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세 AI 휴먼으로 풀어낸 청소년 도박 근절 캠페인
CHEIL WORLDWIDE 기사입력 2024.12.05 09:36 조회 159
제일기획 방유빈 프로 (방유빈 CD팀)

초등학생 때부터 스마트폰을 갖는 것이 당연한 요즘 세대는 누구보다도 온라인 게임에 익숙하다. 하지만 어른들은 아이들의 스마트폰 중독에 대해서는 걱정하면서도 온라인 불법도박의 심각성은 잘 인지하지 못한다. 도박은 문제 있는 아이들이나 하는 것이라 여기며, 온라인 불법도박을 단순한 모바일 게임 정도로 치부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대한민국 10대 청소년 중 40%는 온라인 불법도박의 경험이 있으며, 도박을 시작하는 평균연령이 점점 어려지고 있다는 실태조사 결과가 있을 정도로 현재 대한민국의 청소년들은 무방비로 온라인 불법도박에 노출되어 있었다.

결코 가볍지 않은 10대들의 온라인 도박중독

청소년기의 도박 경험은 성인보다 훨씬 중독으로 빠지기 쉽고, 또래집단으로 퍼질 위험성도 높다. 또한 어린 시절 제대로 된 금융지식이 없는 상태에서 큰 빚을 지게 되면, 스스로 감당하지 못하고 잘못된 선택을 할 가능성마저 있다.

이런 온라인 불법도박의 심각성을 어떻게 아이들과 부모님들에게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을까? 10대 청소년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온라인 금융앱이자 대한민국의 올바른 금융문화를 지향하는 토스는 경찰청과 함께 온라인 불법도박의 위험성을 경고하는 캠페인을 집행하고자 했다. 다만, 뻔한 공익광고나 도박 예방 교육영상이 아닌 보다 파격적인 형식과 방법을 통해서.

SNS에 올리는 약 한 달 간의 일기

우리는 토스팀과 함께 16세의 ‘박도영(거꾸로 하면 Zero도박)’이라는 AI 휴먼을 만들어, 평범한 고등학생이 온라인 도박에 중독되는 과정을 10대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SNS를 통해 보여주기로 했다. 가상의 인물이라는 점을 숨긴 채 만들어진 박도영의 SNS 계정 초반에는 일반적인 10대 청소년처럼 친구들과 축구나 댄스 챌린지를 하는 모습, 여자친구와의 데이트 사진 등이 올라오며 실제 평범한 고등학생처럼 보이도록 했다.




하지만 도박에 빠지기 시작하면서 SNS 계정에도 조금씩 변화가 생기기 시작한다. 고등학생이 사기 힘든 비싼 브랜드의 신발과 물건들을 자랑하거나 여자친구에게 명품 선물을 사주고, 친구들에게도 재력을 과시하는 게시물이 올라온다. 점차 도박에 중독되어 갈수록 그의 변화가 드러나는데 친구들과 놀러 가서도 휴대전화만 바라보고 있거나, 좋아하던 운동도 나가지 않고 수업 시간에도 손에서 휴대전화를 놓지 못한다.


 
그리고 도박중독의 말기로 갈수록 분위기는 더욱 어두워진다. 아끼던 물건들을 중고로 급하게 판매하거나 아르바이트를 하는 모습 등이 올라온다. 결국 빚 독촉을 암시하는 메시지를 캡쳐해 올린 뒤 모두 그만두고 싶다는 의미심장한 글을 끝으로 박도영은 계정 운영을 멈춘다.



마침내 밝혀진 박도영의 진실은?

그로부터 사흘 뒤, 마침내 도영이의 진실을 밝히는 영상이 공개되었으며, SNS 계정의 아이디도 dy_gamblingdieary로 바뀐다. 영상을 통해 16세의 평범한 고등학생처럼 보였던 박도영은 사실 도박 중독에 빠져 피해를 본 실제 10대 청소년들의 얼굴을 AI로 합성하여 만들어진 가상의 인물임이 밝혀진다. 또한 이 영상이 온에어 됨과 동시에 SNS 계정 역시 도박중독의 과정을 보여주기 위한 캠페인의 일환이었다는 것이 알려지자, 반전 있는 내용과 치밀한 형식에 충격을 받았다는 댓글이 이어졌다. 다행히도 AI 휴먼을 내세운 캠페인 취지에 공감해 주시는 분들이 많았고 청소년들의 온라인 도박중독 문제에 대한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졌다.





AI 휴먼 박도영이 탄생하기까지

이 캠페인 속 ‘박도영’이라는 도박중독에 빠진 10대 청소년의 페르소나를 만들어내기 위해 기획 단계부터 토스팀은 실제로 도박중독으로 피해를 본 학생 다수를 심도깊게 인터뷰하며, 그들이 도박중독에 빠졌던 과정과 패턴을 분석했다. 이를 바탕으로 New테크솔루션팀과 함께 협업해 수많은 테스트를 거친 끝에 ‘박도영’의 캐릭터가 탄생하게 되었다.


 

 
평범한 아이들의 평범하지 않은 문제

이 캠페인의 주인공이자 평범한 10대인 박도영을 통해 소위 문제아만이 아닌, 누구나 온라인 도박에 중독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었다. 그렇기에 도박중독을 아이들 잘못만으로 치부해서는 안 된다는 점과, 어른들 역시 더 큰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메시지를 담고자 했다. 또한 토스는 캠페인의 연장선으로, 언뜻 보면 그냥 지나칠 수 있는 일상의 모습 속에서도 도박의 징후를 발견할 수 있도록 가이드를 발행하고, 도박 활용 의심 계좌를 바로 신고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 실질적으로 청소년들의 불법도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이번 캠페인을 진행하기 위해 온라인 도박중독의 피해사례에 대한 다양한 케이스들을 접하며 그동안 잘 몰랐던 청소년 도박중독문제의 심각성을 깊이 공감하고, 그 위험성을 주변 학부모들에게도 진심으로 전파하게 되었다.

박도영의 SNS 계정과 캠페인 영상으로 조금이라도 이 사회에서 온라인 불법도박의 위험성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지고 보호책이 늘어났으면 하는 마음과 함께, 나아가 10대 청소년들이 보다 더 안전한 세상에서 밝고 건강한 미래를 누릴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본다.


 
ai휴 ·  경찰청 ·  도박중독 ·  박도영 ·  제일기획 ·  청소년 ·  청소년도박 ·  토스 ·  페이스스왑핑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넥스트 핫플레이스, 2024년 주목할 동네는?
사람들이 많이 살거나 일하는 동네는 상권이 발달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그런 일반적 상권 말고, 멀리서도 일부러 찾아갈 정도의 욕망이 되는 특별한 상권을 흔히 ‘핫플레이스’라고 부른다. 어떤 동네가 핫플레이스가 된다는 건 랜드마크가 되는 한두 곳만 가치만 급등하는 게 아닌 그 동네 전반적으로 가치가 올라가는 것을 의미한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Global View - USA : 디지털 시대의 확산이론의 변화
광고는 흔히 ‘예술과 과학의 조화의 산물’이라고 한다. 미국 광고계의 전설적 인물 중 한 사람인 빌 번벅(Bill Bernbach)이 “광고는 설득이며, 설득은 과학이 아닌 예술로부터 가능하다”고 주장했듯이 전통적인 광고는 사실 예술적인 표현 쪽에 그 무게를 두어왔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최근 미디어의 디지털화 및 멀티플랫폼화에 따라 다양한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한 마케팅이 활성화되면서 과학 쪽에
LG DIOS 오브제컬렉션 김치톡톡 | 안성재가 여는 미식의 공간, 미식전문보관 김치톡톡 캠페인
  ??캠페인 한줄평   미식전문보관 김치톡톡, 3스타 셰프 안성재의 미식 철학을 들여다보다.   ?LG DIOS의 과제는?   “미식전문보관 하면 김치톡톡이 떠오를 수 있게, 1등 김치냉장고의 위상을 보여주세요”   김치냉장고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지만, 사람들은 이미 김치냉장고에 다양한 식재료를 보관하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김치냉장고에 보관하면 식재료의 신선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누가 꽃이게~?’ 꽃 찾으러 떠나는 서울 근교 꽃 축제 Top3
때 아닌 우박, 눈까지 내렸던 매서웠던 이번 꽃샘추위가 지나고 드디어 완연한 봄이 시작되었습니다! 전국 곳곳에 노랗고 빨갛고 울긋불긋 아름다운 꽃들이 모두 활짝 핀 걸 보니 가만히 집에 있을 수가 없네요. 갈수록 짧아지는 봄을 허투루 보내지 않도록! 주말에는 연인과 또는 가족과 봄맞이 꽃 축제들을 찾아가보면 어떨까요? 4월 말에 진행되는 서울 근교의 꽃 축제를 모아봤습니다. 메모장에 머스트! 스크랩해 놔야 할 꿀 정보 보고가실게요~ ?
흔들림 없는 피부를 만드는 간단하지만 남들과는 다른, 홈 케어 뷰티
최근 뜨거운 날씨로 피부들이 혹사당하고 상하기 일쑤인데요. 선크림을 발라도 완전히 막을 수 없는 기미와 주근깨들! 거울 보는 게 무서울 정도로 너무 고민이지 않을까 싶어요~ 간단히 집에서 녹차팩, 오이팩도 할 수 있지만, 이젠 간단하면서도 특별하게 피부관리 가능할 수 있는 셀프 홈 케어 뷰티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누가 꽃이게~?’ 꽃 찾으러 떠나는 서울 근교 꽃 축제 Top3
때 아닌 우박, 눈까지 내렸던 매서웠던 이번 꽃샘추위가 지나고 드디어 완연한 봄이 시작되었습니다! 전국 곳곳에 노랗고 빨갛고 울긋불긋 아름다운 꽃들이 모두 활짝 핀 걸 보니 가만히 집에 있을 수가 없네요. 갈수록 짧아지는 봄을 허투루 보내지 않도록! 주말에는 연인과 또는 가족과 봄맞이 꽃 축제들을 찾아가보면 어떨까요? 4월 말에 진행되는 서울 근교의 꽃 축제를 모아봤습니다. 메모장에 머스트! 스크랩해 놔야 할 꿀 정보 보고가실게요~ ?
흔들림 없는 피부를 만드는 간단하지만 남들과는 다른, 홈 케어 뷰티
최근 뜨거운 날씨로 피부들이 혹사당하고 상하기 일쑤인데요. 선크림을 발라도 완전히 막을 수 없는 기미와 주근깨들! 거울 보는 게 무서울 정도로 너무 고민이지 않을까 싶어요~ 간단히 집에서 녹차팩, 오이팩도 할 수 있지만, 이젠 간단하면서도 특별하게 피부관리 가능할 수 있는 셀프 홈 케어 뷰티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누가 꽃이게~?’ 꽃 찾으러 떠나는 서울 근교 꽃 축제 Top3
때 아닌 우박, 눈까지 내렸던 매서웠던 이번 꽃샘추위가 지나고 드디어 완연한 봄이 시작되었습니다! 전국 곳곳에 노랗고 빨갛고 울긋불긋 아름다운 꽃들이 모두 활짝 핀 걸 보니 가만히 집에 있을 수가 없네요. 갈수록 짧아지는 봄을 허투루 보내지 않도록! 주말에는 연인과 또는 가족과 봄맞이 꽃 축제들을 찾아가보면 어떨까요? 4월 말에 진행되는 서울 근교의 꽃 축제를 모아봤습니다. 메모장에 머스트! 스크랩해 놔야 할 꿀 정보 보고가실게요~ ?
흔들림 없는 피부를 만드는 간단하지만 남들과는 다른, 홈 케어 뷰티
최근 뜨거운 날씨로 피부들이 혹사당하고 상하기 일쑤인데요. 선크림을 발라도 완전히 막을 수 없는 기미와 주근깨들! 거울 보는 게 무서울 정도로 너무 고민이지 않을까 싶어요~ 간단히 집에서 녹차팩, 오이팩도 할 수 있지만, 이젠 간단하면서도 특별하게 피부관리 가능할 수 있는 셀프 홈 케어 뷰티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