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처코드 -대한민국 미래 트렌드 [미래전략포럼 외, 한국경제신문사]
기사입력 2008.02.20 02:22 조회 3025

국내최고의 석학 23명의 대한민국 미래선언문


이 책 속에는 지난 10년 동안 잊어버렸던 기업, 인재, 국가 전략, 가족, 에너지, 환경, 중국과의 관계, 문화 산업, 기술력 등 모든 문제의 해답과 기록이 담겨 있다. 지난 5년 동안 대한민국 최고의 석학들이 모여 한국의 미래를 진단,분석한 이 기록은 단순한 연구의 기록이 아니라 한국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크게 4부로 나누어져 있으며, 대한민국, 기업, 문화, 기술 부분의 미래에 대해 차례로 살펴본다.준비한 자가 새로운 도전의 기회를 갖는다.

현대 사회의 빠른 변화속도와 역동성으로 인해 미래의 불확실성은 상대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이런 상황이 오히려 준비된 자에게는 새로운 도전의 기회가 될 수 있다. 물론 이는 미래에 대한 통찰력과 이를 바탕으로 한 철저한 대비에서 나올 것이다. 예전에는‘모방’만으로 전략을 구성할 수 있었지만 이제는 ‘창조’만이 해답이다. 더 이상 과거의 사례와 경험만으로는 미래를 준비할 수 없다. 이러한 시대적 소명에 부응하여 우리의 꿈과 미래를 만들고 현명한 미래전략을 짜고 가다듬는 작업이 시급하다. 바로 이 책 《퓨처코드》가 이러한 작업의 출발을 알리는 종소리가 될 것이다. 


2008년은 새로운 정부가 국정을 펴는 첫해인 동시에 새로운 시대의 획을 긋는 첫해이기도 하다. ‘잃어버린 10년’으로 명명된 지난 10년 동안 우리나라가 발전의 역동성을 잃어버린 가장 큰 이유는 문명사적 대전환이 일어나는 세계적 흐름에 순응하지 못했기 때문이며 또한 노력은 하지 않고 무임승차만을 하려고 하였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책 속에는 지난 10년 동안 잊어버렸던 기업, 인재, 국가 전략, 가족, 에너지, 환경, 중국과의 관계, 문화 산업, 기술력 등 모든 문제의 해답과 기록이 담겨 있다. 지난 5년 동안 대한민국 최고의 석학들이 모여 한국의 미래를 진단?분석하였다. 이 기록은 단순한 연구의 기록이 아니라 한국이 나아갈 방향, 아니 바로 우리나라 미래의 모습이 될 것이다.

 

 

 



지은이│ 미래전략포럼

2003년 KT와 함께 조직하였으며, 미래의 성장을 이끌 국가비전을 만들고 있다. 경제, IT, 정부, 문화, 디자인, 에너지, 환경, 가족, 노동 등 각 분야의 핵심리더들을 결집시키고 축적된 지식과 비전을 공유하며 미래의 종합적 청사진을 도출하고 있다. 150여 회의 세미나와 6회의 심포지엄을 통해 250여 명의 전문가들이 지식네트워크를 형성하였으며, 5권의 연구 보고서가 출간되었다. 이 책에서 소개한 저작들은 연구 성과들 중 일부이다.

지은이│ IT전략연구원

재단법인 IT전략연구원은 2000년 5월 선진 한국의 미래 비전을 세우기 위해 창립되었다. 그동안 △메가트렌드 조망 및 유비쿼터스 사회 변화 예측 △정보통신 환경 변화와 경영 이슈 △미래 창조적 가치창출 전략에 관하여 연구하였으며, 전문가 지식 네트워크의 구축을 통해 지식정보사회의 비전 연구기관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지은이│ 이각범

독일 빌레펠트 대학교에서 사회학 박사(정치경제학 전공) 학위를 취득하고 서울대학교 사회학과 교수, 청와대 정책기획수석비서관을 역임했다. 현재는 IT전략연구원장이자 한국정보통신대학교 경영학부 교수로서 대한민국의 미래 전략과 정보통신정책을 연구하고 있다.  


 

저자
미래전략포럼 외
출판사
한국경제신문사
출판일
2008.01.18.
페이지
304페이지
ISBN
9788947526685

추천사 이홍구 _ 중앙일보 고문 / 전 국무총리
추천사 남중수 _ KT 대표이사 사장
서문 이각범 _IT전략연구원장 / 전 청와대 정책기획수석비서관

1부 대한민국의 미래

1, 2008 대한민국 국가 전략
이각범 _IT전략연구원장 / 전 청와대 정책기획수석비서관

2, 미래를 보는 틀
김진현 _IT전략연구원 이사장 / 전 과기처 장관

3, 세계화와 한국의 선택
박세일 _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 교수

4, 세계정보화와 그물망 지식국가
하영선 _서울대학교 외교학과 교수

5, 흔들리는 가족 : 위기인가, 기회인가?
함인희 _이화여자대학교 사회학과 교수

6, 세상을 이끄는 힘, 에너지와 그 미래
심상렬 _에너지경제연구원 에너지정책연구본부 선임연구위원

7, 지구가 살아야 인간도 산다 윤성규 _국립환경과학원 원장

2부 기업의 미래

1, 기업의 미래
곽수일 _서울대학교 명예교수

2, IT 산업의 경쟁력, 인재가 답이다
김재철 _동원그룹 회장

3, 성공하는 기업의 미래전략
이각범 _IT전략연구원장 / 전 청와대 정책기획수석비서관

4, 미래노동세계, 빛과 그림자
김장호 _숙명여자대학교 경제학부 교수

5, 중국의 경제성장과 한국 기업의 과제
정영록 _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 교수

3부 문화의 미래

1, 미래문화콘텐츠는 어떻게 진화하는가?
서병문 _단국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 전공 교수

2, 현실과 환상이 교차하는 문화 콘텐츠의 세계
심상민 _성신여자대학교 문화 ? 커뮤니케이션학부 교수

3, 음악 산업, 위기 속에서 미래를 꿈꾸다
방극균 _예전미디어 대표 / 안석준 _워너뮤직코리아 부사장

4, 한국 영화 르네상스여, 다시 한 번
최평호 _CJ 엔터테인먼트 영화사업 본부장

4부 기술의 미래

1, 유비쿼터스 미래와 글로벌 선도전략
천경준 _삼성전자 부사장

2, 미래 디지털 기반 사회 시스템
김현곤 _한국정보사회진흥원 연구위원

3, 정보통신 산업에서 경쟁의 힘
양승택 _부산과학문화진흥회 이사장, 전 정통부 장관

4, 소프트웨어의 미래와 새로운 도약의 기회
고현진 _LG CNS 부사장

5, 미래 도시로의 초대
연해정 _U-Mobile(말레이시아 이동통신 사업자, KTF 지분투자) CEO

 

 

퓨처코드 -대한민국 미래 트렌드 ·  미래전략포럼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5월 편 - 꽁꽁 얼어붙은 한강 위로 밈집이 걸어다닙니다
원영적사고 꽁꽁 얼어붙은 한강 위로 YCC가 걸어 다닙니다. 다들~ 얼마나~ 봤는데? 페드로 라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우리의 일상을 금연 동기 가득한 일상으로, “이렇게 참은 김에, 이참에, 금연 어떠세요?”
“금연에 관심이 있는 흡연자들이 금연을 실천할 수 있도록 행동 메시지를 개발해 주세요.”
[어텐션, 크리에이터] 영감을 주는 해외 광고, 글로벌 광고 소개 채널 4
해외여행 중 호텔에서 TV를 켰을 때 나오는 외국 광고는 우리 눈엔 신기하다. 낯선 웃음 포인트부터, 독특한 스타일까지, 우리나라 광고와 다른 모습을 보며 신선한 자극을 받기도 하는데. 그래서 준비했다. 색다른 해외 광고를 통해 영감을 받고 싶을 때 찾아보면 좋은 글로벌 광고 영상 채널 4.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누가 꽃이게~?’ 꽃 찾으러 떠나는 서울 근교 꽃 축제 Top3
때 아닌 우박, 눈까지 내렸던 매서웠던 이번 꽃샘추위가 지나고 드디어 완연한 봄이 시작되었습니다! 전국 곳곳에 노랗고 빨갛고 울긋불긋 아름다운 꽃들이 모두 활짝 핀 걸 보니 가만히 집에 있을 수가 없네요. 갈수록 짧아지는 봄을 허투루 보내지 않도록! 주말에는 연인과 또는 가족과 봄맞이 꽃 축제들을 찾아가보면 어떨까요? 4월 말에 진행되는 서울 근교의 꽃 축제를 모아봤습니다. 메모장에 머스트! 스크랩해 놔야 할 꿀 정보 보고가실게요~ ?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우리의 일상을 금연 동기 가득한 일상으로, “이렇게 참은 김에, 이참에, 금연 어떠세요?”
“금연에 관심이 있는 흡연자들이 금연을 실천할 수 있도록 행동 메시지를 개발해 주세요.”
[어텐션, 크리에이터] 영감을 주는 해외 광고, 글로벌 광고 소개 채널 4
해외여행 중 호텔에서 TV를 켰을 때 나오는 외국 광고는 우리 눈엔 신기하다. 낯선 웃음 포인트부터, 독특한 스타일까지, 우리나라 광고와 다른 모습을 보며 신선한 자극을 받기도 하는데. 그래서 준비했다. 색다른 해외 광고를 통해 영감을 받고 싶을 때 찾아보면 좋은 글로벌 광고 영상 채널 4.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누가 꽃이게~?’ 꽃 찾으러 떠나는 서울 근교 꽃 축제 Top3
때 아닌 우박, 눈까지 내렸던 매서웠던 이번 꽃샘추위가 지나고 드디어 완연한 봄이 시작되었습니다! 전국 곳곳에 노랗고 빨갛고 울긋불긋 아름다운 꽃들이 모두 활짝 핀 걸 보니 가만히 집에 있을 수가 없네요. 갈수록 짧아지는 봄을 허투루 보내지 않도록! 주말에는 연인과 또는 가족과 봄맞이 꽃 축제들을 찾아가보면 어떨까요? 4월 말에 진행되는 서울 근교의 꽃 축제를 모아봤습니다. 메모장에 머스트! 스크랩해 놔야 할 꿀 정보 보고가실게요~ ?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우리의 일상을 금연 동기 가득한 일상으로, “이렇게 참은 김에, 이참에, 금연 어떠세요?”
“금연에 관심이 있는 흡연자들이 금연을 실천할 수 있도록 행동 메시지를 개발해 주세요.”
[어텐션, 크리에이터] 영감을 주는 해외 광고, 글로벌 광고 소개 채널 4
해외여행 중 호텔에서 TV를 켰을 때 나오는 외국 광고는 우리 눈엔 신기하다. 낯선 웃음 포인트부터, 독특한 스타일까지, 우리나라 광고와 다른 모습을 보며 신선한 자극을 받기도 하는데. 그래서 준비했다. 색다른 해외 광고를 통해 영감을 받고 싶을 때 찾아보면 좋은 글로벌 광고 영상 채널 4.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누가 꽃이게~?’ 꽃 찾으러 떠나는 서울 근교 꽃 축제 Top3
때 아닌 우박, 눈까지 내렸던 매서웠던 이번 꽃샘추위가 지나고 드디어 완연한 봄이 시작되었습니다! 전국 곳곳에 노랗고 빨갛고 울긋불긋 아름다운 꽃들이 모두 활짝 핀 걸 보니 가만히 집에 있을 수가 없네요. 갈수록 짧아지는 봄을 허투루 보내지 않도록! 주말에는 연인과 또는 가족과 봄맞이 꽃 축제들을 찾아가보면 어떨까요? 4월 말에 진행되는 서울 근교의 꽃 축제를 모아봤습니다. 메모장에 머스트! 스크랩해 놔야 할 꿀 정보 보고가실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