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카스-'오래된 연인' 편
기사입력 2008.08.19 12:00 조회 4398







 성공한 삶이 행복한 것이 아니라, 행복한 삶이 성공한 것이다
                                                                                                                                                   

양말 때문에 싸운다. 교통사고 사망율과 더불어 우리나라 불명예 순위 1위인 이혼율 증가의 커다란 원인 중 하나는 뒤집힌 양말이다. 사실이다. ’방 한가운데 놓인 남편의 뒤집어진 양말을 보는 순간 난생처음 살의를 느꼈다’는 얘기를 들은 적도 있다. 올려진 변기커버도 한 몫을 한다. 나 역시 새벽에 울려 퍼진 아내의 비명 소리에 꽃병을 들고 일어선 적이 있었다. 원인은 침입자가 아닌 내가 올려 놓은 변기커버 때문이었다. 신새벽 돌연 변기에 빠졌던 아내의 불타던 눈동자를 아직도 잊을 수 없다.





이 상투적인 갈등요소들이 어째서 그처럼 커다란 분쟁을 일으키는 것일까? 나아가 이혼과 같은 최악의 결과를 가져 오는 것일까? 만일 맨발로 다닐 경우 이혼율은 줄어들게 되는 것일까? 변기커버가 없는 재래식 화장실로 개조하면 문제가 사라질 것인가? 천만에 가운데를 쥐어짠 치약이 다시 순위로 올라올 것이며, 입을 대고 먹는 생수병이 그 뒤를 잇게 될 것이다. 왜일까?


이런 사소한 갈등이 분쟁으로 치닫는 이유는 동일한 일들이 평생 반복될 것에 대한 두려움 때문이다. 한 번 정도야 ’이런 털털한 남성, 하는 행동마다 수컷이라니까’ 넘어 갈 수 있겠지만 이것이 평생 반복된다고 생각한다면 얘기는 끔찍해진다. 이를테면 ’머리는 이발 하려고 달고 다니는 것인가?’ 라는 의문이 들게 되고 온 방안이 벗어 놓은 양말로 가득한 착각에 빠지게 된다. 이윽고 뒤집힌 양말과 더불어 백년의 서약도 뒤집히게 된다. 사발면이 등장한 이후로 그 시간은 점점 더 짧아지고 있다.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결혼 초기의 싸움은 생장배경이 다른 두 인격체의 자연스러운 적응과정이다. 이는 불가피함을 넘어 반드시 필요한 과정으로, 이때 형성된 항체를 가지고 여생의 갈등들을 극복해 나간다. 다시 말해 필요하다면 반드시 싸워야 한다. 문제는 그 방법이다. 워싱턴대학의 심리학자 존 고트먼 교수가 재미있는 실험을 했다.


교수는 두 개의 사무용 의자에 부부를 앉히고 손가락과 귀에 전극과 센서를 부착했다. 그리고 어떤 주제라도 좋으니 결혼 후 다툼거리가 되었던 문제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라는 지시를 내렸다.  놀라운 것은 녹화한 15분 동안의 대화내용으로 이 부부의 결혼생활이 15년 이상 지속될지 아닐지를 90%의 정확도로 판단해낸다는 것이었다. 나중엔 그 시간이 3분으로 줄었다. 비결이 뭘까?


’경멸’의 징후들을 발견해내는 것이었다. 이것이 부부의 대화도중 양쪽에서 빈번하게 일어날 때 결혼은 끝장을 향해 치닫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는 것이다. 실제로 사소한 부부싸움을 핵전쟁으로 유도할 수 있는 좋은 기폭제는 바로 상대방의 유전적 요소를 비아냥거리는 방법이다. " 당신 집안 사람들은 어떻게 다 똑같아?" 누군가 이 얘기를 꺼냈다면 그 배우자는 더이상 이성을 지닌 지성인이 아니다.


정확히 반대의 케이스를 TV에서 본 적이 있다. 한 프로그램에서 부부의 양해를 얻어 고트먼교수와 동일한 실험을 했다. 30년 이상 결혼 생활을 지속한 한 부부가 나와서 싸웠다. 개밥은 챙겨 주면서 자기 끼니는 모른 척 할 수 있느냐는 아저씨의 푸념이었다. 언성도 높고 서로 화가 많이 나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놀라운 것은 싸움의 전개과정이었다. 부부는 마치 소리를 높여 문제를 풀어 가는 듯 했다. 남편의 투정엔 해법이 들어 있었고, 부인의 응수엔 사과가 들어 있었다. 두 분의 표정 어디에서도 경멸을 찾아 볼 수는 없었다.


이번 CM에서 보여 주고자 했던 아름다운 부부의 모습이 바로 그것이었다. 이 분들에게 배우자의 실수는 비난이 아니라 배려의 대상이 된다. 뒤집힌 양말은 ’야구 좀 보자’는 가로채기로부터 채널권을 지켜 내는 방어 수단 정도이다. 다름을 다름으로 인정하고  부족함을 너그러움으로 채워주면 살아 온 세월이 삶의 수고스러움을 번번이 이겨 낼 마르지 않는 피로회복제가 된 것이다. 


네 잎 클로버의 꽃말은 ’행운’이고 세 잎 클로버의 꽃말은 ’행복’이다. 행운만 찾다가는 평범한 행복을 짓밟으며 살게 된다는 것이 그교훈이다. 그런 의미에서 우리 모두는 똑같은 행복의 조건을 지니고 있다. 다만 그 행복을 수 많은 뒤집힌 양말들로부터 어떻게 지켜 낼 것인가 하는 것이 관건이다. 행복하게 지혜롭게 싸우자. 부족함은 넉넉함으로 어려움은 지혜로 채우며 살자. 성공한 삶이 행복한 것이 아니라 행복한 삶이 성공한 것이다. 오래된 두 연인이 그 사실을 증명하고 계시다.

 (글:TBWA 코리아 박승욱CD  /편집 및 정리: 광고정보센터 임금희)

부부 ·  황혼 ·  노부부 ·  집안 ·  거실 ·  할머니 ·  할아버지 ·  냉장고 ·  휴대폰 ·  빨래개는모습 ·  피로회복제 ·  광고 ·  배우자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넥스트 핫플레이스, 2024년 주목할 동네는?
사람들이 많이 살거나 일하는 동네는 상권이 발달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그런 일반적 상권 말고, 멀리서도 일부러 찾아갈 정도의 욕망이 되는 특별한 상권을 흔히 ‘핫플레이스’라고 부른다. 어떤 동네가 핫플레이스가 된다는 건 랜드마크가 되는 한두 곳만 가치만 급등하는 게 아닌 그 동네 전반적으로 가치가 올라가는 것을 의미한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Global View - USA : 디지털 시대의 확산이론의 변화
광고는 흔히 ‘예술과 과학의 조화의 산물’이라고 한다. 미국 광고계의 전설적 인물 중 한 사람인 빌 번벅(Bill Bernbach)이 “광고는 설득이며, 설득은 과학이 아닌 예술로부터 가능하다”고 주장했듯이 전통적인 광고는 사실 예술적인 표현 쪽에 그 무게를 두어왔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최근 미디어의 디지털화 및 멀티플랫폼화에 따라 다양한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한 마케팅이 활성화되면서 과학 쪽에
LG DIOS 오브제컬렉션 김치톡톡 | 안성재가 여는 미식의 공간, 미식전문보관 김치톡톡 캠페인
  ??캠페인 한줄평   미식전문보관 김치톡톡, 3스타 셰프 안성재의 미식 철학을 들여다보다.   ?LG DIOS의 과제는?   “미식전문보관 하면 김치톡톡이 떠오를 수 있게, 1등 김치냉장고의 위상을 보여주세요”   김치냉장고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지만, 사람들은 이미 김치냉장고에 다양한 식재료를 보관하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김치냉장고에 보관하면 식재료의 신선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넥스트 핫플레이스, 2024년 주목할 동네는?
사람들이 많이 살거나 일하는 동네는 상권이 발달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그런 일반적 상권 말고, 멀리서도 일부러 찾아갈 정도의 욕망이 되는 특별한 상권을 흔히 ‘핫플레이스’라고 부른다. 어떤 동네가 핫플레이스가 된다는 건 랜드마크가 되는 한두 곳만 가치만 급등하는 게 아닌 그 동네 전반적으로 가치가 올라가는 것을 의미한다.
서비스플랜코리아, 칸 라이언즈에서 발표한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 TOP 5 선정
서비스플랜코리아(Serviceplan Korea)는 칸 라이언즈(Cannes Lions)가 23일 발표한 2018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리포트(Global Creativity Report)에서 자사가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Innovation Agency of Year) TOP 5에 선정되었다고 4일 밝혔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누가 꽃이게~?’ 꽃 찾으러 떠나는 서울 근교 꽃 축제 Top3
때 아닌 우박, 눈까지 내렸던 매서웠던 이번 꽃샘추위가 지나고 드디어 완연한 봄이 시작되었습니다! 전국 곳곳에 노랗고 빨갛고 울긋불긋 아름다운 꽃들이 모두 활짝 핀 걸 보니 가만히 집에 있을 수가 없네요. 갈수록 짧아지는 봄을 허투루 보내지 않도록! 주말에는 연인과 또는 가족과 봄맞이 꽃 축제들을 찾아가보면 어떨까요? 4월 말에 진행되는 서울 근교의 꽃 축제를 모아봤습니다. 메모장에 머스트! 스크랩해 놔야 할 꿀 정보 보고가실게요~ ?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넥스트 핫플레이스, 2024년 주목할 동네는?
사람들이 많이 살거나 일하는 동네는 상권이 발달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그런 일반적 상권 말고, 멀리서도 일부러 찾아갈 정도의 욕망이 되는 특별한 상권을 흔히 ‘핫플레이스’라고 부른다. 어떤 동네가 핫플레이스가 된다는 건 랜드마크가 되는 한두 곳만 가치만 급등하는 게 아닌 그 동네 전반적으로 가치가 올라가는 것을 의미한다.
서비스플랜코리아, 칸 라이언즈에서 발표한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 TOP 5 선정
서비스플랜코리아(Serviceplan Korea)는 칸 라이언즈(Cannes Lions)가 23일 발표한 2018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리포트(Global Creativity Report)에서 자사가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Innovation Agency of Year) TOP 5에 선정되었다고 4일 밝혔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누가 꽃이게~?’ 꽃 찾으러 떠나는 서울 근교 꽃 축제 Top3
때 아닌 우박, 눈까지 내렸던 매서웠던 이번 꽃샘추위가 지나고 드디어 완연한 봄이 시작되었습니다! 전국 곳곳에 노랗고 빨갛고 울긋불긋 아름다운 꽃들이 모두 활짝 핀 걸 보니 가만히 집에 있을 수가 없네요. 갈수록 짧아지는 봄을 허투루 보내지 않도록! 주말에는 연인과 또는 가족과 봄맞이 꽃 축제들을 찾아가보면 어떨까요? 4월 말에 진행되는 서울 근교의 꽃 축제를 모아봤습니다. 메모장에 머스트! 스크랩해 놔야 할 꿀 정보 보고가실게요~ ?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넥스트 핫플레이스, 2024년 주목할 동네는?
사람들이 많이 살거나 일하는 동네는 상권이 발달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그런 일반적 상권 말고, 멀리서도 일부러 찾아갈 정도의 욕망이 되는 특별한 상권을 흔히 ‘핫플레이스’라고 부른다. 어떤 동네가 핫플레이스가 된다는 건 랜드마크가 되는 한두 곳만 가치만 급등하는 게 아닌 그 동네 전반적으로 가치가 올라가는 것을 의미한다.
서비스플랜코리아, 칸 라이언즈에서 발표한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 TOP 5 선정
서비스플랜코리아(Serviceplan Korea)는 칸 라이언즈(Cannes Lions)가 23일 발표한 2018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리포트(Global Creativity Report)에서 자사가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Innovation Agency of Year) TOP 5에 선정되었다고 4일 밝혔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누가 꽃이게~?’ 꽃 찾으러 떠나는 서울 근교 꽃 축제 Top3
때 아닌 우박, 눈까지 내렸던 매서웠던 이번 꽃샘추위가 지나고 드디어 완연한 봄이 시작되었습니다! 전국 곳곳에 노랗고 빨갛고 울긋불긋 아름다운 꽃들이 모두 활짝 핀 걸 보니 가만히 집에 있을 수가 없네요. 갈수록 짧아지는 봄을 허투루 보내지 않도록! 주말에는 연인과 또는 가족과 봄맞이 꽃 축제들을 찾아가보면 어떨까요? 4월 말에 진행되는 서울 근교의 꽃 축제를 모아봤습니다. 메모장에 머스트! 스크랩해 놔야 할 꿀 정보 보고가실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