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범함을 반짝이는 순간으로 바꾸는 변화의 바람
Cheil Worldwide, 2009년 07월, 402호 기사입력 2009.08.06 12:00 조회 4097
국내 제작그룹 박각연 대리


그는 훗날 그의 앞마당에 자리잡을 나무를 미리 심는다. 미래의 집 정원 조경을 염두에 두고 잡은 자리에서 직접 고른 묘목이 든든하게 뿌리 내리는 것을 보면 절로 뿌듯하단다. 어린 묘목에서 앞마당에 시원한 그늘을 드리우고 탐스런 열매를 맺을 아름드리를 보듯 스치는 일상 속 풍경에서 남다른 순간을 포착할 줄 아는 사람, 국내 제작그룹 아트디렉터 박각연 대리이다.

팡 터진 기쁨, 그리고 고마운 사람들

6월 말 '제56회 칸 국제광고제'에서 좋은 소식이 날아왔다. 니콘카메라의 '센서리 라이트 박스'가 미디어 부문 동상을 수상한 것. 지하철 역 벽면 광고판에 갇힌 사진기자들, 누군가 그 아래 깔린 레드 카펫을 지나가면 경쟁하듯 플래시가 터진다.

순간 광고판 속 사진기자들은 살아나고 그 누군가는 그저 행인에서 영화제에 입장하는 샐러브리티 부럽지 않은 주인공이 된다. 평범한 일상을 특별한 기억으로 바꾸는 사진의 힘을 카펫 속 센서를 밝으면 플래시가 터지는 기술로 소환한 것. '팡팡' 터진 아이디어는 수상을 부르고 급기야 니콘카메라 일본 본사까지 관심을 보이는 흐뭇한 풍경을 이끌었다.

"드디어 본상이라는 생각에 기분 좋았죠. 약속을 지켰다는 것도 마음 한 켠을 뿌듯하게 했고요."

그동안 '런던국제광고제', '뉴욕페스티벌', '아시아태평양광고제'에서 파이널리스트에 올랐었다. 그때마다 함께 기뻐하며 다음엔 칸 본상을 타라고 격려해 준 이들에게 내심 빚진 마음이 있었던 모양이다.

"기쁨만큼 겸연쩍은 마음도 큽니다. 늘 함께하는 제작팀, 광고팀, 제작기획팀까지 바쁜 시간 쪼개서 마음을 함께 쏟은 덕분인데 저 혼자만 축하받는 것 같아서요."

여전한 것과 변하는 것

그는 상복이 꽤 있는 편이다. 재학 중에도 대학생 광고대상에서 3년 연속 당선됐고 그것이 제일기획 입사로 이어졌다. 광고인을 워너비로 그리는 대학생이라면 그의 노하우가 궁금할 터. 그런데 돌아온 대답은 비법이라고 하기에는 싱겁다. 평소 생각하고 관찰한 것을들 광고적으로 표현하려고 노력했다는 것. 굳이 핵심어를 찾자면 '관찰력'이다.

"같은 걸 보더라도 크롭하듯 잘라서 다른 구도로 보면 일상적인 풍경도 비주얼 아트가 되고 비주얼 메시지까지 찾을 수 있습니다. 하나가 보이기 시작하면 한동안은 계속 그것만 눈에 들어오잖아요. 그렇게 다른 것을 찾아가면서 아이디어도 확장되는 것 같아요."

요즘 그의 눈에 들어오는 것은 건물 바닥이나 벽의 크랙(균열)이다. 그는 크랙이 주는 메시지로 광고를 만들어 또 한번 수상에 도전하려고 하낟. 습관은 여전해도 자세는 달라졌다. 학생일 때 막연히 좋은 아이디어를 좇았다면 실무자가 된 지금은 광고의 기대효과를 염두에 두고 아이디어를 내야 하니 말이다.

많은 것을 고려해야 하는 어려움은 있지만 광고주의 매출 증대와 이미지 개선에 기여했다고 느낄 때 수상에 버금가는 기쁨과 뿌듯함을 느낀단다 "얼마 전 회의 중이었는데, 광고주가 팀장님께 전화를 했어요. 광고 덕분에 홈플러스가 1위 업체를 두 번이나 이겼다며 기분 좋다고요. 광고주가 좋아하면 저도 덩달아 아주 뿌듯해집니다."

Passion for Ideas

그는 사실 이번 인터뷰가 여러모로 버겁고 부담스럽다고 했다. "비행기의 날개를 그리는지 꼬리를 그리는지도 모른 채 패기로 덤비던 시절은 지났지만 선배들만큼 노련하지도 못한 건 사실이잖아요. 잘 하기 위해서 더 고민하고 더 노력해야 하는 때인데 대가들 앞에서 광고가 어떻고 경력이 어떻고 말한다는 게 조심스럽죠."

잘 하려면 열심히 해야 하고 그러자니 자연히 바빠진다. 친구들을 만나는 횟수가 줄어드는 것은 물론 경조사조차 못 챙길 때도 있다. 예전 같지 않은 우정에 아쉬움도 적지 않다. 하지만 그는 지금은 그런 시기라고 생각한다. 바쁜 것조차 피하지 말고 즐겨야 하는 때. 그러므로 일을 즐기는 열정이 없이는 곤란하다. 열정이 없으면 일도 사랑도 헛물 아니냐는 그에게 열정을 실은 광고는 변화의 바람이 되어 불어온다.

"6년 전 신입사원이던 때와 일주일 전 프로젝트 진행하던 때, 그리고 지금의 저는 다른 사람인 거죠. 아이디어, 성격, 스타일까지 달라질 수 있으니까요."

일의 결과 하나하나에 모두 영향을 받는다면 자칫 위험할 수 도 있다. 실적이 좋지 않으면 냉소적인 성격으로 변할 수도 있으니까. 하지만 생각하는 것을 표현함으로써 공감대를 형성하는 광고의 특성을 염두에 둔다면 좀 더 적극적인 성격으로 이끌 수도  있다. 그에게는 광고가 업이자 자기계발 수단인 셈이다.

평범한 사물에도 남다른 시선을 부여하는 습관과 끝없이 고민하게 하는 열정은 광고를 넘어 그 자신까지 변화시키는 바람으로 불어온다. 그런 신선한 바람이라면 멈추지 않고 계속 불어도 좋겠다.
광고인 ·  칸국제광고제수상자 ·  니콘광고 ·  크리에이터 ·  아이디어 ·  옥외광고 ·  박각연 ·  관찰력 ·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디자이너 VS 개발자, 판교 밈으로 풀어낸 KT AI
제일기획 배재현 프로 (비즈니스 17팀)   “AI는 기술 발전과 사회 변화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부터 자율주행, 의료 진단 교육 방식까지 AI 기술이 다양한 산업 분야에 보급되면서 새로운 경제적 기회가 창출되고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AI가 불러온 변화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챗GPT가 스스로 답한 내용이다. AI의 자화자찬(?)이 아닌 실제로
구글의 AI는 자비스를 꿈꾸고 있을까?
 전승민 과학 전문 저술가   챗GPT를 발표해 세상을 놀라게 했던 오픈AI가 챗GPT의 새 버전 ‘GPT-4o’를 깜짝 발표했다. GPT-4o의 가장 큰 특징은 지금까지 키보드로 소통해야 했던 대화형 AI에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반응하는 ‘음성 대화’ 기능을 추가했다는 점이었다.   GPT-4o를 활용한 각종 기능을 시연하는 라이브 데모 (출처 : OpenAI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디자이너 VS 개발자, 판교 밈으로 풀어낸 KT AI
제일기획 배재현 프로 (비즈니스 17팀)   “AI는 기술 발전과 사회 변화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부터 자율주행, 의료 진단 교육 방식까지 AI 기술이 다양한 산업 분야에 보급되면서 새로운 경제적 기회가 창출되고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AI가 불러온 변화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챗GPT가 스스로 답한 내용이다. AI의 자화자찬(?)이 아닌 실제로
구글의 AI는 자비스를 꿈꾸고 있을까?
 전승민 과학 전문 저술가   챗GPT를 발표해 세상을 놀라게 했던 오픈AI가 챗GPT의 새 버전 ‘GPT-4o’를 깜짝 발표했다. GPT-4o의 가장 큰 특징은 지금까지 키보드로 소통해야 했던 대화형 AI에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반응하는 ‘음성 대화’ 기능을 추가했다는 점이었다.   GPT-4o를 활용한 각종 기능을 시연하는 라이브 데모 (출처 : OpenAI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디자이너 VS 개발자, 판교 밈으로 풀어낸 KT AI
제일기획 배재현 프로 (비즈니스 17팀)   “AI는 기술 발전과 사회 변화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부터 자율주행, 의료 진단 교육 방식까지 AI 기술이 다양한 산업 분야에 보급되면서 새로운 경제적 기회가 창출되고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AI가 불러온 변화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챗GPT가 스스로 답한 내용이다. AI의 자화자찬(?)이 아닌 실제로
구글의 AI는 자비스를 꿈꾸고 있을까?
 전승민 과학 전문 저술가   챗GPT를 발표해 세상을 놀라게 했던 오픈AI가 챗GPT의 새 버전 ‘GPT-4o’를 깜짝 발표했다. GPT-4o의 가장 큰 특징은 지금까지 키보드로 소통해야 했던 대화형 AI에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반응하는 ‘음성 대화’ 기능을 추가했다는 점이었다.   GPT-4o를 활용한 각종 기능을 시연하는 라이브 데모 (출처 : OpenAI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