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광고아카데 2024 애드챗 리크루팅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24.12.26 04:39 조회 75
2024 애드챗 리크루팅 성공적 개최!

 
글  장 웅|ADZ






사전 신청 600여 명, 행사 시작 1시간 전부터 줄 서
최근 광고업계의 불황으로 채용 시장이 얼어붙었지만, 광고회사 취업에 관심 많은 구직자들이 10월 17일부터 행사 전날인 11 월 14일까지 진행한 사전 참가 신청에 약 600명이 몰렸으며, 행사 당일에 참가한 참가자들만 400여 명으로 집계됐다. 당초 100~200명의 참가 규모를 예상했던 주최 측도 예상하지 못했던 열기였다. 


대다수의 행사 참가자는 “광고회사에 대해 아는 지인들을 통하거 나 인터넷 검색으로만 알 수 있던 정보들을 현장에서 직접 1:1로 묻고 답변을 들을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으로 다가왔다”라며, 현업 광고인으로부터 직접 상담받을 수 있다는 점을 행사장을 찾 은 가장 큰 이유로 꼽았다.


이번 애드챗은 취준생들의 광고업계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취업 기회를 확대하고자 마련됐다. 그래서 이름이 알려진 유명한 종합 광고회사 외에도 광고업계에는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애드테크 (AD-TECH), 퍼포먼스 등 다양하고 실력 좋은 전문회사들이 많다 는 것을 널리 알리는 데 중점을 뒀다. 참가 회사는 총 11개로, 더 에스엠씨그룹, 돌고래유괴단, 매드업, 모자이크필름, 스튜디오 좋, 온더플래닛, 이노레드, 크랙더넛츠, 크리에이티브멋, J4D, PT KOREA이다. 
참가 회사별 부스에서 1:1 채용 상담 이뤄져
이번 행사의 모토인 커피챗(Coffee Chat)처럼 현장의 부스 안에 서는 광고회사와 참가자 간의 1:1 상담이 이뤄졌다. 참가자들은 보다 세밀한 상담을 위해 본인의 이력서 및 포트폴리오를 직접 가 져와 상담에 임했으며, 가벼운 마음으로 시작했던 상담이 참가자 의 연이은 질문과 참여 회사의 자세한 피드백으로 10분이 훌쩍 넘어가는 일이 다반사였다.


김동혁 J4D 이사는 “현업에 있다 보니 이렇게 광고에 열정이 있 는 많은 학생들이 있는 줄 몰랐다. 아무래도 광고라는 하나의 목표 를 가진 사람들이 오기 때문에 눈빛이나 말하는 것에 절실함이 느 껴졌고, 많은 준비를 해 온 것을 보고 필드에서 일하는 입장에서 최대한 도움이 되고자 하나라도 더 말씀드리려고 노력했던 것 같 다.”라며 참가자들의 열정과 준비성에 감탄했다. 


김동호 크리에이티브멋 CD는 “회사 부스에 방문해 주신 분들이 기대했던 것 보다 광고, 콘텐츠 산업에 관심과 애정이 엄청나다는 것을 알게 됐다”고 말하면서, 취준생들에게 “이력서나 포트폴리 오에서 본인의 가치를 어필할 수 있는 부분이 무엇인지를 좀 더 깊 게 고민하면 좋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스튜디오좋 강우석 AD와 박우상 CW는 “우리 회사에 애정을 가지 고 상담을 신청한 분들을 보면서 오히려 스스로 많이 자극됐다”라 며 “아마 취준생 시기에 포트폴리오를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까 마득하고 어려움이 많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다들 잘하고 있으니 하고 싶은 광고를 꼭 계속해서 도전하셨으면 좋겠다”라며 참가자 들을 응원했다.


 



포토부스, 스티커 투어 등 다양한 이벤트 진행
 
행사장 내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됐다. 행사장 입구에는 포토월 및 포토부스가 배치되어 행사장을 방문한 참가자들에게 추억을 남 길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됐다. 다양한 회사의 상담을 독려하는 스티 커 투어 이벤트도 진행됐다. 각 회사의 상담 부스에서 상담을 마친 후, 입장 시 배부한 스티커 쿠폰에 스티커를 5개 이상을 모아오면 뽑기를 통해 상품을 제공하는 이벤트다. 


대학생 A씨는 “오기 전에는 평소에 관심이 있었던 1~2개 회사의 상담만 받으려고 했는데, 이벤트도 참가할 겸 평소 접하지 못했던 회사의 상담도 받았다”며, “광고회사에 대한 스펙트럼이 더 넓어 진 것 같고, 좋은 광고회사들도 많다는 것을 알게 됐다”고 말했다. 


행사의 공식 이벤트와는 별개로 참여 회사에서 자체적으로 이벤 트를 운영하기도 했다. 온더플래닛은 상담 방명록 작성 시 추후 진 행되는 채용 정보를 전달해 주고, 추첨을 통해 선물을 증정하는 이 벤트를 진행했으며. 더에스엠씨 또한 현장에서 회사 인스타그램 을 팔로우하면 보조배터리, 손난로 등 다양한 경품을 추첨 및 증정 하는 이벤트를 참가자들에게 제공했다.


행사를 주최한 한국광고총연합회 김은영 사무국장은 “업계가 힘 든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이번 행사에 많은 참가자들이 몰린 것은, 광고업이 특히 문과생들에게 전문성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커리어 를 쌓을 수 있는 분야이기도 하고, 자유로운 소통과 분위기 속에서 일할 수 있다는 점 때문일 것”이라며 “직무와 관련된 깊이 있는 상 담이 이뤄졌다는 점에서 참여 회사와 참가자들 모두에게 의미 있 는 시간이 됐으리라 믿는다. 광고업계에 인재들이 계속해서 유입 되어 광고 산업이 더욱 성장하고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는 바람 을 전했다.


한편, 한국광고아카데미는 한국광고총연합회의 광고 교육 사업으 로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지원을 받아 2018년부터 시행하고 있 으며, 올해 광고 이론/제작 실습/실무프로젝트 등으로 이뤄진 5 개월간의 정규과정과 광고카피라이터 육성반, 국제광고제출품반 등의 특별과정을 운영함으로써 매년 100여 명의 예비광고인들을 육성하여, 광고계 진출을 지원하고 있다.
adz 11/12월호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광고로 읽는 심리학] 광고음악이 소비자를 움직인다
때론 친근한 리듬으로 소비자의 귀를 중독시키고, 때론 진한 감성으로 소비자의 의심과 불안을 무장해제하는 광고음악. 사람의 심리를 자유자재로 변화시키는 데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는 음악은 언제나 광고의 든든한 구원 투수다.
2023년 하반기 광고 시장 전망 (Feat. 상반기 리뷰)
우리에게 영영사전으로 유명한 영국의 출판사 콜린스는 22년을 마무리하며 올해의 단어로 ‘Permacrisis(영구적 위기)’를 선정했다. 팬데믹, 기후변화, 우크라이나 전쟁, 인플레이션, 경기 침체 등 대격변의 시대에 불안정과 불안이 지속되는 일상을 겪고 있는 시대상이 반영된 단어이다.
거대시장 시니어의 탄생
거대시장 시니어의 탄생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막강한 소비 파워를 자랑하는 3040 여심 사로잡기
미국의 미래학자 페이스 팝콘은 21세기 트렌드 중 하나로 ‘이브(Eve)’와 ‘진화(Evolution)’의 합성어인 ‘이브올루션(Eveolution)’을 언급한 적이 있다. 이미 선진국에서는 구매자 및 구매 의사 영향자(Influencer)로서 여성의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국내 소비 시장에서도 파워가 세지는 3040 여성 소비자에 대해 알아본다.
제일기획, ‘대한민국광고대상’서 대상 등 본상 15개 수상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에서 대상을 수상한 삼성전자 ‘고 울트라 챌린지’ 캠페인. 사진제공=제일기획 대상 3개·금상 6개 등 수상 제일기획은 한국광고총연합회가 주관하는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에서 대상 3개, 금상 6개, 은상 3개, 동상 3개 등 총 15개의 본상을 수상했다고 2일 밝혔다. 우선 제일기획이 이끈 ‘마약검사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막강한 소비 파워를 자랑하는 3040 여심 사로잡기
미국의 미래학자 페이스 팝콘은 21세기 트렌드 중 하나로 ‘이브(Eve)’와 ‘진화(Evolution)’의 합성어인 ‘이브올루션(Eveolution)’을 언급한 적이 있다. 이미 선진국에서는 구매자 및 구매 의사 영향자(Influencer)로서 여성의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국내 소비 시장에서도 파워가 세지는 3040 여성 소비자에 대해 알아본다.
제일기획, ‘대한민국광고대상’서 대상 등 본상 15개 수상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에서 대상을 수상한 삼성전자 ‘고 울트라 챌린지’ 캠페인. 사진제공=제일기획 대상 3개·금상 6개 등 수상 제일기획은 한국광고총연합회가 주관하는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에서 대상 3개, 금상 6개, 은상 3개, 동상 3개 등 총 15개의 본상을 수상했다고 2일 밝혔다. 우선 제일기획이 이끈 ‘마약검사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막강한 소비 파워를 자랑하는 3040 여심 사로잡기
미국의 미래학자 페이스 팝콘은 21세기 트렌드 중 하나로 ‘이브(Eve)’와 ‘진화(Evolution)’의 합성어인 ‘이브올루션(Eveolution)’을 언급한 적이 있다. 이미 선진국에서는 구매자 및 구매 의사 영향자(Influencer)로서 여성의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국내 소비 시장에서도 파워가 세지는 3040 여성 소비자에 대해 알아본다.
제일기획, ‘대한민국광고대상’서 대상 등 본상 15개 수상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에서 대상을 수상한 삼성전자 ‘고 울트라 챌린지’ 캠페인. 사진제공=제일기획 대상 3개·금상 6개 등 수상 제일기획은 한국광고총연합회가 주관하는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에서 대상 3개, 금상 6개, 은상 3개, 동상 3개 등 총 15개의 본상을 수상했다고 2일 밝혔다. 우선 제일기획이 이끈 ‘마약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