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입과 성실함이 이끈 다재다능함
CHEIL WORLDWIDE 기사입력 2009.10.07 01:34 조회 7453
광고 6팀 송상헌 차장


한 우물만 파는 진득함만이 미덕이던 때가 있었다. 하지만 요즘 세상은 이 우물, 저 우물 옮겨 다니더라도 손대는 우물마다 물이 고이게 하는 다재다능에 찬사를 보낸다. 멀리서 보면 마냥 부럽고 가까이서 보면 정말 재주 좋은 사람들, 광고 6팀 송상헌 차장을 만나 손대는 우물마다 물이 고이게 하는 비결을 물었다.

남다른 경력이 만든 폭넓은 시야

보통 경영학을 전공하면 재무나 마케팅 둘 중 하나로 진로가 나뉜다. 졸업 후 그의 첫 직장은 금융회사였다. 코리안리(대한재보험)에서 3년 정도 자금 투자와 관련된 일을 하던 그는 MBA를 위해 미국으로 떠났다. 학위를 받은 후 그는 뜻밖에도 제일기획으로 향했다.

브랜드마케팅연구소에서 다양한 브랜드 컨설팅하기를 2년, 그는 다시 AE로 변신했다. 자금 투자에서 마케팅까지, 상반되어 보이는 분야를 두루 거친 그는 공통분모를 이야기한다.

“투자가 다양한 자료와 근거 속에서 정답을 찾는 일이라면 광고는 답을 만들어가는 일이잖아요. 사람들이 시장에서 어떻게 움직이는지를 관찰해 투자를 결정한다면 광고는 시장에서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게 하는 무엇이니까요.”

남다른 그의 경력은 과거완료가 아닌 현재진행형이다. 나열된 수치만으로 한 회사의 모든 것을 파악하고 다양한 회사의 다양한 문제에 솔루션을 찾던 경험이, AE가 된 그에게 시장부터 제품까지 두루 훑어볼 수 있는 좋은 안목과 광고주의 문제와 니즈를 바로 캐치해서 반영하는 순발력을 마련해 준 것이다.

비단 간접경험뿐만 아니다. 그는 누구보다 3G모바일에 통달한 AE이다. MBA과정 중 다양한 백그라운드를 가진 동료들과 함께 인텔사가 의뢰한 세계 3G모바일 시장에 대한 프로젝트를 6개월 정도 진행했던 것. 국내에 3G 시장이 준비되기 4년 전 글로벌 시장에서 미리 경험한 덕에 새로운 시장을 열어야 하는 SHOW캠페인을 성공적으로 정착시킬 수 있었다. 

의리있는 취향

“KTF만 5년째 담당하다 보니 외부에서는 얼리어답터라고 생각하는데, 실은 되게 아날로그적이에요. 취향이 굉장히 올드해요.”

그는 올드하다며 겸손하게 표현했지만, 듣고 보니 일단 빠져들면 좀처럼 바꾸지 않는 의리있는 취향을 소유자였다. PC통신 하이텔 시절에 가장 큰 규모의 동호회로 손꼽혔던 소리모꼬지 대표 시삽이었고, 비틀즈 팬클럽에서는 회장까지 하며 음악 애호를 넘어 한때 평론까지 했다. MP3플레이어를 비롯해 휴대폰, 전자사전, 내비게이션 등 휴대용 전자기기 무엇으로든 음악을 들을 수 있는 세상에서 그는 결코 음악을 간편이 듣지 않는다.
 
지금도 음악은 CD나 LP로 듣는다. 오디오도 최신 조류와 관계없이 첫 정을 주었던 하이파이(Hi – Fi)로 듣고, 요즘은 일 때문에 자주 듣지는 못하지만 비틀즈 같은 록밴드부터 재즈나 클래식까지 폭넓게 듣는단다. 그러니까 음악은 그가 판 또 하나의 우물인 셈이다.

진정한 외유내강

그는 AX가 되면서부터 KTF를 담당하다, 지금은 KT와 KTF가 통합되면서 QOOK과 olleh KT캠페인을 맡고 있다. 통합이후 광고주의 조직분위기도 바뀌는 중이고 olleh KT캠페인을 성공적으로 정착시켜야 한다는 부담감도 적지 않지만, 그는 올해도 성공 사례를 만들 것이라 예감한다. 결코 성공을 떠벌리지 않고 내심 ‘하면 되지, 세상에 안 되는 게 어딨어’라고 자신하는 외유내강형. 송상헌 차장이 그렇다.

“결과물에 대한 부담감은 크지만, 저는 문제가 생기면 ‘까짓 답 못 찾아내겠어? 니가 이니나, 내가 이기나 보자’ 씨름하는 스타일잉에요. 세상에 답이 없는 일 없고, 정답이 하나만 있는 것도 아니잖아요. 더구나 광고는 답을 만드는 과정이니까 덤비고 궁리하다 보면 답도 나오는 거죠.”

‘깨치고 나아가 끝내 이기는’과정의 어려움조차 극기복례(克己復禮)가 아니라 자연스럽게 보이게 만드는 사람, 그래서인지 생애 최고의 순간은 두 배의 기쁨으로 찾아왔다. 1년 여의 준비, 그리고 쏟아내듯 온에어된 제작물마다 화제를 불러일으켰던 KTF SHOW캠페인으로 ‘대한민국 광고대상’에서 2연패를 했다.

수상 첫 해였던 2007년 11월 27일 그의 딸이 태어났는데, 병원에서 대상 수상 소식을 전해 들으면 딸 아이를 안아 들었을 때의 기쁨은 지금도 이루 말할 수 없다. 기쁜 소식과 함께 찾아온 딸의 재롱을 보며 피로를 푼다는 그는 스스로 좋은 아빠는 못 된다고 했다.

“인생은 제로섬 게임이에요. 손해보고 사는 게 이기는 거더라고요. 눈 앞의 이익보다 나를 필요로 할 때 빼지 않고 도와주면 반드시 돌아오더라고요. 덕분에 지금 팀이나 광고주, 또 좋은 캠페인을 만난 것도 그렇고, 좋은 인연을 진짜 많이 만났어요.”

지고도 이기는 법을 몸소 보여주는 아빠라면, 거쳐온 발자취를 한 줄의 실로 꿰 보배를 만들 줄 아는 아빠라면 딸도 아마 이해해 줄 것이다. 어려서 더 많이 놀아주지 못한 대신 삶의 모습으로 더 많은 것을 가르쳐줄 테니까.
한우물 ·  광고인 ·  간접경험 ·  광고AE ·  SHOW캠페인 ·  olleh KT캠페인 ·  QOOK 캠페인 ·  광고대상수상 ·  아빠 ·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