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 정책동향]중앙정부·지자체의 동향과 이슈
한국옥외광고센터 기사입력 2016.01.13 01:27 조회 5449

_ 천용석(한국옥외광고센터 기획개발부 담당관)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일부개정안, 국회 통과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의 개정이 현실화 되었다. 행정자치부는 지난해 2월 전부개정안 입법예고를 시작으로 같은 해 10월 일부개정안을 국회에제출했으며, 올해 2월 안전행정위원회에 회부된 후 드디어 11월 말 법안심사소위원회와 전체 회의를 통과했다. 이후 128일 법사위원회 전체 회의를 통과하고 129일 국회 본회에서 의결됨으로서 드디어 공식적인 개정이 현실화된 것이다.

이후 법안은 다시 법제처로 이관되어 형식적으로 국무회의와 대통령 서명을거쳐 마침내 공포될 예정이다. 이로써 옥외광고 산업계의 오랜 숙원이었던 디지털옥외광고물과 자유표시구역 등 신규 광고시장에 대한 판로가 개척된 셈이다.

법은 공포 후 6개월이 경과한 날부터 시행되므로 실제로 시행이 되는 시기는 2016년 하반기가 될 전망이다. 행자부 관계자는올해 말부터 내년 초까지 법률 개정에 따른 후속작업으로 시행령 개정을 추진할 예정이어서 산업계에 다양한 신시장이 개척될 것으로 전망했다

개정안 내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디지털광고물, 자유표시구역 등 옥외광고산업을 진흥하기 위한 규제완화 법안이 다수 포함되어 있어서 과거의 그 어떤 개정안보다 산업계의 주목을 많이 받아왔다. 이번 개정안은 시장경제가 위축되면서 덩달아 성장세가 꺾인 옥외광고시장에 활력을 불어넣어 줄 촉매제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일각에서는 미래부의디지털사이니지 특별법’(가칭)에 기대하는 모습도 있었다. 하지만 미래부의 특별법이 무산되면서 그 기대가 큰 실망으로 다가올 무렵, 개정안 통과는 가뭄에 단비와 같은 존재가 되었다.

옥외광고물 등의 관리와 옥외광고산업 진흥에 관한 법률로 명칭이 변경되어 새로운 시장 기반을 구축할 이번 개정안은 정부가 제출한 안건들 이외에도 국회의원이 제출한 안건들도 반영되었다. 그 구체적인 사안을 들여다보면 옥외광고물 등 자유표시구역제도 도입, 소방시설 등과 유사한 형태의 광고물 설치 금지, ·도 옥외광고발전기금의 설치 근거 마련, 옥외광고심의위원회 심의대상 확대, 풍수해 등에 대비한 안전점검 및 정비명령, 금지광고물 등에 대한 전기통신서비스 이용 정지의 요청, ·도지사의 위법한 옥외광고물 등에 대한 합동점검, 옥외광고사업의 등록과 관련한 규제 완화, 유해광고물에 대한 처벌 강화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디지털옥외광고는 법 제2조 제1항의 정의조항에 디지털광고물을 추가함으로써 법적 근거가 마련 되었다.


자치단체, 불법 현수막 근절 위해 고군분투

서울시는 불법 현수막 근절을 위해 지난 11불법 현수막 수거보상제를 적극 실시한다고 밝혔다. 수거보상제는 기초자치단체 단위에서는 종종 시행한 제도였는데, 기존 자치단체의 수거보상제와는 달리월 단위 지급한도액에 있어 차별화되었다. 기존 몇십만 원 수준의 한도액을 월 200만 원한도 내에서 지급하는 것으로 대폭 확대하여 지역사회에 밝은 시민이 직접 나서 불법 현수막을 수거하고, 그 만큼 많은 보상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또 특이한 점은 다른 자치단체와는 다르게 노약자나 저소득층만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20세 이상 성인이라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는 점이다다만 지원자들 중에서 동별로 3~5명을 선정하여 불법 현수막 구분 기준과 수거 방법, 수거 시 안전수칙 등을 충분히 교육한 후 현장에 투입한다.

지난 11월부터 시작한 서울시의 수거보상제는 주민들이 직접 단속에 나서게 되면 단속인력 부족 문제가 해결되고 효율성도 높아질 것이라는 기대로 시작되었다. 특히 주민들에게 주말·공휴일·야간에 집중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안내해 단속 시간대의 공백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이는 불법 현수막의 설치가 금요일 저녁부터 일요일 사이에 상대적으로 증가한다는 점을 감안한 것이다. 수거보상제는 원활한 시행을 위해서 참여 희망하는 14개 자치구(종로구, 중구, 성동구, 광진구, 동대문구, 중랑구, 노원구, 은평구, 양천구, 금천구,동작구, 관악구, 서초구, 송파구)를 대상으로 우선 시행한 후 확대할 방침이다.

한편 김해시는 지역주택조합 불법 현수막에 대해 고액의 과태료를 부과하였다. 최근 지역주택조합원 자격요건 완화로 조합 사업이 난립하면서 조합원 모집을 유도하는 불법 현수막이 도로변 등에 무차별적으로 설치되고 있다. 이에도시미관이나 보행자 안전에 심각한 문제를 야기하고 있었던 상황이다

이에 김해시는긴급 주말단속반을 편성하여 불법 현수막에 대한 대대적인 단속을 추진했다. 그 결과 지역주택조합 16개 시행사에 97,000만 원 가량의 과태료를 부과했다. 불법적으로 설치된 현수막 중에서 대부분은 지역주택조합의 조합원 모집광고나 아파트 분양광고이다. 분양대행사 입장에서는 2건 이상만 하면 최소 500만 원 이상을 벌기 때문에걸려도 (과태료)를 내면 그만이라는 의식이 팽배해 원천적인 근절이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따라 김해시는 행자부의불법유동광고물 정비 계획에 따라, 신고하지 않고 현수막을 시내 곳곳에 표시·설치하는 경우 다수의 개별적인 법령 위반행위가 발생한 것으로 간주하여 해당 현수막별로 각각 과태료를 부과하였다.또한 과태료 체납 발생을 방지하기 위해서 사전에 철저한 조사를 통해 현수막 설치대행사(분양대행사)가 아닌 지역주택조합 업무를 직접 수행하는 행정용역사(시행사)에게 부과하는 강력한 행정처분을 함으로써 과태료 징수 실적에도 기여했다. 김해시는 과태료 체납이 지속될 경우 지역주택조합 설립인가 및 사업승인 규제 또는 고발 등의 강력한 행정처분 방침까지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불법현수막 ·  옥외광고물 관리법 ·  디지털 사이니지 ·  서울시 ·  불법현수막 수거보상제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