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맥스 오길비 헬스월드 송명림 대표, 헬스로그 양광고 대표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09.11.02 10:53 조회 5994


지금의 소비자들은 과거와 다르다고 한다. 그동안 사회 각 분야에서 특정 전문인들에 의해 독점되었던 정보들이 인터넷이라는 막강한 미디어를 통해 일반인들까지 접근이 가능해지는 정보의 공유시대에 들어섰기 때문이다.
글 | 이상경 기자

헬스 커뮤니케이션 영역도 마찬가지다. 건강과 관련된 특수한 분야임에도 소비자들은 보다 현명한 결정을 위해 적극적으로 정보를 검색하고,병원을 선택하고 의료인을 찾아 나선다. 광고계동향에서는 파맥스 오길비 헬스월드(이하 파맥스)의 송명림 대표와 헬스로그의 양광모 대표를 만나 변화하고 있는 국내 소비자들의 특성 및 향후 헬스 커뮤니케이션 시장의 전망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다.

송명림 대표는 약대 출신으로 1997년 파맥스 리서치&컨설팅을 설립했다가 2007년 오길비 그룹에 매각, 이후 파맥스 오길비 헬스월드의 대표이사로 재임 중이고, 비뇨기과 전문의인 양광모 대표는 의료인들이 주축이 되어 의료정보에 대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헬스로그를 운영하고 있다.

우리나라 헬스케어 분야 소비자들의 특징은 어떠한가?

송명림 대표(이하 송 대표)  최근 파맥스의‘WPP(Wise Prosumer Panel) 옴니버스 서베이’의 결과에 의하면, 성인 여성 5명 중 3명은 질병에 관한 궁금증이 있을 때 네이버, 다음과 같은 인터넷에서 검색해본다고 한다.

또한 성인 여성 10명 중 8명은 약을 처방받는 의사를 무조건 신뢰하지만, 병원에 가기 전 1명은 인터넷에서 전문의약품을 검색한다고 한다. 바로 스마트 페이션트를 설명해 주는 데이터라 할수 있다.

스마트 페이션트(Smart Patient)란 어떠한 의미인가?

송 대표 헬스 케어 업계의 특징상 과거의 환자들은 수동적인 위치에 머물 수밖에 없었다. 일반 소비재의 경우, 제품의 선택과 비용의 지불이 소비자 본인의 선택으로 결정되지만, 헬스 케어 분야는 다르다. 환자들은 병원을 방문하여 질환에 대해 진단을 받고, 의료인의 처방을 통해 조제, 복용, 의료비 보험 상환 과정 등의 복잡한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 과정에서 많은 결정을 필요한 데, 과거의 환자들은 의사나 약사 등 전문가들의 결정을 신뢰하고 따랐다. 하지만 지금은 환자들의 결정이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 배경은 바로 전문 의약 정보의 확산과 공유이다. 그 동안 일부 전문가들에 의해 전문 정보가 독점되었다면 지금은 인터넷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공유되고 있기 때문이다.

양광모 대표(이하 양 대표)  과거에는 의사가 의학이라는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임상적 경험을 통해 환자에게 일방적으로 정보를 제공하며 가장 합리적인 선택을 해주는 사람으로서 역할을 했다. 하지만, 인터넷의 발달은 과학 분야에도 영향을 미쳐 전문 정보를 누구나 제공받을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인터넷에서 누구든지 의사와 똑같이 논문을 볼 수 있고, 임상적 데이터도 찾을 수 있다.

예로 질병과 관련된 대규모 인터넷 커뮤니티에는 다양한 전문적인 의학 정보와 관련 병의원에 관한 정보까지 볼 수 있다. 여기에서 의사의 역할에 변화가 필요해졌다. 즉, 여러 창구를 통해 얻게 되는 정보들 속에 소비자들이 합리적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고 이해시키는 역할이 필요하게 된 것이고, 그것이 바로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한 부분이라고도 할 수 있다.

보다 현명해지는 환자들을 타깃으로 한 커뮤니케이션에서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송 대표 헬스 커뮤니케이션은 일반적 커뮤니케이션과 다르다. 헬스 케어는 인간의 생명과 직결되는 산업분야이기에 증거 중심의 결정을 내리게 된다. 따라서 어느 분야보다 객관적 데이터가 바탕이 된 전략적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하다.

이에 파맥스에서는 지난 8월‘WPP 옴니버스 서베이’를 런칭했다. 이 조사는 의약품과 관련된 소비자의 인식조사로 처방약에 대한 대규모 조사가 들어간 것은 국내 처음이다. 일반적인 조사들과 달리, WPP 옴니버스 서베이는 불특정 패널이 아닌 스크리닝이 된 패널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보다 전문적인 조사라 할 수 있다. 파맥스에서는 향후 2개월에 1회씩 서베이를 진행하여 소비자 인식 변화와 마켓 트렌드를 지속적으로 추적해나갈 계획이다.

헬스 케어 관련 클라이언트들이 특별히 관심을 보이는 리서치 분야가 있는가.

송 대표 전문 의약품 중에 일부 제품군에서 치료 목적이 아닌 삶의 질을 높여주는 약들이 시장에 출시되고 있다.  비만치료제, 발기부전치료제, 골다공증과 같은 노화 관련 질환등에 대한 제품들은 그 동안 시장이 형성되어 있지 않았던터라 제품에 대한 리서치를 굉장히 중요시 생각한다.

하지만 최근에는 제품 개발부터 런칭, 마케팅 서비스까지 전과정에 대한 총체적인 컨설팅에 대한 요청이 많다. 파맥스에서는 리서치를 통한 객관적 데이터를 토대로‘360도통합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미래에 주목해야 할 키워드는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양 대표 헬스 케어 분야에서도 향후 소비자 중심의 소비가 중요해질 것이다. 그 핵심은 웹이다. 최근 육아·성형·화장품만 하더라도 웹에서 수많은 정보들을 얻을 수 있다. 문제는 웹을 통해 어떻게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하느냐 하는 부분이다.

헬스로그는 그러한 문제의식에서 시작했다. 헬스로그에는 20~30명의 의사들이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고, 의료·건강·영양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인 80여명이 메타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 향후 인터넷을 통해 의료인을 비롯하여 권위를 인정받은 전문가들이보다 활발하게 참여하여, 소셜 네트워크(social network)를 통한 객관적인 정보의 공유가 이루어졌음 한다.

송 대표 앞서 언급한 스마트 페이션트와 함께 정부관계도 중요한 키워드이다. 최근 국내외 의료분야 전문 보고서를 보면 정부 관계에 큰 관심을 갖고 있다. 헬스 케어 산업은 공공의 이익이 걸린 분야이기 때문에, 정부의 예산 및 규제 등이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향후에는 정부의 의사결정권자를 대상으로 한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한 부분이 될 것으로 본다.

마지막으로 헬스 커뮤니케이션 시장의 발전을 위한 의견을 말해 달라.

양 대표 정보의 유통 구조가 바뀌고 있다. 의료 분야도 웹을 통해 소비가 결정되는 시대가 언제가는 올 것이다. 헬스 커뮤니케이션 담당자들은 이러한 변화에 대해 충분히 준비를 하고 헬스 2.0을 통한 커뮤니케이션 기법을 준비해야 할 것이다.

송 대표 헬스 커뮤니케이션은 건강, 즉 헬스와 커뮤니케이션이 만나 형성된 독특한 산업구조이다. 지금까지의 헬스 커뮤니케이션은 의사를 비롯한 전문 부분에 의존되어 왔지만, 앞으로는 환자와의 직접적인 커뮤니케이션이 활발해질 것이다. 이제 국내 헬스 커뮤니케이션 시장은 그 시작 단계이다. 시장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제약회사, 정부,의사, 미디어, 환자 등 이해관계가 얽혀있는 스테이크홀더들이 관심을 갖고 서로에게 오픈 마인드로 접근해야 할 것이다.
헬스 커뮤니케이션 ·  헬스로그 ·  스마트페이션트 ·  의학 ·  건강 ·  환자 ·  헬스케어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