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Up 2] 2017년 대한민국 총 광고비, 전년대비 1.8% 성장한 11조 1,295억 원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18.04.13 12:00 조회 4969
2017년 대한민국 총 광고비,
전년대비 1.8% 성장한 11조 1,295억 원


모바일 광고비 27% 늘며 국내 광고 시장 플러스 성장 견인
케이블/종편 광고 시장, 콘텐츠 파워 앞세워 5%대 성장 유지

글·정리 편집부 I 자료제공 제일기획

2017년 대한민국 총 광고비 결산
제일기획은 2017년 국내 총 광고비가 전년(10조 9,318억 원) 대비 1.8% 성장한 11조 1,295억원으로 집계됐다고 지난 2월 26일(월) 발표했다. 지난해 광고 시장은 국내 정치 이슈와 지상파 파업 등 어려운 상황을 겪었으나, 사상 처음으로 시장 규모 2조 원을 돌파한 모바일 광고에 힘입어 플러스 성장을 기록했다. 모바일 광고 시장은 2010년 집계 이래 처음으로 점유율 1위에 올랐으며 케이블/종편 광고, PC 광고가 그 뒤를 이었다. 모바일 광고 시장의 독주와 함께 PC 광고 시장이 지상파 TV광고 시장을 추월하는 등 디지털 광고가 강세를 보이며 방송 광고 시장과의 점유율 격차를 크게줄였다. (’16년 6.1% → ’17년 0.8%)

방송광고 및 인쇄광고 시장
지상파 TV 광고 시장은 2016년 대비 12.1% 감소한 1조 5,223억 원을 기록했다. 상반기에는 탄핵, 대선 등 정치적 이슈의 여파로 광고주들이 마케팅 활동에 소극적이었고, 하반기에는 장기간 파업을 겪은 것이 광고비 감소의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 지상파 TV 광고비는 2년 연속 두 자릿수 감소율을 보이며 시장 점유율이 13.7%까지 낮아졌다. 이는 10년 전인 2007년 시장 점유율(26.4%) 대비 12%p 이상 감소한 수치다. 인쇄 광고의 경우, 신문 광고 시장은 2016년 대비 4.5% 감소한 1조 4,056억 원을 기록했으며, 잡지 광고 시장은 전년 대비 9.1% 감소한 3,438억 원으로 집계됐다.

디지털(Digital) 광고 시장
2017년 디지털 광고 시장은 2016년 대비 13.5% 성장한 3조 8,402억 원을 기록했다. 방송, 인쇄, OOH 광고 시장이 모두 전년 대비 감소한 가운데 디지털 광고 시장만 나 홀로 성장을 기록한 점이 눈에 띈다. 모바일 광고비는 2016년 36.3% 성장한 데 이어 2017년에도 27%에 이르는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며 2조 2,157억 원을 기록했다. 특히, 동영상 광고를 중심으로 한 노출형 광고가 전년 대비 36.7% 성장해 모바일 광고 시장 내 점유율 52.7%를 기록하며 검색 광고(47.3%)를 처음으로 앞질렀다. 이는 모바일을 통한 방송 다시 보기 등 동영상 콘텐츠 시청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국내외 주요 미디어들이 동영상 서비스를 강화하면서 모바일 동영상 광고 시장이 큰 폭으로 성장한 결과로 분석된다.

OOH(Out of Home) 광고 시장
OOH 광고 시장은 2016년 대비 0.7% 감소한 1조 24억 원을 기록했다.  극장 광고는 지난해 극장 관객 수가 역대 최다를 기록하는 호재 등에 힘입어 전년 대비 1.3% 성장했다. 교통 광고는 공항과 버스 광고비의 증가로 2016년 대비 0.5% 성장했다. 반면 옥상광고를 중심으로 한 전통 옥외광고는 프로야구의 인기 속에 야구장 광고가 전년 대비 4% 성장했지만 야립, 옥상광고, 전광판, 쇼핑몰 등의 광고가 줄며 2016년 대비 3.4%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2018년 대한민국 총 광고비 전망

한국은행이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을 3%로 상향하는 등 올해 국내외 경제 상황이 양호한 흐름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평창 동계올림픽(2월), 러시아 월드컵(6~7월),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8~9월)으로 이어지는 글로벌 스포츠 이벤트 호재로 올해 국내 광고 시장은 2017년 대비 4.2% 성장한 11조 6,002억 원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매체별로는 모바일 광고 시장이 올해에도 10% 이상 성장하며 시장 점유율 20%를 넘어서고, 모바일과 PC를 합친 디지털 광고 시장은 4조 원을 돌파하며 방송 광고 시장(지상파 TV, 케이블, 라디오 등)을 처음으로 추월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방송 광고 시장은 빅 스포츠 이벤트 호재와 지속적인 콘텐츠 투자 및 신규 광고 상품 개발 등을 통해 3년 만에 플러스 성장(약 4%)으로 전환할 것으로 전망된다.



매체별 ·  광고비 ·  데이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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