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기획의 기술 [유종숙, 커뮤니케이션북스]
기사입력 2007.06.29 10:31 조회 7991
 

『광고기획의 기술』은 광고 직능별 업무 내용 및 광고기획의 개념과 분석방법, 매체기획의 기초 실무이론을 다루고 있다. 이번 판에서는 시대변화에 맞게 실용적인 자료들을 많이 업데이트하였다. 특히 광고전략이나 크리에이티브를 이해하는 데 유용한 최신 히트 광고기획서와 광고 캠페인 사례들을 충분히 보완하였으며,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광고회사의 조직을 이해하기 위해 최신 조직도를 전면 공개하였다. (개정판)


이 책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광고인과 광고회사의 조직 및 업무 이해
- 광고 기획:상황분석과 광고 커뮤니케이션 전략 구성
- 매체 기획의 주요 개념 및 집행
- 세계 유명 광고회사의 광고 전략 모델
- 광고 사전 평가와 사후 평가 방법
- 성공 광고 캠페인 사례 


이 책에서 특히 주목할 만한 자료는 다음과 같다.
- 세계 4대 광고회사가 개발한 자체 전략 모델 소개
- 성공 광고 캠페인의 실제 기획서와 PPM노트, 광고물 게재:
힐스테이트(Hillstate)·파인 뱅크(Fine Bank) 기업은행·트롬(TROMM) 세탁기·아이오페 레티놀 2500·마몽드 


이 책은 특히 광고인의 꿈을 키워 광고 캠페인 기획과 제작을 하고자 하는 학생들 그리고 광고회사에 갓 입사한 광고초년생으로 광고기획의 개념과 크리에이티브 어프로치 방법에 대한 지식과 힌트를 얻고자 하거나 좀 더 진보된 광고캠페인 기획서를 쓰고자 하는 전문 광고인들에게 유익할 것이다.
 

유종숙
숙명여자대학교 문학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박사(광고홍보학 전공)

한국광고홍보학회 총무이사
한국연합광고(현 MBC 애드컴) AE
(주)동방기획.(주) BBDO동방 : 기획국장. 마케팅전략연구소
여성생활문화연구팀장.PR국장. 플래닝본부장

현재
숙명여자대학교 언론정보학부 홍보광고학전공 부교수
숙명여자대학교 홍보실장
한국언론학회 연구이사
한국홍보학회 기획이사
한국방송광고공사 공익광고협의회 위원
국민건강보험관리공단 홍보자문위원
JDC 홍보·마케팅 자문위원

<<프레젠테이션 프로페셔널(Presentation Professional)>> (공저, 2005)
"우리나라 정치광고 연구의 동향 및 과제"(2005년)
"한국 공익 광고의 내용 변천 연구"(2004년)
"한국의 대학PR연구 분석 : 최근 13년간의 연구동향 및 비판"(2003년)
"한국 100대 기업의 위기관리 현황에 관한 연구"(2002년)
"정권변화에 따른 한국 5대그룹 기업PR 광고의 내용분석"(2002년)
"광고대행사 조직커뮤니케이션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2001년)
"CEO의 Leadership 스타일이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에 미치는 영향" (2001년) 등

1장 광고를 만드는 사람들, 그들은 누구인가
1. 직능별 업무내용과 필요자질
1-1. 광고기획자(Account Executive:AE)
1-2. 크리에이티브 디렉터(Creative Director:CD)
1-3. 카피라이터(Copy Writer:CW)
1-4. 프로듀서(Producer:PD)
1-5. 아트 디렉터(Art Director:AD)
2. 광고회사의 업무이해와 업무절차
2-1. 프레젠테이션의 제의·의뢰
2-2. 오리엔테이션(광고주 → 광고회사)
2-3. 팀 구성 및 사내 오리엔테이션
2-4. 광고기획서
2-5. 리뷰와 리허설
2-6. 프레젠테이션 실시
3. 광고회사의 조직

2장 광고캠페인 기획 이렇게 한다
1. 광고기획의 개념 및 역할
1-1. 광고기획의 개념
1-2. 광고기획의 역할
1-3. 광고기획의 포함 내용
2. 상황 분석 방법
2-1. 시장 분석
2-2. 소비자 분석
2-3. 경쟁 분석
2-4. 제품분석
3. 상황분석의 정리(SWOT 분석/문제점 및 기회)
3-1. 상황분석을 작성할 때 유의사항
3-2. 문제점과 기회의 기술방법
4. 광고 커뮤니케이션 전략(안) 구성
4-1. 광고 목표
4-2. 목표소비자집단
4-3. 광고 전략
4-4. 브랜드 개성(Brand Personality)
4-5. 크리에이티브 전략

3장 매체기획의 기초실무이론
1. 매체기획의 정의
2. 매체기획 수립의 기본 지침
3. 매체기획의 순서
3-1. 매체기획의 순서
3-2. 사전 검토 단계(Pre-planning)의 필요성
3-3. 사전 검토 단계에서 검토해야 할 사항
4. 매체기획에 사용되는 주요개념
4-1. 도달률(Reach)
4-2. 노출빈도(Frequency)
4-3. 유효 노출빈도(Effective Frequency)
4-4. 유효 도달률(Effective Reach)
4-5. 평균 빈도(Average Frequency)
4-6. GRPs(Gross Rating Points, 총 도달률)
4-7. CPP(Cost Per Rating Point)
4-8. CPM(Cost Per Thousand Money)
4-9. CPR(Cost Per Reach)
4-10. HUT, PUT
5. 매체 운용 스케줄
5-1. 지속형(Continuity)
5-2. 집중형(Flighting)
5-3. 파장형(Pulsing)

4장 세계 유명 광고회사의 광고 전략 모델
1. JWT의 티플랜(T-PLAN)
1-1. 티플랜의 기본 컨셉트
1-2. 브랜드에 대한 사실 기술서
1-3. JWT의 티플랜에 의한 광고기획
1-4. 티플랜(T-PLAN)
2. 사치 앤 사치(Saatchi & Saatchi)의 브리프(The Brief)
2-1. 브리프의 작성 과정
2-2. 브리프 기획의 접근법
2-3. 브리프의 작성방법
2-4. 광고 브리프(Ad. Brief)
2-5. 크리에이티브 브리프(Creative Brief)
2-6. 매체 브리프(The Media Brief)
2-7. 브리프의 이점(Benefit)
2-8. 브리프의 이상적인 진행 순서
3. FCB의 그리드(GRID) 모델
3-1. 이론적 배경
3-2. 그리드 모델의 개요
3-3. 그리드의 정의
3-4. 그리드의 4가지 공간
3-5. 그리드와 크리에이티브
3-6. 그리드의 체크리스트
4. 디디비 니드햄(DDB Needham)의 ROI 모델
4-1. 광고 목표와 목표 집단
4-2. 약속과 뒷받침

5장 평가는 이렇게 한다
1. 평가의 정의
2. 사전평가
2-1. 광고 전략 평가
2-2. 광고 크리에이티브 평가
3. 사후평가
3-1. 사후 평가의 개요
3-2. 사후 평가 방법
3-3. 진행 중 평가(Concurrent Study)
3-4. 마감 후 평가(Post-test)

6장 성공 광고 캠페인 사례
1. 화장품 광고 캠페인 1
"산소같은 여자에서 빛이 되는 여자로" - 마몽드
2. 화장품 광고 캠페인 2
"얼굴펴고 사세요" - 아이오페 레티놀 2500
3. 세탁기 광고 캠페인
"오래오래 입고 싶어서" - 트롬(TROMM)
4. 은행 광고 캠페인
"당신의 금융 서포터즈" - 파인 뱅크(Fine Bank) 기업은행
5. 아파트 광고 캠페인
"집에 담고 싶은 모든 가치" - 힐스테이트(Hill State)
 

 

 

 

 
저자
유종숙 
출판사
커뮤니케이션북스
출판일
2007.03.10
페이지
439 페이지
ISBN
8984998052
광고기획의 기술 [유종숙 ·  커뮤니케이션북스]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생각을 깨우는 한 줄의 광고 카피_내 앞을 가로막고 있는 것이 진짜 벽입니까
"와, 송강호와 캡틴 아메리카라니!”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AD&Marketing/INTELLIGENCE] 데이터 사이언스 in 광고 마케팅 1편 : 광고에서의 데이터 애널리틱스
HS애드 블로그는 앞으로 총 3회 간 오클라호마 대학교 윤도일 교수의 칼럼을 게재합니다. 윤도일 교수는 오클라호마 대학교 게일로드 매스커뮤니케이션 칼리지(Gaylord College of JMC) 부교수 및 겔로글리 엔지니어링 칼리지 데이터 사이언스/애널리틱스(Data Science and Analytics in the Gallogly College of Engineering) 과정 겸임 부교수입니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새로운 1:1 마케팅 도구 모바일 위젯
작년부터 웬만한 IT전문 블로그에서 빠짐없이 등장하는 기사가 바로 위젯, 그리고 위젯의 모바일판이 ‘모바일위젯’이다. 그만큼 이 작고 새로운 어플리케이션의 등장은 업계전방에 다양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올해 2009년은 모바일에서도 본격적으로 위젯을 마케팅 도구로 상용하는 성공사례가 나타날 것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AD&Marketing/INTELLIGENCE] 데이터 사이언스 in 광고 마케팅 1편 : 광고에서의 데이터 애널리틱스
HS애드 블로그는 앞으로 총 3회 간 오클라호마 대학교 윤도일 교수의 칼럼을 게재합니다. 윤도일 교수는 오클라호마 대학교 게일로드 매스커뮤니케이션 칼리지(Gaylord College of JMC) 부교수 및 겔로글리 엔지니어링 칼리지 데이터 사이언스/애널리틱스(Data Science and Analytics in the Gallogly College of Engineering) 과정 겸임 부교수입니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새로운 1:1 마케팅 도구 모바일 위젯
작년부터 웬만한 IT전문 블로그에서 빠짐없이 등장하는 기사가 바로 위젯, 그리고 위젯의 모바일판이 ‘모바일위젯’이다. 그만큼 이 작고 새로운 어플리케이션의 등장은 업계전방에 다양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올해 2009년은 모바일에서도 본격적으로 위젯을 마케팅 도구로 상용하는 성공사례가 나타날 것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AD&Marketing/INTELLIGENCE] 데이터 사이언스 in 광고 마케팅 1편 : 광고에서의 데이터 애널리틱스
HS애드 블로그는 앞으로 총 3회 간 오클라호마 대학교 윤도일 교수의 칼럼을 게재합니다. 윤도일 교수는 오클라호마 대학교 게일로드 매스커뮤니케이션 칼리지(Gaylord College of JMC) 부교수 및 겔로글리 엔지니어링 칼리지 데이터 사이언스/애널리틱스(Data Science and Analytics in the Gallogly College of Engineering) 과정 겸임 부교수입니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새로운 1:1 마케팅 도구 모바일 위젯
작년부터 웬만한 IT전문 블로그에서 빠짐없이 등장하는 기사가 바로 위젯, 그리고 위젯의 모바일판이 ‘모바일위젯’이다. 그만큼 이 작고 새로운 어플리케이션의 등장은 업계전방에 다양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올해 2009년은 모바일에서도 본격적으로 위젯을 마케팅 도구로 상용하는 성공사례가 나타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