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소셜 미디어(Social Media)의 성공 조건
KAA저널 기사입력 2010.04.19 01:38 조회 7448
 
이수지 I KAA저널
 
39세의 젊은 나이로 스칸디나비아항공(SAS : Scandinavin Airlines) 사장이 된 얀 칼슨(Jan Cartzon)은 1987년 그의 저서 'Monments of Truth'에서 "기업이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은 순간이 바로 그 기업 서비스전체의 품질을 평가 받는 순간"이라고 말했다.

한편 덴츠는 2004년 아이사스(AISAS : Attention Interest Search Action Share)라는 소비자행동모델을 발표, 인터넷의 발달로 인해 소비자가 직접 정보를 수집(Search), 공유(Share)한다는 이론을 설명했다.

최근의 가장 효율적인 위기관리 대응으로 평가받고 있는 LG전자의 사례는 이 두가지 공식을 잘 반영한 경우라고 본다.

LG전다는 드럼세탁기 관련 위기가 발생한 지난 2월 소비자 부주의 원인으로 어떠한 법적 책임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신속한 의사결정을 통해 자발적으로 105만대나 되는 해당모델의 잠금장치 교체 리콜과 함께, 대대적인 드럼세탁기 안전사용 캠페인을 벌였다.



LG전자는 자사의 블로그, 트위터 등 소셜 미디어를 적극 활용해 '캠페인 15일째, 문잠금 장치 신청자가 29,792명, 안전캡 20,911명 신청"등 캠페인 진행상황을 수시로 업데이트 했고, 이는 수많은 블로거, 네티즌들의 호응을 얻으며 그들의 포스팅, 댓글, 트랙백을 통해 확산돼 나갔다.

듣기 - 변화하기 - 알리기 - 신뢰 쌓기

그렇다면 기업 소셜미디어가 성공하기 위한 조건은 무엇일까.

지난 3월 19일 하얏트 호텔에서 있었던 '2010 코리아 소셜 미디어 서밋'에서 소셜 미디어 성공사례의 발표를 맡은 조주환 KT코퍼레이트센터 인터넷전략담당 과장은 기업 소셜미디어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소셜 미디어 운영의 목적이 무엇인가, 무엇을 듣고 무엇을 말할 것인가, 고객 목소리에 대한 피드백을 어떻게 할 것인가, 소셜 미디어에 대한 사내 인지도를 어떻게 끌어올릴 것인가 등이 관건이라고 설명했다.
 
결국 기업 소셜 미디어 성공의 핵심은 고객의 목소리를 충분히 듣고 피드백을 통해 실질적인 변화를 이끌어 내는 과정을 지속적으로 반복해가며 진정성을 바탕으로 한 관계 구축이라는 것이다.

조 과장은 "왜 SNS인가?"라는 물음에 "3S, Smart customer / Smart phone / Spread 때문" 이라고 말하며, KT는 그동안 트위터, 블로그 등 소셜 미디어를 통해 각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의견을 듣고, 자사 입장을 일관된 목소리로 홍보하며, 새로운 이벤트 등을 통합 운영하는 채널로 활용해 왔으나, 향후에는 Show, Qook 등 브랜드 별로 세분화, 전문화시켜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이중대 소셜링크 대표는 트위터 중심의 소셜 네트워킹 전략과, 기업 트위터 운영시 주요 콘텐츠 유형, 그리고 온라인 이슈 대응 프레임 워크 등에 대해 발표했다.
 
 

스마트폰 확산으로 모바일 광고 변화

소셜 미디어에 대한 큰 관심은 스마트폰의 확산에서 비롯됐다. 정부의 모바일 콘텐츠 진흥정책과 맞물려 올해는 모바일 광고에서도 큰 변화가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올해 6월까지 개인 맞춤형 광고, 모바일 광고 등 신유형 광고 활성화를 위한 종합 계획을 수립하는 한편, 모바일 콘텐츠, 모바일 광고, 스마트폰 등 새로운 무선 IT 수요에 3700억 원의 정보기술(IT)펀드를 동원해 집중 투자한다고 밝혔다.

국내 휴대전화 시장에서 스마트폰이 차지하는 비중은 2008년 0.9%, 2009년 2.2%에 그쳤으나 업계에서는 올해 말까지 20% 수준으로 올라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최근 삼성경제연구소의 발표에 따르면 모바일 환경에서 개인화, 로컬화의 강점을 살린 검색광고 시장이 확대될 것이며 현재 모바일 검색광고 시장은 그 가능성에 비해 아직 시장규모가 작은 편이나 작은 단말기의 검색 불편함만 해소된다면 비약적인 시장 확대를 가져올 것이라고 한다. 또한 기존의 문자기반 SMS나 MMS 등 텍스트 광고에서 비주얼광고가 확대될 것이라고 한다.

이미 애플 등은 어플리케이션 기반의 광고 모델로 광고시장의 판도변화를 모색 중이며, 고객들의 콘텐츠 다운로드 형태와 신용카드 정보 집주소 등 상세고객정보를 바탕으로  '광고+상거래' 등 다양한 시도가 나타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또한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증강현실 기숙을 이용하여 휴대폰으로 거리를 비추는 것만으로도 상점에 대한 정보를 이용할 수 있는 광고형태가 정착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소셜미디어 ·  LG ·  트위터 ·  아이폰 ·  애플 ·  KAA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