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광고시장 규모 약 8조원1 0대 광고회사 총 취급액 5조 9,629억원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10.04.27 04:49 조회 28425

한국광고단체연합회에서는 국내 주요 광고회사들의2009년 취급액과 2010년 3월 현재 인원현황 등을 파악하기 위한 조사를 실시한 결과 총 69개 광고회사의응답을 받았다.

각 회사가 제공해준 취급액의 합계는 8조 356억원으로 지난해에 비해 약 4%의 성장률을 보였다. 이는 10위권 광고회사의 해외취급액이 급격히 증가하면서 제일기획이 발표했던 2009년 광고비 7조 2,560억원과 일부 차이가 나는 것으로 분석된다.

조사결과 1위를 차지한 제일기획은 취급액 약 2조2천억원으로 작년에 이어 1위를 지켰다. 올해 가장 눈에 띄는 점은 이노션과 SK마케팅앤컴퍼니의 두드러진 성장이다.

이노션은 2008년 12월 설립된 미국법인(IWA)의 취급액이 포함되면서 해외 취급액이 증가되었고, SK마케팅앤컴퍼니는 신규 광고주의 영입과온라인 취급액이 증가하면서 높은 성장률을 보인 것으로 분석된다.

이 외에도 맥켄에릭슨&유니버설맥켄코리아는 10위권 안으로 진입했으며, JWT애드벤처는 작년 16위에서 올해 11위로 도약해 눈부신 성장을 이뤄내었다. 이밖에 유로넥스트, 케이에스앤파트너스, BR캠페인등이 60%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광고회사의 인원변동 현황을 살펴보면 전년도에 비해 인원이 큰 폭으로 증가한 곳은 제일기획, 이노션, HS애드(G2R 포함), SK마케팅앤컴퍼니 등이며 일부 회사들은 적게는 1~2명에서부터 최대 60여명의 인원을 줄인 것으로 집계됐다.

인원이 늘어난 곳은 대개 AE나 디자이너, 관리, 기타직원들이 증가했으며, 경기회복세에 들어서면서 인원이 증가한 것을 알 수 있었다.

2009년 10대 광고회사의 취급액은 5조9,629억원으로 총 광고비의 약 74.2%를 차지했다. 이는 2008년도 대비 약 6%성장했으며 해외 취급액의 증가가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보여진다.(그래프1)

 

증가한 2조7,643억원을 기록했으며, 이는 상위 10개 회사 광고취급액 전체의 46%에 해당된다. 연도별 비교에서 알 수 있듯이 해외 광고 취급액은 최근 2년간급격히 증가하고 있다.(그래프2)

10위권 내 광고회사 종사자의 1인당 취급액을 알아보았다. 1인당 21억 3천만원을 기록해 전년대비 5천여만원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매년 증가 추세에있다.(그래프3)
 

10대 광고회사의 매체별 취급액 변화 추이를 살펴보면 전파매체(TV/RD)광고 취급 비중이 매년 감소 추세에 있다가 2009년도에는 4.2%p증가한 것으로 집계되었다. 이는 큰 폭으로 상승한 해외물량의 대부분이 전파매체이기 때문인 것으로 보여진다.

인쇄매체는 3.9%p감소를 기록했는데 이는 전파매체의 큰 상승폭으로 인해 상대적인 감소를 보인 것으로 분석된다. 끊임없이 업계 이슈가 되고 있는 뉴미디어(케이블, 위성, DMB, IPTV,모바일, 온라인)는 10.8%로 전체 취급액에 비해 적은 비율이나 전년대비 0.6%p 소폭 상승했다.
 
옥외 및 프로모션은 전파매체 다음으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0.9%p감소한 것으로 집계되었다.(그래프4)
 

지난 2월호에는 광고주가 생각하는 광고회사 선정기준에 대해 조사해보았다. 3월호에는 광고회사가 생각하는 광고주의 대행사 선정기준에 대해 물어본 결과 광고회사와 광고주 모두 ‘뛰어난 크리에이티브’와‘우수한 광고전략 및 마케팅 컨설팅능력’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에 의견 일치를 보였다.
 

하지만 광고회사의 생각과는 다르게 광고주는 IMC서비스 능력, PT참여진과 실무팀의 동일, 비용절약의식을 보다 중요한 기준으로 여긴다고 응답해 차이를 보였다.(그래프5)
 
광고시장 ·  규모.회사 ·  취급 ·  10대 ·  메이저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40살이 40살로 보이는 굴욕
글 정규영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씨세븐플래닝즈 日 꽃미남 기무라 타쿠야 안타까운 근황? 헤드라인이 던진 미끼를 덜컥 물고 포털 사이트의 기사를 읽어 내려갔다. 결론은 일본 대표 꽃미남이었던 배우 겸 가수 기무라 타쿠야(木村 拓哉)가 50대가 되어 아저씨 모습이 됐다는 이야기다. 하아-. 나도 모르게 짧은 한숨이 나왔다. ‘이 정도 대스타는 나이를 먹고 아저씨가 된 것만으로도 뉴스가 되는구나?’ 이런 마음도  짧게
AI는 거들 뿐
글 채용준 CD|NUTS 2022년 Open AI가 ChatGPT를 공개하면서 이를 광고에 활용하는 사례가 조금씩 등장하고 있습니다. 광고에 쓰일 스토리를 작성하고, 키비주얼을 만들고 카피도 작성시키는 등 조금씩 스며드는 중입니다. 특히 반복 소모적인 업무를 AI를 통해 대체하려는 시도가 많은 대행사에서 벌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AI가 광고인들의 일자리를 뺏을 거라는 인식도 많아진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또 하나의 카메라가 될 AI, 사진 관점에서 정의하다
생성형 AI를 통한 영상, 이미지 생성은 이제 새로운 기술이 아니다. 미드저니(Midjourney), 달리(DALLE) 등 이미 사람들은 많은 생성형 AI 툴을 통해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내고 있다. 이런 생성형 AI의 등장이 광고 사진 업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오랫동안 광고 사진업에 종사하며 전자 제품, 화장품 등의 광고 사진을 찍어왔고, 최근에는 AI를 접목한 광고 사진 영역에 뛰어들고 있는 스튜디오 준세이(JUNSEI)의 대표 박윤철 포토그래퍼를 인터뷰했다.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SOL로 탈출! 뉴진스, Pay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곳에 마침내 도착!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금융그룹사 전략에 따라 신한카드의 디지털 앱 명이 ‘신한SOL페이’로 개편되었습니다. 올해 상반기 신한SOL페이에 기대감을 높인 런칭캠페인에 이어 신한SOL페이의 실체를 전달하고자 한 신한SOL페이 신규 광고를 소개합니다!
광고계 러브콜 쇄도, 스튜디오 것(GUT) 이현행 감독
감각적, 트렌디, 세련, 완성도, 영상미, 신선, 구도, 멋진 노래, 디테일, 강력한 비주얼의 완성... 한 광고에 쏟아진 반응이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SOL로 탈출! 뉴진스, Pay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곳에 마침내 도착!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금융그룹사 전략에 따라 신한카드의 디지털 앱 명이 ‘신한SOL페이’로 개편되었습니다. 올해 상반기 신한SOL페이에 기대감을 높인 런칭캠페인에 이어 신한SOL페이의 실체를 전달하고자 한 신한SOL페이 신규 광고를 소개합니다!
광고계 러브콜 쇄도, 스튜디오 것(GUT) 이현행 감독
감각적, 트렌디, 세련, 완성도, 영상미, 신선, 구도, 멋진 노래, 디테일, 강력한 비주얼의 완성... 한 광고에 쏟아진 반응이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SOL로 탈출! 뉴진스, Pay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곳에 마침내 도착!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금융그룹사 전략에 따라 신한카드의 디지털 앱 명이 ‘신한SOL페이’로 개편되었습니다. 올해 상반기 신한SOL페이에 기대감을 높인 런칭캠페인에 이어 신한SOL페이의 실체를 전달하고자 한 신한SOL페이 신규 광고를 소개합니다!
광고계 러브콜 쇄도, 스튜디오 것(GUT) 이현행 감독
감각적, 트렌디, 세련, 완성도, 영상미, 신선, 구도, 멋진 노래, 디테일, 강력한 비주얼의 완성... 한 광고에 쏟아진 반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