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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세대, 그들은 누구인가?
2019.09.24 12:00 | 대홍 커뮤니케이션즈
Z세대의 유래는 무엇일까? 먼저 X세대부터 알아야 한다. 미지수를 의미하는 숫자 ‘X’에서 유래했다. 그만큼 그들은 ‘도무지 알 수 없는 세대’였다. X세대는 캐나다 작가 더글러스 코플랜드가 쓴 소설 《X세대(Generation X)》에서 유래 한 용어이다. 이후 세대는 알파벳의 순서대로 Y, Z세대라고 부르게 되었다. 참고로 Z세대 다음은 알파 세대(Generation Alpha)라고 한다. Z세대는 분 석 기관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보통 90년대 중반 혹은 2000년부터 2010년에 주로 X세대 부모에게서 태어난 세대이다. 21세기에 출생한 첫 세 대이기도 하다.
Z세대에게 다가가기
2019.09.24 12:00 | 대홍 커뮤니케이션즈
뛰어난 정보처리 능력과 글로벌 감각으로 무장한 Z세대가 사회 진출을 시작 하고 있다. Z세대란 1995년 이후에 태어난 세대를 일컫는 수식어로, 2019년 기준 만 24세 이하인 이들은 대부분이 아직 학생이거나 이제 갓 직장 생활을 시작한 사회초년생이다. 어려서부터 스마트폰과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자란 이들로 디지털문화에 익숙해서 영국 이코노미스트는 스마트폰을 자유롭게 사용한다는 의미에서 ‘포노 사피엔스(Phono Sapiens)’로 명명했다. 이번 글 에서 이러한 Z세대의 특징을 정리하고 이들에게 다가가기 위한 마케팅 방법을 찾아보도록 하겠다.  
Z세대를 표현하는 키워드
2019.09.24 12:00 | 대홍 커뮤니케이션즈
키워드를 보면 트렌드가 읽힌다. Z세대를 이해하는 빠른 방법, 그들을 표현하는 키워드를 통해 Z세대를 알아보자.포노사피엔스 PHONOSAPIENS 스마트폰을 신체의 일부처럼 사용하는 세대로, 2015 영국의 <이코노미스트>지 에서 처음으로 쓰기 시작했다. 기기 사용에 능하고,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 접 속을 할 준비가 돼 있어 장소를 옮기면 와이파이 비번을 찾기 위해 습관처럼 두리번거린다. 멀티태스킹에 최적화된 세대로, TV와 휴대폰, 노트북과 데스 크톱, 게임기와 태블릿 PC 화면을 자연스럽게 오가며 노는 것이 가능하다. 윗 세대인 밀레니엄 세대가 휴대폰과 노트북, TV와 휴대폰 식으로 두 개 기기 조작에 그치는 데 반해 이들은 다섯 개의 기기 조작도 가능하다. Z세대가 진 정한 디지털 원주민이라는 점에서 밀레니얼 세대는 Z세대의 ‘베타버전’ 내지 ‘프로토타입’이라는 표현을 얻기도 한다. <포노사피엔스>의 저자 최재붕 교수 는 이들 Z세대가 새로운 문명의 축이 될 것이라 진단한다. 
광고는 여전히 중요하다
2019.09.24 12:00 | 대홍 커뮤니케이션즈
칸 국제 광고제에 간다는 것은 나에겐 큰 도전이었다. ‘광고는 내게 무엇이다’ 라는 인상을 받기에도 아직 설익은 광고 입문자였기 때문이다. 김영하 작가 의 말처럼 나는 광고인으로서 광고를 제작하는 시간보다, 광고를 보는 소비 자의 시간이 더 길었기에 지금은 소비자의 마인드로 광고를 보고 만드는 게 더 익숙한 사람이기도 했다. 이런 내가 광고의 성지에 가다니, 두근거림과 호기심이 말도 못 할 만큼 컸다.
직관적이고 재미있는 광고로 자신만의 색을 만들다
2019.09.24 12:00 | 대홍 커뮤니케이션즈
이광현 CⓔM은 트렌디하고 재미있는 광고로 소비자와 소통하는, 자신만의 색이 분명한 광고인이다. 자신의 색깔을 더욱 진하게 우려내고 넓게 퍼트리 며 오랫동안 광고를 만들 수 있기를 꿈꾼다는 그의 광고 인생 이야기를 들어 봤다.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대홍기획 컨텐츠 3팀의 7년 차 CD입니다. 저희팀은 TVC 같은 전통적인 매 체 광고부터 디지털 광고까지 다양한 콘텐츠를 함께 제작하는 곳이에요. 대 홍기획에서는 사원부터 시작해 20년째 근무하고 있습니다. 내년 5월이면 만 20년을 채우게 되네요. 
“이젠 보험을 선물하고, 쇼핑하는 세상” <보맵> 론칭 캠페인
2019.09.24 12:00 | 대홍 커뮤니케이션즈
보험 알.못의 첫 보험, 보맵  ‘보맵 론칭 캠페인 제작 광고대행사로 최종 선정되셨습니다.’ 과장 1g 보태서 취업 합격을 알리는 안내 문 자 이후 이렇게 가슴 뛰는 문장은 참으로 오랜만이었다. 보맵. 세상에 보맵이라는 회사가 존재한다는 것 을 PT를 진행하며 처음 알게 됐다. ‘보험과 관련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인 것 같은데’ 하는 막연한 추 측만 있었을 뿐. 보맵(Bomapp)은 모바일 보험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인슈어테크 기업이다. 비즈니스의 기술력과 성 장성을 인정받아 롯데액셀러레이터뿐 아니라, 인슈어테크 기업 최초로 120억 원 규모의 투자 유치를 성 사시킨 바 있다. 실제 캠페인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보맵 대표이사를 비롯한 경영진들과 수십차례 회의 를 거듭하며, 모니터 화면 속 텍스트로만 적혀 있던 회사의 비전, 화려한 투자 규모와 수상 경력에 비로소 고개가 끄덕여졌다. 그리고 그들의 커뮤니케이션 파트너로서 브랜드의 첫인사 격인 론칭 캠페인을 제대 로 준비해 세상에 보여주고 싶었다. 
핫플 열정도를 아시나요? 클라우드 X 열정도 콜라보 프로모션
2019.09.24 12:00 | 대홍 커뮤니케이션즈
용산의 한 골목인 열정도(熱情島)를 처음 알게 된 것은 2년 전 한 기사를 통해 서다. ‘열정이 머무르는 섬’이라는 의미의 이곳은 한차례 재개발이 무산되는 아픔을 겪은 후 주변만 개발되면서, 마치 주상복합 아파트에 둘러싸인 섬처럼 낡은 인쇄 공장들이 모인 이른바 ‘죽은’ 골목이었다. 그러던 그곳에 청년들이 의기투합해 선보인 6개의 가게를 시작으로 대학생과 직장인, 동네 주민 모두 가 찾는 핫플레이스로 변신하고 있다는 것이었다. 처음 이 기사를 접했을 때 나는 ‘꿈을 향해 달려가는 청년들 참 멋지다’ 정도의 생각으로 지나쳤다.
유니세프한국위원회 X 롯데월드몰 길 위의 어린이를 위한 아동보호 캠페인
2019.09.24 12:00 | 대홍 커뮤니케이션즈
유니세프한국위원회는 7월 19일부터 28일까지 열흘간 잠실 롯데월드몰 아 트리움 광장에서 ‘길 위의 어린이’를 위한 아동보호 캠페인을 전개했다. 지난 2016년부터 유니세프 캠페인 장소를 지원해 온 롯데자산개발㈜은 이번 캠페인의 뜻에도 깊은 공감을 표하며, 다시 한번 잠실 롯데월드몰 점의 아트 리움 광장을 제공했다.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한 새 비즈니스 모델
2019.09.24 12:00 | 대홍 커뮤니케이션즈
흔히 저소득층은 도움의 대상일 뿐 비즈니스의 대상이 될 수 없다고 생각한 다. 하지만 절대 그렇지 않다.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한 사례를 살펴 보자영국 <뱅퀴스 뱅크> 영국의 뱅퀴스 뱅크(Vanquis Bank)는 눈여겨 볼만한 금융기관이다. 2003년 에 출범한 뱅퀴스 뱅크는 이름은 은행이지만 수신은 거의 하지 않는다. 신용 카드가 핵심사업이다. 영국의 신용카드 시장은 이미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포화상태에 놓여있었다. 그런데 왜 이 회사는 굳이 신용카드업에 뛰어든 것일 까?
상상에서 혁신으로
2019.09.24 12:00 | 대홍 커뮤니케이션즈
리빙 랩 마을  “와! 서울에 이런 곳이 있었어, 왜 몰랐지?”, “분위기가 너무 달라. 나도 이곳에 입주하고 싶다”, “우리도 여기서 프로그램을 공유하면 안 될까요?” 처음 온 사 람이면 거의 예외 없이 이런 반응을 보이는 곳이 은평구 불광역 사거리에 위치 한 서울혁신파크다. 조선시대에는 북쪽으로 통하는 한양의 관문이었으며 뒤 로는 웅장한 북한산을 두고 있다. 기존에 있던 질병관리본부가 오송으로 이전 하면서 비게 된 대규모 공간을 2015년 전후해서 바꾼 공간이다.
세븐, 큐피드의 아이스크림케이크 덕에 공주님과 사랑에 빠져
세븐, 큐피드의 아이스크림케이크 덕에 공주님과 사랑에 빠져
농심기획, 김시래 대표이사 선임
  농심기획은 지난 1월 1일 김시래 고문을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시래 대표이사는 중앙대학원 광고학 석사 및 호서대학원 정보경영학 박사를 졸업했고, 제일기획 그룹장과 SK플래닛 본부장, 한컴 상무를 지내며, 삼성생명 ‘인생은 길기에’, S-OIL ‘100인의 카레이서’, 해찬들 ‘맛있게 맵다’ 등의 광고로 대한민국 광고대상을 수상했다. 그 밖에 경기대학교 미디어영상학과와 카톨릭관
[Media Insight] 2015 글로벌 온라인 트렌드
글 차정환 작시스코리아 상무     인터넷 세상, 모바일 세상이라고 말한다. TV 대신 인터넷 동영상을 즐기고, 신문 대신 인터넷 뉴스를 본다고 한다. 우리나라야 인터넷 강국이라 하니 그렇다고 쳐도, 과연 다른 나라들도 그럴까? 얼마 전 이것을 확인해 줄 흥미로운 보고서가 발간되었다. 한국관광공사에서 발간한 「2015 글로벌 온라인 트렌드 조사보고서」가 바로 것인데, 한국관광공사에서 세계 주요 13개국의 온라인 트렌드를 조사한 것도 흥미롭고, 2
[Special Issue 2] 트렌드 발굴과 마케팅 방향 수립
인류 최고의 발명이라고 할 수 있는 '언어'는 인간이 향유하고 있는 고도의 지적 활동이다. 이러 언어는 디지털 기기를 통해 다양한 형태로 텍스트화되어 기록되고 저장되고 검색된다. 특히 모바일의 확대와 소셜미디어의 확산은 소비자들이 자신들의 생각과 의견을 적극적으로 이야기하게 하는 촉매 역할을 하게 되면서, 소비자들의 의견과 생각의 기록들을 '빅데이터화'하는데 일조하고 있다.
[Global Creative 1] 광고, 새로운 옷을 입다
광고주들을 만나다 보면 이런 광고를 만들어 달라고 합니다. “눈에 띄는 새롭고 신선한 광고 만들어주세요.” 말은 쉽지만 소비자의 눈에 띄고 회자 된다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죠. 사실 모든 크리에이터가 가장 치열하게 고민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최근 온라인과 스마트폰 기술의 급성장에 발맞춰 그런 갈증을 해결할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을 찾게 되었는데요, 바로 광고에 새로운 기술의 옷을 입히는 방법입니다. 아무리 뻔한
[BRAND & COMMUNICATION]사랑이 느껴지는 홈메이드(Homemade) 직접 사랑을 만들어 나가는‘큐원 홈메이드
‘최초 출시’‘, 최다 제품 보유’ 가 중요하지 않던 홈메이드 시장 삼양사의 큐원 홈메이드란 브랜드를 담당하기 전까지는 몰랐었다(30대 후반 남자인 나는 타겟이 아니기도 하고, 가뜩이나 요리/음식에는 관심이 없었기에 당연할 수밖에). 큐원 홈메이드가 2005년 국내최초로 홈메이드 제품을 출시하고, 현재 가장 많은 제품종류를 보유하고 있는 홈메이드 시장의 선두주자라는 사실을. 또한, 이것도 모르고 있었다.
따라하는건 내 스타일이 아니야 - 삼양 큐원
"따라하는건 내 스타일이 아니야" - 젊은 생활의 욕심
[Interview]광고시장의 새로운 성장 모멘텀(momentum)을 제시하다. 김용달 J미디어렙 대표이사
" 작년에 출범한 종합편성채널 JTBC의 미디어렙사인 J미디어렙 김용달 대표이사를 만나 취임후의 동정과 향후 계획에 대해 들어보았다. 김용달 대표이사는 ‘영향력 높은 콘텐츠 활용을 통한 마케팅 효과를 제고하고, 방송사의 전문성에 걸맞는 역할 수행으로 다변화하는 광고시장에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솔루션을 통한 경쟁력강화에 힘쓰겠다’고 비전을 제시 했다. " 인터뷰 · 정리 ┃ 김민정
[Research] 2018 광고회사 현황조사
2018 광고회사 현황조사 글·정리 편집부 한국광고총연합회는 지난 2월 21일부터 3월 9일까지 ‘광고회사 현황조사’를 실시했다. 국내 주요 광고회사들의 취급액과 인원현황 등을 파악하기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는 ‘광고회사 현황조사’는 국내 광고회사를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그 결과 총 77개사가 조사에 응답했다. 총 77개 광고회사가 응답한 2017년 총 취급액은 15조 2,098억 원
[BRAND REPORT] 소비자와 교감하는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모든 인식은 눈에서 시작된다’고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한 것처럼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기업이 소비자에게 브랜드를 인식 시키기 위한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 기업들은 복잡한 경쟁 상황에 직면해 있으며, 그 경쟁 상황의 돌파구로 브랜드 개발이 중요한 화두가 된 지 이미 오래이다. 이제 기업들은 브랜드 또는 기업을 알리는 것에서 더 나아가 소비자와 정서적으로 교감하길 원하고 있으며,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무형의 개념인 브랜드를
[BRAND & COMMUNICATION]사랑이 느껴지는 홈메이드(Homemade) 직접 사랑을 만들어 나가는‘큐원 홈메이드
‘최초 출시’‘, 최다 제품 보유’ 가 중요하지 않던 홈메이드 시장 삼양사의 큐원 홈메이드란 브랜드를 담당하기 전까지는 몰랐었다(30대 후반 남자인 나는 타겟이 아니기도 하고, 가뜩이나 요리/음식에는 관심이 없었기에 당연할 수밖에). 큐원 홈메이드가 2005년 국내최초로 홈메이드 제품을 출시하고, 현재 가장 많은 제품종류를 보유하고 있는 홈메이드 시장의 선두주자라는 사실을. 또한, 이것도 모르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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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년에 출범한 종합편성채널 JTBC의 미디어렙사인 J미디어렙 김용달 대표이사를 만나 취임후의 동정과 향후 계획에 대해 들어보았다. 김용달 대표이사는 ‘영향력 높은 콘텐츠 활용을 통한 마케팅 효과를 제고하고, 방송사의 전문성에 걸맞는 역할 수행으로 다변화하는 광고시장에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솔루션을 통한 경쟁력강화에 힘쓰겠다’고 비전을 제시 했다. " 인터뷰 · 정리 ┃ 김민정
[Research] 2018 광고회사 현황조사
2018 광고회사 현황조사 글·정리 편집부 한국광고총연합회는 지난 2월 21일부터 3월 9일까지 ‘광고회사 현황조사’를 실시했다. 국내 주요 광고회사들의 취급액과 인원현황 등을 파악하기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는 ‘광고회사 현황조사’는 국내 광고회사를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그 결과 총 77개사가 조사에 응답했다. 총 77개 광고회사가 응답한 2017년 총 취급액은 15조 2,098억 원
[BRAND REPORT] 소비자와 교감하는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모든 인식은 눈에서 시작된다’고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한 것처럼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기업이 소비자에게 브랜드를 인식 시키기 위한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 기업들은 복잡한 경쟁 상황에 직면해 있으며, 그 경쟁 상황의 돌파구로 브랜드 개발이 중요한 화두가 된 지 이미 오래이다. 이제 기업들은 브랜드 또는 기업을 알리는 것에서 더 나아가 소비자와 정서적으로 교감하길 원하고 있으며,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무형의 개념인 브랜드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