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Brief - '소비자가 뽑은 좋은광고' 시상식 개최 外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10.05.24 02:25 조회 4839


‘소비자가 뽑은 좋은 광고’ 시상식 개최



한국광고주협회는 ‘제18회 소비자가 뽑은 좋은 광고상’ 대상 수상작으로 삼성전자의 ‘로봇청소기 탱고’(제일기획·전파부문)와 대한항공의 ‘음식시리즈-밀라노 시즈오카 시안’(HS애드·인쇄부문)을 선정했다고 지난 4월 22일 밝혔다.

시상식에는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김천주 소비자단체협의회 회장, 정광모 한 국소비자연맹 회장 등이 참석했다.

한국광고단체연합회, 광고 강좌 개설 안내



▶ 뉴미디어광고전문가과정 (서울시 공동개설) 7.1~9.31 (매주 화/목, 오후 7:20~10:20)
▶ 제2기 창의적기획과정 5.11~6.29 (매주 화/목, 오후 7:20~9:20)
▶ 제6기 원격교원연수과정 5.3~5.23 (1학점, 2학점 각 1과목)
▶ 광고사진과정평일반 (5.18~7.8) / 주말반 (5.22~7.10)

문의) 한국광고단체연합회 사업팀박상용 대리 (02-2144-0782

한국옥외광고협회 중앙회 김상목 회장, 이명박 대통령 국민 포장 받아
지난 3월30일 여의도 KT빌딩(여의도웨딩 컨벤션)에서 직능경제인단체총연합회주관 ‘서민경제 살리기 1천만 직능경제인대회’ 행사의 정부포상식이 개최되었다.

2009년 한국의 옥외광고산업의 기여와 서민경제의 어려운 현실을 직시하고 노력한 결과 한국옥외광고협회 중앙회 김상목 회장은 한국의 옥외광고산업을 대표로 이명박 대통령 국민 포장을 받았다.

이날 포상은 훈장(2), 포장(3), 대통령(10),국무총리(11), 행정안전부(41) 장관표창 순으로 진행되었으며 행정안전부 제1차관인 정창섭 차관의 수여로 진행 되었다.
 



2010 Clio Awards Festivals 참관단 모집 안내

Clio Awards 한국대표부인 한국광고영상제작사협회에서는 오는 5월 26일(수)~27일(목) 미국 뉴욕시 Trump Soho Hotel에서 열리는 2010 Clio Awards Festivals 참관단을 모집한다.

광고의 메카이자 세계광고의 흐름을 주도하는 뉴욕시에서 열리는 2010 Clio Festivals는 2차례의 시상식을 비롯 세미나, 전시회,시사회 등을 통해 상상을 초월하는 혁신적인 아디이어와 창의적인 작품을 직접 접할 수 있는 기회가될 것이다.

문의) 한국광고영상제작사협회 배석봉 국장 / 02-2144-0741, www.koreacf.or.kr

IFABC 서울총회, 10월 10일부터 JW 메리어트 호텔에서 개최



제24차 국제ABC연맹(International Federation of Audit Bureaux of Circulations, 이하 IFABC)의 서울 총회가 오는 10월 10일~15일까지 서울 JW메리어트호텔에서 열린다.

전례없는 금융경제위기를 겪으면서 세계광고시장은 2009년에 두 자리 수가 감소하고, 세계인쇄매체 광고비도 금년에 4.1%까지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는 등 어려운 광고산업에 직면한 문제에 대응할 수 있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추구하기 위한 방안들이 이번 총회에서 논의될예정이다.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디지케이블 비전 포럼” 개최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는 연중 4회 이상의 정례적인 포럼 행사인 ‘디지케이블 비전포럼(DigiCable Vision Forum)’을 열기로 하고, 지난 4월 23일 프레스센터에서첫 순서를 가졌다.

이날 첫 행사는 ‘SO-PP, 상생의 길은 무엇인가?’를 주제로 외부인사의 발제와 함께 SO·PP 업계 대표 각각 2인씩 참여해 토론을 진행했다.

업계 임직원 100여명도 참석해 플로어 (Floor) 토론도 활발하게 이어졌으며. 참여인사들의 심층적 토론을 위해 업계 외에는 비공개로 진행 되었다.

이후부터 협회는 케이블콘텐츠, 디지털전환, 광고정책 등 분야를 주제로 공개포럼행사를 열고 업계 사업전략에 대한 전문가 회의도 정례화 시킨다는 계획이다.

2010 KOSAC 지역예선 개최



예비 광고인의 광고계 등용문 대한민국 대학생 광고경진대회(KOSAC)가 6월 3일부터 11일까지 6개 지역에서 예선 대회를 개최한다.

전국본선에 진출하는 2팀을 포함한 지역 우수 예비광고인을 선발하는 예선은 각 지역에서 사전심사, 서류심사를 통과한 대학생 9팀의 공개경쟁 PT심사 및 시상식으로 이루어져지역 예비 광고인들의 축제일뿐만 아니라 타학교 학생들이 참관함으로써 현장교육의 기회로 활용되고 있다.

문의 : 한국광고단체연합회 KOSAC본부 (02-2144-0783)




제일기획,G20정상회의 홍보대행사로 선정

제일기획이 오는 11월 서울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의 종합 홍보대행사로 선정됐다. 제일기획은 G20 정상회의와 관련한 국내외 TV 및 인쇄매체 광고를 비롯해 홈페이지 구축, PR, 이벤트 기획, 홍보동영상 제작 등 모든 업무를 총괄하게 되었다.

2차에 걸쳐 진행된 G20 홍보대행사 선정과정에서 제일기획은 ‘상생의 실현’이란 주제 아래 광고, PR, 이벤트, 디지털, 글로벌 마케팅 등 통합 커뮤니케이션 전략과 함께 사이버 정상 회의장과 홍보용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과 같은 다양한 방식의 프로그램을 선보였다.

SK마케팅앤컴퍼니, ‘2010 인구주택총조사’ 종합광고홍보대행사로 선정



SK마케팅앤컴퍼니는 지난 5월 4일 통계청이 발주한 ‘2010 인구주택총조사’ 종합 홍보대행사로 최종 선정되었다.

SK마케팅앤컴퍼니는 ‘2010 인구주택총조사’와 관련된 광고, PR 및 온라인 마케팅 등 센서스 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광고홍보사업을 연말까지 총괄적으로 맡아 진행하 게 된다.

2005년에 이어 5년 만에 진행되는 ‘2010인구주택총조사’(조사기간: 2010년 11월1일~15일/인터넷 조사: 10월 22일~10월 31일)는 경제적인 총조사, 그린센서스(Green Census), 응답자 부담경감, 조사정확성 제고 등에 중점을 두고 진행될 예정이다.

한국광고홍보학회 춘계학술대회 개최

한국광고홍보학회는 지난 4월 30일 한국 광고문화회관에서 광고·홍보 전공교수및 업계 전문가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통섭의 시대 광고와 PR’라는 주제로 춘계학술대회를 개최했다.

학술대회는 총 11개 분과로 나뉘어 진행되었으며 발표가 끝난후에는 이의자 경성대학교 교수의 정년퇴임 기념 감사패 증정식이 진행되었다.

신문방송 4개학회 공동 학술대회 개최

한국언론학회, 한국방송학회,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한국광고홍보학회 등 신문·방송 관련한 4대 학회가 공동 개최하는 봄철 정기학술대회가 지난 4월 24일~26일 사흘간 제주도 샤인빌리조트에서개최됐다.

이번 학술대회는 ‘소통과 융합, 그리고 축제’라는 주제로 △여론다양성 강화를 위한 신문지원 정책 △방송 융합환경에서 지상파 관련 법제도 정비방안 △방송통신위원회 시대 방송의 공공성 △방송광고심의제도에 대한 광고인 인식연구 등 66개 특별세션과 기획세션, 자유주제 세션에서 논문150여 편이 발표되었다.

미디어 학자들과 방송·언론·광고 종사자 등 참석자 400여 명은 사회문화적 통합과 소통의 장으로서 기능을 할 수 있는 미디어환경 구축 방안, 미디어 연구자 간 학문적 소통, 학계와 방송통신업계 간 소통 등에 대한 주제발표와 토론을 통해 현대사회 미디어와 관련된 다양한 이슈를 논의했다.



한국신문협회 42대 회장에 김재호 동아일보 사장



한국신문협회는지난 3월 25일 정기총회와 이사회를 열고 김재호 동아일보 사장을 42대 회장으로 선임했다.
 
김 회장의 임기는 2012년 정기총회 때까지이며, 장대환 전 회장은 고문으로 위촉됐다.

한국전문신문협회 회장에 유태우 보건신문 발행인



지난 3월 25일 한국전문신문협회는 배재역사박물관에서 회원사 발행인들이 참석한 가운데 제46차 정기총회를 열고 유태우 보건신문 발행인을 전회원 만장일치로 제24대 협회 회장으로선출했다.



COMMERCIAL BREAK (아시아 최고의 Creative Director 수티삭의 기발한 광고 이야기)

『C O M M E R C I A L BREAK』은 세계 크리에이티브 지도 위에 ‘태국 광고’가 존재하게 만든 수티삭 수차리따논
따의 자전적 이야기다.

그의 과장되고 우스꽝스러운 광고로 명료하고 유쾌한 크리에이티브와 극단적인 요소를 혼합하는 태국의 독특한 문화를 일컫는 ZAB 광고는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 책을 통해 일상 속 작은 아이디어에 수티삭 특유의 유머와 재기를 만나볼 수 있다.
 
저자인 수티삭 수차리따논따는 1998년과 2002년 CAMPAIGN BRIEFASIA지에서 아시아 태평양 최고의 크리에이터로 선정되었으며 최근 BANGKOKART DIRECTOR’S ASSOCIATION 명예의 전당에 헌정되었다.

역자인 이동수는 20여 년 동안 DEBEERS, KODAK,AMORE PACITIC, CHRYSLER, COCA COLA, LEVI’S, P & G, UNILEVER, LG전자 그리고 S-FONE (SK텔레콤 베트남 사업 부문) 등과 같은 다수의 광고주를 담당했다.

국내뿐 아니라 많은 국제 광고제에서 심사위원으로 역임하였으며, CANNES, CLIO, D&AD 그리고 ADFEST와 같은 권위 있는 광고제에서 다수 수상했다. Suthisak Sucharittanonta 저| 이동수 역 | 소화 | 10,000원
뉴스 ·  광고계 ·  인물 ·  동향 ·  신간 ·  개최 ·  이명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Special issue] 총괄 부문 - 2015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16년 전망
올해 초 제일기획에서는 2015년 국내 광고 시장 규모를 전년 대비 약 3.2% 성장한 9조 9,500억 원대로 전망하였다. 현재까지 집계한 결과를 볼 때, 연초 전망치보다 다소 높은 수준인 약 4%대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모바일의 성장으로 언제, 어디서든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는 시대가 되면서 플랫폼보다 콘텐츠의 영향력이 더욱 강력해지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미디어 소비가 동영상 중심으로 재편되면서 방송광고도 재조명되고 있는 추세다
따라하는건 내 스타일이 아니야 - 삼양 큐원
"따라하는건 내 스타일이 아니야" - 젊은 생활의 욕심
[BRAND & COMMUNICATION]사랑이 느껴지는 홈메이드(Homemade) 직접 사랑을 만들어 나가는‘큐원 홈메이드
‘최초 출시’‘, 최다 제품 보유’ 가 중요하지 않던 홈메이드 시장 삼양사의 큐원 홈메이드란 브랜드를 담당하기 전까지는 몰랐었다(30대 후반 남자인 나는 타겟이 아니기도 하고, 가뜩이나 요리/음식에는 관심이 없었기에 당연할 수밖에). 큐원 홈메이드가 2005년 국내최초로 홈메이드 제품을 출시하고, 현재 가장 많은 제품종류를 보유하고 있는 홈메이드 시장의 선두주자라는 사실을. 또한, 이것도 모르고 있었다.
[BRAND REPORT] 소비자와 교감하는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모든 인식은 눈에서 시작된다’고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한 것처럼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기업이 소비자에게 브랜드를 인식 시키기 위한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 기업들은 복잡한 경쟁 상황에 직면해 있으며, 그 경쟁 상황의 돌파구로 브랜드 개발이 중요한 화두가 된 지 이미 오래이다. 이제 기업들은 브랜드 또는 기업을 알리는 것에서 더 나아가 소비자와 정서적으로 교감하길 원하고 있으며,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무형의 개념인 브랜드를
[Research] 2018 광고회사 현황조사
2018 광고회사 현황조사 글·정리 편집부 한국광고총연합회는 지난 2월 21일부터 3월 9일까지 ‘광고회사 현황조사’를 실시했다. 국내 주요 광고회사들의 취급액과 인원현황 등을 파악하기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는 ‘광고회사 현황조사’는 국내 광고회사를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그 결과 총 77개사가 조사에 응답했다. 총 77개 광고회사가 응답한 2017년 총 취급액은 15조 2,098억 원
[Special issue] 총괄 부문 - 2015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16년 전망
올해 초 제일기획에서는 2015년 국내 광고 시장 규모를 전년 대비 약 3.2% 성장한 9조 9,500억 원대로 전망하였다. 현재까지 집계한 결과를 볼 때, 연초 전망치보다 다소 높은 수준인 약 4%대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모바일의 성장으로 언제, 어디서든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는 시대가 되면서 플랫폼보다 콘텐츠의 영향력이 더욱 강력해지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미디어 소비가 동영상 중심으로 재편되면서 방송광고도 재조명되고 있는 추세다
[BRAND & COMMUNICATION]사랑이 느껴지는 홈메이드(Homemade) 직접 사랑을 만들어 나가는‘큐원 홈메이드
‘최초 출시’‘, 최다 제품 보유’ 가 중요하지 않던 홈메이드 시장 삼양사의 큐원 홈메이드란 브랜드를 담당하기 전까지는 몰랐었다(30대 후반 남자인 나는 타겟이 아니기도 하고, 가뜩이나 요리/음식에는 관심이 없었기에 당연할 수밖에). 큐원 홈메이드가 2005년 국내최초로 홈메이드 제품을 출시하고, 현재 가장 많은 제품종류를 보유하고 있는 홈메이드 시장의 선두주자라는 사실을. 또한, 이것도 모르고 있었다.
따라하는건 내 스타일이 아니야 - 삼양 큐원
"따라하는건 내 스타일이 아니야" - 젊은 생활의 욕심
[Research] 2018 BTL업계 현황조사
한국광고총연합회는 지난 6월 18일부터 7월 10일까지 총 23일동안 'BTL업계 현황조사'를 실시했다. 국내 주요 BTL&프로모션 전문회사와 광고회사, 온라인광고회사 담당부서들의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매해 실시해온 BTL업계 현황조사는 올해 각사별 인원현황,업무영역, 주요실적과 주력분야 등에 대해 진행됐다.그 결과 16개 BTL&프로모션 전문회사, 17개 광
[빅데이터 리뷰] 디지털 시대의 소비자는 어떻게 구매를 결정하는가?
  여러 디바이스를 적극 활용해 정보를 탐색하는 디지털 소비자는 다양한 미디어 채널을 이동하면서 탐색과 구매, 공유 단계를 반복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이제 이러한 소비자 행동을 면밀히 이해해 구매 행동을 직접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다. 소비자가 구매 의사 결정을 내리기까지 전 과정을 추적해 미디어·커뮤니케이션 전략에 활용한 사례를 소개한다.   디지털 소비자에 대한 올바른 이해 과거에는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와 선
[Special issue] 총괄 부문 - 2015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16년 전망
올해 초 제일기획에서는 2015년 국내 광고 시장 규모를 전년 대비 약 3.2% 성장한 9조 9,500억 원대로 전망하였다. 현재까지 집계한 결과를 볼 때, 연초 전망치보다 다소 높은 수준인 약 4%대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모바일의 성장으로 언제, 어디서든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는 시대가 되면서 플랫폼보다 콘텐츠의 영향력이 더욱 강력해지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미디어 소비가 동영상 중심으로 재편되면서 방송광고도 재조명되고 있는 추세다
[BRAND & COMMUNICATION]사랑이 느껴지는 홈메이드(Homemade) 직접 사랑을 만들어 나가는‘큐원 홈메이드
‘최초 출시’‘, 최다 제품 보유’ 가 중요하지 않던 홈메이드 시장 삼양사의 큐원 홈메이드란 브랜드를 담당하기 전까지는 몰랐었다(30대 후반 남자인 나는 타겟이 아니기도 하고, 가뜩이나 요리/음식에는 관심이 없었기에 당연할 수밖에). 큐원 홈메이드가 2005년 국내최초로 홈메이드 제품을 출시하고, 현재 가장 많은 제품종류를 보유하고 있는 홈메이드 시장의 선두주자라는 사실을. 또한, 이것도 모르고 있었다.
따라하는건 내 스타일이 아니야 - 삼양 큐원
"따라하는건 내 스타일이 아니야" - 젊은 생활의 욕심
[Research] 2018 BTL업계 현황조사
한국광고총연합회는 지난 6월 18일부터 7월 10일까지 총 23일동안 'BTL업계 현황조사'를 실시했다. 국내 주요 BTL&프로모션 전문회사와 광고회사, 온라인광고회사 담당부서들의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매해 실시해온 BTL업계 현황조사는 올해 각사별 인원현황,업무영역, 주요실적과 주력분야 등에 대해 진행됐다.그 결과 16개 BTL&프로모션 전문회사, 17개 광
[빅데이터 리뷰] 디지털 시대의 소비자는 어떻게 구매를 결정하는가?
  여러 디바이스를 적극 활용해 정보를 탐색하는 디지털 소비자는 다양한 미디어 채널을 이동하면서 탐색과 구매, 공유 단계를 반복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이제 이러한 소비자 행동을 면밀히 이해해 구매 행동을 직접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다. 소비자가 구매 의사 결정을 내리기까지 전 과정을 추적해 미디어·커뮤니케이션 전략에 활용한 사례를 소개한다.   디지털 소비자에 대한 올바른 이해 과거에는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와 선
[Special issue] 총괄 부문 - 2015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16년 전망
올해 초 제일기획에서는 2015년 국내 광고 시장 규모를 전년 대비 약 3.2% 성장한 9조 9,500억 원대로 전망하였다. 현재까지 집계한 결과를 볼 때, 연초 전망치보다 다소 높은 수준인 약 4%대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모바일의 성장으로 언제, 어디서든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는 시대가 되면서 플랫폼보다 콘텐츠의 영향력이 더욱 강력해지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미디어 소비가 동영상 중심으로 재편되면서 방송광고도 재조명되고 있는 추세다
[BRAND & COMMUNICATION]사랑이 느껴지는 홈메이드(Homemade) 직접 사랑을 만들어 나가는‘큐원 홈메이드
‘최초 출시’‘, 최다 제품 보유’ 가 중요하지 않던 홈메이드 시장 삼양사의 큐원 홈메이드란 브랜드를 담당하기 전까지는 몰랐었다(30대 후반 남자인 나는 타겟이 아니기도 하고, 가뜩이나 요리/음식에는 관심이 없었기에 당연할 수밖에). 큐원 홈메이드가 2005년 국내최초로 홈메이드 제품을 출시하고, 현재 가장 많은 제품종류를 보유하고 있는 홈메이드 시장의 선두주자라는 사실을. 또한, 이것도 모르고 있었다.
따라하는건 내 스타일이 아니야 - 삼양 큐원
"따라하는건 내 스타일이 아니야" - 젊은 생활의 욕심
[Research] 2018 BTL업계 현황조사
한국광고총연합회는 지난 6월 18일부터 7월 10일까지 총 23일동안 'BTL업계 현황조사'를 실시했다. 국내 주요 BTL&프로모션 전문회사와 광고회사, 온라인광고회사 담당부서들의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매해 실시해온 BTL업계 현황조사는 올해 각사별 인원현황,업무영역, 주요실적과 주력분야 등에 대해 진행됐다.그 결과 16개 BTL&프로모션 전문회사, 17개 광
[빅데이터 리뷰] 디지털 시대의 소비자는 어떻게 구매를 결정하는가?
  여러 디바이스를 적극 활용해 정보를 탐색하는 디지털 소비자는 다양한 미디어 채널을 이동하면서 탐색과 구매, 공유 단계를 반복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이제 이러한 소비자 행동을 면밀히 이해해 구매 행동을 직접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다. 소비자가 구매 의사 결정을 내리기까지 전 과정을 추적해 미디어·커뮤니케이션 전략에 활용한 사례를 소개한다.   디지털 소비자에 대한 올바른 이해 과거에는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와 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