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 현실로 World Best STX
KAA저널, 2009년 07-08월, 186호 기사입력 2009.09.02 12:00 조회 8935

"STX, 큰 회사인건 알겠는데 구체적으로 무슨 일을 하는지는 잘 모르겠다."
"조선회사 아닌가? 큰 배 만드는 회사 같은데?"

STX가 2007년 본격적인 기업 이미지 광고를 시작한 계기는 바로 회사를 알리기 위해서였다. STX는 재계서열 12위의 그룹사임에서도 불구하고 2001년 창립돼 고속성장을 해온 B2B기업이다 보니 일반 소비자의 인식 속에 자리잡지 못했었다.

2005년부터 주요 사업부문을 중심으로 선보였던 광고는 2008년 대형 크루즈션을 타고 대서양을 횡단하며 미래의 꿈을 다짐하는 청년들의 도전정신과 진취적인 모습을 보여주며 일반 소비자에게 강한 인상을 남겼다. 이를 통해 'STX가 세계적인 조선회사이며, 우리나라에 이같은 대형 글로번 회사가 있다는 것이 자랑스럽다"는 소비자 인식을 얻는 데 성공했다.

청년정신 살아있는 글로벌 기업 STX

STX는 조선기계사업뿐만 아니라 해운 무역, 플랜드 건설, 에너지 등 4개의 사업부문을 축으로 STX조선해양, STX펜오션, STX중공업, STX엔진,STX엔파코, STX건설, STX에너지 등 8개 주요 계열사로 이루어져 있으며, 연관산업의 진출을 통해 사업부문간 시너지를 극대화하고 있다.

STX광고기획팀에서는 이들 계열사의 광고까지 전부 맡고 있다. 또한 전세계 8개국 18개 조선소를 보유한 STX유럽과, 중국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조선소 STX대련(중국)의 광고기획 업무까지 함께 수행하고 있는데, 이는 국내는 물론 글로벌 무대에서도 광고부문에 있어 통일된 컨셉을 유지하며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다.

STX는 지구촌 곳곳에 70여 개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갖추고 매출의 90%이상을 수출을 통해 달성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이다. 그러다보니 해외광고도 많은 편인데 이의 상당부분을 그룹 광고기획팀에서 맡고있다.

광고업무를 총괄하고 있는 배윤상 팀장은 "현재는 인도네시아와 중국에서의 광고활동이 활발한데 주로 기업 인지도 상승을 위해 옥외광고 중심으로 운영하고 있고, 건설사업이 한창인 두바이에서도 적극적인 광고전략을 펼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배윤상 팀장

광고기획팀을 총괄하고 있는 배윤상 팀장은 STX라는 글로벌기업을 일반 대중에게 확실하게 각인시킨 장본인이다.

크루즈선을 타고 대서양을 횡단하는 10박 11일의 신입사원 연수프로그램을 광고를 통해 소개했던 배 팀장은 그 광고를 보고 우수한 일류 인제들이 입사지원을 했을 때 뿌듯함과 보람을 느꼈다고 한다.  미국에서 메스커뮤니케이션을 전공하고 2003년도 STX에 입사해 줄곧 광고업무를 맡아온 배 팀장은 미국 시장과 비교해 국내 광고환경에서 가장 아쉬운 점은 단가책정과 과학성과 합리성 부족이라고 말한다.
STX광고기획팀

(좌부터 차례로) 광고와 브랜드 관리를 맡고 있는 김성수 차장, 전시회 및 홍보영화를 맡고 있는 홍상훈 주임, 배윤상 팀장, 사보 및 홍보관 운영을 맡고 있는 이상은 주임, 광고와 CI 및 홈페이지 관리를 맡고 있는 팀의 홍일점 한아름 대리
 

World Best에서 친근한 기업으로

STX는 당분간 회사의 위상과 규모에 맞는 기업이미지 구축을 위해 연계성 있는 컨셉의 지속적인 캠페인을 벌여나갈 계획이다. 작년에는 '꿈을 찾아서 세계로 for World Best STX'라는 슬로건 아래, 꿈과 미래가 있는 글로벌 기업의 이미지를 구축했다.

올해는 'Challenge'라는 캐치브레이즈를 전면에 배치해 전세계를 무대로 끝없이 도전하는 STX의 강한 의지와 포부를 그려내고 있다. 최근에는 STX우럽이 건조하고 있는 세계 최대의 크루즈선인 Oasis of the Seas를 광고 소재로 활용해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자부심을 담아내기도 했다.

2010년에는 STX의 사회공헌활동을 중심으로 광고를 선보이며 일반 소비자에게 보다 친근하게 다가갈 계획이다. 배윤상 팀장은 "STX는 현재 장학재단과 복지재단을 운영하며, 다문화가정 지원을 위한 고향 다녀오기 캠페인, 다문화 도서관 설립 운영 등 다문화가정 2세들을 위한 사회공헌프로그램을 활발히 진행 중이다.STX라고 설명했다.



그런가하면 2007년도 최상의 품격을 제공하는 네이밍 컨셉으로 탄생한 STX건의 아파트브랜드 "STX KAN(칸)'의 적극적인 광고활동도 준비중이다. 아울러 해운조선사업을 비롯해, 해외 자원개발, 플랜트 건설, 태양광과 풍력발전 등 에너지개발사업 등을 활발히 추진하며 이에 대한 광고마케팅 활동도 계획 중에 있다.

STX는 작년도 150억원 수준의 TV광고를 집행하며 공격적인 광고마케팅 활동을 통해 기업 인지도와 선호도를 크게 향상시키는 성공을 거두었으나, 올해는 세계적인 경기 침체와 국내 경기 상황을 감안해 광고활동을 자제하고 있다고 한다. 배 팀장은 "경기 회복 분위기를 감안해야겠지만 내년에는 보다 적극적인 광고활동을 펼칠 계획"이라고 밝혔다.  취재ㅣ이수지

STX ·  기업이미지광고 ·  글로벌조선회사 ·  광고기획팀 ·  STX사회공헌활동 ·  기업광고 ·  크루즈선 ·  '꿈을 찾아서 세계로 for World Best STX ·  Challenge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