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실전 강의 스킬 20단계
커뮤니케이션북스(주) 기사입력 2013.12.20 04:41 조회 7098

강사의 기본 소양은 무엇인가? 특정 분야에 대한 지식과 다년간의 경험이다. 프로와 아마추어는 어디서 갈라지나? 지식과 경험의 체계화, 강의 스킬 개발 여부다. 강의 스킬은 어떻게 키우나? 성공 사례를 모방하며 나만의 방법론을 개발한다. 국가공인 강사자격시험 ICPI 실기심사단장인 편세경이 실전 강의 스킬 20단계를 다양한 사례와 함께 정리했다. 전문 강사가 되는 길이 여기 있다.



저자 소개

편세경
복잡하고 어려운 내용을 쉽고도 명쾌하게 풀어내는 데 탁월한 재능을 가진 이 시대의 명강사 중 한 명이다. 대학과 대학원에서는 경제학을 전공했고 제조업체(크라운제과)와 IT업체(데이콤시스템테크놀로지), 외국계 회사(IBM 계열사인 에스큐테크놀로지)에서 교육담당(HRD)과 인사팀장(HRM)으로 일했다. 16년간의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기업 현장 사례를 바탕으로 한 재미있는 강의로 정평이 나 있다.
삼성, 현대, SK, 한전 등 유수의 대기업 인재들을 대상으로 연간 1000여 시간의 강의를 해 오고 있으며 참가자들로부터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2006년과 2007년 2년 연속 ≪월간 HRD≫의 ‘명강사 33인’에 선정된 바 있으며 2005년 이래로 강사자격시험인 ICPI 실기심사단장으로 활동해 오면서 약 2000명 이상의 강의를 심사하고 사례들을 축적해 왔다. 비즈니스에서 가장 강력한 경쟁력 중 하나는 바로 설득력이며, 내가 많은 지식과 경험을 갖고 있는 것과 이것을 효과적으로 잘 전달하여 상사나 고객을 설득하는 것은 전혀 별개의 문제라고 믿는다.
주요 강의 분야로는 직장인의 가장 기본적인 워크 스킬(work skill)이라 할 수 있는 ‘기획력’, ‘문제해결’, ‘보고서 작성’, ‘프레젠테이션 스킬’, 관계와 소통을 위한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스킬’, 프로 직장인으로서의 자기관리를 위한 ‘셀프 리더십’, 조직의 성과 창출을 위한 ‘리더십’과 ‘코칭’, 조직 전체를 보는 안목을 갖게 하는 ‘경영 시뮬레이션’, 자신의 경험과 노하우, 지식 등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강의 스킬에 대한 ‘강사 양성 과정’ 등이 있다.

책의 특징

자기 분야에서 열심히 일하다 보면 경험과 노하우가 자연스레 쌓이기 마련이다. 바로 그 경험과 노하우를 정리해 체계화하고 일정 수준 이상의 강의 스킬을 체득하면 정말 ‘누구나 강사가 될 수 있다.’ 이 책은 강사 지망자와 초보 강사가 다양한 교육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실전 강의 전략을 일목요연하게 제시한다. 강의 기획과 설계, 자료 수집과 교안·교재 만들기, 강의 전개 방법, 효과적인 강의 스킬을 20단계로 나누어 정리했다. 프로 강사를 꿈꾸는 사람에게 유용한 맞춤 입문서다.

추천사

흔히 ‘아는 것이 힘’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그보다 더 큰 힘은 ‘아는 것을 제대로 전달하는 능력’이다. 당신의 전달 능력은 어느 수준인가? 미흡하다고 생각한다면 주저 없이 이 책에서 방법을 찾아보라. 당신의 미래에 새로운 세상이 열릴 것이다.
_ 조관일  한국강사협회 회장
 

저자는 국가공인 강사자격시험인 ICPI(Integrated Certification for Professional Instructor)의 실기심사단장으로 수년간 활동해 온 전문가다. 수많은 심사 경험에서 우러나온 살아 있는 강의 지침이 이 책에 담겨 있다. ICPI 실기시험을 준비하는 사람이라면 꼭 읽어야 할 책이다.
_ 조재천  (주)인키움 대표이사
 

TED 열풍의 중심에는 콘텐츠와 함께 강의 스킬이 있다. 이 책은 교수법과 강의 스킬을 업그레이드하기 위한 지침을 제공한다. 강의를 하고 있거나 강의에 관심을 가진 모든 사람들에게 유용한 ‘강의 자가 진단서’다.
_ 권영규  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 교수

책 속으로

나는 ‘강의를 한다는 것은 한 편의 드라마를 만드는 종합예술과 같다’고 생각한다. 한 편의 드라마를 만들기 위해서는 어떠한 역할들이 필요한가? 우선 드라마에 대한 기획을 해야 할 것이고 시나리오도 써야 한다. 그리고 연출과 배우도 필요하다. 강의도 마찬가지다. 강의에 대한 기획, 시나리오(강의 교안과 교재) 작성, 연출, 그리고 자신이 직접 주연배우로 나서야 하는, 이러한 모든 과정을 혼자서 감당해야 하는 하나의 종합예술이라 할 수 있다.
_ <들어가며: 실전 강의 스킬 20단계> 중에서
 

강의 자료 점검 시에는 ‘과연 이 강의 내용 중에 어떤 점이 나에게 도움이 되지?’라는 청중들의 질문을 늘 염두에 두어야 한다. 청중의 입장에서는 그 교육이 나에게 별 도움이 안 된다고 생각되는 순간 더 이상 몰입을 하지 않게 된다. 이제 딴 생각을 하거나 핸드폰을 만지거나 딴 짓을 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강사의 입장이 아닌 청중의 입장에서 세부적인 단어에 집착하기보다는 강의 내용 전체에 대한 큰 흐름을 쭉 훑어본다. 그리고 각 단계별로 청중들에게 강조할 주요 포인트와 참가자들의 예상 질문을 생각하면서, 그러한 사항이 발견될 경우 잠시 멈추고 그에 대한 보완을 한 후 다음 단계로 넘어간다.
_ <02 강의 기획과 설계> 중에서
 

많은 초보 강사들은 강의 교안의 필요성을 잘 인지하지 못하고 있거나 그 필요성을 잘 알면서도 강의 교안 만드는 것을 매우 귀찮아한다. 그러다 보니 파워포인트로 강의 교재만 열심히 만들어 각 슬라이드에서 내가 말할 내용만을 열심히 준비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다 보니 전체적인 맥락을 꿰뚫고 있는 상태에서의 스토리 중심 강의가 되지 못하고 ‘여기선 이걸 말해야지’ 하는 식으로 강의 슬라이드에만 지나치게 의존하는 강의를 하게 되는 것이다. 강의 교안 작성의 필요성이 매우 높다 보니 공인 강사자격시험인 ICPI에서도 강의 교안을 사전에 제출하게 하고 자격시험 평가 기준의 하나로 활용하고 있다.
_ <03 자료 수집과 교안 · 교재 만들기> 중에서

목차

들어가며: 실전 강의 스킬 20단계
 

01 기업 교육 강사란 어떤 직업인가
유망 전문직으로서 기업 교육 강사
프로 강사 준비 과정
강의에 대한 자신의 철학
 

02 강의 기획과 설계     
단계 1 강의 기획하기: 3P 분석
단계 2 평가 계획 수립하기
단계 3 리허설은 어떻게 하면 좋을까?
 

03 자료 수집과 교안 · 교재 만들기
단계 4 강의 관련 자료 수집하기
단계 5 강의 교안의 종류와 작성 방법
단계 6 강의 교재 만들기
 

04 강의 전개와 기본 스킬
단계 7 강의의 구성과 전개하기
단계 8 강사의 복장과 자세
단계 9 소통의 기본: 시선 처리
단계 10 효율적인 스피치 기법
단계 11 제스처의 효과적인 활용
 

05 강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스킬
단계 12 재미있고 흥미를 유발하는 강의란?
단계 13 사례·경험담·유머·반전 효과의 활용
단계 14 스토리텔링 구성과 활용 방법
단계 15 질문 기법 활용하기
단계 16 핵심 전달을 위한 요약의 기술
단계 17 다양한 교수 기법 활용하기
단계 18 교육 매체를 다루는 방법
단계 19 스폿 기법의 종류와 활용 방법
단계 20 질의응답 시 대처 요령과 시간 관리
 

06 강사의 자기 관리
강의 스킬 향상
관계 관리
자기 관리
 

부록 자가 진단 체크리스트(ICPI 심사표)
     강의 자세 심사표
     강의 진행 능력 심사표
     교안·강의용 슬라이드 심사표
 

들어가며: 실전 강의 스킬 20단계 ·  편세경 ·  신간추천도서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