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을 더욱 특별하게 해주는 12월의 크리스마스 테마 경쟁
HS Ad 기사입력 2024.12.19 01:24 조회 220
 


벌써 올해를 마감하고 새로운 해를 맞이할 준비를 할 12월이 되었습니다. 한동안 만나지 못했던 아님 한 해를 같이 고생한 사람들과 만나고 가족과 친구들과 파티를 기획하며, 따뜻한 연말을 보내기 위해 준비하시는 분들도 많으실 거 같습니다. 특히나 크리스마스는 연말 분위기를 고조시키고, 특별함을 더해주는 구심점인데요. 많은 사람들이 기다리는 빅 이벤트인 만큼 이 기간을 위해 준비한 오프라인 공간들의 크리스마스 디스플레이를 비교해 보는 재미도 쏠쏠합니다.
 
본 지면을 통해 몇 해 전 한번 크리스마스 윈도우 디스플레이를 소개해 드린 적이 있는데요. 그때만 해도 국내보단 해외의 사례가 더 두드러져 보였었지만, 이제는 국내에서도 컨셉과 스토리가 있는 재미난 크리스마스 디스플레이가 매년 업그레이드되어 우리 곁을 찾아오고 있답니다. 각기 다른 스타일과 콘셉트로 비교해 방문하는 재미가 있는 올해 백화점 3사의 대표적인 크리스마스 테마를 소개합니다.
 
환상의 서커스 나라 ‘움직이는 대극장 (Le Grand Theatre)’ @더 현대
 
백화점의 크리스마스 컨셉 경쟁을 더욱 유명하게 만든 곳이 ‘더 현대 서울’이 아닐까 싶습니다. 더 현대 서울 크리스마스 팝업은 크리스마스 인증샷 성지로 입소문을 타면서, 예약부터 발 빠르게 하지 않으면 들어가기도 힘들 만큼 매년 인기를 더 하고 있는데요. 더 현대 서울은 높은 층고를 가진 5층 사운즈 포레스트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매년 동화 속 마을 같은 테마 공간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서커스 마을을 연상시키는 텐트 극장과 열기구 모형 에어벌룬으로 환상적인 공간을 구현한 더 현대 서울


 
올해 역시 약 높이 7m, 너비 5m 열기구 모형 대형 에어벌룬 6개과 1만여 개의 조명으로 장식된 11채의 서커스 극장을 배치하고 키네틱 아트를 활용해 생동감 넘치는 연출로 마치 동화 속 마을에 온 듯한 공간을 구현했습니다. 여기에 공간만큼 재미난 스토리텔링도 관람의 흥미를 더 해 줬는데요. 백화점의 크리스마스 대표 캐릭터 아기곰 해리가 최고의 쇼를 펼치는 움직이는 대극장을 찾아 열기구에 몸을 싣고 하늘 높이 모험을 떠나는 아름다운 여정을 담았다고 합니다.




각각의 대형 텐트에서는 현대백화점 15개점을 상징하는 15개의 캐릭터가 등장해 음악, 마술, 묘기 등 동적인 퍼포먼스를 선보이는 구성을 보여줬습니다.





해리가 마침내 대극장을 찾고 크리스마스 쇼를 관람하며 모두가 행복해한다는 결말처럼, 방문객들에게 사랑과 행복을 기원하는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했다는 더 현대 서울의 ‘움직이는 대극장 (Le Grand Theatre)’
 
 
예약 사이트가 몇 분만에 마감될 만큼 인기 있는 더 현대 서울의 크리스마스 공간은 가족끼리 연인끼리 방문해 기념사진을 찍고 마음에 드는 물건을 골라보며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한껏 즐기기에 부족함이 없는 장소로 기대를 충족시켜 주었습니다.
 
볼거리와 놀거리가 동시에 ‘원더풀 쇼타임(Wonderful SHOWTIME)’ @롯데백화점
 
롯데백화점은 11월 1일부터 ‘원더풀 쇼타임’을 테마로 전 지점에 크리스마스 디스플레이를 연출하였는데요. 본점의 경우 3개 대형 쇼윈도에 국내 유명 아티스트 윤여준, 빠키, 그레이스 엘우드와 협업해 재즈와 서커스 공연 장면을 연출한 씨어터 소공 (Theater Sogong)을 주제로 화려한 연출을 선보였습니다. 여기에 올해부턴 약 2만 개의 LED가 음악에 맞춰 크리스마스 쇼타임을 연출하는 외벽 라이팅 쇼를 매일 밤 2분간 진행하고 있는데요. 1990년대 브로드웨이 뮤지컬 극장가를 걷는 듯한 느낌을 주는 화려한 네온사인으로 거리와 출입구를 장식해 이목을 끌고 있습니다.



올해 처음 선보인 외벽 라이팅과 아티스트와 협업한 윈도우 디스플레이로 빛의 거리를 만든 씨어터 소공 전경

 
특히 롯데의 경우, 잠실 롯데월드몰 광장에서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크리스마스 마켓을 오픈했는데요. 크리스마스를 대표하는 소품들을 비롯해 다양한 먹을거리들을 소개하는 크리스마스 특별 상점 약 40개가 모여서, 마치 유럽 광장에서 열리는 현지의 크리스마스 마켓을 꼭 닮은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공간은 초대형 크리스마스트리와 회전목마, 벽면 일러스트와 타워 외관의 미디어 영상까지 더해져 특별한 씬을 연출해 주고 있었는데요. 크리스마스 선물을 준비할 수 있는 상점들, 현장에서 바로 먹으면서 즐길 수 있는 먹거리와 각자의 희망과 기대를 담은 소원을 적어 걸 수 있는 소원의 벽, 회전목마, 포토 부스 등 추억을 만들 수 있는 콘텐츠가 어우러져 12월에 즐길 수 있는 색다른 놀이터로써 경험을 만드는 장소가 되고 있습니다.



잠실 몰 광장에는 22m의 높이로 공간을 압도한 대형 크리스마스트리와 크리스마스 동심을 자극한 회전목마가 크리스마스 마켓의 분위기를 완성해 줬습니다.



지난해의 호평에 힘입어 올해는 공간을 더 늘려 다양한 즐길 거리로 주목을 받고 있는 롯데월드몰 크리스마스 마켓

 
크리스마스 미디어 성으로 변한 공간 ‘크리스마스의 순간들을 찾아서(Pursuit of Christmas Moments)’ @신세계백화점
 
신세계백화점은 14년부터 본점 외벽의 미디어 파사드를 활용해 크리스마스 디스플레이 연출을 가장 먼저 적극적으로 활용했습니다. 최근에는 브랜드의 상징적인 건물인 본점 외벽을 초대형 스크린으로 대대적으로 리뉴얼 한 ‘신세계스퀘어’를 선보였는데요. 올해 크리스마스 연출 또한 이 신세계스퀘어를 통해 '크리스마스의 순간들을 찾아서(Pursuit of Christmas Moments)'라는 콘셉트로 특별한 영상을 공개했습니다. 이번 영상에서는 신비로운 크리스마스 성으로 변신한 본점에서 태어난 거대한 리본의 이야기를 놀이공원, 트리 등 여러 스토리의 크리스마스 씬들과 함께 담았다고 합니다.
 



‘크리스마스의 순간들을 찾아서’라는 주제로 매일 밤 약 4분간 크리스마스 특별 시즌으로 운영되고 있는 ‘신세계스퀘어 사이니지’ 전경







영상의 마지막을 장식하는 '마법 같은 연말이 매 순간 함께하길(Holiday Magic in Every Moment)'이라는 문구
 
 
건물 외벽에서 펼쳐지는 신세계 본점이 신비로운 크리스마스 성으로 변하는 모습, 화려한 조명으로 장식된 놀이공원 등 이 시즌에만 볼 수 있는 영상을 감상하기 위해 찾는 방문객들 덕분에 유동 인구가 늘어나 주변 명동 상권의 활성화까지 기여하는 효과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시즌 마케팅의 대표 주자, 크리스마스 오프라인 경험 공간
 
어린이부터 어른까지 사랑하는 사람과 행복한 시간을 만들기에 가장 좋은 시기, 누구나 한 번쯤은 인생에서 기억할 만한 추억을 가지고 있을 시간이 크리스마스 시즌이 아닐까요? 크리스마스는 전 세계적인 대표적인 쇼핑 시즌 중 하나입니다. 그렇기에 이 시기를 활용한 다양한 마케팅 전략은 브랜드의 연간 성과에도 연계된 가장 중요한 시즌 마케팅이 되곤 합니다. 유럽이나 미국에서 적극적으로 활용되던 크리스마스 시즌을 맞이한 오프라인 디스플레이 및 팝업 공간 붐이 팬데믹 시기를 거치면서 국내에서도 더욱 본격화되었는데요.
 
이제는 연말 특수와 맞물려 크리스마스 시즌으로 소비자 공략을 하기 위해 각 사는 준비 기간만 1여 년을 잡고 있다고 합니다. 덕분에 12월이면 다양한 볼거리와 화려함으로 소비자를 공략하기 위한 브랜드의 크리스마스 공간들을 찾아보는 재미가 쏠쏠해졌는데요. 여러분도 어수선한 시기이지만 브랜드들이 준비한 크리스마스 공간들을 찾아보며 작게나마 따뜻함을 느껴보는 연말이 되길 바라봅니다.? 
 
박혜린의 공간 이야기 2024.12
 
HSAd ·  더현대크리스마스 ·  롯데백화점크리스마스 ·  신세계백화점크리스마스 ·  크리스마스 ·  크리스마스디스플레이 ·  크리스마스팝업 ·  크리스마스팝업스토어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넥스트 핫플레이스, 2024년 주목할 동네는?
사람들이 많이 살거나 일하는 동네는 상권이 발달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그런 일반적 상권 말고, 멀리서도 일부러 찾아갈 정도의 욕망이 되는 특별한 상권을 흔히 ‘핫플레이스’라고 부른다. 어떤 동네가 핫플레이스가 된다는 건 랜드마크가 되는 한두 곳만 가치만 급등하는 게 아닌 그 동네 전반적으로 가치가 올라가는 것을 의미한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Global View - USA : 디지털 시대의 확산이론의 변화
광고는 흔히 ‘예술과 과학의 조화의 산물’이라고 한다. 미국 광고계의 전설적 인물 중 한 사람인 빌 번벅(Bill Bernbach)이 “광고는 설득이며, 설득은 과학이 아닌 예술로부터 가능하다”고 주장했듯이 전통적인 광고는 사실 예술적인 표현 쪽에 그 무게를 두어왔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최근 미디어의 디지털화 및 멀티플랫폼화에 따라 다양한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한 마케팅이 활성화되면서 과학 쪽에
LG DIOS 오브제컬렉션 김치톡톡 | 안성재가 여는 미식의 공간, 미식전문보관 김치톡톡 캠페인
  ??캠페인 한줄평   미식전문보관 김치톡톡, 3스타 셰프 안성재의 미식 철학을 들여다보다.   ?LG DIOS의 과제는?   “미식전문보관 하면 김치톡톡이 떠오를 수 있게, 1등 김치냉장고의 위상을 보여주세요”   김치냉장고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지만, 사람들은 이미 김치냉장고에 다양한 식재료를 보관하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김치냉장고에 보관하면 식재료의 신선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누가 꽃이게~?’ 꽃 찾으러 떠나는 서울 근교 꽃 축제 Top3
때 아닌 우박, 눈까지 내렸던 매서웠던 이번 꽃샘추위가 지나고 드디어 완연한 봄이 시작되었습니다! 전국 곳곳에 노랗고 빨갛고 울긋불긋 아름다운 꽃들이 모두 활짝 핀 걸 보니 가만히 집에 있을 수가 없네요. 갈수록 짧아지는 봄을 허투루 보내지 않도록! 주말에는 연인과 또는 가족과 봄맞이 꽃 축제들을 찾아가보면 어떨까요? 4월 말에 진행되는 서울 근교의 꽃 축제를 모아봤습니다. 메모장에 머스트! 스크랩해 놔야 할 꿀 정보 보고가실게요~ ?
흔들림 없는 피부를 만드는 간단하지만 남들과는 다른, 홈 케어 뷰티
최근 뜨거운 날씨로 피부들이 혹사당하고 상하기 일쑤인데요. 선크림을 발라도 완전히 막을 수 없는 기미와 주근깨들! 거울 보는 게 무서울 정도로 너무 고민이지 않을까 싶어요~ 간단히 집에서 녹차팩, 오이팩도 할 수 있지만, 이젠 간단하면서도 특별하게 피부관리 가능할 수 있는 셀프 홈 케어 뷰티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누가 꽃이게~?’ 꽃 찾으러 떠나는 서울 근교 꽃 축제 Top3
때 아닌 우박, 눈까지 내렸던 매서웠던 이번 꽃샘추위가 지나고 드디어 완연한 봄이 시작되었습니다! 전국 곳곳에 노랗고 빨갛고 울긋불긋 아름다운 꽃들이 모두 활짝 핀 걸 보니 가만히 집에 있을 수가 없네요. 갈수록 짧아지는 봄을 허투루 보내지 않도록! 주말에는 연인과 또는 가족과 봄맞이 꽃 축제들을 찾아가보면 어떨까요? 4월 말에 진행되는 서울 근교의 꽃 축제를 모아봤습니다. 메모장에 머스트! 스크랩해 놔야 할 꿀 정보 보고가실게요~ ?
흔들림 없는 피부를 만드는 간단하지만 남들과는 다른, 홈 케어 뷰티
최근 뜨거운 날씨로 피부들이 혹사당하고 상하기 일쑤인데요. 선크림을 발라도 완전히 막을 수 없는 기미와 주근깨들! 거울 보는 게 무서울 정도로 너무 고민이지 않을까 싶어요~ 간단히 집에서 녹차팩, 오이팩도 할 수 있지만, 이젠 간단하면서도 특별하게 피부관리 가능할 수 있는 셀프 홈 케어 뷰티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누가 꽃이게~?’ 꽃 찾으러 떠나는 서울 근교 꽃 축제 Top3
때 아닌 우박, 눈까지 내렸던 매서웠던 이번 꽃샘추위가 지나고 드디어 완연한 봄이 시작되었습니다! 전국 곳곳에 노랗고 빨갛고 울긋불긋 아름다운 꽃들이 모두 활짝 핀 걸 보니 가만히 집에 있을 수가 없네요. 갈수록 짧아지는 봄을 허투루 보내지 않도록! 주말에는 연인과 또는 가족과 봄맞이 꽃 축제들을 찾아가보면 어떨까요? 4월 말에 진행되는 서울 근교의 꽃 축제를 모아봤습니다. 메모장에 머스트! 스크랩해 놔야 할 꿀 정보 보고가실게요~ ?
흔들림 없는 피부를 만드는 간단하지만 남들과는 다른, 홈 케어 뷰티
최근 뜨거운 날씨로 피부들이 혹사당하고 상하기 일쑤인데요. 선크림을 발라도 완전히 막을 수 없는 기미와 주근깨들! 거울 보는 게 무서울 정도로 너무 고민이지 않을까 싶어요~ 간단히 집에서 녹차팩, 오이팩도 할 수 있지만, 이젠 간단하면서도 특별하게 피부관리 가능할 수 있는 셀프 홈 케어 뷰티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