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티브 잡스, 조르지오 아르마니 그리고 봉준호 감독의 공통점은? 바로 '디테일에 대한 집념'에 있습니다. 고수들은 대부분 '디테일'에 강합니다. 마케터로서, 그리고 두고두고 회자되는 좋은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서 이 '디테일' 이라는 키워드에 주목해야 합니다. 조금 다른 것이 소비자들에게는 전혀 새로운 무언가로 인식될 수 있기 때문이죠. 디테일에 관한 몇 가지 생각들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올해 봄에 다녀온 교토여행에서 발견한 편집샵 의 영업시간 알림판
아주 사소한 부분이지만 소비자 입장에서는 오픈과 마감 시간을 단번에 파악할 수 있고, 그날그날 매장의 컨디션과 공지사항을 인포메이션 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계 형태로 디자인이 되어있어 매장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영업시간을 조정할 수도 있고, 아날로그 적이면서도 정교하게 계산된 디자인.
한 끗의 힘
비즈니스 모델이나 기술 등의 격차가 점점 줄어드는 상황에서 디테일은 거의 모든 분야에서 현대 기업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이 되었습니다. 브랜딩 영역에서는 그 중요도가 특히 크죠.
자는 아이를 깨우지 않기 위해 초인종을 누르는 대신 문을 두드리는 쿠팡맨의 센스 있는 배려, 가장 신선한 제품을 가장 빨리 배송하기 위한 마켓컬리의 샛별배송처럼 사소한 일에 감동하여 추가로 지갑을 열거나, 다음번에도 방문한 경험이 한 번쯤 있을 것입니다. 우리는 사람들은 좋아하는 브랜드의 세심한 배려와 정성에 감동하게 마련입니다.
디테일 이라는 태도
대개 '섬세함' 또는 '꼼꼼함' 이라는 의미로 해석되는 디테일은 마케터의 관점에서는 일을 대하는 성실함, 소비자를 생각하는 배려, 본질을 탐구하는 진정성 등의 태도라 할 수 있습니다.
누구나 예술작품을 창조하는 태도로 업무를 처리하고 자신이 일궈낸 성과를 예술작품으로 간주해야 한다. 이렇게 일을 대하는 태도가 세심해야지만 당신의 업무가 예술작품으로 승화되어 소비자들의 예리한 평가와 깊이 있는 감상을 이끌어 낼 수 있다.
"디테일이 가미되어야만 예술이라 할 수 있고, 디테일이야말로 가장 강력한 표현력을 가진다."
<디테일의 힘> 中
언뜻 지루하고 하찮게 보일지언정 한계를 극복하고 상황을 개선하려는 어마어마한 노력이 성실함을 만들고, 디테일로 연결됩니다.
상상을 초월하는 성실함은 위대하고, 인간은 위대함에 매혹되기 마련입니다.
<도쿄의 디테일> 中
무수한 브랜드와 데이터가 넘쳐나는 소셜 미디어 상에서 희소가치를 가지는 콘텐츠를 만들어 내는 것은 늘 쉽지 않은 일입니다. 소셜 피드에서 스치듯 지나가는 콘텐츠라 할 지라도 소비자들의 니즈와 취향을 깊게 들여다보고, 작은 부분까지 만듦새가 탄탄하도록 성실한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 [Best Creative]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G마켓: G락페 천년동안 금지된 광고’편
취재·글 장 웅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회사 차이커뮤니케이션
기획 이연호 상무, 백지현 팀장, 노유정 과장, 오유라 사원
제작 박종훈 CD, 정규태 AD, 손수진 AD, 안시윤 CW
제작사 히어로 크리에이티브, 얼리하이
광고주 G마켓
이커머스 G마켓의

- [Meet the Creator] 세상에 없던 크리에이티브, 모험 즐기는 여정에서 나와
- 세상에 없던 크리에이티브,
모험 즐기는 여정에서 나와
남현우 TBWA 코리아 ECD
취재·글 송한돈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계에서 25년, 함께한 브랜드만 40여 개, 제작한 콘텐츠는 300편이 넘는다. 2018년 이후 매해 크고 작은 상을 수상하며, 감각과 정교함을 겸비한 크리에이티브로 광고계에 묵직한 발자국을 남기고 있는 TBWA 코리아의 남현우 ECD(Executive Cre

-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 [뉴스레터] ADinfo 제 135호
- 애드인포 제 135호 - 7월 광고업계 소식 및 동향

- [Best Creative]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G마켓: G락페 천년동안 금지된 광고’편
취재·글 장 웅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회사 차이커뮤니케이션
기획 이연호 상무, 백지현 팀장, 노유정 과장, 오유라 사원
제작 박종훈 CD, 정규태 AD, 손수진 AD, 안시윤 CW
제작사 히어로 크리에이티브, 얼리하이
광고주 G마켓
이커머스 G마켓의

-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 [Creator's Note] 실력은 트레킹처럼 환경은 래프팅처럼
- 실력은 트레킹처럼 환경은 래프팅처럼
글 · 그림 임태진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제일기획
혹시 최근에 나온 AI 툴들을 써보셨는지. 이미 사용해 보신 분도 많을 테고 그렇지 않더라도 AI로 만든 결과물들은 다 보셨을 테죠. 어떻던가요? 놀랍지 않던가요? 실사인지 합성인지 구분이 어려울 정도로 정교하고, 업그레이드 속도는 따라잡기 벅찰 만큼 빠릅니다. 이 정도쯤 되면 우리처럼 뭔가를 만들어 내는 사람들이라면 다들 비슷

- [Meet the Creator] 세상에 없던 크리에이티브, 모험 즐기는 여정에서 나와
- 세상에 없던 크리에이티브,
모험 즐기는 여정에서 나와
남현우 TBWA 코리아 ECD
취재·글 송한돈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계에서 25년, 함께한 브랜드만 40여 개, 제작한 콘텐츠는 300편이 넘는다. 2018년 이후 매해 크고 작은 상을 수상하며, 감각과 정교함을 겸비한 크리에이티브로 광고계에 묵직한 발자국을 남기고 있는 TBWA 코리아의 남현우 ECD(Executive Cre

- [Best Creative]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G마켓: G락페 천년동안 금지된 광고’편
취재·글 장 웅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회사 차이커뮤니케이션
기획 이연호 상무, 백지현 팀장, 노유정 과장, 오유라 사원
제작 박종훈 CD, 정규태 AD, 손수진 AD, 안시윤 CW
제작사 히어로 크리에이티브, 얼리하이
광고주 G마켓
이커머스 G마켓의

-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 [Creator's Note] 실력은 트레킹처럼 환경은 래프팅처럼
- 실력은 트레킹처럼 환경은 래프팅처럼
글 · 그림 임태진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제일기획
혹시 최근에 나온 AI 툴들을 써보셨는지. 이미 사용해 보신 분도 많을 테고 그렇지 않더라도 AI로 만든 결과물들은 다 보셨을 테죠. 어떻던가요? 놀랍지 않던가요? 실사인지 합성인지 구분이 어려울 정도로 정교하고, 업그레이드 속도는 따라잡기 벅찰 만큼 빠릅니다. 이 정도쯤 되면 우리처럼 뭔가를 만들어 내는 사람들이라면 다들 비슷

- [Meet the Creator] 세상에 없던 크리에이티브, 모험 즐기는 여정에서 나와
- 세상에 없던 크리에이티브,
모험 즐기는 여정에서 나와
남현우 TBWA 코리아 ECD
취재·글 송한돈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계에서 25년, 함께한 브랜드만 40여 개, 제작한 콘텐츠는 300편이 넘는다. 2018년 이후 매해 크고 작은 상을 수상하며, 감각과 정교함을 겸비한 크리에이티브로 광고계에 묵직한 발자국을 남기고 있는 TBWA 코리아의 남현우 ECD(Executive Cre

- [Best Creative]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G마켓: G락페 천년동안 금지된 광고’편
취재·글 장 웅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회사 차이커뮤니케이션
기획 이연호 상무, 백지현 팀장, 노유정 과장, 오유라 사원
제작 박종훈 CD, 정규태 AD, 손수진 AD, 안시윤 CW
제작사 히어로 크리에이티브, 얼리하이
광고주 G마켓
이커머스 G마켓의

-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 [Creator's Note] 실력은 트레킹처럼 환경은 래프팅처럼
- 실력은 트레킹처럼 환경은 래프팅처럼
글 · 그림 임태진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제일기획
혹시 최근에 나온 AI 툴들을 써보셨는지. 이미 사용해 보신 분도 많을 테고 그렇지 않더라도 AI로 만든 결과물들은 다 보셨을 테죠. 어떻던가요? 놀랍지 않던가요? 실사인지 합성인지 구분이 어려울 정도로 정교하고, 업그레이드 속도는 따라잡기 벅찰 만큼 빠릅니다. 이 정도쯤 되면 우리처럼 뭔가를 만들어 내는 사람들이라면 다들 비슷

- [Meet the Creator] 세상에 없던 크리에이티브, 모험 즐기는 여정에서 나와
- 세상에 없던 크리에이티브,
모험 즐기는 여정에서 나와
남현우 TBWA 코리아 ECD
취재·글 송한돈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계에서 25년, 함께한 브랜드만 40여 개, 제작한 콘텐츠는 300편이 넘는다. 2018년 이후 매해 크고 작은 상을 수상하며, 감각과 정교함을 겸비한 크리에이티브로 광고계에 묵직한 발자국을 남기고 있는 TBWA 코리아의 남현우 ECD(Executive C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