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하늘로 돌아가리라. 아름다운 이 세상 소풍 ...
HS Ad 기사입력 2010.04.13 03:20 조회 5093


익숙해 있는 걸 낯설게 보는 법. 어렵지만 꼭 필요하고, 능숙해지면 보물이 되는 기술입니다. ‘소풍’같은 이 세상에 ‘보물’은 아직 많습니다. 하지만 꽁꽁 숨겨져 있으니 찾기는 쉽지 않습니다.

세상은 우리에게 이미 너무 익숙합니다. 늘 뜨는 태양, 늘 타는 차, 늘 먹는 밥, 늘 가는 시간. ‘늘’이라는 특성이 우리를 무디게 만들죠. 이 세상을 부러 낯설게 만들고 발견할 의욕을 잃습니다. 그래서인가 봅니다.

천상병 시인의 <귀천>은 언제 읽어도 울림이 있습니다. 이 세상살이, 밥벌이도 아니요, 고단함도 아니요, ‘소풍’이라는 낯설고 아름다운 이름을 붙였습니다.

인생이 소풍이라면 우리가 하는 일은 모두 ‘보물찾기’가 아닐까, 덧붙여 생각합니다. 경인년 새해, ‘보물찾기’를 시작했습니다. 세상의 보물을 찾고 발견해, 나눠보고 배워보려 합니다.
 


아티스트들의 보물찾기

우연히 참 예쁜 그림들을 발견했습니다. 여러 아티스트들의 컬렉션. 하나는 영국의 자선단체 ‘Shelter’에서 전시한 ‘House of Cards’이고, 또 하나는 몰스킨의 ‘Detour’ 전시입니다.

몰스킨의 ‘Detour’전시는 이미 많은 분들이 아실 겁니다. 수첩이라는 평범한 물건에 ‘Creative’라는 가치를 얹어, 상상력 공간으로 바꾸는 몰스킨. 디자이너·건축가·가수·영화감독·포토그래퍼… 마치 그들의 수첩을 엿보고 아이디어를 엿보듯, 몰스킨에 작업한 작품을 엿봅니다.

런던을 시작으로 여러 나라를 거쳐, 작년 말엔 일본에서 개최됐다고 하는군요. 카림 라시드의 의자 스케치도 있고, 건축가의 건축 스케치, 패션 디자이너의 콜라주도 있습니다.

헤밍웨이·피카소·고흐에서 현대 문화예술을 이끄는 사람들까지. 몰스킨은 ‘크리에이티브’라는 키워드를 놓치지 않습니다. 좀 한다는 사람이라면 갖고 있어야 할 필수품 같습니다.
 
‘Detour’전시, 우리나라에서도 개최돼 만나보고 싶은 욕심이 생깁니다. 선물해도 미안하지 않은 유일한 수첩인 듯합니다.

Shelter의 전시도 비슷합니다. 홈리스 혹은 낡아서 위험한 집에 사는 사람들에게 보금자리를 찾아주는 단체. 그들은 다 쓰러져가는 집을 ‘카드로 지은 집’으로 표현했습니다.

Shelter가 온에어했던 TV광고에서도 찾을 수 있죠. 그 캠페인의 일환으로 예술가들의 생각을 빌렸습니다. 비비안 웨스트우드, 알렉산더 맥퀸, 테렌스 콘란 경`… 다양한 방면의 디자이너의 작품을 카드로 만들어 전시하는 겁니다. 카드는 한 장 한 장, 유명 아티스트들의 개성이 녹아나 새롭습니다.

Shelter는 이 카드를 전시하고 판매해서, 홍보와 동시에 수익금도 마련했겠지요. 그저 ‘도와달라’고 도덕심에 호소하는 것보다 예쁜 카드를 만들어 얘기하는 게 효과 있어 보입니다. 유명 아티스트들이라 명화처럼 소장가치가 있으니까요.

한 시간마다 바뀌는 뮤직비디오? 게다가 내가 나온다면?

네덜란드의 밴드, C-Mon`&`Kypski의 이야기입니다. <More is Less>라는 제목의 노래. 이 뮤직비디오가 참 독특합니다. 한 시간마다 뮤직비디오는 바뀝니다. 더군다나 내가 출연할 수도 있습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사이트에 들어가서, 제시된 포즈를 따라하면서 웹캠을 찍습니다. 그럼 한 시간 후엔 내가 출연하는 뮤직비디오를 보게 되는 거죠. 내 얼굴이 나오는 뮤직비디오니 관심 있게 보지 않을 수 없고, 노래를 안 들을 수 없죠.
 
1월 중순경까지 8,000명이 넘는 사람이 참여했습니다. 지금도 그 수는 계속 올라가고 있죠. 한사람 한사람 얼굴 스쳐가는 건 찰나지만, 일반인에겐 잊을 수 없는 경험입니다. 참 기발합니다.
 
‘보물찾기’를 제대로 해낸 거죠. 소비자들의 참여를 유도하는 광고가 필요하다 얘기 많이 들었지만, 뮤직비디오의 이런 발상. 뜻밖입니다.
 


지금 잠시 tea bag을 디자인해보세요

이번엔 좀 더 일상적인 소재입니다. 매일 마시는 티백. 직접 디자인해보라면 어떻게 하실 건가요? 디자이너 강순모 님은 이렇게 했습니다.

이름 하여 ‘Hanger Tea’. 마시는 Tea와 입는 Tee가 발음이 같다는 데 착안한 듯합니다. 마치 옷걸이에 티셔츠들이 가지런히 걸려 있는 듯한 모습이죠.

하지만 자세히 보면 따뜻하게 우려 마실 차들입니다. 저 옷걸이에 걸려 있는 티백을 꺼내 머그잔 가장자리에 걸면 되는 거죠.
 
왠지 처음 보는 사람은 재미있어서 일부러라도 마셔볼 거 같습니다. 늘 보는 티백을 이렇게 변신시킬 수도 있군요. 그래서인지 외국 사이트에도 소개돼 관심을 끌고 있었습니다.

오렌지와 폭스바겐, 맥도날드의 보물찾기

지난 호에 폭스바겐의 Fun Theory 캠페인을 소개해드렸습니다. 그 캠페인은 지금도 계속돼, 소비자들의 생각을 공모하고 있더군요. 사이트엔 기발한 생각들이 넘치고 있습니다.

이런 것도 있더군요. 핸드 드라이어에 손을 넣으면 그날의 운세가 뜨는 거죠. 마치 중국 음식점에서 포츈 쿠키를 깨뜨려 보는 것처럼. 별자리 운세 좋아하고 타로카드 좋아하는 우리나라라면 꽤 인기를 끌 듯한 생각입니다. 그렇게 하면 종이 타올 쓰는 양을 줄일 수 있겠죠.

폭스바겐은 여러 사람의 아이디어를 올려놓고 투표를 하라고 합니다. 일등이든 아니든 모두 신선합니다.

마치 아이디어의 보물섬 같습니다.

이제 트위터다 페이스북이다 일상화됐습니다. 매우 낯설던 미디어가 익숙해지니 오렌지가 또 새로운 생각을 합니다. 트위터의 친구들, 혹은 페이스북의 친구들, 혹은 마이스페이스의 친구들에 대해 얼마나 잘 알고 있는지 퀴즈를 내는 거죠.

예를 들어 페이스북을 클릭하고 ID와 PW를 입력하면 친구로 등록된 사람들에 대한 퀴즈를 냅니다. 질문은 이렇습니다.
 
“당신의 친구들 중 제일 어린 나이는 몇 살입니까?”, “이 사진은 누구의 사진입니까?” 직접 해봤는데 외국 사이트에 친구들 사진이 뜨니 그 또한 신기하더군요.

요즘 소셜 미디어를 광고매체로 개발해야 한다, 말들 많은데 이런 방법도 있었습니다. 모토롤라 휴대폰과 함께하는 프로모션이더군요.

그럼 이번엔, 맥도날드가 시내에서 무료 주차를 해준다면 어떠세요? 캐나다에서의 이야기입니다. 모노폴리 게임이 다시 부활한 걸 기념해서, 모노폴리 게임에 있는 free parking 서비스를 하는 거죠.

게임에 있는 그림 그대로 곳곳의 주차장에 설치해놓고 무료 주차를 제공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사소하지만 매력적인 이벤트는 처음입니다.

시내에 나가면 제일 난감한 게 주차인데, 이런 서비스를 해주면 맛있는 햄버거를 먹을 때만큼 고마울 듯합니다. 게임 속 서비스를 현실화 시킨 것도 재밌고요.
 


여행의 기술처럼

어느 도시에 한 삼사일 있다 갈 거라면 사람들은 부지런해집니다. 그곳에서만 먹을 수 있는 것 하나라도 더 먹어야 하고, 하나라도 더 봐야 합니다. 신호등도 예사로 안 보이고, 간판도 새롭습니다.
 
늘 보던 것과는 다르니까요. 그게 여행이 주는 선물인 듯합니다. 알랭드 보통은 <여행의 기술>에서 자신의 침실을 여행하는 작가, 메스트르를 소개합니다.

모든 걸 낯설게 보는 거죠. 마치 누군가의 집에 불시에 방문한 것처럼. 모든 걸 새롭게 보고자 하는 자세입니다. 익숙해 있는 걸 낯설게 보는 법. 어렵지만 꼭 필요하고, 능숙해지면 보물이 되는 기술입니다.

‘소풍’같은 이 세상에 ‘보물’은 아직 많습니다. 하지만 꽁꽁 숨겨져 있으니 찾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래도 꿀맛 같은 대가가 기다리니 보물찾기, 안 할 수 없습니다. 2010년 경인년 새해엔 모두들 새 보물 많이 찾으십시오.

신숙자 | CD | sjshina@hasd.co.kr
몇 주간의 여행으로 일년을 광고하며 삽니다. 여행하는 광고장이.

하늘 ·  아름다운 ·  쇼핑 ·  익숙 ·  태양 ·   ·   ·   ·  귀천 ·  울림 ·  보물 ·  HSad ·  hsad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OTT와 CTV광고! TV 광고의 새 시대를 열다
  인터넷이 등장하면서 정보를 찾는 방식부터 일상생활에까지 다양한 변화가 생긴 것은 모두가 알 것입니다. 개인뿐만 아니라 광고와 마케팅산업도 그 변화를 피해 갈 수 없었습니다. 온라인에서의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과 비디오 영상 소비를 소비할 수 있는 다양한 경로가 생겨나기 이 전의 시대에는 TV가 광고×마케팅의 핵심 역할을 하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소셜 미디어와 같이 새로운 미디어 채널들이 등장하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미시마샤_ 본질이 이끄는 곳으로
  글 이하나 / 칼럼니스트. 도쿄에서 일하며 유튜브 <우주라떼>를 운영한다. 저서 <2024/2025 일본에서 유행하는 것들>.   때로는 한 권의 책이 인생을 바꾸기도 한다.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 빌 게이츠에게 <위대한 개츠비>가 그랬고, 교세라의 창립자인 ‘경영의 신’ 이나모리 가즈오에게는 <논어>가 그랬다. 대학생 때부터 17년간 채식주의자로 살고 있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OTT와 CTV광고! TV 광고의 새 시대를 열다
  인터넷이 등장하면서 정보를 찾는 방식부터 일상생활에까지 다양한 변화가 생긴 것은 모두가 알 것입니다. 개인뿐만 아니라 광고와 마케팅산업도 그 변화를 피해 갈 수 없었습니다. 온라인에서의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과 비디오 영상 소비를 소비할 수 있는 다양한 경로가 생겨나기 이 전의 시대에는 TV가 광고×마케팅의 핵심 역할을 하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소셜 미디어와 같이 새로운 미디어 채널들이 등장하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미시마샤_ 본질이 이끄는 곳으로
  글 이하나 / 칼럼니스트. 도쿄에서 일하며 유튜브 <우주라떼>를 운영한다. 저서 <2024/2025 일본에서 유행하는 것들>.   때로는 한 권의 책이 인생을 바꾸기도 한다.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 빌 게이츠에게 <위대한 개츠비>가 그랬고, 교세라의 창립자인 ‘경영의 신’ 이나모리 가즈오에게는 <논어>가 그랬다. 대학생 때부터 17년간 채식주의자로 살고 있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OTT와 CTV광고! TV 광고의 새 시대를 열다
  인터넷이 등장하면서 정보를 찾는 방식부터 일상생활에까지 다양한 변화가 생긴 것은 모두가 알 것입니다. 개인뿐만 아니라 광고와 마케팅산업도 그 변화를 피해 갈 수 없었습니다. 온라인에서의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과 비디오 영상 소비를 소비할 수 있는 다양한 경로가 생겨나기 이 전의 시대에는 TV가 광고×마케팅의 핵심 역할을 하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소셜 미디어와 같이 새로운 미디어 채널들이 등장하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미시마샤_ 본질이 이끄는 곳으로
  글 이하나 / 칼럼니스트. 도쿄에서 일하며 유튜브 <우주라떼>를 운영한다. 저서 <2024/2025 일본에서 유행하는 것들>.   때로는 한 권의 책이 인생을 바꾸기도 한다.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 빌 게이츠에게 <위대한 개츠비>가 그랬고, 교세라의 창립자인 ‘경영의 신’ 이나모리 가즈오에게는 <논어>가 그랬다. 대학생 때부터 17년간 채식주의자로 살고 있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헨켈딕산
neyouel10
ElancoAdTab
neyouel10
노티노
neyouel10
자엘리
neyouel10
우니에우로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