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한킴벌리, 희망을 심어온 26년간의푸른 약속과 실천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10.01.19 12:00 조회 15171
한 기업이 4반세기 동안 한 가지 캠페인을 고집스럽게 진행해왔다는 것은 분명 주목할 만한 일이다. 특히 캠페인을 통한 특별한 이익 창출을 목표로 하지 않았다는 점이 더욱 놀라운 사실이다.
글 | 이병민 오리콤 전략1본부 CIC팀장

숲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한 지속적인 광고캠페인 집행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 광고캠페인은 지난 26년간 나무심기와 숲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일관성 있게 진행되었다. 물론 캠페인의 진행에 따라 시기별로 광고의 내용은 조금씩 변화하였으나‘숲’이라는 주제는 꾸준히 지켜나가고 있다.

그 동안 숲의 중요성과 기능, 나무와 숲, 숲과 토양, 숲과 물, 숲과 공기, 생태보전의 중요성, 숲가꾸기, 도시숲, 학교숲, 지구온난화를 방지하는 숲의 기능 등 숲이 주는 다양한 혜택을 전하는데 집중하였고, 2000년 이후에는 도시에 숲을 늘려가고 우리의 꿈나무들이 배우고 자라나는 학교숲 조성에 대한 필요성을 환기시키는 방향으로 진행하고 있다.

현재 집행하고 있는 광고 또한 학교 숲 만들기를 주제로 하고 있으며 우리의 환경을 지키고 가꾸어 나가게 될 미래 주역들이 자라나는 학교에 나무를 심고 숲을 조성함으로써 자연과 환경에 대한 중요성을 일깨우고자 했다.
 

이번 광고에 소재로 쓰였던 베토벤, 파브르, 뉴튼 등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위대한 업적을 남긴 위인들의 공통점이 있다. 바로 숲에서 영감을 얻어 위대한 발견이나 업적을 남길 수 있었다는 것이다.

숲에서 음악적 영감을 얻었던 베토벤, 숲 속의 동식물들에 관심이 많았던 파브르, 숲 속을 거닐다 우연히 나무에서 떨어진 사과를 통해 만유인력의 법칙을 발견했던 뉴튼 등 숲은 우리 인류사에 위대한 업적이 시작이 되었던 장소가 바로 숲이었다.

이번 광고는 이러한 위인을 소재로 하여 숲에서 자라나는 우리 아이들의 가능성 또한 무궁무진해진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으며 숲의 중요성과 학교숲 조성에 대한 정당성을 부여하고 있다.

도시화로 인해 아파트와 빌딩만 보고 자라는 아이들에게 숲에서 자라나는 나무와 곤충, 식물 등 자연을 통해 배울 수 있는 자연과 생명의 소중함을 깨닫게 하고자 했다.

이처럼, 유한킴벌리는 다양한 나무심기와 숲 가꾸기 활동을 통해 우리의 강산을 더욱 푸르게 보존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이러한 노력들은 다양한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또한 공익웹사이트인 우리숲(www.woorisoop.org)사이트를 통해 숲과 나무, 그리고 환경보호에대한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

이제 스물여섯살 건강한 청년으로 성장하였다. 단기적으로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가 30년이 되는 2013년까지 우리 국민 5천만 명이 한 그루의 나무를 심자는 운동으로 5천만 그루의 나무를 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장기적으로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는, 우리의 국토를 아름답게 가꾸고 보존하기 위해 우리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일을 발굴하고 이를 추진할 예정이다.

숲과 창의력이란 주제로 새 광고 선보여

숲이 베토벤, 뉴튼, 톨스토이 그리고 파브르 같은 위인을 만든다고? 유한킴벌리 기업광고 -‘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 학교 숲 (무궁무진 편)을 접한 시청자들의 반응이다.

이번 광고에 소재로 등장하는 위인들은 고전 음악의 아버지라 불리는 베토벤, 곤충의 대가 파브르, 물리학의 선구자 뉴튼 등 역사적으로 잘 알려져 있는 위인들이다. 이들의 공통점이 무엇일까?

바로 숲에서 영감을 얻고 이를 통해 자신의 영역에서 인류 발전에 크게 기여한 천재적인 성과를 얻어냈다는 것이다.

유한킴벌리는 이번 광고를 통해 숲이 주는 무한한 상상력과 창의력을 통해 훌륭한 위인이 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고 싶었다고 한다.

숲은 음악적 영감도, 과학적 상상력도, 작가적 창의력도, 학자적 탐구력도 가능하게 하는 다양성과 상상의 공간이기 때문이다.

유한킴벌리는 1984년부터 26년간 사회공헌 활동의 일환으로‘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캠페인을 추진해 왔으며, 학교 숲 만들기 활동은 현재 이 캠페인의 핵심 프로그램이다.

시민단체 생명의 숲과 함께 추진하고 있는‘학교 숲 만들기 캠페인’은 1995년 시작되었으며, 현재 전국 700여 학교가‘학교 숲 시범학교’로 선정되어 활동하고 있다.

특히 올해에는 전국 15개 학교를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 - 모델 학교 숲’으로 선정하여 3년간 9억원을 지원하고 전문가의 자문을 통해 숲과 교육의 연계를 집중 육성하는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번 ‘학교 숲 (무궁무진 편)’ 광고는 우리 아이들이 배우고, 자라는 학교가 학교 숲을 통해 자연친화적인 공간으로 변해서 그동안 사각진 회색 건물과 흙먼지 날리는 운동장에서 자라던 아이들이 생명을 존중하는 마음과 무한한 창의력을 가졌으면 하는 마음으로 준비되었다.
 

이를 표현하기 위해 “숲에서 아이들의 가능성은 무궁무진해집니다.”라는 메시지로 마무리 짓고 있다.

촬영 내내 해맑은 웃음을 잃지 않았던 아이들은 CF촬영이 아닌 마치 친구들과 한 때의 소풍을 즐기듯이 밝고 신나게 뛰어다녀 보는 사람들로 하여금 마음까지 맑아지게 만들었다.

숲과 나무가 울창하기로 소문난 강원도 월정사 인근에서 촬영됐던 이번 CF는 유한킴벌리가 생각하는 친환경적인 성장 공간인 학교숲에서 아이들이 마음껏 배우고 뛰어놀며 자라나는 것이 궁극적으로 유한킴벌리의 바람이며,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 캠페인을 4반세기 넘게 진행해 올 수 있었던 원동력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의 미래 주역인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무궁무진한 가능성과 상상력을 키워주는 숲과 나무의 중요성을 새삼스레 깨달을 수 있었던 CF 촬영이었다.
캠페인 ·  유한킴벌리 ·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 ·  나무심기 ·  학교 숲 만들기 ·  위인 ·  무궁무진 ·  숲과 창의력 ·  기업광고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