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끗의 힘, 마케팅 속 디테일
펜타브리드 기사입력 2019.09.04 12:00 조회 280
  

스티브 잡스, 조르지오 아르마니 그리고 봉준호 감독의 공통점은? 바로 '디테일에 대한 집념'에 있습니다. 고수들은 대부분 '디테일'에 강합니다. 마케터로서, 그리고 두고두고 회자되는 좋은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서 이 '디테일' 이라는 키워드에 주목해야 합니다. 조금 다른 것이 소비자들에게는 전혀 새로운 무언가로 인식될 수 있기 때문이죠. 디테일에 관한 몇 가지 생각들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올해 봄에 다녀온 교토여행에서 발견한 편집샵 의 영업시간 알림판
  
 
아주 사소한 부분이지만 소비자 입장에서는 오픈과 마감 시간을 단번에 파악할 수 있고, 그날그날 매장의 컨디션과 공지사항을 인포메이션 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계 형태로 디자인이 되어있어 매장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영업시간을 조정할 수도 있고, 아날로그 적이면서도 정교하게 계산된 디자인. 
 
한 끗의 힘 
 
비즈니스 모델이나 기술 등의 격차가 점점 줄어드는 상황에서 디테일은 거의 모든 분야에서 현대 기업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이 되었습니다. 브랜딩 영역에서는 그 중요도가 특히 크죠. 
 
자는 아이를 깨우지 않기 위해 초인종을 누르는 대신 문을 두드리는 쿠팡맨의 센스 있는 배려, 가장 신선한 제품을 가장 빨리 배송하기 위한 마켓컬리의 샛별배송처럼 사소한 일에 감동하여 추가로 지갑을 열거나, 다음번에도 방문한 경험이 한 번쯤 있을 것입니다. 우리는 사람들은 좋아하는 브랜드의 세심한 배려와 정성에 감동하게 마련입니다.  
 
디테일 이라는 태도 
 
대개 '섬세함' 또는 '꼼꼼함' 이라는 의미로 해석되는 디테일은 마케터의 관점에서는 일을 대하는 성실함, 소비자를 생각하는 배려, 본질을 탐구하는 진정성 등의 태도라 할 수 있습니다.    
 
누구나 예술작품을 창조하는 태도로 업무를 처리하고 자신이 일궈낸 성과를 예술작품으로 간주해야 한다. 이렇게 일을 대하는 태도가 세심해야지만 당신의 업무가 예술작품으로 승화되어 소비자들의 예리한 평가와 깊이 있는 감상을 이끌어 낼 수 있다. 
"디테일이 가미되어야만 예술이라 할 수 있고, 디테일이야말로 가장 강력한 표현력을 가진다."   
<디테일의 힘> 中 
 
언뜻 지루하고 하찮게 보일지언정 한계를 극복하고 상황을 개선하려는 어마어마한 노력이 성실함을 만들고, 디테일로 연결됩니다. 
상상을 초월하는 성실함은 위대하고, 인간은 위대함에 매혹되기 마련입니다.  
<도쿄의 디테일> 中 
 
무수한 브랜드와 데이터가 넘쳐나는 소셜 미디어 상에서 희소가치를 가지는 콘텐츠를 만들어 내는 것은 늘 쉽지 않은 일입니다. 소셜 피드에서 스치듯 지나가는 콘텐츠라 할 지라도 소비자들의 니즈와 취향을 깊게 들여다보고, 작은 부분까지 만듦새가 탄탄하도록 성실한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펜타브리드 ·  박수현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Research]2019 PR업계 현황조사
한국광고총연합회는 지난 8월 16일부터 9월 7일까지 총 23일간 '2019 PR업계 현황조사'를 실시하였다. 국내주요 PR전문회사와 광고회사 PR부서들의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매년 실시해온 PR업계 현황조사는 올해 각 사별 인원현황, 주요 업무 및 실적 등에 대해 진행됐다.  그 결과 14개 PR전문회사, 5개 광고회사온라인광고회사 PR담당부서에서 조사에 응답했다.
[Special Issue]11월 11일은 '광고의 날'입니다
11월 11일은 너무나도 유명한 과자Day로만 알고 있겠지만, 훨씬 이전인 1973년, 광고인들의 자긍심을 향상시키고 소비자의 광고에 대한 인식 제고를 위해 선포된 ‘광고의 날’이다. 올해 ‘광고의 날’은 46회째를 맞이했다.
따라하는건 내 스타일이 아니야 - 삼양 큐원
"따라하는건 내 스타일이 아니야" - 젊은 생활의 욕심
[BRAND & COMMUNICATION]사랑이 느껴지는 홈메이드(Homemade) 직접 사랑을 만들어 나가는‘큐원 홈메이드
‘최초 출시’‘, 최다 제품 보유’ 가 중요하지 않던 홈메이드 시장 삼양사의 큐원 홈메이드란 브랜드를 담당하기 전까지는 몰랐었다(30대 후반 남자인 나는 타겟이 아니기도 하고, 가뜩이나 요리/음식에는 관심이 없었기에 당연할 수밖에). 큐원 홈메이드가 2005년 국내최초로 홈메이드 제품을 출시하고, 현재 가장 많은 제품종류를 보유하고 있는 홈메이드 시장의 선두주자라는 사실을. 또한, 이것도 모르고 있었다.
[Research] 2018 광고회사 현황조사
2018 광고회사 현황조사 글·정리 편집부 한국광고총연합회는 지난 2월 21일부터 3월 9일까지 ‘광고회사 현황조사’를 실시했다. 국내 주요 광고회사들의 취급액과 인원현황 등을 파악하기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는 ‘광고회사 현황조사’는 국내 광고회사를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그 결과 총 77개사가 조사에 응답했다. 총 77개 광고회사가 응답한 2017년 총 취급액은 15조 2,098억 원
[AD Insight]TV광고시장의 새 활로
세븐일레븐을 세계적인 편의점으로 키운 CEO 스즈키 도시후미는 본인 성공의 원동력을 ‘변화를 기회로 바꾸는 습관의 힘’이라고 했다. 그는 단지 변화를 파악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그 안에서 ‘다음’을 예측하고 이에 대한 ‘대응’ 방법을 실행했을 때 비로소 성공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변화를 읽었는데도, 익숙한 과거의 영광에 갇혀 대응하지 않는다면 도태되는 것이 현실이다.  
[BRAND & COMMUNICATION]사랑이 느껴지는 홈메이드(Homemade) 직접 사랑을 만들어 나가는‘큐원 홈메이드
‘최초 출시’‘, 최다 제품 보유’ 가 중요하지 않던 홈메이드 시장 삼양사의 큐원 홈메이드란 브랜드를 담당하기 전까지는 몰랐었다(30대 후반 남자인 나는 타겟이 아니기도 하고, 가뜩이나 요리/음식에는 관심이 없었기에 당연할 수밖에). 큐원 홈메이드가 2005년 국내최초로 홈메이드 제품을 출시하고, 현재 가장 많은 제품종류를 보유하고 있는 홈메이드 시장의 선두주자라는 사실을. 또한, 이것도 모르고 있었다.
따라하는건 내 스타일이 아니야 - 삼양 큐원
"따라하는건 내 스타일이 아니야" - 젊은 생활의 욕심
[IN THE LIMELIGHT] 2013 SPECIAL OLYMPICS WORLD WINTER GAMES
TEXT. <Life is Orange> Editorial Dept 18개월의 뜨거운 기록 고대 그리스시대부터 지금까지, 올림픽은 지구촌의 축제다. 우리가 가진한계를 때론 극복하고, 때론 뛰어넘는 그 순간은 얼마나 아름다운가. 우리가 스타 금메달리스트의 유려한 몸짓에 찬탄을 표하는 순간, 또 다른 세상에서 남몰래 구슬땀을 흘리는 이들이 있다. 올림픽, 패럴림픽과 함께 3대 올림픽으로 불리는 스페셜올림픽의 주인공이다. 지
[BRAND REPORT] 소비자와 교감하는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모든 인식은 눈에서 시작된다’고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한 것처럼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기업이 소비자에게 브랜드를 인식 시키기 위한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 기업들은 복잡한 경쟁 상황에 직면해 있으며, 그 경쟁 상황의 돌파구로 브랜드 개발이 중요한 화두가 된 지 이미 오래이다. 이제 기업들은 브랜드 또는 기업을 알리는 것에서 더 나아가 소비자와 정서적으로 교감하길 원하고 있으며,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무형의 개념인 브랜드를
[AD Insight]TV광고시장의 새 활로
세븐일레븐을 세계적인 편의점으로 키운 CEO 스즈키 도시후미는 본인 성공의 원동력을 ‘변화를 기회로 바꾸는 습관의 힘’이라고 했다. 그는 단지 변화를 파악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그 안에서 ‘다음’을 예측하고 이에 대한 ‘대응’ 방법을 실행했을 때 비로소 성공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변화를 읽었는데도, 익숙한 과거의 영광에 갇혀 대응하지 않는다면 도태되는 것이 현실이다.  
[BRAND & COMMUNICATION]사랑이 느껴지는 홈메이드(Homemade) 직접 사랑을 만들어 나가는‘큐원 홈메이드
‘최초 출시’‘, 최다 제품 보유’ 가 중요하지 않던 홈메이드 시장 삼양사의 큐원 홈메이드란 브랜드를 담당하기 전까지는 몰랐었다(30대 후반 남자인 나는 타겟이 아니기도 하고, 가뜩이나 요리/음식에는 관심이 없었기에 당연할 수밖에). 큐원 홈메이드가 2005년 국내최초로 홈메이드 제품을 출시하고, 현재 가장 많은 제품종류를 보유하고 있는 홈메이드 시장의 선두주자라는 사실을. 또한, 이것도 모르고 있었다.
따라하는건 내 스타일이 아니야 - 삼양 큐원
"따라하는건 내 스타일이 아니야" - 젊은 생활의 욕심
[IN THE LIMELIGHT] 2013 SPECIAL OLYMPICS WORLD WINTER GAMES
TEXT. <Life is Orange> Editorial Dept 18개월의 뜨거운 기록 고대 그리스시대부터 지금까지, 올림픽은 지구촌의 축제다. 우리가 가진한계를 때론 극복하고, 때론 뛰어넘는 그 순간은 얼마나 아름다운가. 우리가 스타 금메달리스트의 유려한 몸짓에 찬탄을 표하는 순간, 또 다른 세상에서 남몰래 구슬땀을 흘리는 이들이 있다. 올림픽, 패럴림픽과 함께 3대 올림픽으로 불리는 스페셜올림픽의 주인공이다. 지
[BRAND REPORT] 소비자와 교감하는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모든 인식은 눈에서 시작된다’고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한 것처럼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기업이 소비자에게 브랜드를 인식 시키기 위한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 기업들은 복잡한 경쟁 상황에 직면해 있으며, 그 경쟁 상황의 돌파구로 브랜드 개발이 중요한 화두가 된 지 이미 오래이다. 이제 기업들은 브랜드 또는 기업을 알리는 것에서 더 나아가 소비자와 정서적으로 교감하길 원하고 있으며,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무형의 개념인 브랜드를
[AD Insight]TV광고시장의 새 활로
세븐일레븐을 세계적인 편의점으로 키운 CEO 스즈키 도시후미는 본인 성공의 원동력을 ‘변화를 기회로 바꾸는 습관의 힘’이라고 했다. 그는 단지 변화를 파악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그 안에서 ‘다음’을 예측하고 이에 대한 ‘대응’ 방법을 실행했을 때 비로소 성공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변화를 읽었는데도, 익숙한 과거의 영광에 갇혀 대응하지 않는다면 도태되는 것이 현실이다.  
[BRAND & COMMUNICATION]사랑이 느껴지는 홈메이드(Homemade) 직접 사랑을 만들어 나가는‘큐원 홈메이드
‘최초 출시’‘, 최다 제품 보유’ 가 중요하지 않던 홈메이드 시장 삼양사의 큐원 홈메이드란 브랜드를 담당하기 전까지는 몰랐었다(30대 후반 남자인 나는 타겟이 아니기도 하고, 가뜩이나 요리/음식에는 관심이 없었기에 당연할 수밖에). 큐원 홈메이드가 2005년 국내최초로 홈메이드 제품을 출시하고, 현재 가장 많은 제품종류를 보유하고 있는 홈메이드 시장의 선두주자라는 사실을. 또한, 이것도 모르고 있었다.
따라하는건 내 스타일이 아니야 - 삼양 큐원
"따라하는건 내 스타일이 아니야" - 젊은 생활의 욕심
[IN THE LIMELIGHT] 2013 SPECIAL OLYMPICS WORLD WINTER GAMES
TEXT. <Life is Orange> Editorial Dept 18개월의 뜨거운 기록 고대 그리스시대부터 지금까지, 올림픽은 지구촌의 축제다. 우리가 가진한계를 때론 극복하고, 때론 뛰어넘는 그 순간은 얼마나 아름다운가. 우리가 스타 금메달리스트의 유려한 몸짓에 찬탄을 표하는 순간, 또 다른 세상에서 남몰래 구슬땀을 흘리는 이들이 있다. 올림픽, 패럴림픽과 함께 3대 올림픽으로 불리는 스페셜올림픽의 주인공이다. 지
[BRAND REPORT] 소비자와 교감하는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모든 인식은 눈에서 시작된다’고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한 것처럼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기업이 소비자에게 브랜드를 인식 시키기 위한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 기업들은 복잡한 경쟁 상황에 직면해 있으며, 그 경쟁 상황의 돌파구로 브랜드 개발이 중요한 화두가 된 지 이미 오래이다. 이제 기업들은 브랜드 또는 기업을 알리는 것에서 더 나아가 소비자와 정서적으로 교감하길 원하고 있으며,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무형의 개념인 브랜드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