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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사례로 보는 모바일 마케팅의 미래
2009.06.01 12:00 | 광고계동향, 2009년 05월, 218호
2000년 12월, 크로스엠인사이트의 전신인 ‘에어크로스’가 출범한 이후 모바일 마케팅이 시작된 지 10년째에 접어들고 있다. 그동안 수많은 기업들이 모바일 마케팅을 집행하면서 다양한 성공 사례들을 만들어 냈다. 해외에서도 한국의 모바일 마케팅 상품 및 사례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각국의 세미나 참가 요청이나 국내 방문 미팅 등이 빈번해 지고 있다. 지금부터 성공적인 모바일 마케팅 집행 사례들 중에서 모바일 마케팅 발전의 계기가 됐던 대표적인 몇 가지 사례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IPTV 조기정착 위한 정책방안 토론회
2009.05.29 10:18 | 광고계동향, 2009년 05월, 218호
지상파 콘텐츠를 둘러싼 IPTV 사업자와 지상파 방송사 간의 입장이 또다시 엇갈리고 있다. 매번 새로운 매체가 도입될 때마다 지상파 콘텐츠는 사업 성공의 열쇠로 인식되어왔다. IPTV도 사업 초기부터 지상파 재전송을 둘러싸고 지상파 방송사와 IPTV 사업자간 첨예하게 대립해 왔다.
KFC ‘Zinger Maxx’ IMC 캠페인
2009.05.27 10:03 | 광고계동향, 2009년 05월, 218호
요즘 광고업계에서는 IMC가 대세다. Trend에 가장 민감하다고 하는 광고대행사들이 앞 다퉈 IMC 관련 조직을 만들고 있으며, IMC에 대한 개념 정의부터 활발하다. 또한 Totalwork, 360도 마케팅, EMC 등 IMC를 새롭게 정의하는 각 광고대행사의 포장된 언어들이 즐비하다. 그럼 IMC(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 -ion)란 무엇인가?
김주호의 PR의 힘
2009.05.27 12:00 | 광고계동향, 2009년 05월, 218호
He is 제일기획 김주호 마스터는 20여 년이 넘게 PR을 중심으로 스포츠 마케팅, 이벤트 등 BTL 분야에서 몸담고 있다. About blog 그의 블로그는‘세상을 바꾸는 PR의 힘’을 추구한다. 2005년 블로그를 오픈했으며, 현재 하루 평균 800명 내지 1,000명이 방문할 정도로 인기다. 전체 누적 방문객만 28만 명을 넘어 지난해 네이버가 선정하는‘파워 블로거’에도 뽑혔다. 그는 PR을 스포츠 마케팅, 이벤트, 문화 자산 등과 연계하는 BTL의 큰 축으로 해석하기에 블로그에는 PR에 대한 확장된 개념의 지식 제공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에 작동하는 PR의 힘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보여주고자 하는 목적이 분명하게 드러나 있다.
왜 한국인은 자신이 불행하다고 생각할까?
2009.05.26 10:01 | 광고계동향, 2009년 05월, 218호
연구결과 한국인들은 다른 아시아 국가에서 살고 있는 사람들에게 비해 행복지수가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앞선 기술력과 높은 수준의 생활을 영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한국인들은 자신의 삶이 불행하다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그레이그룹의‘Eye on Asia’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이 같은 결과도출에 대한 함축된 의미를 찾아보고자 한다.
불황, 독자와 광고주에 헌신하는 계기로 삼아야
2009.05.26 09:44 | 광고계동향, 2009년 05월, 218호
우리 신문광고시장의 바닥은 어디인가? 올해 주요 신문들의 1/4분기 광고수주 실적은 외환위기 때의 그것을 밑돌았다. 업종별로 어느 것 하나 성한 것 없이 바짝 오그라져 있다. 가장 많이 줄어든 것이 부동산이지만, 뒤를 잇는 금융광고와 자동차광고도 대폭 줄었다. 외환위기 때 보다 더 어렵다는 푸념들이다. 10여 년 전 그 때는 “이 고비만 넘기면 희망이 있다”는 분위기가 있었지만, 지금은 다른 것 같다. 당분간 좋아 질 기미가 없다는 현실 때문에 더 암울하다.
불황을 기회로 바꾸는 옥외광고 시장
2009.05.25 10:25 | 광고계동향, 2009년 05월, 218호
장기화되고 있는 경기 침체 속에 옥외 광고 시장 역시 새로운 돌파구 찾기에 여념이 없다. 특히 작년 말 야립 광고 입찰 이후, 얼어붙은 옥외 광고 시장에 훈풍을 불어 넣어 줄 해법 매체로 기대됐으나 여전히 사업성에 대한 불투명 등 남겨진 과제가 어깨를 더욱 무겁게 하고 있다. 또한 교통 광고의 거대 축을 이루고 있는 버스 외부 광고 시장 역시 경기침체로 인한 업체들의 마이너스 성장통으로 홍역을 치르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옥외 광고 업무와 관련된 업체들의 고민이 점점 깊어지는 가운데 살아남기 위한 몸부림 역시 치열하다
웹 상의 입소문 통제 가능한가?
2009.05.22 10:40 | 광고계동향, 2009년 05월, 218호
웹상에서 퍼지는 소문을 에이전시에서 실제로 통제(Control) 가능한지에 대한 의견을 물었다. 이 주제는 지난 3월, 홍콩 광고마케팅 전문지인 ‘MEDIA’지에서도 다룬 적이 있는데, 그 결과 4명의 애널리스트들 중 반은 ‘통제할 수 있다’고 했으며, 나머지 반은 ‘통제할 수 없다’는 대답을 했다.
이진수 네이버 센터장
2009.05.21 12:00 | 광고계동향, 2009년 05월, 218호
올해 대학생광고경진대회는 네이버의 후원으로 이뤄진다. 네이버의 핵심서비스인 전문검색, 메일, 블로그, 카페, 오픈캐스트 등 한 개를 선택하여 서비스의 사용가치를 높이고, 이용자층을 두텁게 할 수 있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 및 광고를 기획하는 것이 이번 대회의 주제다. 대회작품접수가 시작되는 5월, 참가자들은 오늘도 밤새는 고민을 하고 있을 것이다. 그래서 참가자들에게 반가운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크리에이티브 엔진이 되어줄 이진수 네이버 마케팅센터의 센터장을 만나 보았다.
내가 만난 세계의 크리에이터
2009.05.20 10:20 | 광고계동향, 2009년 05월, 218호
이승주 감독이 ADFEST의 필름 크래프트 부문 심사위원으로 태국을 방문했다. 필름 크래프트에 대한 어워드는‘프로듀서 감독’ 이라는 전문가의 시각이 필요한 심사 부문이다. 그는 출품작들이 어떤 방식으로 표현됐으며, 어떻게 커뮤니케이션하고 있는 지에 집중했다. 거기서 두 가지 작품이 그의 눈에 들어왔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40살이 40살로 보이는 굴욕
글 정규영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씨세븐플래닝즈 日 꽃미남 기무라 타쿠야 안타까운 근황? 헤드라인이 던진 미끼를 덜컥 물고 포털 사이트의 기사를 읽어 내려갔다. 결론은 일본 대표 꽃미남이었던 배우 겸 가수 기무라 타쿠야(木村 拓哉)가 50대가 되어 아저씨 모습이 됐다는 이야기다. 하아-. 나도 모르게 짧은 한숨이 나왔다. ‘이 정도 대스타는 나이를 먹고 아저씨가 된 것만으로도 뉴스가 되는구나?’ 이런 마음도  짧게
AI는 거들 뿐
글 채용준 CD|NUTS 2022년 Open AI가 ChatGPT를 공개하면서 이를 광고에 활용하는 사례가 조금씩 등장하고 있습니다. 광고에 쓰일 스토리를 작성하고, 키비주얼을 만들고 카피도 작성시키는 등 조금씩 스며드는 중입니다. 특히 반복 소모적인 업무를 AI를 통해 대체하려는 시도가 많은 대행사에서 벌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AI가 광고인들의 일자리를 뺏을 거라는 인식도 많아진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또 하나의 카메라가 될 AI, 사진 관점에서 정의하다
생성형 AI를 통한 영상, 이미지 생성은 이제 새로운 기술이 아니다. 미드저니(Midjourney), 달리(DALLE) 등 이미 사람들은 많은 생성형 AI 툴을 통해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내고 있다. 이런 생성형 AI의 등장이 광고 사진 업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오랫동안 광고 사진업에 종사하며 전자 제품, 화장품 등의 광고 사진을 찍어왔고, 최근에는 AI를 접목한 광고 사진 영역에 뛰어들고 있는 스튜디오 준세이(JUNSEI)의 대표 박윤철 포토그래퍼를 인터뷰했다.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기술의 힘인가, 사람의 힘인가
  올 6월도 칸에서 수많은 아이디어가 경쟁을 했고, 유의미한 작품들이 수상했습니다. 늘 좋은 세상으로의 변화를 꿈꾸는 칸의 사자는 올해도 여전했습니다. 하지만 예상했듯 생성형 AI는 주요 주제가 되었고, 구글은 세션을 통해 AI가 마케팅 전략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만들고 개인화할 수 있는지를 강조했습니다. 메타는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이 브랜드 경험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강조했고, 브랜드와 소비자가 새롭게 소통하는 방법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기술의 힘인가, 사람의 힘인가
  올 6월도 칸에서 수많은 아이디어가 경쟁을 했고, 유의미한 작품들이 수상했습니다. 늘 좋은 세상으로의 변화를 꿈꾸는 칸의 사자는 올해도 여전했습니다. 하지만 예상했듯 생성형 AI는 주요 주제가 되었고, 구글은 세션을 통해 AI가 마케팅 전략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만들고 개인화할 수 있는지를 강조했습니다. 메타는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이 브랜드 경험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강조했고, 브랜드와 소비자가 새롭게 소통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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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의 힘인가, 사람의 힘인가
  올 6월도 칸에서 수많은 아이디어가 경쟁을 했고, 유의미한 작품들이 수상했습니다. 늘 좋은 세상으로의 변화를 꿈꾸는 칸의 사자는 올해도 여전했습니다. 하지만 예상했듯 생성형 AI는 주요 주제가 되었고, 구글은 세션을 통해 AI가 마케팅 전략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만들고 개인화할 수 있는지를 강조했습니다. 메타는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이 브랜드 경험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강조했고, 브랜드와 소비자가 새롭게 소통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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