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금융의 별이 되겠습니다! - 국민은행 새 CI 런칭 캠페인, ‘세계 금융의 별’ 편
기사입력 2002.10.22 10:12 조회 15849
<광고주 : 국민은행, 광고회사 : 금강기획>


세계 금융의 별이 되겠습니다! 국민은행 새 CI 런칭 캠페인, ‘세계 금융의 별’ 편


광화문과 남산의 밤 하늘에, 그리고 뉴욕의 밤 하늘에 혜성처럼 떠오른 별. 이어 들리는 나레이션. “한 획을 긋겠습니다, 지금까지의 대한민국 은행을 잊어 주십시오.”2002년 10월 1일부터 대대적으로 전개되고 있는 국민은행의 새 CI런칭 캠페인 TV광고를 접하는 시청자들이 매우 궁금해 할 것이다. 도대체 무슨 별이 떴다는 거지? 2001년 11월 1일 국내 두 선두 은행인 국민은행과 주택은행이 역사적인 통합을 이루어낸 이래, 지난 9월 23일 양행의 전산 통합을 성공적으로 완료함으로써 진정한 하나됨을 이루어 낸 국민은행. 이제 2002년 10월 1일, 새로운 CI를 공식 선포함으로써 통합 국민은행의 실질적인 출발을 알리게 되었다.





국민은행의 새 CI : 케이비 스타비


최근 통합된 금융사들이 새로운 CI를 선포하고 모두가 자신이 선도 은행이라고 외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한국금융의 진정한 리딩 뱅크(Leading Bank)인 국민은행은 경쟁 은행들과 차별화되고 기존의 국민/주택은행에 대한 서민적 인식과 발전적인 단절을 이루어내는 커뮤니케이션 작업부터 시작했다. 그 작업의 시작은 국민은행의 새로운 CI 인 케이비 스타비. 기존의 어느 기업에서도 볼 수 없는, 하나의 기호와 같은 모습의 이 새로운 CI는 세계적 브랜드 개발업체인 LANDOR社가 제작한 것. 또한 기존 이미지와의 단절과 쇄신을 위해 커뮤니케이션 브랜드라는 개념을 도입하였다. 기업명(Corporate Brand)인 ‘국민은행’과는 별도로 모든 커뮤니케이션에 “KB”라는 브랜드를 사용하는 것이다.국민은행에서는 새로운 CI의 런칭을 놓고 “고객과 국민들에게 그리고 임직원들에게 어떻게 친근감있게 그리고 믿음직스럽게 알릴 것인가?” “대한민국 대표은행으로 세계수준의 은행을 지향하는 국민은행의 새로운 얼굴을 어떻게 인사드릴 것인가?”를 화두로 고심하기 시작했다.

대한민국 처음으로 세계 금융의 별이 되겠습니다
 
지난 8월초 경쟁 프리젠테이션을 통해 국민은행의 새 CI의 캠페인을 진행할 광고회사로 선정된 금강기획에서는 그 해답을 국민은행 안에서 찾았다. 대한민국 처음 : ‘뉴욕증시 상장, 세계 1백대 은행 진입, IMF 이후 국제신용등급 A등급 획득, 세계적인 개혁모델로 인정 받는 은행’… 이 모든 중요한 성과들의 공통점은 국민은행이 “대한민국 처음으로” 일구어낸 성과였다는 것이다. 별 : ‘Star’로 불리우는 국민은행의 새로운 CI를 최대한 정확히, 그리고 고객의 인식에 강력히 진입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 ‘별’로서 커뮤니케이션 고리를 만들었다. 별은 예로부터 꿈, 최고, 미래, 희망, 인도, 동경, 성자의 출현 등 긍정적 의미로 다양하게 해석되어 왔다. 그러므로 향후 캠페인 테마의 전개에 따라 그 의미의 확장이 유연하다는 것이 여타 슬로건들과 차별화된다. 즉, 새 CI 런칭 캠페인에 있어 ‘별’의 의미는 ‘세계금융의 별’, ‘고객의 별’, 즉 ‘국민은행’ 그 자체이다. 새로운 CI 런칭 캠페인의 테마는 ‘처음으로, 대한민국 처음으로 세계금융의 별이 되겠습니다’ 로 결정되었다. 더불어 브랜드 슬로건은 ‘Think Star’로 결정됐다. ‘Think Star’는 대한민국 처음으로 세계금융의 별을 꿈꾸는 국민은행의 미래 도약의지를 표현함과 동시에 고객을 ‘별’로 생각하고 고객을 위해 항상 고민하는 국민은행의 고객감동의지를 담고 있다.

국민은행 ‘세계 금융의 별’편 TV광고 스토리

2002년 10월 1일 고객과 일반국민, 임직원들에게 처음으로 On-Air되는 새 CI 런칭 TV광고는 실사 촬영을 전혀 배제한 채, 한 달 여의 3D CG 작업을 통해서만 완성된 작품이다. 광고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한국의 수도 서울을 대표하는 광화문 한복판. 웅장한 음악이 연주되자 위풍당당한 모습의 이순신 동상 옆으로 큰 별이 떨어지며 광화문 밤하늘에 큰 획을 긋는다.“한 획을 긋겠습니다” 이어 화면이 이동하면서 남산의 서울타워가 보인다. 첫번째 별과 대칭되는 곳에 또 하나의 별이 떨어지며 하늘에 X를 그린다. 두 별이 그려낸 그림과 함께 들려오는 도발적인 메시지 “지금까지의 대한민국 은행을 잊어주십시오”. 이때 다시 화면이 전환되면 해안가에서 환히 빛나는 등대가 보인다. 또 다른 별 하나가 이전 두 별이 만들어 놓은 X자를 관통하며 *(별)을 만든다. “별이 되겠습니다. 대한민국 처음으로 세계금융의 별이 되겠습니다” 등대 불빛이 화면으로 향하는 순간 자유의 여신상이 서있고, 그 옆으로 별 세 개의 자취가 만들어낸 또 다른 큰 별이 떠오르며 보이는 슬로건 “Think Star-KB”…기존 은행은 잊어도 되는 은행. 대한민국 처음으로 세계 금융의 별을 꿈꾸는 은행. 그것이 바로 “KB”인 것이다. 금강기획의 담당자는 “이번 런칭 광고에서 새롭게 출발하는 KB의 마음가짐을 선포했다면, 후속 광고에서는 KB가 실제 이룩해 낸 세계 수준의 리딩뱅크로서의 위상을 보여주어 우리 국민들에게 한국 금융의 밝은 미래를 KB를 통해 느낄 수 있도록 감동적으로 구현하겠다”고 다음 광고의 계획을 밝혔다. 한국 금융에 떠오른 새로운 별, “KB”. 국민은행의 새로운 얼굴인 ‘KB’가 세계 금융의 별 “KB”로 발돋움하여 세기를 이어가는 Big Brand로 성장하기를 기대해본다.
 



보도자료 문의 : 금강기획 홍보팀 (Tel : 513-1894 / 1896 / 1893)
국민은행 ·  은행 ·  금융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Media Insight] 디지털 소비자의 시대, 무엇이 중요한가?-세대별 디지털 소비자의 미디어 이용 행태와 소비 행태
얼마 전 뉴스1)를 통해 흥미로운 기사 하나를 접했다. 모 카드사의 트렌드연구소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 지난해 이용객이 가장 많았던 5개 지하철역 (잠실, 강남, 사당, 홍대입구, 고속터미널) 반경 1km 내에 있는 상점들의 2014년과 2016년 신용카드 사용액을 분석한 결과 – 신용카드 매출 감소 1등은 ‘유흥업’이었다. 지하철역 주변에서는 자가용을 이용하지 않는 20, 30대들이 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젊은
[월간 2025밈] 12월 편 - 크리스마스에 뭐하지??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10점짜리 낙엽 소리를 찾아서? 왔다! 뜨개의 계절? 챗GPT로 점성술 보기? 생긴대로 필터? 캠페인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다가오는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 하면 생각다는 맛있는 케이크들! 올해도 다양한 브랜드에서 크리스마스 한정 케이크를 내놓고 있는데요. 출처: 서울 신라호텔 공식 홈페이지   크리스마스 케이크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Media Insight] 디지털 소비자의 시대, 무엇이 중요한가?-세대별 디지털 소비자의 미디어 이용 행태와 소비 행태
얼마 전 뉴스1)를 통해 흥미로운 기사 하나를 접했다. 모 카드사의 트렌드연구소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 지난해 이용객이 가장 많았던 5개 지하철역 (잠실, 강남, 사당, 홍대입구, 고속터미널) 반경 1km 내에 있는 상점들의 2014년과 2016년 신용카드 사용액을 분석한 결과 – 신용카드 매출 감소 1등은 ‘유흥업’이었다. 지하철역 주변에서는 자가용을 이용하지 않는 20, 30대들이 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젊은
이건 꼭 봐야 해! 화제의 인기 네이버 웹툰이 드라마로 재탄생했다?
작년 한 해는 웹툰을 원작으로 한 드라마가 특히 인기를 끌었습니다. 한국만화영상진흥원에 따르면 2020년 기사로 언급된 웹툰 원작 드라마만 해도 총 34편에 달한다고 하는데요. 이처럼 웹툰은 단순히 웹툰 플랫폼에만 그치지 않고 다양한 콘텐츠로 재탄생하며 K-콘텐츠 산업의 주류로 떠올랐습니다.
팬덤까지 생긴 녹차 광고! 산토리가 보여준 일본 애니메이션 광고의 매력
광고를 덕질하게 된 사연 일본 애니메이션 광고의 성공 포인트가 궁금하다면? 지금 확인해 보세요! 일본은 애니메이션의 본고장답게, 광고마저도 하나의 애니메이션 작품처럼 소비자를 매료시키는 사례가 꽤 많습니다. 최근 일본의 음료 브랜드 ‘산토리(Suntory)’의 ‘이에몬’ 녹차 광고는 일본뿐만 아니라 국내 X에서도 큰 화제를 모으며, 일본 애니메이션 광고의 강점을 여실히 보여줬는데요. 오늘은 이에몬
Culture Insider_크리스마스 분위기 제대로 즐기려면 쇼핑몰로~ 더현대, 스타필드, 롯데월드몰 각축전
크리스마스 분위기 제대로 즐기려면 쇼핑몰로~더현대, 스타필드, 롯데월드몰 각축전 크리스마스 시즌 미디어 파사드의 인기를 이어 크 리스마스 공간 마케팅이 인기이다. 트리를 중심으 로 크리스마스 장식이 꽉 찬 각 기업의 크리스마스 공간을 알아보자. 더 현대 서울은 ‘움직이는 대극장’이라는 컨셉 으로 ‘크리스마스 빌리지 트리’가 진행 중이다. 아기곰 해리와 소 녀가 대극장을 찾아 떠나는 모험 이야기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Media Insight] 디지털 소비자의 시대, 무엇이 중요한가?-세대별 디지털 소비자의 미디어 이용 행태와 소비 행태
얼마 전 뉴스1)를 통해 흥미로운 기사 하나를 접했다. 모 카드사의 트렌드연구소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 지난해 이용객이 가장 많았던 5개 지하철역 (잠실, 강남, 사당, 홍대입구, 고속터미널) 반경 1km 내에 있는 상점들의 2014년과 2016년 신용카드 사용액을 분석한 결과 – 신용카드 매출 감소 1등은 ‘유흥업’이었다. 지하철역 주변에서는 자가용을 이용하지 않는 20, 30대들이 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젊은
이건 꼭 봐야 해! 화제의 인기 네이버 웹툰이 드라마로 재탄생했다?
작년 한 해는 웹툰을 원작으로 한 드라마가 특히 인기를 끌었습니다. 한국만화영상진흥원에 따르면 2020년 기사로 언급된 웹툰 원작 드라마만 해도 총 34편에 달한다고 하는데요. 이처럼 웹툰은 단순히 웹툰 플랫폼에만 그치지 않고 다양한 콘텐츠로 재탄생하며 K-콘텐츠 산업의 주류로 떠올랐습니다.
팬덤까지 생긴 녹차 광고! 산토리가 보여준 일본 애니메이션 광고의 매력
광고를 덕질하게 된 사연 일본 애니메이션 광고의 성공 포인트가 궁금하다면? 지금 확인해 보세요! 일본은 애니메이션의 본고장답게, 광고마저도 하나의 애니메이션 작품처럼 소비자를 매료시키는 사례가 꽤 많습니다. 최근 일본의 음료 브랜드 ‘산토리(Suntory)’의 ‘이에몬’ 녹차 광고는 일본뿐만 아니라 국내 X에서도 큰 화제를 모으며, 일본 애니메이션 광고의 강점을 여실히 보여줬는데요. 오늘은 이에몬
Culture Insider_크리스마스 분위기 제대로 즐기려면 쇼핑몰로~ 더현대, 스타필드, 롯데월드몰 각축전
크리스마스 분위기 제대로 즐기려면 쇼핑몰로~더현대, 스타필드, 롯데월드몰 각축전 크리스마스 시즌 미디어 파사드의 인기를 이어 크 리스마스 공간 마케팅이 인기이다. 트리를 중심으 로 크리스마스 장식이 꽉 찬 각 기업의 크리스마스 공간을 알아보자. 더 현대 서울은 ‘움직이는 대극장’이라는 컨셉 으로 ‘크리스마스 빌리지 트리’가 진행 중이다. 아기곰 해리와 소 녀가 대극장을 찾아 떠나는 모험 이야기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Media Insight] 디지털 소비자의 시대, 무엇이 중요한가?-세대별 디지털 소비자의 미디어 이용 행태와 소비 행태
얼마 전 뉴스1)를 통해 흥미로운 기사 하나를 접했다. 모 카드사의 트렌드연구소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 지난해 이용객이 가장 많았던 5개 지하철역 (잠실, 강남, 사당, 홍대입구, 고속터미널) 반경 1km 내에 있는 상점들의 2014년과 2016년 신용카드 사용액을 분석한 결과 – 신용카드 매출 감소 1등은 ‘유흥업’이었다. 지하철역 주변에서는 자가용을 이용하지 않는 20, 30대들이 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젊은
이건 꼭 봐야 해! 화제의 인기 네이버 웹툰이 드라마로 재탄생했다?
작년 한 해는 웹툰을 원작으로 한 드라마가 특히 인기를 끌었습니다. 한국만화영상진흥원에 따르면 2020년 기사로 언급된 웹툰 원작 드라마만 해도 총 34편에 달한다고 하는데요. 이처럼 웹툰은 단순히 웹툰 플랫폼에만 그치지 않고 다양한 콘텐츠로 재탄생하며 K-콘텐츠 산업의 주류로 떠올랐습니다.
팬덤까지 생긴 녹차 광고! 산토리가 보여준 일본 애니메이션 광고의 매력
광고를 덕질하게 된 사연 일본 애니메이션 광고의 성공 포인트가 궁금하다면? 지금 확인해 보세요! 일본은 애니메이션의 본고장답게, 광고마저도 하나의 애니메이션 작품처럼 소비자를 매료시키는 사례가 꽤 많습니다. 최근 일본의 음료 브랜드 ‘산토리(Suntory)’의 ‘이에몬’ 녹차 광고는 일본뿐만 아니라 국내 X에서도 큰 화제를 모으며, 일본 애니메이션 광고의 강점을 여실히 보여줬는데요. 오늘은 이에몬
Culture Insider_크리스마스 분위기 제대로 즐기려면 쇼핑몰로~ 더현대, 스타필드, 롯데월드몰 각축전
크리스마스 분위기 제대로 즐기려면 쇼핑몰로~더현대, 스타필드, 롯데월드몰 각축전 크리스마스 시즌 미디어 파사드의 인기를 이어 크 리스마스 공간 마케팅이 인기이다. 트리를 중심으 로 크리스마스 장식이 꽉 찬 각 기업의 크리스마스 공간을 알아보자. 더 현대 서울은 ‘움직이는 대극장’이라는 컨셉 으로 ‘크리스마스 빌리지 트리’가 진행 중이다. 아기곰 해리와 소 녀가 대극장을 찾아 떠나는 모험 이야기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