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il’s Up Ⅱ]동네 친구 길고양이의 겨울집, 후드하우스
CHEIL WORLDWIDE 기사입력 2018.02.08 12:00 조회 8231

반려동물 인구 1,000만 시대로 접어들면서 팻펨족(Pet+Family)을 타깃으로 하는 시장이 유통업계의 새로운 블루오션으로 떠올랐다. 국내 최초 반려동물 원스톱 멀티숍 이마트 ‘몰리스펫샵(Molly’s Pet Shop)’은 경쟁이 치열해진 시장 상황과 동물보호 단체와의 이슈 속에서 새로운 마케팅 솔루션이 절실했다. 이에 제일기획은 펫팸족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진정성 있는 캠페인을 몰리스펫샵에 선제안했고, 길고양이들의 따뜻한 겨울나기를 위한 크리스마스 선물 프로젝트가 시작됐다.



 

올 겨울은 어디서 잔다냥

 
이웃나라 일본에서는 ‘네코노믹스’가 활기를 띠고 있다. 고양이를 뜻하는 일본어 ‘네코’와 경제학을 뜻하는 ‘이코노믹스’의 합성어다. 그만큼 전 세계적으로 애묘인들이 늘고 있다는 방증이다. 인스타그램에서도 귀여운 고양이 사진들을 올리는 인플루언서들이 엄청난 팔로워 수를 자랑한다. 하지만 우리 주변에는 거리를 삶의 터전으로 살고 있는 길고양이들도 있다. 이 지구가 사람들만의 것은 아니기에 그들과 함께 살아가는 방법을 생각하며 길고양이들의 삶을 들여다봤다.

 
매년 추운 겨울이 되면 길고양이들은 생존을 위해 필사적으로 도심 이곳 저곳을 찾아다닌다. 하지만 따뜻한 온기를 찾아 자동차의 엔진룸이나 아파트의 전력실 등으로 숨어들어 안타까운 사고로 이어지기도 한다. 자동차 파손, 아파트 단지의 정전 등으로 사람들의 피해도 발생하면서 말이다. 더군다나 다른 나라와 달리 고양이에 대한 부정적 편견이 있는 한국에서 이렇게 사고를 일으키는 길고양이들은 혐오 대상이 돼 동물 학대라는 사회 문제로도 이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길고양이도, 사람도 모두 따뜻하고 행복한 겨울을 맞이할 없을까?
길고양이들에게도 추위를 피할 있는 겨울집을 만들어 주면 어떨까?
길고양이들을 위한 겨울집에 아이디어를 더하고, 디자인을 더해 보기에도 좋으면 어떨까?

 
그렇게 고민과 고민을 거듭하면서 사람과 길고양이 모두 따뜻한 <후드하우스> 캠페인이 탄생됐다.

  

묘(猫)한 생각, 묘(猫)한 사람들

 
아이디어의 시작은 작은 발견이었다. 패딩의 후드를 가만히 보니 이글루 형태와 유사했고, 작은 겨울집이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떠올랐다.
옷장 안에 있던 다운재킷의 후드를 떼어내 고양이를 키우는 친구의 집에 보냈다. 친구가 보내온, 후드 안에 안락하게 누워 있는 고양이 사진을 보니 가능성이 엿보였다. 패스트패션으로 인해 버려지는 옷들이 야기하는 환경 문제와 길고양이들의 사회적인 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다면 길고양이 문제를 이슈화 시킬 수 있는 빅캠페인이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렇게 시작된 묘(猫)한 생각은 고양이를 사랑하는 여러 사람들의 도움과 능력으로 탄력을 받았다. 세상에 없던 겨울집의 형태를 디자인하기 위해 국민대 공업디자인과 학생들과 힘을 합쳤고, 디자인이 좋은 집을 만들기 위해 그린디자인 이길 대표와 컬래버레이션을 하게 됐다. 디자인이 완성된 겨울집은 제일기획 신문화팀과 아름다운가게의 도움으로 목업을 만들 수 있게 되었고, 국민대 길고양이 동아리 ‘추어오’의 도움으로 상대적으로 안전한 캠퍼스 안에서 목업을 테스트해 볼 수 있었다.

 
그렇게 탄생한 목업으로 우리는 이마트에 “올 겨울 길고양이들에게 겨울집을 선물해 주자”고 선제안했고, 몰리스펫샵에서 만든 길고양이들을 위한 사료 ‘러브투게더’의 사은품으로 2,000개를 나눠 주면 좋겠다는 긍정적인 의견과 함께 <후드하우스> 캠페인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후드하우스>가 본격적으로 진행되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부분은 진정성이었다. 동물보호단체와 애묘인 등 여러 곳을 찾아다니면서 겨울집에 대한 의견과 조언을 들었다. 길고양이 다큐영화 <나는 고양이로소이다>의 조은성 감독이 흔쾌히 촬영을 해 주었고, 길고양이 사진작가 김하연 씨는 현실적 조언을 아끼지 않았다. 혹시나 길고양이한테 적대적인 누군가가 집을 훼손하거나 없앨까 봐 <후드하우스>에 공공성이 필요하다는 판단 하에 고양시캣맘협의회의 도움으로 경기도청 동물복지과와 의논해 경기도청 로고가 들어간 길고양이 안내문도 만들었다. 캠페인의 아이디어와 의미를 좋게 본 배우 임수정 씨와 가수 이보람(씨야) 씨의 재능 기부도 더해져 따뜻하고 진정성 있는 캠페인 영상도 제작할 수 있게 됐다.




 

길고양이들의 산타가 나타났다냥

 
2017년 12월 17일 일요일 아침, SBS <동물농장> 예고편에 <후드하우스>가 방송되면서 캠페인이 본격 시작됐다. 11월 말, 스타필드 고양 몰리스펫샵 매장에서 진행됐던 후드 기부함 행사가 캠페인의 시작이었지만 이는 티저의 성격이 강했고, SBS <동물농장>으로 인해 애묘인들 사이에서 <후드하우스>에 대한 반응이 슬슬 나타나기 시작했다. 12월 18일 전국 30개 매장에서 2,000개의 <후드하우스>가 러브투게더의 판매와 함께 무료로 배포됐고, 그와 동시에 이마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의 SNS 계정에 올라간 바이럴 영상이 큰 이슈로 떠올랐다. <후드하우스>에 대한 관심은 크리스마스 이브인 일요일 아침, SBS <동물농장>의 길고양이 특집에 정식으로 소개되면서 그 인기가 정점을 찍었다.

 
평소 길고양이 등 동물 보호에 관심이 높은 연예인들의 참여도 대거 이어졌다. 배우 임수정 씨와 가수 이보람 씨는 물론 가수 전효성 씨, 배우 이세나 씨, 홍이주 씨, 조동혁 씨, 유인촌 씨, 예능 <하트시그널> 출연자 서지혜 씨가 자신이 <후드하우스>를 직접 설치한 사진이나 인증샷을 올려 일반인들의 관심을 더 높였다.

 
캠페인 기간 동안 <후드하우스> 2,000개가 조기 소진됐으며, 길고양이 사료 러브투게더 역시 전주 동기 대비 13.5배 증가하는 매출 성과를 거뒀다. 바이럴 영상의 조회수 역시 매체비를 쓰지 않고도 60만 건, 좋아요 2만을 넘어섰으며, 블로그와 SNS에서는 1만 3,000여 건의 <후드하우스> 관련 버즈량이 기록됐다. 인스타그램에서는 #후드하우스 해시태그와 함께 다양한 설치컷들과 길고양이들의 사용컷들이 올라왔다.

  

▲인스타그램에 올라온 다양한 사진들

 
우리의 목표는 올해 겨울 말 <후드하우스> 시즌2를 통해 길고양이를 돕는 데 보다 많은 이들이 참여하도록 하는 것이다. 아직은 부족한, 하지만 가능성을 바라본 벅찬 호응이었기에 이마트와 제일기획은 조심스럽게 시즌2 이야기를 나누고 있으며, <후드하우스> 캠페인을 통해 조금이나마 길고양이들의 삶이 개선되면서 사람들과 행복한 공존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길고양이 ·  매거진 ·  이마트 ·  제일기획 ·  캠페인 ·  후드하우스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Best Creative]KT, ‘K Intelligence’로 한국형 AI 시대 연다
 가장 한국적인 AI KT ‘KT가 시작하는 한국적인 AI, K Intelligence’ 편 취재·글 송한돈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사 제일기획 기 획 곽병주 팀장, 장길원 AE, 배재현 AE, 김태은 AE 제 작 홍재승 본부장, 권민선 CD, 이규호 CD, 정민희 AD, 우정미 AD, 명하은 AD, 장건 CW 제작사 KINOFLOW 광고주 KT KT의 가
[월간 2025밈] 07월 편 - 옛날에 직장인이 있었은... 딱히 뭘 하진 않았슨... 단지 퇴근을 원했슨...
  • 안녕하세요~ 대표입니다. 이 글을 보는 모든 분들 퇴근하세요^^   • 현실반영 100%! 직장인 햄스터? • AI ASMR? • 궁전 가죠 그냥?  • 밈집이 있었은... 딱히 뭘 하진 않았슨...   • Z세대는 지금... 라부부 붐  • 대학생 공모전이 해외 광고제 수상까지! 제38회 YCC 개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COPYRIGHT REPORT] 광고 속에 등장하는 유명 브랜드 제품은 상표권 침해?
세제광고에는 세탁기가, 타이어 광고에는 자동차가 나오게 마련이지만 광고 속에 노출되는 타 브랜드 제품은 상표권 분쟁을 일으키기도 한다. 상표권자의 엄격한 브랜드 관리로 더 조심스러울 수밖에 없는 광고 속 다른 브랜드 등장에 관한 법률 문제를 짚어본다.
강동원이 추천하는 만화책?! 독자 마음 사로잡는 북큐레이션 콘텐츠
읽고 싶은 책이 너무 많아 책을 읽고 싶게 만드는 큐레이션 전략이 궁금하다면? 지금 확인해 보세요! 재미있는 콘텐츠가 넘쳐나는 시대에 ‘큐레이션’은 브랜드가 소비자와 소통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어요. 특히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독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어떤 책을 추천하고 어떻게 소개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더욱 깊어지고 있습니다. 단순히 “이 책 좋아요!”라고 말하는 건 더 이상
반려동물 시장 노리고 계세요? 펫코노미 마케팅 잘하는 꿀팁 정리했습니다
 “우리 팀에 가나디? 키우는 사람?” 시대가 확실히 변했나 봅니다. 1N년 전, 에디터의 인턴 시절만 해도 육아맘 마케터를 찾는 경우가 많았는데 요즘은 반려동물을 잘 아는 마케터 추천 요청을 종종 받습니다. ‘반려인 1,500만 명 시대‘, ‘유모차보다 개모차가 더 많이 팔리는 대한민국‘ 마케터로서 구미가 당기는 뉴스 제목들과 달리 아직 펫 시장에는 눈에 띄는 대표 선수가 없
[월간 2025밈] 07월 편 - 옛날에 직장인이 있었은... 딱히 뭘 하진 않았슨... 단지 퇴근을 원했슨...
  • 안녕하세요~ 대표입니다. 이 글을 보는 모든 분들 퇴근하세요^^   • 현실반영 100%! 직장인 햄스터? • AI ASMR? • 궁전 가죠 그냥?  • 밈집이 있었은... 딱히 뭘 하진 않았슨...   • Z세대는 지금... 라부부 붐  • 대학생 공모전이 해외 광고제 수상까지! 제38회 YCC 개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COPYRIGHT REPORT] 광고 속에 등장하는 유명 브랜드 제품은 상표권 침해?
세제광고에는 세탁기가, 타이어 광고에는 자동차가 나오게 마련이지만 광고 속에 노출되는 타 브랜드 제품은 상표권 분쟁을 일으키기도 한다. 상표권자의 엄격한 브랜드 관리로 더 조심스러울 수밖에 없는 광고 속 다른 브랜드 등장에 관한 법률 문제를 짚어본다.
강동원이 추천하는 만화책?! 독자 마음 사로잡는 북큐레이션 콘텐츠
읽고 싶은 책이 너무 많아 책을 읽고 싶게 만드는 큐레이션 전략이 궁금하다면? 지금 확인해 보세요! 재미있는 콘텐츠가 넘쳐나는 시대에 ‘큐레이션’은 브랜드가 소비자와 소통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어요. 특히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독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어떤 책을 추천하고 어떻게 소개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더욱 깊어지고 있습니다. 단순히 “이 책 좋아요!”라고 말하는 건 더 이상
반려동물 시장 노리고 계세요? 펫코노미 마케팅 잘하는 꿀팁 정리했습니다
 “우리 팀에 가나디? 키우는 사람?” 시대가 확실히 변했나 봅니다. 1N년 전, 에디터의 인턴 시절만 해도 육아맘 마케터를 찾는 경우가 많았는데 요즘은 반려동물을 잘 아는 마케터 추천 요청을 종종 받습니다. ‘반려인 1,500만 명 시대‘, ‘유모차보다 개모차가 더 많이 팔리는 대한민국‘ 마케터로서 구미가 당기는 뉴스 제목들과 달리 아직 펫 시장에는 눈에 띄는 대표 선수가 없
[월간 2025밈] 07월 편 - 옛날에 직장인이 있었은... 딱히 뭘 하진 않았슨... 단지 퇴근을 원했슨...
  • 안녕하세요~ 대표입니다. 이 글을 보는 모든 분들 퇴근하세요^^   • 현실반영 100%! 직장인 햄스터? • AI ASMR? • 궁전 가죠 그냥?  • 밈집이 있었은... 딱히 뭘 하진 않았슨...   • Z세대는 지금... 라부부 붐  • 대학생 공모전이 해외 광고제 수상까지! 제38회 YCC 개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COPYRIGHT REPORT] 광고 속에 등장하는 유명 브랜드 제품은 상표권 침해?
세제광고에는 세탁기가, 타이어 광고에는 자동차가 나오게 마련이지만 광고 속에 노출되는 타 브랜드 제품은 상표권 분쟁을 일으키기도 한다. 상표권자의 엄격한 브랜드 관리로 더 조심스러울 수밖에 없는 광고 속 다른 브랜드 등장에 관한 법률 문제를 짚어본다.
강동원이 추천하는 만화책?! 독자 마음 사로잡는 북큐레이션 콘텐츠
읽고 싶은 책이 너무 많아 책을 읽고 싶게 만드는 큐레이션 전략이 궁금하다면? 지금 확인해 보세요! 재미있는 콘텐츠가 넘쳐나는 시대에 ‘큐레이션’은 브랜드가 소비자와 소통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어요. 특히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독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어떤 책을 추천하고 어떻게 소개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더욱 깊어지고 있습니다. 단순히 “이 책 좋아요!”라고 말하는 건 더 이상
반려동물 시장 노리고 계세요? 펫코노미 마케팅 잘하는 꿀팁 정리했습니다
 “우리 팀에 가나디? 키우는 사람?” 시대가 확실히 변했나 봅니다. 1N년 전, 에디터의 인턴 시절만 해도 육아맘 마케터를 찾는 경우가 많았는데 요즘은 반려동물을 잘 아는 마케터 추천 요청을 종종 받습니다. ‘반려인 1,500만 명 시대‘, ‘유모차보다 개모차가 더 많이 팔리는 대한민국‘ 마케터로서 구미가 당기는 뉴스 제목들과 달리 아직 펫 시장에는 눈에 띄는 대표 선수가 없