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트로를 디스하다! 삼성전자 Retro Isn’t Always Cool 캠페인
CHEIL WORLDWIDE 기사입력 2019.12.12 12:00 조회 5179
   


레트로. 2010년대를 지배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현재까지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문화죠. 올해에도 80-90년대 가요 영상이 엄청난 인기를 끌며 콘텐츠 분야까지 퍼진 레트로의 인기가 대단했는데요. 영트로, 힙트로라는 신조어까지 생기며 식지 않는 레트로의 열기가 입증되고 있는 요즘, 모두가 Yes!라고 말할 때 No!를 외치듯 ‘레트로가 항상 멋진 것은 아냐!’라고 외치는 광고 캠페인이 있습니다. 

바로 ‘Retro isn’t Always Cool’이라는 타이틀로 온에어 된 삼성전자 캠페인에 대한 이야기인데요. 삼성전자 메모리 사업부에서 SSD의 대중화를 위해 제일기획과 함께 8-90년대 콘셉트의 재밌는 광고 캠페인을 진행했다고 합니다. 힙한 레트로풍 영상과 코믹한 풍자 형식의 광고 영상은, 오랫동안 컴퓨터 저장 장치로 사용된 HDD를 ‘레트로’에 빗대어 SSD의 유용한 성능을 보여주었다고 하는데요. 어떤 캠페인인지 함께 영상부터 보실까요? 
 
 
    
  

휴대성 없는 레트로, Not Cool!!
The Hard Drive → The Large Drive  

   


영상 속 주인공 ‘낸시’가 아주 커다란 외장 HDD를 들어 올리고 있습니다!! 그런데 용량이…?? 1MB? 어마어마한 크기에 비해서 터무니없이 적은 용량에 두 번 놀랐는데요. 커다란 주머니에 우스꽝스럽게 꽂아 넣은 외장하드를 동료인 행크에게 전달합니다. 가득 쌓인 서류들 사이에서 체념하는 듯 한숨을 쉬고 마는 행크!! 

우스운 영상이지만 20년 전만 해도 10MB도 안되는 플로피 디스크를 들고 다니고, 곡이 50개 남짓 들어가는 MP3를 사용하던 우리들 아닌가요!! (기억하는 사람들 손!!) 적은 용량에 휴대성은 지금과 비교도 안되는 구식 HDD 제품들. 추억은 추억으로 남기고!! 우리는 휴대성 강하고 용량도 엄청난 SSD를 사용하는 게 답이죠!! 레트로가 항상 좋은 것은 아니에요!! 


온 종일 걸리는 게임 로딩, Not Cool!!
Loading Time → Slowding Time  

   


HDD가 장착된 컴퓨터로 게임을 켜고 들뜬 얼굴을 한 케이든. 그런데 게임 로딩을 기다리는 케이든의 시선이 어쩐지 모니터가 아닌, 다른 곳을 향하고 있네요? 게임이 로딩되는 동안 케이든은 블록을 맞추고, 그림도 그리고, 심지어 숄더 키보드를 연주하며 헤어드라이어로 완벽한 곱슬머리까지 완성했어요! 그런데 맙소사! 더욱 놀라운 사실이 있네요. 저렇게나 시간이 흘렀는데도 게임 로딩이 아직 끝나지 않았다니!! 
 
갈수록 커지는 게임 시장과 높아지는 게임 퀄리티. 스트리밍 게임 방송마저 큰 인기를 끌며 전문적으로, 또는 취미활동으로 게임을 즐기시는 분들 정말 많죠? 하지만 구식 HDD로 게임을 즐기기엔 끊기고, 튕기고, 로딩도 한참 걸리는 상황이 빈번합니다. 그렇다면 게이밍 유저분들의 속만 답답하게 하는 HDD의 로딩 속도는 더 이상 견디지 마세요! SSD의 빠른 로딩 속도로 게임을 즐겨보는 거예요! 
 

느려도 너무 느린 부팅, Not Cool!!
The Boot-up Showdown → The Boot-up Slowdown 
  
   


레이싱 복장을 한 케이든과 행크. 긴박한 표정을 하고 있네요. 시간을 체크하는 심판까지 등장하는 것을 보니 서로 대결을 하고 있는 듯합니다. 한참의 시간이 지나 11분이 넘어서자, 한쪽의 모니터 화면에 OS 로고가 등장하고 화면 앞에 있던 사람이 승자가 된 듯 환호하네요! HDD가 장착된 컴퓨터로 부팅 속도 대결을 하고 있었던 것이군요. 하지만 11분이나 걸린 부팅 속도에 대결이 의미가 있나요? 너무 느리다고요! 

많은 소비자들이 고사양의 컴퓨터를 찾는 이유는?? 바로 속도죠!! 빠른 부팅 속도는 물론, 유튜브 열풍으로 영상 편집 프로그램, 사진 편집 프로그램과 같은 헤비한 프로그램을 무리 없게 사용하고 싶어 하는 소비층이 커진 것인데요. 혹시 속도 때문에 고사양을 검색하고 계셨던 분들! 아직도 SDD로 업그레이드를 안 하고 계셨던 건가요? 빠른 부팅 속도는 SDD로 느껴보세요! 


   


3개의 에피소드로 구성된 삼성전자의 Retro Isn’t Always Cool 캠페인을 모두 살펴보았는데요! 컴퓨터 저장 장치와 관련된 용어를 살짝 비틀은 에피소드별 타이틀이 무척 흥미로웠죠? 외장 하드의 낮은 용량과 휴대성을 ‘The Hard Drive → The Large Drive’로 표현하여 SSD의 높은 용량과 편리한 휴대성을 어필하다니, 정말 재미있는 크리에이티브네요! 또한 과장된 연출과 능청스러운 내레이션이 피식 웃음을 자아내어 광고의 재미를 극대화해주는 요소들이 정말 많았던 유쾌한 광고 캠페인이었어요! 

레트로가 사랑받는 현시대를 잘 활용한 삼성전자의 Retro Isn’t Always Cool 캠페인! 유쾌한 풍자와 힙트로라고 칭할 수 있을 것 같은 감각적인 연출로 SSD의 성능을 재밌게 어필한 광고였는데요. 옛 것을 추억하며 레트로를 즐기는 것도 좋지만, 삼성전자 SSD처럼 우리에게 더욱 편리하고 이로운 것이 있다면 업그레이드! 하는 것 어떠세요? 현시대를 살아가는 여러분들의 현명한 선택이 되지 않을까요?
80년대 ·  HDD ·  PortableSSD ·  SamsungSSD ·  SSD ·  게임 ·  게임로딩 ·  레트로 ·  마케팅 ·  부팅 ·  부팅시간 ·  삼성 ·  삼성SSD ·  삼성전자 ·  아이디어 ·  업그레이드 ·  외장하드 ·  제일기획 ·  캠페인 ·  컴퓨터 ·  컴퓨터용량 ·  크리에이티브 ·  포터블SSD ·  하드디스크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HSAD, AI 워크플로우 플랫폼 ‘대시플로우’ 구축… ‘대시 2.0’ 전략 고도화하며 전사적 AX 추진
  HSAD가 국내 광고업계 최초로 실무자가 자신의 업무 영역에 맞춘 AI 에이전트를 직접 설계 · 활용할 수 있는 ‘AI 워크플로우 오케스트레이션’ 플랫폼 ‘대시플로우(DASH FLOW)’ 구축에 나서며 ‘대시 2.0’ 전략 고도화에 본격 착수합니다.   지난해 HSAD는 고유의 전략 및 제작물을 자산화해 광고 마케팅 업무에 활용할 수 있는 A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Best Creative]KT, ‘K Intelligence’로 한국형 AI 시대 연다
 가장 한국적인 AI KT ‘KT가 시작하는 한국적인 AI, K Intelligence’ 편 취재·글 송한돈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사 제일기획 기 획 곽병주 팀장, 장길원 AE, 배재현 AE, 김태은 AE 제 작 홍재승 본부장, 권민선 CD, 이규호 CD, 정민희 AD, 우정미 AD, 명하은 AD, 장건 CW 제작사 KINOFLOW 광고주 KT KT의 가
제작업계 현황, “제작비는 줄고, 편수는 늘었다”
  제작업계 현황, “제작비는 줄고, 편수는 늘었다” 글  편집부 2024년 CF 제작 편수는 총 7,574편으로 전년보다 177편이 늘었다. 14개 업종 중 11개 업종에서 제작 물량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업종별 가장 제작된 업종은 ‘전기전자’로 908편이 제작됐으며, 전년보다 228편이 늘어났고, 전체 물량에서 12%를 차지했다. 다음은 &lsqu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Best Creative]KT, ‘K Intelligence’로 한국형 AI 시대 연다
 가장 한국적인 AI KT ‘KT가 시작하는 한국적인 AI, K Intelligence’ 편 취재·글 송한돈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사 제일기획 기 획 곽병주 팀장, 장길원 AE, 배재현 AE, 김태은 AE 제 작 홍재승 본부장, 권민선 CD, 이규호 CD, 정민희 AD, 우정미 AD, 명하은 AD, 장건 CW 제작사 KINOFLOW 광고주 KT KT의 가
제작업계 현황, “제작비는 줄고, 편수는 늘었다”
  제작업계 현황, “제작비는 줄고, 편수는 늘었다” 글  편집부 2024년 CF 제작 편수는 총 7,574편으로 전년보다 177편이 늘었다. 14개 업종 중 11개 업종에서 제작 물량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업종별 가장 제작된 업종은 ‘전기전자’로 908편이 제작됐으며, 전년보다 228편이 늘어났고, 전체 물량에서 12%를 차지했다. 다음은 &lsqu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Best Creative]KT, ‘K Intelligence’로 한국형 AI 시대 연다
 가장 한국적인 AI KT ‘KT가 시작하는 한국적인 AI, K Intelligence’ 편 취재·글 송한돈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사 제일기획 기 획 곽병주 팀장, 장길원 AE, 배재현 AE, 김태은 AE 제 작 홍재승 본부장, 권민선 CD, 이규호 CD, 정민희 AD, 우정미 AD, 명하은 AD, 장건 CW 제작사 KINOFLOW 광고주 KT KT의 가
제작업계 현황, “제작비는 줄고, 편수는 늘었다”
  제작업계 현황, “제작비는 줄고, 편수는 늘었다” 글  편집부 2024년 CF 제작 편수는 총 7,574편으로 전년보다 177편이 늘었다. 14개 업종 중 11개 업종에서 제작 물량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업종별 가장 제작된 업종은 ‘전기전자’로 908편이 제작됐으며, 전년보다 228편이 늘어났고, 전체 물량에서 12%를 차지했다. 다음은 &lsq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