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부산국제광고제 - 전 세계 광고인들의 활기찬 축제의 장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09.10.22 01:34 조회 4441
영예의 그랑프리 시상을 끝으로 우리나라 유일의 국제 광고 축제인‘2009 부산국제광고제’가 마무리됐다. 올해로 2회째를 맞은 부산국제광고제는 지난 8월 27일부터 29일까지 사흘간 부산 해운대그랜드호텔에서 본선 행사가 열려 모두 7천여명의 국내 외 참관객들이 개막식과 각종 전시, 시상식을 참관하는 등 인지도와 저변을 늘리는데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특히 해운대 해수욕장 이벤트광장에서 열린 재미있는 광고 상영행사인‘광고 먹는 이들의 밤’에는 6천여명 이상의 관람객들이 참여하는 등 ‘함께 하는 광고제’의 위상을 확립했다.


불황에도 불구하고 38개국에서 출품

올해 부산국제광고제에 출품된 작품 수는 모두 3,258편. 전 세계 38개국에서 출품됐다. 이는 지난해 29개국 3,105편 보다 나라 수로는 9개국 (31.04%)이 많고 작품수로는 153편(4.93%)이 늘어난 수치. 특히 지난해 하반기부터 전 세계를 강타한 경제 불황의 여파로 세계 유수 광고제의 출품작수가 전년 대비 20~45% 가까이 감소한 것과 비교하면 매우 고무적이라는게 광고제 조직위원회의 분석이다. 출품작들은 전 세계 28개국 72명의 광고 전문가들이 참여한 예선 온라인 심사를 거쳐 646편의 본선 진출작으로좁혀졌다.

파이널리스트들은 광고제 기간 중 부산 해운대그랜드호텔 전시장에서 전시·상영돼 광고제를 찾은 국내외의 광고인과 예비 광고인, 학생, 일반인들을 만났다. 특히 올해 본선대회에서는 파이널리스트 외에 우리나라, 미국, 일본의 공익광고를 특별 전시한 공익광고특별전, 세계 광고제 수상작 전시회 등이 함께 열려 관심을 모았다.

또 행사기간 중 총 6회에 걸쳐 열린 세미나에는 권오용 SK 홀딩스 부사장, 레스 에드워즈 리앤DDB 부사장, 박웅현 TBWA 코리아 광고제작 총책임자 등 모두 8명의 세계적인 광고 전문가들이 참여해 세계 광고의 흐름을 짚고 한국의 광고문화를 업그레이드시키기 위한 전략 마련에 도움이 주는 강연을 했다. 심사위원과의 대화에는 스펜서 웡 매켄에릭슨 ECD, 버거 링케 TBWA 베트남 ECD, 알렉스 림 레오버넷 싱가포르 광고제작 책임자가 참여했다. 특히 스펜서 웡씨는 올 칸 국제광고제 디자인 부문 그랑프리 수상자이다.

그랑프리는 홍콩 오길비&매더와 뉴질랜드 콜렌소 BBDO에게

데이비드 게레로(BBDO 게레로 대표) 심사위원장을 비롯한 10개국 12명의 본선 심사위원들이 파이널리스트를 심사한 결과, 올 부산국제광고제 그랑프리는 제품·서비스 부문에 홍콩의 오길비 & 매더가 출품한‘매치 박스(Match Box) 시리즈’가, 공익광고 부문에 뉴질랜드의 콜렌소 BBDO가 출품한‘차(Car)’가 각각 차지했다. 그랑프리 수상자에게는 KNN과 한국방송광고공사가 후원하는 1만 달러가 각각 상금으로 제공됐다.

‘매치 박스 시리즈’는 장난감 자동차를 가지고 놀면서 실제 운전하는 것처럼 즐기는 아이들의 상상력을 잘 표현했다는 점이 인정돼 그랑프리로 선정됐다. 쉽고 재밌고, 질문할 필요가 없을 만큼 훌륭한 광고라는 게 심사위원들의 공통된 평가였다. ‘차’는 몰래카메라 기법을 도입, 웃음을 자아내는 장면으로 시작한다. 하지만 곧 치매에 걸린 사람들이 처하는 곤경을 아주 짧은 순간에 표현해 가슴을 먹먹하게 하는 안타까움을 안겨준다. 심사위원들은 마음에 감동을 남기는, 오래 기억될 만한 공익광고라고 입을 모았다.

금상에는 DDB 뉴질랜드의‘과일 터뜨리기(Fruit Burst)’등 9개 작품이 수상했으며 은상에는 레오 버넷 코리아의‘Peer Pressure’등 10개 작품이 수상했다. 또 I&S BBDO(일본)의‘야채 요가(Vegetable Yoga)’등 23개 작품이 동상을 받았다. 지난해와 달리, 올해에는 그랑프리와 금은동상 외에 본선 진출작 중 2차 예선을 통과한 34편의 작품들에‘메리트’상이주어졌다.

젊은이들의 경연 ‘영스타즈’

예비 광고인들의 불꽃 튀는 아이디어 경쟁도 치열하게 펼쳐졌다. 영스타즈 광고 경연대회(YOUNG STARS AD Competition 2009)가 본선 기간 중 개최된 것. 한국을 비롯하여 중국, 일본, 영국, 아일랜드 등 국내외에서 엄격한 예선심사를 거쳐 선발된 정예 22개 대학생팀 85명이 참가했다. 이들은‘아동학대 방지’를 주제로 이에 걸맞은 광고물을 스토리보드 형태로 만들어 제출했다. 최고상인 금상은 한국의‘뮤턴트 닌자 거북이’팀(건국대학교)이 만든‘소음(Noise)’에 돌아갔다. 이 작품은 이웃에 대한 무관심을 떨치고 목소리를 낼 것을촉구하는 내용으로 심사위원단의 높은 평가를 받았다.

재밌는 광고의 세계‘광고먹는 이들의 밤’



올해부산국제광고제의또다른볼거리는야외행사인‘광고먹는이들의밤’이었다.‘ 광고먹는이들의밤’은 지난 1981년 프랑스에서 시작된 이래 29년째 전 세계 40여개국 160여개 도시에서 연중 개최되고 있는 세계 최대의 광고영상 축제다. 영상광고가 시작된 1898년 이래 축적된 전 세계 60여개 국가에서 제작된 약 100만여편의 광고 가운데 모든 시대를 망라해 가장 재미있는 광고물들만을 해마다 500여편씩 새롭게 선정해 상영하고 있다.

해외의 경우 이 축제는 유료 입장권(약 5만원 안팎)을 판매해 진행되며 항상 만원 사례를 기록할만큼 엔터테인먼트 요소가 검증된 행사. 하지만 부산국제광고제에서는 무료로 상영돼 해운대를 찾은 6천여명의 관람객이 참여하는 등 화제를 불러일으켰다.
이의자 집행위원장은“올해의 부산국제광고제는 다채로운 부대행사가 어우러져 활기찬 축제의 장이 됐다”며
“2회까지의 경험을 바탕으로 3회부터는 명실상부한 국제광고제로서 광고의 문화콘텐츠화를 제대로 이뤄내
겠다”고 밝혔다.
문의) 부산국제광고제 조직위원회 사무국 051-623-5539/www.busanadstars.org
2009부산국제광고제 ·  광고관련행사 ·  광고그랑프리 ·  매치박스시리즈 ·  영스타즈 ·  광고먹는이들의밤 ·  광고축제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