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연 홍삼제품에는 진세노사이드가 얼마나 들어있는가 ?
소비자 기사입력 2010.06.15 03:50 조회 17110




 
글 ㅣ 소비자시민모임

 
어버이날과 스승의 날을 맞이하여 선물하는 인기 제품 중 하나가 홍삼제품이다.

면역력 강화, 원기회복, 피로회복 등의 효능을 기대하며 소비자들은 홍삼제품을 구입·음용하는데, 과연 홍삼제품에는 진세노사이드 (인삼, 홍삼에 들어있는 사포닌)가 얼마나 들어있는지 소비자시민모임에서 검사하였다.
 
2010년 2월 현재 TV홈쇼핑, 인터넷쇼핑몰에서 판매되고 있는 홍삼제품은 약 30개 제조사의 200여개 제품이 판매되고 있으며, 제품 형태는 캡슐·절편·농축액·분말·정과·차 등 다양하다.

소비자시민모임은 이들 제품 중 2월~3월 TV홈쇼핑, 인터넷쇼핑몰에서 판매 인기순위를 고려하여 지난 4월 5일부터 4월 28일까지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홍삼건강기능식품 3개 (㈜함소아제약 ‘함소아 홍키통키’, (주)한국인삼공사 ‘정관장 홍이장군’, 웅진식품(주) ‘웅진 장쾌삼 어린이 홍삼왕’), 홍삼음료 4개 제품(㈜NH한삼인 ‘홍삼천보’, 풍기특산물영농조합법인 ‘홍삼순액골드’, 건보 ‘고려홍삼진액골드’, ㈜한국인삼공사 ‘정관장홍삼톤마일드’) 을 대상으로 진세노사이드 함량(진세노사이드 Rg1과 Rb1의 합계)을 검사하였다.
 
식품의약품안전청 ‘건강기능식품의 기준 및 규격 고시(제2010-7호)’에 따르면 홍삼건강기능식품의 경우, 일일섭취량 기준 2.4mg~80mg까지 진세노사이드(진세노사이드 Rg1과 Rb1의 합계) 함량에 면역력 증진, 피로회복, 혈소판 응집억제를 통한 혈액 흐름에 도움, 기억력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음 등의 기능성 표시를 할 수 있고, 진세노사이드 함량 실험법이 있지만, 홍삼음료의 경우에는 식품의약품안전청 ‘식품공전(제2009-66호)’에 따라 인삼·홍삼성분이 확인되어야 하며, 홍삼음료에 대한 진세노사이드 함량 실험법은 없다.

 
◈ 진세노사이드 함량 검사 결과

홍삼제품의 식품유형은 크게 홍삼건강기능식품과 홍삼음료로 구분되며, 제품 포장에 홍삼건강기능식품인지, 홍삼음료인지가 구분되어 표시되어 있으며, 홍삼건강기능식품, 홍삼음료의 진세노사이드 함량은 식품의약품안전청 ‘건강기능식품의 기준 및 규격 고시(제2010-7호)’에 따라 검사하였다.

 
○ 홍삼건강기능식품, 제품마다 진세노사이드 함량 차이나

홍삼건강기능식품 3개 제품에 함유되어 있는 진세노사이드 함량을 검사해본 결과, 진세노사이드 함량이 가장 많은 제품은 ㈜함소아제약의 ‘함소아 홍키통키’로 1회 분량(15ml) 기준으로 6.45mg/ml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 (주)한국인삼공사의 ‘정관장 홍이장군’이 5.25mg/ml, 웅진식품(주)의 ‘웅진 장쾌삼 어린이 홍삼왕’이 3.6mg/ml이다 <표2 참조>.

실험결과, 홍삼건강기능식품에 함유된 진세노사이드 함량이 제품마다 차이가 있더라도 이러한 차이가 제품의 품질 차이를 설명할 수는 없다.

 
○ 홍삼음료, 진세노사이드 기준도 없고, 함량 차이 크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의 식품공전(제2009-66호)에 따르면 인삼·홍삼 음료에 대한 규격은 ‘인삼·홍삼성분이 확인되어야 하는 것’이다.

이번 조사 대상 홍삼음료 4개 제품에는 진세노사이드 Rg1과 Rb1이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제품 간 진세노사이드 Rg1과 Rb1 함유량이 차이가 났다 <표1 참조>.
 
실험결과, 대부분의 소비자가 몸에 좋을 것으로 기대하고 마시는 홍삼음료의 진세노사이드 함량은 홍삼건강기능식품의 진세노사이드 함량과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홍삼음료는 일반식품으로 홍삼건강기능식품과는 구분되며, 홍삼음료를 섭취하면서 홍삼건강기능식품의 기능성을 기대해서는 안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실험 결과에 따른 문제점과 제안

첫째, 소비자는 홍삼건강기능식품 및 홍삼음료를 선택할 때, 식품유형 표시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대부분의 소비자가 홍삼음료를 마시면서 홍삼건강기능식품의 기능성을 기대하지만, 홍삼음료에는 진세노사이드에 대한 기준도 없고, 홍삼건강기능식품과 비교해 진세노사이드 함량 차이가 크므로 홍삼음료에 홍삼건강기능식품의 기능성인 면역력 강화, 피로회복 등의 기능을 기대하는 것은 무리다.

홍삼음료는 현재 일반식품으로 구분되며, 식품공전(제2009-66호)에 따르면 홍삼성분이 확인되기만 하면 되므로 홍삼음료에 홍삼건강기능식품의 기능성이 있다고 보기 어렵다.
 
둘째, 식품의약품안전청은 홍삼음료 속 진세노사이드 함량에 대한 기준을 마련해야 한다. 현재 식품공전(제2009-66호)에 따르면 홍삼음료는 ‘제조시 인삼·홍삼 성분이 0.15% 이상 함유’, ‘최종제품에서 인삼·홍삼성분 확인’ 등으로 규정되어 있다.

하지만 이번 조사 결과, 진세노사이드 함량이 제품마다 달라 홍삼음료의 품질 전반에 대한 소비자 신뢰도가 떨어진다. 따라서 홍삼음료라는 표시를 하려면 적어도 최종 홍삼음료 제품 속에 진세노사이드 함량이 어느 정도 함유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기준을 마련해야 한다.
 
셋째, 식품의약품안전청은 홍삼건강기능식품의 품질 관리를 위해 진세노사이드 성분별, 함량별 홍삼건강기능식품 품질 등급을 세분화시키고, 다양한 진세노사이드 성분에 대한 기능성 입증 자료를 토대로 홍삼건강기능식품의 품질 등급을 차별화시켜야 한다.

이를 통해 다양한 소비자 요구에 맞도록 홍삼건강기능식품을 차별화시키고, 제품에 대한 소비자 신뢰도도 높여야 한다. 이는 국내 소비자뿐만 아니라 한국산 홍삼 제품을 찾는 해외 소비자를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한 일이다.
 
넷째, 홍삼음료 제조·판매업체는 소비자가 홍삼음료를 홍삼건강기능식품으로 오인하지 않도록 홍삼음료의 제품 포장을 홍삼건강기능식품과는 차별화시켜야 한다.

현재 식품유형에 홍삼음료와 건강기능식품으로 구분하여 표기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홍삼음료 제품 포장은 홍삼건강기능식품과 거의 구분되지 않고 있어, 소비자가 홍삼음료를 홍삼건강기능식품으로 오인할 우려가 높다.
 







 
 
소비자 ·  소비자동향 ·  소비자조사 ·  홍삼제품 ·  홍삼실태조사 ·  홍삼음료 ·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  소비자단체 ·  소비자연구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40살이 40살로 보이는 굴욕
글 정규영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씨세븐플래닝즈 日 꽃미남 기무라 타쿠야 안타까운 근황? 헤드라인이 던진 미끼를 덜컥 물고 포털 사이트의 기사를 읽어 내려갔다. 결론은 일본 대표 꽃미남이었던 배우 겸 가수 기무라 타쿠야(木村 拓哉)가 50대가 되어 아저씨 모습이 됐다는 이야기다. 하아-. 나도 모르게 짧은 한숨이 나왔다. ‘이 정도 대스타는 나이를 먹고 아저씨가 된 것만으로도 뉴스가 되는구나?’ 이런 마음도  짧게
AI는 거들 뿐
글 채용준 CD|NUTS 2022년 Open AI가 ChatGPT를 공개하면서 이를 광고에 활용하는 사례가 조금씩 등장하고 있습니다. 광고에 쓰일 스토리를 작성하고, 키비주얼을 만들고 카피도 작성시키는 등 조금씩 스며드는 중입니다. 특히 반복 소모적인 업무를 AI를 통해 대체하려는 시도가 많은 대행사에서 벌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AI가 광고인들의 일자리를 뺏을 거라는 인식도 많아진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또 하나의 카메라가 될 AI, 사진 관점에서 정의하다
생성형 AI를 통한 영상, 이미지 생성은 이제 새로운 기술이 아니다. 미드저니(Midjourney), 달리(DALLE) 등 이미 사람들은 많은 생성형 AI 툴을 통해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내고 있다. 이런 생성형 AI의 등장이 광고 사진 업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오랫동안 광고 사진업에 종사하며 전자 제품, 화장품 등의 광고 사진을 찍어왔고, 최근에는 AI를 접목한 광고 사진 영역에 뛰어들고 있는 스튜디오 준세이(JUNSEI)의 대표 박윤철 포토그래퍼를 인터뷰했다.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SOL로 탈출! 뉴진스, Pay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곳에 마침내 도착!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금융그룹사 전략에 따라 신한카드의 디지털 앱 명이 ‘신한SOL페이’로 개편되었습니다. 올해 상반기 신한SOL페이에 기대감을 높인 런칭캠페인에 이어 신한SOL페이의 실체를 전달하고자 한 신한SOL페이 신규 광고를 소개합니다!
광고계 러브콜 쇄도, 스튜디오 것(GUT) 이현행 감독
감각적, 트렌디, 세련, 완성도, 영상미, 신선, 구도, 멋진 노래, 디테일, 강력한 비주얼의 완성... 한 광고에 쏟아진 반응이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SOL로 탈출! 뉴진스, Pay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곳에 마침내 도착!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금융그룹사 전략에 따라 신한카드의 디지털 앱 명이 ‘신한SOL페이’로 개편되었습니다. 올해 상반기 신한SOL페이에 기대감을 높인 런칭캠페인에 이어 신한SOL페이의 실체를 전달하고자 한 신한SOL페이 신규 광고를 소개합니다!
광고계 러브콜 쇄도, 스튜디오 것(GUT) 이현행 감독
감각적, 트렌디, 세련, 완성도, 영상미, 신선, 구도, 멋진 노래, 디테일, 강력한 비주얼의 완성... 한 광고에 쏟아진 반응이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SOL로 탈출! 뉴진스, Pay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곳에 마침내 도착!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금융그룹사 전략에 따라 신한카드의 디지털 앱 명이 ‘신한SOL페이’로 개편되었습니다. 올해 상반기 신한SOL페이에 기대감을 높인 런칭캠페인에 이어 신한SOL페이의 실체를 전달하고자 한 신한SOL페이 신규 광고를 소개합니다!
광고계 러브콜 쇄도, 스튜디오 것(GUT) 이현행 감독
감각적, 트렌디, 세련, 완성도, 영상미, 신선, 구도, 멋진 노래, 디테일, 강력한 비주얼의 완성... 한 광고에 쏟아진 반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