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sue Plus] #괴테 동상 프로젝트
대홍 커뮤니케이션즈 기사입력 2017.01.23 12:00 조회 3455



 
국내 최초로 괴테 동상을 건립하다
지난 2014년 6월, 괴테 동상 건립 프로젝트를 시작한 당시에는 ‘현 시대 최고의 작가를 섭외하여 현대적인 조형물을 만들어야겠다’라고 생각하던 중, 독일의 괴테재단을 방문하게 됐다.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의 탄생 배경과 당시 중산층 평민으로서 최고의 자리에 오르며 소설뿐만 아니라 희곡, 과학, 미술, 음악 등 문화계 전 분야에 걸쳐 이룩한 괴테의 평생 업적에 대해 자세히 알게 되면서, 식품 사업에서 시작해 유통, 건설, 금융에 이르기까지 인류를 위해 노력해온 롯데그룹의 모습이 닮아 있음을 알게 됐다. 이에 롯데월드타워 광장에 세워질 괴테 동상은 외형적인 아름다움뿐만 아니라 작품에 담긴 정신까지 표현할 수 있도록 기존 동상의 오리지낼러티를 재현하되, 현대적으로 재해석하는 방향으로 의견을 모았다.


베를린 티어가르텐 공원에서 롯데월드타워 광장까지
롯데월드타워 아레나 광장에 세워진 괴테 동상은 독일 신고전주의 최고의 조각가로 평가받는 프리츠 샤퍼(Fritz Schaper)가 1880년에 만든 작품으로, 40세 전후의 괴테 전신상 아래쪽에 시의 여신 에라토, 역사와 학문의 여신 클레이오, 서사시의 여신 칼리오페 등이 조각돼 있다.

전 세계 주요 도시에 설치된 괴테 동상 중 베를린 티어가르텐 공원의 동상을 리크리에이션 하기로 한 이유는 첫째, 젊은 괴테의 모습을 담고 있기 때문이다. 롯데인의 열정을 표현하는 데에는 젊고 패기 넘치는 괴테의 모습이 이상적으로 여겨졌다. 둘째, 역사적·예술적 가치를 담고자 했다. 독일 괴테 박물관 관장, 독일 바우하우스 관장, 공공미술 전문가 윤태건 교수 등 전문가를 통해 전 세계의 괴테 동상을 분석한 후 베를린 티어가르텐 공원의 동상이 역사적·예술적으로 가장 이상적이라는 자문을 받았다. 마지막으로, 국제적으로 오리지낼러티를 인정받고자 했다. 롯데월드타워 광장에 설치될 동상이 원본과 동일한 예술 작품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수개월에 걸쳐 독일 베를린 시를 설득하는 시간이 이어졌다. 부단히 노력한 결과, 미하엘 뮐러 베를린 시장이 괴테의 동상을 서울에 조성하기로 한 롯데의 결정에 감사한다며 베를린 시 예술품을 관리하는 예술 행정관과 복원 전문가를 통해 제작 및 감리를 진행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조해주었다.


더 큰 사랑과 신뢰를 받는 기업이 되기를
지난 2월부터 본격적으로 독일 베를린 티어가르텐 공원에 있는 괴테상을 3D 스캐닝과 컴퓨터 커팅 기법을 동원해서 높이 5.15m의 동상으로 새롭게 제작했다. 성인 세 명의 키를 뛰어넘는 동상을 스캔하고 수십 개의 조각을 이어붙여 원형을 구현하는 작업에도 상당한 시일이 걸렸다. 또한 베를린의 원작은 대리석으로 제작됐으나, 외부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는 대리석의 특성상 한국의 기후와 대기에서는 부적합하다고 판단해 전문가들과의 토론 끝에 청동으로 제작했다.

독일 마이스터들과 함께 작업을 진행하면서 중요한 의사결정을 해야 했는데, 다름 아닌 원작이 제작된 지 130년이라는 세월이 흐르면서, 제 2차 세계대전의 총탄 자국, 풍화로 인한 훼손, 크랙 등도 작품의 일부로 남아 있다는 점이다. 역사성을 강조하는 기념물 복제 시에는 시간의 경과에 따른 손상과 풍화된 흔적까지 복제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작품의 아름다움을 위해 원본의 기준을 1880년 제작 당시로 상정했다. 이 과정에서 앞서 말한 독일 마이스터들이 훼손되고 마모된 부위들을 총 8개월에 걸쳐 직접 복원하는데 참여했다. 베를린 시와 독일 괴테재단 그리고 롯데그룹이 공동으로 괴테상을 건립하는 과정은 롯데의 기원과 역사를 재조명함으로써, 그룹의 상징과 정통성을 찾는 중요한 작업이었다. 이 과정에서 특히 130년이 지난 원본 동상의 역사성과 예술성을 현대의 기술로 재창조해 최첨단·초고층 건축물인 123층 롯데월드타워와 조화될 수 있도록 노력했다. 또한 이번 괴테 동상 건립은 30여 년 전 신격호 총괄회장에 의해 시작된 롯데월드타워 건설 프로젝트가 신동빈 회장에게로 이어지며 2대에 걸쳐 진행된 끝에, 현재 마무리 작업이 한창인 공간에 설치됐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깊은 프로젝트였다.

 


 
괴테 ·  괴테동상 ·  독일 ·  대문호 ·  롯데월드타워 ·  아레나광장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Special issue] 총괄 부문 - 2015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16년 전망
올해 초 제일기획에서는 2015년 국내 광고 시장 규모를 전년 대비 약 3.2% 성장한 9조 9,500억 원대로 전망하였다. 현재까지 집계한 결과를 볼 때, 연초 전망치보다 다소 높은 수준인 약 4%대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모바일의 성장으로 언제, 어디서든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는 시대가 되면서 플랫폼보다 콘텐츠의 영향력이 더욱 강력해지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미디어 소비가 동영상 중심으로 재편되면서 방송광고도 재조명되고 있는 추세다
[BRAND & COMMUNICATION]사랑이 느껴지는 홈메이드(Homemade) 직접 사랑을 만들어 나가는‘큐원 홈메이드
‘최초 출시’‘, 최다 제품 보유’ 가 중요하지 않던 홈메이드 시장 삼양사의 큐원 홈메이드란 브랜드를 담당하기 전까지는 몰랐었다(30대 후반 남자인 나는 타겟이 아니기도 하고, 가뜩이나 요리/음식에는 관심이 없었기에 당연할 수밖에). 큐원 홈메이드가 2005년 국내최초로 홈메이드 제품을 출시하고, 현재 가장 많은 제품종류를 보유하고 있는 홈메이드 시장의 선두주자라는 사실을. 또한, 이것도 모르고 있었다.
따라하는건 내 스타일이 아니야 - 삼양 큐원
"따라하는건 내 스타일이 아니야" - 젊은 생활의 욕심
[BRAND REPORT] 소비자와 교감하는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모든 인식은 눈에서 시작된다’고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한 것처럼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기업이 소비자에게 브랜드를 인식 시키기 위한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 기업들은 복잡한 경쟁 상황에 직면해 있으며, 그 경쟁 상황의 돌파구로 브랜드 개발이 중요한 화두가 된 지 이미 오래이다. 이제 기업들은 브랜드 또는 기업을 알리는 것에서 더 나아가 소비자와 정서적으로 교감하길 원하고 있으며,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무형의 개념인 브랜드를
[빅데이터 리뷰] 디지털 시대의 소비자는 어떻게 구매를 결정하는가?
  여러 디바이스를 적극 활용해 정보를 탐색하는 디지털 소비자는 다양한 미디어 채널을 이동하면서 탐색과 구매, 공유 단계를 반복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이제 이러한 소비자 행동을 면밀히 이해해 구매 행동을 직접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다. 소비자가 구매 의사 결정을 내리기까지 전 과정을 추적해 미디어·커뮤니케이션 전략에 활용한 사례를 소개한다.   디지털 소비자에 대한 올바른 이해 과거에는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와 선
[Special issue] 총괄 부문 - 2015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16년 전망
올해 초 제일기획에서는 2015년 국내 광고 시장 규모를 전년 대비 약 3.2% 성장한 9조 9,500억 원대로 전망하였다. 현재까지 집계한 결과를 볼 때, 연초 전망치보다 다소 높은 수준인 약 4%대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모바일의 성장으로 언제, 어디서든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는 시대가 되면서 플랫폼보다 콘텐츠의 영향력이 더욱 강력해지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미디어 소비가 동영상 중심으로 재편되면서 방송광고도 재조명되고 있는 추세다
[BRAND & COMMUNICATION]사랑이 느껴지는 홈메이드(Homemade) 직접 사랑을 만들어 나가는‘큐원 홈메이드
‘최초 출시’‘, 최다 제품 보유’ 가 중요하지 않던 홈메이드 시장 삼양사의 큐원 홈메이드란 브랜드를 담당하기 전까지는 몰랐었다(30대 후반 남자인 나는 타겟이 아니기도 하고, 가뜩이나 요리/음식에는 관심이 없었기에 당연할 수밖에). 큐원 홈메이드가 2005년 국내최초로 홈메이드 제품을 출시하고, 현재 가장 많은 제품종류를 보유하고 있는 홈메이드 시장의 선두주자라는 사실을. 또한, 이것도 모르고 있었다.
따라하는건 내 스타일이 아니야 - 삼양 큐원
"따라하는건 내 스타일이 아니야" - 젊은 생활의 욕심
[BRAND REPORT] 소비자와 교감하는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모든 인식은 눈에서 시작된다’고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한 것처럼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기업이 소비자에게 브랜드를 인식 시키기 위한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 기업들은 복잡한 경쟁 상황에 직면해 있으며, 그 경쟁 상황의 돌파구로 브랜드 개발이 중요한 화두가 된 지 이미 오래이다. 이제 기업들은 브랜드 또는 기업을 알리는 것에서 더 나아가 소비자와 정서적으로 교감하길 원하고 있으며,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무형의 개념인 브랜드를
[Research] 2018 광고회사 현황조사
2018 광고회사 현황조사 글·정리 편집부 한국광고총연합회는 지난 2월 21일부터 3월 9일까지 ‘광고회사 현황조사’를 실시했다. 국내 주요 광고회사들의 취급액과 인원현황 등을 파악하기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는 ‘광고회사 현황조사’는 국내 광고회사를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그 결과 총 77개사가 조사에 응답했다. 총 77개 광고회사가 응답한 2017년 총 취급액은 15조 2,098억 원
[Special issue] 총괄 부문 - 2015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16년 전망
올해 초 제일기획에서는 2015년 국내 광고 시장 규모를 전년 대비 약 3.2% 성장한 9조 9,500억 원대로 전망하였다. 현재까지 집계한 결과를 볼 때, 연초 전망치보다 다소 높은 수준인 약 4%대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모바일의 성장으로 언제, 어디서든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는 시대가 되면서 플랫폼보다 콘텐츠의 영향력이 더욱 강력해지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미디어 소비가 동영상 중심으로 재편되면서 방송광고도 재조명되고 있는 추세다
[BRAND & COMMUNICATION]사랑이 느껴지는 홈메이드(Homemade) 직접 사랑을 만들어 나가는‘큐원 홈메이드
‘최초 출시’‘, 최다 제품 보유’ 가 중요하지 않던 홈메이드 시장 삼양사의 큐원 홈메이드란 브랜드를 담당하기 전까지는 몰랐었다(30대 후반 남자인 나는 타겟이 아니기도 하고, 가뜩이나 요리/음식에는 관심이 없었기에 당연할 수밖에). 큐원 홈메이드가 2005년 국내최초로 홈메이드 제품을 출시하고, 현재 가장 많은 제품종류를 보유하고 있는 홈메이드 시장의 선두주자라는 사실을. 또한, 이것도 모르고 있었다.
따라하는건 내 스타일이 아니야 - 삼양 큐원
"따라하는건 내 스타일이 아니야" - 젊은 생활의 욕심
[BRAND REPORT] 소비자와 교감하는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모든 인식은 눈에서 시작된다’고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한 것처럼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기업이 소비자에게 브랜드를 인식 시키기 위한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 기업들은 복잡한 경쟁 상황에 직면해 있으며, 그 경쟁 상황의 돌파구로 브랜드 개발이 중요한 화두가 된 지 이미 오래이다. 이제 기업들은 브랜드 또는 기업을 알리는 것에서 더 나아가 소비자와 정서적으로 교감하길 원하고 있으며,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무형의 개념인 브랜드를
[Research] 2018 광고회사 현황조사
2018 광고회사 현황조사 글·정리 편집부 한국광고총연합회는 지난 2월 21일부터 3월 9일까지 ‘광고회사 현황조사’를 실시했다. 국내 주요 광고회사들의 취급액과 인원현황 등을 파악하기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는 ‘광고회사 현황조사’는 국내 광고회사를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그 결과 총 77개사가 조사에 응답했다. 총 77개 광고회사가 응답한 2017년 총 취급액은 15조 2,098억 원
[Special issue] 총괄 부문 - 2015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16년 전망
올해 초 제일기획에서는 2015년 국내 광고 시장 규모를 전년 대비 약 3.2% 성장한 9조 9,500억 원대로 전망하였다. 현재까지 집계한 결과를 볼 때, 연초 전망치보다 다소 높은 수준인 약 4%대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모바일의 성장으로 언제, 어디서든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는 시대가 되면서 플랫폼보다 콘텐츠의 영향력이 더욱 강력해지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미디어 소비가 동영상 중심으로 재편되면서 방송광고도 재조명되고 있는 추세다
[BRAND & COMMUNICATION]사랑이 느껴지는 홈메이드(Homemade) 직접 사랑을 만들어 나가는‘큐원 홈메이드
‘최초 출시’‘, 최다 제품 보유’ 가 중요하지 않던 홈메이드 시장 삼양사의 큐원 홈메이드란 브랜드를 담당하기 전까지는 몰랐었다(30대 후반 남자인 나는 타겟이 아니기도 하고, 가뜩이나 요리/음식에는 관심이 없었기에 당연할 수밖에). 큐원 홈메이드가 2005년 국내최초로 홈메이드 제품을 출시하고, 현재 가장 많은 제품종류를 보유하고 있는 홈메이드 시장의 선두주자라는 사실을. 또한, 이것도 모르고 있었다.
따라하는건 내 스타일이 아니야 - 삼양 큐원
"따라하는건 내 스타일이 아니야" - 젊은 생활의 욕심
[BRAND REPORT] 소비자와 교감하는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모든 인식은 눈에서 시작된다’고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한 것처럼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기업이 소비자에게 브랜드를 인식 시키기 위한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 기업들은 복잡한 경쟁 상황에 직면해 있으며, 그 경쟁 상황의 돌파구로 브랜드 개발이 중요한 화두가 된 지 이미 오래이다. 이제 기업들은 브랜드 또는 기업을 알리는 것에서 더 나아가 소비자와 정서적으로 교감하길 원하고 있으며,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무형의 개념인 브랜드를
[Research] 2018 광고회사 현황조사
2018 광고회사 현황조사 글·정리 편집부 한국광고총연합회는 지난 2월 21일부터 3월 9일까지 ‘광고회사 현황조사’를 실시했다. 국내 주요 광고회사들의 취급액과 인원현황 등을 파악하기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는 ‘광고회사 현황조사’는 국내 광고회사를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그 결과 총 77개사가 조사에 응답했다. 총 77개 광고회사가 응답한 2017년 총 취급액은 15조 2,098억 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