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ight] 구독 SNS며들다
CHEIL WORLDWIDE 기사입력 2021.02.22 12:00 조회 5870

마켓컬리에서 주문한 생필품을 새벽 배송으로 받아본다. 출근길에 유튜브 뮤직으로 음악을 들으며 뉴닉과 퍼블리의 콘텐츠를 본다. 업무시간 동안에는 MS 오피스와 어도비 솔루션으로 업무를 보고, 출출한 오후에는 사무실에 비치된 스낵24의 간식을 먹는다. 퇴근하면 집 앞에 런드리고(laundrygo)로 맡긴 세탁물이 도착해있다. 넷플릭스를 보며 하루를 마무리한다. 우리의 일상에는 이렇게 수많은 구독 서비스가 스며들어 있다. 구독 경제 시대에, 대표적인 구독 서비스들은 어떻게 소셜미디어를 활용해 고객과의 접점을 형성하는지 살펴보았다.
 

사무실간식 정기 관리 서비스 ‘스낵24’ (출처: 스낵24 인스타그램)
  
 
#리뷰맛집
 
신규 서비스를 알리거나 지속적인 고객 유치를 위해서는 실제 사용자의 후기를 브랜드의 인스타그램 계정에 소개하는 경우가 많다. 일반 소비자의 게시물을 리그램하여 브랜드 피드에 소개하거나 브랜드가 태그된 스토리를 모아 프로필의 하이라이트로 보여주기도 한다. 실제 사용자의 후기를 재 가공함으로써 서비스의 실질적인 혜택을 알리고 더 많은 구독을 유도하는 것이다.
 

북클럽문학동네 인스타그램 계정의 ‘뭉클 책 필터’ (출처: 북클럽문학동네 인스타그램)
 

출판사에서는 회원제 북클럽을 통해 웰컴 키트, 회원 전용 굿즈를 제공하거나 신간을 출간 시기에 맞춰 보내주는 등의 차별화된 구독 서비스를 제공한다. 문학동네는 출판사 공식 인스타그램 채널과 별개로 ‘북클럽문학동네’ 채널을 운영하며, 이벤트나 인스타 라이브를 진행하는 등 북클럽 회원들과 활발히 소통하고 있다.
 
특히, 좋은 문장을 발견했을 때 더 쉽고 예쁘게 스토리를 공유할 수 있도록 책 제목, 문장, 읽고 있는 시간 등을 함께 기록할 수 있는 책 필터를 개발하기도 했다. 책 필터를 이용해 독서 인증을 남긴 북클럽 멤버의 스토리는 하이라이트로 고정하여 소개한다. 단순한 AR 필터이지만 책을 읽고 인스타그램에 감상평을 남기는 #북스타그램 #책스타그램 트렌드를 이용해 북클럽 멤버들의 참여를 더욱 유도하고, 자발적인 후기를 통해 책을 홍보하는 효과도 있다.
 

실제 소비자의 후기를 모아 놓은 ‘마켓컬리 리그램’ 인스타그램 계정(출처: 마켓컬리 리그램 인스타그램)
 
마켓컬리에서는 공식 인스타그램 채널(@marketkurly)로 다양한 상품 사진과 이벤트를 소개하고, 별도의 채널(@marketkulry_regram)에서 실제 소비자의 후기를 리그램하여 마켓컬리 라이프를 소개한다. 소비자가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한 푸드 스타일링 사진으로 다른 고객들과 소통하며, 유용한 푸드 스타일링 팁도 제공한다.
 

비대면 모바일 세탁 서비스 런드리고 (출처: 런드리고 인스타그램)
 

비대면 모바일 세탁 서비스 런드리고는 정기적으로 인스타그램(@laundrygo_life)에 사용자의 인터뷰 콘텐츠를 업로드하고 있다. 실사용자의 목소리를 통해 세탁을 런드리고에 맡긴 이후 얼마나 큰 일상의 변화가 생겼는지 알리고, 집에서 세탁해야 한다는 관념에서 벗어나 빨래 없는 생활을 지속할 때 조금 더 일상에 집중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한다.
 
  
#정면승부
 
자기계발에 관심이 많은 2030은 퍼블리, 북저널리즘과 같은 텍스트 기반의 콘텐츠 서비스나 시사이슈, 경제, 테크 등 관심 분야의 콘텐츠를 선별해 주는 뉴닉이나 어피티 같은 뉴스레터 서비스를 이용한다. 이러한 콘텐츠 구독 서비스들은 유료이든 무료이든 서비스의 ‘구독’을 선택한 구독자에게만 핵심 콘텐츠를 온전히 제공하는 경우가 많다. 일부 서비스는 독점적으로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한 궁금증을 유발해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게끔 유도하기도 한다.
 

콘텐츠 구독 서비스 ‘퍼블리’의 인스타그램 피드 (출처: 퍼블리 인스타그램)
 

일하는 사람을 위한 콘텐츠 구독 서비스를 표방하는 퍼블리는 다른 콘텐츠 플랫폼과 마찬가지로 구독자들이 꼭 알아야 하는 정보를 큐레이팅해 멤버십 전용 콘텐츠를 제공한다. 퍼블리의 인스타그램 계정을 살펴보면, 퍼블리에서 제공하는 콘텐츠 하나하나를 한 편의 책이나 잡지와 같은 인쇄물로 재구성하여 시각적으로 보여준다. 피드의 게시물 본문에는 대략적인 목차 소개를 덧붙여 내용에 대한 궁금증을 유발한다. 유용한 정보, 전문 지식을 제공한다는 것을 비주얼적으로 보여주기도 하지만 무엇보다도 퍼블리에서 제공하는 콘텐츠를 전면에 내세워 구독을 유도한다는 점이 인상 깊다.
 

콘텐츠 구독 서비스 ‘퍼블리’의 인스타그램 쇼핑태그 (출처: 퍼블리 인스타그램)
 

퍼블리는 콘텐츠에 대한 궁금증이 구독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인스타그램의 쇼핑 태그 기능을 이용한다. 이 기능은 소비자가 구매 결정 단계 중 탐색부터 구매까지의 과정을 인스타그램 내에서 완료하기 위해 주로 활용된다. 읽고 싶은 콘텐츠를 클릭하면 퍼블리 사이트로 이동하고, 대부분의 콘텐츠는 유료 구독자 대상으로만 상세 내용을 공개하고 있어 퍼블리를 구독해야 해당 콘텐츠를 볼 수 있게 설계해 두었다.
 

밀레니얼을 위한 시사 뉴스레터 서비스 ‘뉴닉’의 인스타그램 피드 (출처: 뉴닉 인스타그램)
 

뉴닉은 밀레니얼에게 시사 이슈를 쉽고 재미있게 설명해주는 뉴스레터 서비스이다. 이들은 인스타그램 채널에 당일 발송된 뉴스레터의 헤드라인을 업로드하여 구독자에게는 읽어보기를 권하고, 구독하지 않은 사람에게는 뉴스레터를 구독해 상세 내용을 살펴볼 수 있게 유도한다.
 
 
#소셜향으로 확장
 

넷플릭스 스위트홈과 승우아빠 유튜브 채널의 콜라보 콘텐츠 (출처: 승우아빠 유튜브)
 

쏟아져 나오는 구독 서비스 사이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특색 있게 소셜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하는 방식도 필요하다. 일례로 넷플릭스는 구독을 유도하기보다 주로 넷플릭스에서만 공개되는 신작을 홍보한다. 유튜브 채널과 활발하게 협업하여 해당 플랫폼에서만 소비되는 광고 콘텐츠를 제작하기도 한다. 넷플릭스는 오리지널 드라마인 ‘스위트홈’ 공개 당시, 승우아빠 유튜브 채널과 괴물 모양의 햄으로 만든 ‘욕망의 스팸 부대찌개’ 영상을, 공대생 변승주 유튜브 채널과는 ‘괴물로 살기 vs 인간으로 살기’ 방탈출 영상을 제작하는 등 채널별 특성을 살리되 영화의 내용을 잘 녹여낸 콘텐츠를 만들기도 했다.
 

넷플릭스 스위트홈과 유튜버 총몇명, 장삐쭈, 과나의 콜라보 콘텐츠 (출처: 총몇명 유튜브)
 

광고 영상임에도 끝까지 시청하게 만드는 소셜향 콘텐츠는 신작에 대한 경험은 물론 오감을 자극하는 방법으로 넷플릭스 콘텐츠를 간접 경험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렇게 소셜미디어에서 특색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는 방식만으로도 고객과의 접점을 확장할 수 있다.

 
넷플릭스 스위트홈과 공대생 변승주 채널의 콜라보 콘텐츠 (출처: 공대생 변승주 DS 유튜브)
 

구독 경제라는 말을 처음 쓴 티엔 추오(주오라 CEO)는 구독 경제 서비스의 쉬운 말은 ‘고객과의 지속적인 관계를 맺는 것’이라고 했다. 기업은 각 고객이 원하는 특정 경험을 제공하며 관계를 지속해야 한다. 한편, 소셜미디어는 개개인이 특정 경험을 공유하게 만드는 채널로, 실시간으로 고객 또는 잠재 고객과 관계를 맺을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언제든지 쉽고 빠르게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소셜미디어의 특색을 살려 브랜드의 맛보기 콘텐츠를 꾸준히 보여준다면, 고객과의 지속적인 관계 맺음이 더 용이할 것으로 보인다.
 
제일기획 최지은 프로 (소셜팀)
구독경제 ·  구독서비스 ·  뉴닉 ·  런드리고 ·  마켓컬리 ·  뭉클 ·  북클럽문학동네 ·  비대면 ·  스낵24 ·  승우아빠 ·  언택트 ·  유투버 ·  유투브 ·  제일기획 ·  제일북클럽 ·  콜라보콘텐츠 ·  퍼블리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Meet the Creator] 세상에 없던 크리에이티브, 모험 즐기는 여정에서 나와
 세상에 없던 크리에이티브, 모험 즐기는 여정에서 나와 남현우 TBWA 코리아 ECD 취재·글 송한돈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계에서 25년, 함께한 브랜드만 40여 개, 제작한 콘텐츠는 300편이 넘는다. 2018년 이후 매해 크고 작은 상을 수상하며, 감각과 정교함을 겸비한 크리에이티브로 광고계에 묵직한 발자국을 남기고 있는 TBWA 코리아의 남현우 ECD(Executive Cre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옥외광고물 행정관련 질의 회신 모음
 자료제공| 안전행정부 지역활성화과 Q.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시행령 제36조제3호나목에는 안전점검 대상에서 제외되는 게시시설 없이 옥상구조물에 직접 도료나 입체형으로 표시된 옥상간판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주유소에는 상호 및 정유사명칭이 10M이상으로 크게 도료로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광고물도 가로형 간판으로 보아 안전점검을 받아야 하나요? 관련법에 도료로 된 옥상간판은 제외하고 도료로 된 가로형간판에 대한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광고 속 그 음악 #17. 제품의 장점을 한껏 끌어올리는 클래식 음악의 매력
클래식 음악(Classical Music)은 악보가 남아있는 1550년 이전부터 꾸준히 음악적, 학문적으로 정형화되었으며 오랜 세월에 걸쳐 끝없이 다듬어지고 연주된 음악입니다. 그런 특징 때문일까요? 피할 수 없는 숙명을 깨닫게 하는 베토벤 9번 교향곡 ‘운명’, 푸르른 초봄을 연상시키는 비발디 바이올린 협주곡 1번 ‘봄'처럼 인간의 보편적인 희로애락을 자극하는 클래식 음악이 많습니다. 한편, 광고 음악으로 활약하며 시선을 제품에 집중시킨 경우도 많았는데요. 오늘의 광고 속 그 음악은 광고에서 소비자의 마음을 자극한 클래식 음악을 엄선해 소개해 드립니다.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월간 2025밈] 11월 편 - AI로 삿포로 가는 방법??
  친구와 함께 분할 브이로그?‍?‍?‍? 안녕하세요?캡컷으로영상만들었어요. 고무짜기 평가? AI로 가성비 삿포로 여행?? 내 골반이 멈추지 않는 탓일까... 합의 끝에... 대한민국 10대 불가사의?   친구와 함께 분할 브이로그?‍?‍?‍?   하나의 영상에 개인의 일상을 담은 브이로그. 가끔은 친구들의 일상도 함께 공유하고 싶을 때가 있는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광고 속 그 음악 #17. 제품의 장점을 한껏 끌어올리는 클래식 음악의 매력
클래식 음악(Classical Music)은 악보가 남아있는 1550년 이전부터 꾸준히 음악적, 학문적으로 정형화되었으며 오랜 세월에 걸쳐 끝없이 다듬어지고 연주된 음악입니다. 그런 특징 때문일까요? 피할 수 없는 숙명을 깨닫게 하는 베토벤 9번 교향곡 ‘운명’, 푸르른 초봄을 연상시키는 비발디 바이올린 협주곡 1번 ‘봄'처럼 인간의 보편적인 희로애락을 자극하는 클래식 음악이 많습니다. 한편, 광고 음악으로 활약하며 시선을 제품에 집중시킨 경우도 많았는데요. 오늘의 광고 속 그 음악은 광고에서 소비자의 마음을 자극한 클래식 음악을 엄선해 소개해 드립니다.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월간 2025밈] 11월 편 - AI로 삿포로 가는 방법??
  친구와 함께 분할 브이로그?‍?‍?‍? 안녕하세요?캡컷으로영상만들었어요. 고무짜기 평가? AI로 가성비 삿포로 여행?? 내 골반이 멈추지 않는 탓일까... 합의 끝에... 대한민국 10대 불가사의?   친구와 함께 분할 브이로그?‍?‍?‍?   하나의 영상에 개인의 일상을 담은 브이로그. 가끔은 친구들의 일상도 함께 공유하고 싶을 때가 있는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광고 속 그 음악 #17. 제품의 장점을 한껏 끌어올리는 클래식 음악의 매력
클래식 음악(Classical Music)은 악보가 남아있는 1550년 이전부터 꾸준히 음악적, 학문적으로 정형화되었으며 오랜 세월에 걸쳐 끝없이 다듬어지고 연주된 음악입니다. 그런 특징 때문일까요? 피할 수 없는 숙명을 깨닫게 하는 베토벤 9번 교향곡 ‘운명’, 푸르른 초봄을 연상시키는 비발디 바이올린 협주곡 1번 ‘봄'처럼 인간의 보편적인 희로애락을 자극하는 클래식 음악이 많습니다. 한편, 광고 음악으로 활약하며 시선을 제품에 집중시킨 경우도 많았는데요. 오늘의 광고 속 그 음악은 광고에서 소비자의 마음을 자극한 클래식 음악을 엄선해 소개해 드립니다.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월간 2025밈] 11월 편 - AI로 삿포로 가는 방법??
  친구와 함께 분할 브이로그?‍?‍?‍? 안녕하세요?캡컷으로영상만들었어요. 고무짜기 평가? AI로 가성비 삿포로 여행?? 내 골반이 멈추지 않는 탓일까... 합의 끝에... 대한민국 10대 불가사의?   친구와 함께 분할 브이로그?‍?‍?‍?   하나의 영상에 개인의 일상을 담은 브이로그. 가끔은 친구들의 일상도 함께 공유하고 싶을 때가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