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6회 DCA 대학생광고대상 시상식
대홍기획이 제36회 시상식을 개최하고 수상작을 발표했다.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광고대상은 광고를 통해 아 이디어의 창의성을 겨루는 대한민국 대표 대학생 광고 공모전 중 하나이다. 올해는 지난 7월부터 홍보와 작품모집을 시작해 총 1,200여 편이 치열한 경쟁을 펼쳤다. 그중 1 · 2차 예비 심사와 학계 · 광고계 권위자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의 최종 심사를 거쳐 대상 2편, 금상 2편과 더불어 CSR 부문 출품작 중 특별상 1편 등 총 20편의 수상작이 결 정됐다.
대상에는 ▲롯데제과 빼빼로 <함께 이어가는 길_빼빼로드>와 ▲롯데주류 처음처럼 <처음처럼, 부드러운 약속>이 뽑혔다. 기획 부문 대상작은 빼빼로 구매를 기부 트렌드로 재포지셔닝하는 ‘빼빼로드’ 캠페인을 통해 브랜드 프로모션과 기부 활성화를 동시에 도모했다는 점에서 높게 평가받았다. 작품 부문 대상작은 스마트폰에 부착하는 스마트링 을 새끼손가락에 걸 수 있는 형태로 만들어 건강한 음주를 위한 약속을 인식시키는 넛지 캠페인으로 참신한 아이디어의 실현 가능성에서 높은 점수를 얻었다.


- [Meet the Creator] 세상에 없던 크리에이티브, 모험 즐기는 여정에서 나와
- 세상에 없던 크리에이티브,
모험 즐기는 여정에서 나와
남현우 TBWA 코리아 ECD
취재·글 송한돈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계에서 25년, 함께한 브랜드만 40여 개, 제작한 콘텐츠는 300편이 넘는다. 2018년 이후 매해 크고 작은 상을 수상하며, 감각과 정교함을 겸비한 크리에이티브로 광고계에 묵직한 발자국을 남기고 있는 TBWA 코리아의 남현우 ECD(Executive Cre

-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 [Best Creative]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G마켓: G락페 천년동안 금지된 광고’편
취재·글 장 웅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회사 차이커뮤니케이션
기획 이연호 상무, 백지현 팀장, 노유정 과장, 오유라 사원
제작 박종훈 CD, 정규태 AD, 손수진 AD, 안시윤 CW
제작사 히어로 크리에이티브, 얼리하이
광고주 G마켓
이커머스 G마켓의

-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 [Meet the Creator] 세상에 없던 크리에이티브, 모험 즐기는 여정에서 나와
- 세상에 없던 크리에이티브,
모험 즐기는 여정에서 나와
남현우 TBWA 코리아 ECD
취재·글 송한돈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계에서 25년, 함께한 브랜드만 40여 개, 제작한 콘텐츠는 300편이 넘는다. 2018년 이후 매해 크고 작은 상을 수상하며, 감각과 정교함을 겸비한 크리에이티브로 광고계에 묵직한 발자국을 남기고 있는 TBWA 코리아의 남현우 ECD(Executive Cre

-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 [Best Creative]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G마켓: G락페 천년동안 금지된 광고’편
취재·글 장 웅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회사 차이커뮤니케이션
기획 이연호 상무, 백지현 팀장, 노유정 과장, 오유라 사원
제작 박종훈 CD, 정규태 AD, 손수진 AD, 안시윤 CW
제작사 히어로 크리에이티브, 얼리하이
광고주 G마켓
이커머스 G마켓의

-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 [Meet the Creator] 세상에 없던 크리에이티브, 모험 즐기는 여정에서 나와
- 세상에 없던 크리에이티브,
모험 즐기는 여정에서 나와
남현우 TBWA 코리아 ECD
취재·글 송한돈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계에서 25년, 함께한 브랜드만 40여 개, 제작한 콘텐츠는 300편이 넘는다. 2018년 이후 매해 크고 작은 상을 수상하며, 감각과 정교함을 겸비한 크리에이티브로 광고계에 묵직한 발자국을 남기고 있는 TBWA 코리아의 남현우 ECD(Executive Cre

-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 [Best Creative]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G마켓: G락페 천년동안 금지된 광고’편
취재·글 장 웅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회사 차이커뮤니케이션
기획 이연호 상무, 백지현 팀장, 노유정 과장, 오유라 사원
제작 박종훈 CD, 정규태 AD, 손수진 AD, 안시윤 CW
제작사 히어로 크리에이티브, 얼리하이
광고주 G마켓
이커머스 G마켓의

-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