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에 힘을 빼고 좀 더 진솔한, 그래서 더 공감가는...
일전에 광고는 plus가 아니라 minus라는 말씀을 드린 적이 있습니다. 광고를 멋있게 만들려고, 세련되게 보이려고 이것저것 넣다 보면 광고가 복잡해져서 더 멋없고 더 세련되지 못하게 된다는 이야기였습니다. 이런 식의 오류를 우리는 심심치 않게 행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그것은 겉으로 화려하게 보이는 광고가 멋진 광고라는 착각에서 비롯된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은 광고를 sales message라고 생각하지 않고 작품이라고 욕심을 부리는데서 비롯된다고 생각합니다. 광고라는 것 뿐 아니라 모든 분야에서 기본은 너무도 중요합니다. 광고가 전달해야할 것들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은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일 것입니다. '/>

[인쇄] 멋 부리지 않는 광고가 정말 멋있는 광고다 - LG애드 최재용 CD
기사입력 2004.01.14 09:19 조회 6372


[인쇄]


 

 

 

멋 부리지 않는 광고가 정말 멋있는 광고다


                                                            LG애드 최재용 CD

일전에 광고는 plus가 아니라 minus라는 말씀을 드린 적이 있습니다. 광고를 멋있게 만들려고, 세련되게 보이려고 이것저것 넣다 보면 광고가 복잡해져서 더 멋없고 더 세련되지 못하게 된다는 이야기였습니다. 이런 식의 오류를 우리는 심심치 않게 행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그것은 겉으로 화려하게 보이는 광고가 멋진 광고라는 착각에서 비롯된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은 광고를 sales message라고 생각하지 않고 작품이라고 욕심을 부리는데서 비롯된다고 생각합니다. 광고라는 것 뿐 아니라 모든 분야에서 기본은 너무도 중요합니다. 광고가 전달해야할 것들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은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일 것입니다. 물론 그것이 tone & manner에 녹아 들어가게 해서 비주얼 메시지로 전달하는 것일지라도 분명한 메시지는 있어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요즘 광고들을 보면 화려한 옷차림을 한 머리 속이 텅 빈 사람을 보는 것 같은 경우가 많습니다. 마치 실속은 없으면서 겉만 번지르한 사람같이 말입니다. 전달할 메시지라는 기본 보다는 모델, 촬영기법, 특수효과 등 주변부에만 신경을 쓰는 듯한 느낌을 많이 받습니다. 테크닉이 본질을 넘어서는 일 만큼은 우리 모두 주의해야 할 것입니다. 광고가 멋도 있고 내용도 있다면 정말 훌륭한 광고이겠지요. 그러나 그 두 가지를 모두 충족시키는 완벽한 광고가 될 수 없다면 최소한 기본은 지켜서 광고를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광고아이디어를 생각하다 생각이 잘 떠오르지 않으면 저는 십년도 지난 조금 오래된 해외광고들을 들춰보곤 합니다. 지금 보면 너무도 촌스럽고 세련되지 못했지만, 기본은 잘 지키고 있습니다. 명확하게 전달되는 컨셉과 하나의 아이디어로 몰아가는 힘은 요즘의 현란하고 겉만 화려한 광고들에 비해 분명 남다른 가치를 느끼게 해주고 있습니다. 마치 스팀이 나오거나 몇 분 동안 사용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전원이 차단되는 것 같은 최신기능은 없지만, 기본기능 만으로 몇 십 년째 만족을 주고 있는 전기다리미를 사용할 때 느끼는 느낌을 그 광고들에게서 받게 됩니다. 올 하반기에 눈에 띄는 광고가 있었습니다. 동원증권의 True Friend Service 광고였습니다. TV광고와 인쇄광고는 서로 보완을 하면서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잘 전달했습니다. 흔히 증권, 은행, 보험 등의 금융서비스 광고는 이미지 광고를 많이 합니다. 그런 와중에 동원증권의 광고는 눈길을 끌었습니다. 막연한(?) 이미지 광고가 아닌 현실적인 내용을 담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TV광고의 카피는 바로 폐부를 찌르는 카피였습니다. 투자와 투기를 구별하기 힘든 요즘 상황을 잘 전달하고 있습니다. 누구나 한두 번쯤은 있었을 법한 상황을 통해 공감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길거리에서 만난 멋진 사람에게 관심은 가도 쉽게 말을 걸기 힘들 듯이, 광고도 진솔하고 편안할 때 더 공감을 얻기 쉽다고 생각합니다. 빅 모델로 꾸며진 광고 보다 훨씬 더 공감이 가게 됩니다.

인쇄광고에서도 역시 마찬가지로 특별히 멋을 부리기보다는 진솔한 내용의 카피로 공감을 끌어내고 있습니다. 올해의 광고 중에서 이 광고가 최고의 광고인지 아닌지 제가 판단내릴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이 광고가 진솔한 느낌으로 멋 부리지 않아 공감을 잘 이끌어내고 그래서 멋있게 보이는 광고라고는 말하고는 싶습니다.

2004년에는 어깨에 힘을 빼고 좀 더 진솔한 그래서 더 공감이 가는 광고들을 만들어보려고 합니다. 그래서 멋 부리지 않은 광고가 정말 멋있는 광고라는 당연한 진리를 직접 느껴보고 싶습니다.

- 광고정보센터 ⓒ 2004 www.advertis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OTT와 CTV광고! TV 광고의 새 시대를 열다
  인터넷이 등장하면서 정보를 찾는 방식부터 일상생활에까지 다양한 변화가 생긴 것은 모두가 알 것입니다. 개인뿐만 아니라 광고와 마케팅산업도 그 변화를 피해 갈 수 없었습니다. 온라인에서의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과 비디오 영상 소비를 소비할 수 있는 다양한 경로가 생겨나기 이 전의 시대에는 TV가 광고×마케팅의 핵심 역할을 하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소셜 미디어와 같이 새로운 미디어 채널들이 등장하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미시마샤_ 본질이 이끄는 곳으로
  글 이하나 / 칼럼니스트. 도쿄에서 일하며 유튜브 <우주라떼>를 운영한다. 저서 <2024/2025 일본에서 유행하는 것들>.   때로는 한 권의 책이 인생을 바꾸기도 한다.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 빌 게이츠에게 <위대한 개츠비>가 그랬고, 교세라의 창립자인 ‘경영의 신’ 이나모리 가즈오에게는 <논어>가 그랬다. 대학생 때부터 17년간 채식주의자로 살고 있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OTT와 CTV광고! TV 광고의 새 시대를 열다
  인터넷이 등장하면서 정보를 찾는 방식부터 일상생활에까지 다양한 변화가 생긴 것은 모두가 알 것입니다. 개인뿐만 아니라 광고와 마케팅산업도 그 변화를 피해 갈 수 없었습니다. 온라인에서의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과 비디오 영상 소비를 소비할 수 있는 다양한 경로가 생겨나기 이 전의 시대에는 TV가 광고×마케팅의 핵심 역할을 하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소셜 미디어와 같이 새로운 미디어 채널들이 등장하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미시마샤_ 본질이 이끄는 곳으로
  글 이하나 / 칼럼니스트. 도쿄에서 일하며 유튜브 <우주라떼>를 운영한다. 저서 <2024/2025 일본에서 유행하는 것들>.   때로는 한 권의 책이 인생을 바꾸기도 한다.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 빌 게이츠에게 <위대한 개츠비>가 그랬고, 교세라의 창립자인 ‘경영의 신’ 이나모리 가즈오에게는 <논어>가 그랬다. 대학생 때부터 17년간 채식주의자로 살고 있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OTT와 CTV광고! TV 광고의 새 시대를 열다
  인터넷이 등장하면서 정보를 찾는 방식부터 일상생활에까지 다양한 변화가 생긴 것은 모두가 알 것입니다. 개인뿐만 아니라 광고와 마케팅산업도 그 변화를 피해 갈 수 없었습니다. 온라인에서의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과 비디오 영상 소비를 소비할 수 있는 다양한 경로가 생겨나기 이 전의 시대에는 TV가 광고×마케팅의 핵심 역할을 하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소셜 미디어와 같이 새로운 미디어 채널들이 등장하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미시마샤_ 본질이 이끄는 곳으로
  글 이하나 / 칼럼니스트. 도쿄에서 일하며 유튜브 <우주라떼>를 운영한다. 저서 <2024/2025 일본에서 유행하는 것들>.   때로는 한 권의 책이 인생을 바꾸기도 한다.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 빌 게이츠에게 <위대한 개츠비>가 그랬고, 교세라의 창립자인 ‘경영의 신’ 이나모리 가즈오에게는 <논어>가 그랬다. 대학생 때부터 17년간 채식주의자로 살고 있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헨켈딕산
neyouel10
ElancoAdTab
neyouel10
노티노
neyouel10
자엘리
neyouel10
우니에우로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