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OLIC] 소녀에게 건네는 달콤한 위로
대홍 커뮤니케이션즈 기사입력 2012.03.23 02:54 조회 9960


3년 만의 TV광고다. 광고의 컨셉트는 무엇인가?
김정환 선임 ː ‘진한 그리움’으로 대변되던 가나의 정체성을 최근 소녀들의 코드에 맞게 전환시켜 전달하자는 전략이었다. 지금의 10대가 가지고 있는 감수성 코드에 맞춰 가나의 진한 그리움을 전달하는 데 과거와는 좀 다르면 좋겠다는 판단으로 친구들과 함께 웃고 떠들기도 하고 또한 혼자 외로움에도 빠져보는 친근한 현실 속 ‘소녀’의 모습을 그려내는 데 주안점을 두었다.
류홍준 팀장 ː TV광고로는 3년 만이지만, 소녀 감성으로의 복귀는 6년 만이다. 1980~1990년대의 가나초콜릿이 ‘가나와 함께라면 고독마저도 감미롭다’는 카피로 소녀들의 감성을 사로잡았고, 2002년에 접어들면서 ‘진한 그리움’이란 컨셉트가 성공을 거두 면서 10년 가까이 유지해오고 있었다. 이번 광고제작을 시작하면서 기존 이미지를 그대로 유지할 것인가, 아니면 시대에 맞게 변화를 줄 것인가를 많이 고민했다. 잘짜여 있는 코미디보다 리얼 토크가 더 인기 있는 요즘 트렌드를 반영해 보다 사실적이고 현실적인 소녀의 이미지를 부각하면서도 가나 특유의 소녀 감성을 유지하기 위해 톤 조절에 신경을 많이 썼다.

초콜릿이 친구가 되어준다는 스토리다.
고안하게 된 이유가 있다면?
서인성 수석 ː 흔히 요즘 소녀들을 표현할 때 톡톡 튀는 개성과 발랄함, 당돌함을 떠올리기 쉽지만, 실제로는 외로움을 많이 타고 혼자 고독해 하기도 한다. 특히 최근 들어 심각해진 학교 폭력과 왕따 문제, 그리고 학업과 진로에 대한 고민 등으로 밝은 얼굴이면에 어두운 면이 감춰진 소녀들에게 초콜릿처럼 달콤하고 진한 위로가 되고자 하는 마음에서 친구를 떠올리게 되었다. 온에어 이후 클라이언트의 만족도가 높았고, 여러 매체를 통해 광고를 접한 10대가 자신들의 이야기인 것 같다며 크게 공감하는 반응 이어서 다행스럽게 생각한다. 특히 지난 밸런타인데이 매출 신장에도 크게 기여했다는 후문이어서 뿌듯하다.

풋풋한 느낌의 배경음악이 인상적이다.
특별히 제작한 곡인가?
홍수경 대리 ː 요즘 10대가 좋아하는 산뜻하고 발랄한 느낌을 주려고 홍대 인디밴드풍으로 새로 작곡을 했다. 처음 듣고 느낌이 좋아서 통통 튀는 소녀의 사랑스러운 모습을 잘 표현하지 않았나 싶다.

가나초콜릿은 신인 모델을 발굴해 스타로 배출한 것으로 유명하다. 무명의 조보아를 모델로 발탁한 이유는?
류홍준 팀장 ː 아는 선배가 추천한 모델이 조보아였는데 첫눈에 ‘바로 이 아이다!’ 하는 ‘느낌’이 왔다. 그런데 문제는 일반인이 너무 연예인처럼 예쁜 것 아니냐는 이유로 반대 의견이 좀 있었다. 화면으로 비춰볼 때 ‘연예인처럼 순수하고 예쁜 얼굴’과 ‘일반인 처럼 순수하고 예쁜 얼굴’의 간극은 엄청나게 크다는 점을 들어 강하게 밀어붙였다. 사실 내가 완강하게 고집부리는 바람에 김정환 선임이 중간에서 많이 힘들었을 것이다.
김정환 선임 ː 일단 류 팀장님의 안목을 믿었다. 가나초콜릿은 항상 신인 모델을 발탁하는 것으로 유명하지만 채시라, 이미연, 민효린 등 톱스타가 사람들 뇌리에 각인돼 있다. 하지만 사실 해마다 수많은 얼굴이 모델을 하려 했고, 특히 가나초콜릿만의 제품 특징과 매력 덕분에 유명 연기자들도 모델 출연을 선호했다. 그래서 일선에서는 빅 모델을 써야 하는 것 아니냐는 논의도 있었지만 류 팀장님을 비롯한 우리 팀원 전원은 신인 모델을 발탁해야 한다는 원칙을 고수했다.

특별히 공들인 부분이 있다면?
이재훈 선임 ː 가장 ‘예쁘게 보이도록’ 하자는 점. 소녀가 가장예쁘고 신비해 보이는 것에 광고의 성패가 달려 있다고 생각해 버스 장면에서는 좋은 자연광을 사용해 최대한 화사한 느낌을 주려 했고, 조명 하나하나에도 각별한 신경을 써서 ‘뽀사시’한 소녀의 분위기를 연출하려 노력했다.

소녀의 감성을 파악하기 위해 노력한 부분이 있다면?
류홍준 팀장 ː 다행히 고등학교에 다니는 딸이 있다. 우리 아이의 일상을 관찰하고 그 세대만이 가지는 감정 변화의 흐름을 좇으려고 했다. 처음 밝히지만 ‘소녀에게 쓰는 편지’라는 주제에 맞게 편지글은 이재훈 선임이 담당했고, 소녀다운 귀여운 필체는 홍수경 대리의 작품이다.
홍수경 대리 : 조금은 어설퍼 보이지만 동글동글 마음이 실린 여고생 글씨처럼 보이려 노력했고, 반응은 나쁘지 않았다. 그래서 한동안 팀원 사이에 이 글씨체를 ‘수경체’로 부르기도 했다. ‘그거알아? 네가 혼자라고 느낄 땐 늘 곁에 내가 있었다는걸’이라는 자 막을 쓰는 동안 잊고 있던 10대 소녀 시절의 마음으로 돌아갈 수 있어 개인적으로도 재미있는 경험이었다.


어려운 점이 있었다면?
이재훈 선임 ː 기획에서부터 제작까지 빠듯한 일정을 소화해 내야 했는데, 여러 변수로 컨펌이 늦어져서 예상보다 온에어 시기를 늦출 수밖에 없었다. 초콜릿 시장의 최대 성수기인 밸런타인데이 시즌을 코앞에 두고 있었기 때문에 조마조마해 하던 기억이 난다.
서인성 수석 ː 촬영 당일 기온이 영하 10℃ 이하로 떨어지는 강추 위여서 모델이나 스태프 모두가 고생을 많이 했다. 특히 얇은 니트와 레이스 치마만 입고도 시종일관 밝은 미소를 잃지 않은 모델 조보아에게 고마울 뿐이다.

향후 가나초콜릿 광고는 어떤 방향으로 전개되나?
김정환 선임 ː 지속적으로 소녀와 현실적인 교감을 나눌 것 같다. 예전엔 초원에 홀로 서서 진한 고독에 잠겨 있던 소녀의 모습이었다면, 이제는 현실로 돌아와 그리움과 감성을 현대적인 시각으로 표현하는 요즘 아이들의 스토리를 매치하는 방향으로 발전시켜야 한다고 생각한다. 가나초콜릿은 일단 컨셉트를 정하면 10년을 이어가는 브랜드다. 그렇기에 이번 광고 컨셉트를 잡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했고, 다행히 그 방향을 제대로 잡았다고 자부한다
대홍기획 ·  대홍기획웹진 ·  대홍기획3~4월호 ·  가나초콜렛 ·  개성 ·  마케팅 ·  컨셉 ·  가나광고제작팀 ·  소녀감성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OTT와 CTV광고! TV 광고의 새 시대를 열다
  인터넷이 등장하면서 정보를 찾는 방식부터 일상생활에까지 다양한 변화가 생긴 것은 모두가 알 것입니다. 개인뿐만 아니라 광고와 마케팅산업도 그 변화를 피해 갈 수 없었습니다. 온라인에서의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과 비디오 영상 소비를 소비할 수 있는 다양한 경로가 생겨나기 이 전의 시대에는 TV가 광고×마케팅의 핵심 역할을 하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소셜 미디어와 같이 새로운 미디어 채널들이 등장하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미시마샤_ 본질이 이끄는 곳으로
  글 이하나 / 칼럼니스트. 도쿄에서 일하며 유튜브 <우주라떼>를 운영한다. 저서 <2024/2025 일본에서 유행하는 것들>.   때로는 한 권의 책이 인생을 바꾸기도 한다.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 빌 게이츠에게 <위대한 개츠비>가 그랬고, 교세라의 창립자인 ‘경영의 신’ 이나모리 가즈오에게는 <논어>가 그랬다. 대학생 때부터 17년간 채식주의자로 살고 있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OTT와 CTV광고! TV 광고의 새 시대를 열다
  인터넷이 등장하면서 정보를 찾는 방식부터 일상생활에까지 다양한 변화가 생긴 것은 모두가 알 것입니다. 개인뿐만 아니라 광고와 마케팅산업도 그 변화를 피해 갈 수 없었습니다. 온라인에서의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과 비디오 영상 소비를 소비할 수 있는 다양한 경로가 생겨나기 이 전의 시대에는 TV가 광고×마케팅의 핵심 역할을 하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소셜 미디어와 같이 새로운 미디어 채널들이 등장하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미시마샤_ 본질이 이끄는 곳으로
  글 이하나 / 칼럼니스트. 도쿄에서 일하며 유튜브 <우주라떼>를 운영한다. 저서 <2024/2025 일본에서 유행하는 것들>.   때로는 한 권의 책이 인생을 바꾸기도 한다.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 빌 게이츠에게 <위대한 개츠비>가 그랬고, 교세라의 창립자인 ‘경영의 신’ 이나모리 가즈오에게는 <논어>가 그랬다. 대학생 때부터 17년간 채식주의자로 살고 있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OTT와 CTV광고! TV 광고의 새 시대를 열다
  인터넷이 등장하면서 정보를 찾는 방식부터 일상생활에까지 다양한 변화가 생긴 것은 모두가 알 것입니다. 개인뿐만 아니라 광고와 마케팅산업도 그 변화를 피해 갈 수 없었습니다. 온라인에서의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과 비디오 영상 소비를 소비할 수 있는 다양한 경로가 생겨나기 이 전의 시대에는 TV가 광고×마케팅의 핵심 역할을 하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소셜 미디어와 같이 새로운 미디어 채널들이 등장하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미시마샤_ 본질이 이끄는 곳으로
  글 이하나 / 칼럼니스트. 도쿄에서 일하며 유튜브 <우주라떼>를 운영한다. 저서 <2024/2025 일본에서 유행하는 것들>.   때로는 한 권의 책이 인생을 바꾸기도 한다.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 빌 게이츠에게 <위대한 개츠비>가 그랬고, 교세라의 창립자인 ‘경영의 신’ 이나모리 가즈오에게는 <논어>가 그랬다. 대학생 때부터 17년간 채식주의자로 살고 있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헨켈딕산
neyouel10
ElancoAdTab
neyouel10
노티노
neyouel10
자엘리
neyouel10
우니에우로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