 의견을 적극적으로 이야기하게 하는 촉매 역할을 하게 되면서, 소비자들의 의견과 생각의 기록들을 '빅데이터화'하는데 일조하고 있다.
[뉴스] 업사이클링 아이디어로 장마철 일회용 우산 비닐 줄인다
본격적인 장마철을 맞아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유정근)과 네파(대표이사 이선효)가 업사이클링(up-cycling)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일회용 우산 비닐 커버 사용 줄이기에 나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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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심기획, 김시래 대표이사 선임
  농심기획은 지난 1월 1일 김시래 고문을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시래 대표이사는 중앙대학원 광고학 석사 및 호서대학원 정보경영학 박사를 졸업했고, 제일기획 그룹장과 SK플래닛 본부장, 한컴 상무를 지내며, 삼성생명 ‘인생은 길기에’, S-OIL ‘100인의 카레이서’, 해찬들 ‘맛있게 맵다’ 등의 광고로 대한민국 광고대상을 수상했다. 그 밖에 경기대학교 미디어영상학과와 카톨릭관
[Global Creative 1] 광고, 새로운 옷을 입다
광고주들을 만나다 보면 이런 광고를 만들어 달라고 합니다. “눈에 띄는 새롭고 신선한 광고 만들어주세요.” 말은 쉽지만 소비자의 눈에 띄고 회자 된다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죠. 사실 모든 크리에이터가 가장 치열하게 고민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최근 온라인과 스마트폰 기술의 급성장에 발맞춰 그런 갈증을 해결할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을 찾게 되었는데요, 바로 광고에 새로운 기술의 옷을 입히는 방법입니다. 아무리 뻔한
[Special Issue 2] 트렌드 발굴과 마케팅 방향 수립
인류 최고의 발명이라고 할 수 있는 '언어'는 인간이 향유하고 있는 고도의 지적 활동이다. 이러 언어는 디지털 기기를 통해 다양한 형태로 텍스트화되어 기록되고 저장되고 검색된다. 특히 모바일의 확대와 소셜미디어의 확산은 소비자들이 자신들의 생각과 의견을 적극적으로 이야기하게 하는 촉매 역할을 하게 되면서, 소비자들의 의견과 생각의 기록들을 '빅데이터화'하는데 일조하고 있다.
[뉴스] 업사이클링 아이디어로 장마철 일회용 우산 비닐 줄인다
본격적인 장마철을 맞아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유정근)과 네파(대표이사 이선효)가 업사이클링(up-cycling)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일회용 우산 비닐 커버 사용 줄이기에 나섭니다.
세븐, 큐피드의 아이스크림케이크 덕에 공주님과 사랑에 빠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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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심기획, 김시래 대표이사 선임
  농심기획은 지난 1월 1일 김시래 고문을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시래 대표이사는 중앙대학원 광고학 석사 및 호서대학원 정보경영학 박사를 졸업했고, 제일기획 그룹장과 SK플래닛 본부장, 한컴 상무를 지내며, 삼성생명 ‘인생은 길기에’, S-OIL ‘100인의 카레이서’, 해찬들 ‘맛있게 맵다’ 등의 광고로 대한민국 광고대상을 수상했다. 그 밖에 경기대학교 미디어영상학과와 카톨릭관
[Global Creative 1] 광고, 새로운 옷을 입다
광고주들을 만나다 보면 이런 광고를 만들어 달라고 합니다. “눈에 띄는 새롭고 신선한 광고 만들어주세요.” 말은 쉽지만 소비자의 눈에 띄고 회자 된다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죠. 사실 모든 크리에이터가 가장 치열하게 고민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최근 온라인과 스마트폰 기술의 급성장에 발맞춰 그런 갈증을 해결할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을 찾게 되었는데요, 바로 광고에 새로운 기술의 옷을 입히는 방법입니다. 아무리 뻔한
[Special Issue 2] 트렌드 발굴과 마케팅 방향 수립
인류 최고의 발명이라고 할 수 있는 '언어'는 인간이 향유하고 있는 고도의 지적 활동이다. 이러 언어는 디지털 기기를 통해 다양한 형태로 텍스트화되어 기록되고 저장되고 검색된다. 특히 모바일의 확대와 소셜미디어의 확산은 소비자들이 자신들의 생각과 의견을 적극적으로 이야기하게 하는 촉매 역할을 하게 되면서, 소비자들의 의견과 생각의 기록들을 '빅데이터화'하는데 일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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