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이야기/CAMPAIGN]세상에 없던 새로운 혜택 경험의 시작 ? O2O마케팅솔루션 ‘혜택히어로’ 개발
HS Ad 기사입력 2024.02.19 12:00 조회 325


HSAD와 토스가 함께 구축한 온·오프라인 연계 마케팅 플랫폼 런칭!
HSAD 신규 비즈니스 ‘혜택히어로’의 모든 것을 알려드립니다.

?HSAD의 과제는?

오프라인에서의 고객 데이터 수집, 그리고 고객경험 고도화에 대한 끊임없는 고민 
 
O2O마케팅 사업부에서는 온·오프라인 연계 마케팅 크리에이티브 창출을 위한 다양한 시도와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오프라인에서는 온라인과는 다르게 고객들의 행동이 데이터로 남지 못한다는 점, 그리고 브랜드가 의도하는 고객경험을 고객들이 충분히 하고 있는지 모른다는 점, 또한 오프라인 공간으로의 방문객 수를 유지하기 어렵고 재방문 유도가 어렵다는 점 등 여러 가지 고민을 하였습니다.

그러던 중 작년 8월에 모바일 금융 플랫폼 '토스'와 MOU를 맺고 O2O(Online to Offline)로 연계하는 차별화된 고객경험 비즈니스 사업 모델 및 서비스를 개발하여 드디어 올해 2월 1일, 새로운 서비스를 선보이게 되었습니다. 이는 광고주 과제로부터 시작된 솔루션이 아닌 HSAD O2O마케팅 크리에이티브 비즈니스를 위한 자사의 신규 플랫폼으로서, 광고주에게 선 제안될 수 있는 효과적인 마케팅 Tool을 개발하였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인사이트의 발견!

1) 이종 산업군 간의 결합을 통해 더욱 돋보인 HSAD의 Creativity

전 국민의 간편 금융앱 토스와의 협업으로 무엇을 만들 수 있을까? 토스는 근래에 앱테크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는 금융앱으로서 함께 토스 켜기 2배 이벤트라는 서비스를 통해 특정 오프라인 스팟으로 고객들이 방문할 수 있도록 모객 해주는 매체의 역할을 해주고 있습니다. 토스 활성 사용자 약 1,500만에게 노출에서 그치지 않고, 브랜드가 그토록 원하는 고객을 방문하게 하고, HSAD의 신규 개발 솔루션을 토스와 단독으로 연동하여 매장 안으로 들어가서 제품 체험, 브랜드 경험까지 유도할 수 있는 O2O 서비스를 개발하였습니다.

2) 브랜드 오프라인 고객경험은 쉽게 참여하게 하고, 핵심만 체험하게 하자
브랜드와 고객의 실 접점을 만들어내는 오프라인 고객경험의 중요성이 커지는 만큼 오프라인 공간에서 브랜드가 원하는 다양한 체험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고객 체험을 활발하게 유도하기 위한 솔루션이 없기 때문에 체험 여부, 체험의 깊이 등은 상당 부분 휘발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토스와의 결합을 통해 고객 체험의 리워드를 토스포인트로 즉시 지급할 수 있게 하여 고객들이 모든 체험 과정을 참여하게 하고, 개인 휴대폰을 통한 체험으로 심플하고 간편하면서도 핵심 정보를 잘 인지할 수 있는 솔루션으로 개발하였습니다.

3) 오프라인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에 그치지 않고, 리마케팅에 활용 가능하도록 하자
매장 안에서 각 체험 여정마다 모바일로 트레킹 하고 모든 체험 데이터가 남도록 개발하였으며, 체험 시작 전 체크인을 통해 고객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광고주 니즈에 따라 마케팅 활용 동의까지 받아서 리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브랜드 자사 앱 가입 미션을 체험 요소로 넣을 경우 브랜드 온라인몰 고객 확대 및 세일즈를 위한 마케팅으로의 연결 가능합니다.


?‍인사이트를 솔루션으로 
핫플을 넘어서, 혜플의 시대를 열다! 혜택히어로의 탄생
요즘 대부분 공간은 오픈과 동시에 핫플레이스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기획하고, 고객은 ‘너 거기 가봤어?’를 외치며 내가 먼저 가보고 싶어 하지요. ‘핫하다’ 연관검색어 분석 결과 2014년 이후부터 소비와 관심 영역이 ‘아이템’에서 ‘장소’로 전환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다음소프트공동개최, 생활변화관측 워크숍_’ 19년 8월)

저희는 핫플레이스(핫플)을 넘어서 혜택플레이스(혜플)의 시대를 선도할 수 있는 솔루션으로 혜택히어로가 성장할 것이라는 큰 지향점을 잡고 있습니다. 혜택히어로는 브랜드와 고객 모두가 새로운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해주는 솔루션으로 영웅이라는 기본 의미인 ‘히어로’와, ‘HERE’로 ‘여기’로 와서 혜택을 누리라는 중의적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솔루션 런칭과 동시에 가장 처음 적용한 LG전자 베스트샵 프로젝트는 전국 베스트샵 매장 약 400여 개의 매장 중에서 매장 활성화가 적극적으로 필요한 100개점 타깃으로 2월 한 달 동안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토스의 함께 토스 켜기 2배 이벤트가 함께 열리는 특정 날은 더 많은 사람들이 매장에 들어와 체험을 하고, 상시로 열려있는 매장체험 리워드로는 최대 2,000원의 토스포인트 혜택을 받고 있습니다.(한 매장당 2배 이벤트는 월 2회 적용 + 혜택히어로 매장체험 이벤트는 매일 상시 운영)




?그 성과는?

매장 방문 고객 증대, 매장 체험전환율 측정 입증!
LG베스트샵 파일럿 이벤트 스케치 영상


출처: LG베스트샵 파일럿 이벤트 스케치 영상

전국 100개점을 2월에 정식 런칭하기 앞서, 24년 1월 11일~14일, 총 4일간 3개 매장에 먼저 파일럿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시범 운영한 결과, 토스앱 내 해당 페이지 클릭 PV 4.1만 건, 순 UV는 2.9만 명으로 이벤트 시작 전 7일 동안 많은 노출이 있었습니다. 또한 매장으로의 방문객은 총 2,098명이 방문을 하였고, 그중 814명이 매장체험 이벤트에 참여하여 42%의 체험 전환율을 기록했습니다.
 
 
또한 파일럿 3개점 평소 대비 일 평균 내방객이 기존 15명에서 68명으로 4.4배 증가하여 매장에 방문한 고객들이 체험 미션을 통해 제품에 대해 알게 되고, LG전자 앱을 다운로드하고 멤버십 가입을 하여 마케팅 수신 동의를 모두 하였으며, 제품 상담까지로 이어진 경우가 다수 발생되었습니다. 온라인에서부터의 유입과 매장으로의 방문 고객 증대, 직접 마케팅 가능고객 확보, 고객 데이터 수집까지... 그동안 얻기 힘들었던 마케팅 효과를 측정하고, 성과를 분석할 수 있는 솔루션으로 개발되었습니다.
 
2월 한 달 동안 진행 중인 전국 100개점 매장 이벤트의 경우에도 기존 내방객 수에 비하면 많은 방문객들의 행렬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수도권 매장의 경우 2배 이벤트가 같이 있는 일정에는 약 100여 명 정도의 내방객이 모이기도 하였습니다. 앞으로 남은 기간 동안에 많은 분들이 내방하여 리워드 포인트 혜택도 받고, LG전자 제품과의 만남까지로 이어질 수 있기를 바랍니다. (주변에도 많이 많이 알려주시고 방문하셔서 체험포인트 2,000원 받아 가세요!!^^)



?
비하인드 성과는?

1) 보고가 끝나기도 전에 광고주께서 외친 한마디 “재밌네, 바로 계약합시다!”
 
2023년 11월, LG베스트샵 제주 이도본점에서 하이프라자 박내원대표님께 해당 솔루션에 대한 소개를 드리는 자리에서 “재밌네, 바로 계약합시다.” 하시면서, 판촉팀 이종수팀장께 바로 적용할 수 있게 검토하라고 해주셨습니다. 혜택히어로라는 HSAD의 자사 플랫폼을 만들고, 솔루션 사용료를 지불해야 하는 선제안을 흔쾌히 “바로 진행해 보자”라는 피드백을 받고 저희들은 “우리의 Creative가 담긴 신규 비즈니스가 정말 잘 될 수도 있겠다!”라는 설렘과 짜릿함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저희 혜택히어로 솔루션만의 차별화는 세일즈에 도움이 될 수 있는 O2O마케팅 솔루션이라는 점입니다. 사람들을 확실히 모아주고, 브랜드가 원하는 체험을 하게 하고, 리마케팅에 쓰일 수 있는 데이터를 모을 수 있는 솔루션이기에 앞으로 다양한 브랜드들에게 없어서는 안 될 꼭 필요한 새로운 솔루션으로 널리 쓰이게 되리라 기대해 봅니다.

2) 다양하고 긴밀한 협업의 경험

저희는 작년 6월경 이한복상무님께서 O2O 고객경험 고도화를 위해 추진하신 토스와의 첫 미팅을 시작으로 새로운 분야의 다양한 분들과 많이 만나고 협업하게 되었습니다. 처음 토스에 갔을 때가 아직도 생생한데요, 처음에 토스는 “토스와 HSAD가 무엇을 같이 할 수 있을까요? 잘 그려지지 않네요.”라는 의견이 있었지만, 고객경험을 위한 각 사의 노하우를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창출이라는 우리가 생각하는 바에 대해 설명을 드린 후에는 “굉장히 신선하네요. 같이 한번 해보고 싶습니다.”라는 긍정 답변을 들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 후 8월 23일 양사 간 업무협약식을 맺고 본격적으로 해당 신규 사업을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작년 9월경부터는 CX통합기획실 김경진실장님, 담당자분들과 함께 원팀으로 협업하여 혜택히어로를 구체화시킬 수 있게 되었습니다. HSAD의 신규 비즈니스모델을 만들어가는 과정에 막막할 때도 많고 토스와의 협의가 잘 안 풀린다고 느껴질 때도 많았지만 CX통합기획실 담당자분들과 함께 긴밀하게 회의하며 늘 좋은 방향성을 찾고 결과를 내게 되었습니다.
 
소중한 사람을 만나서 서로의 능력을 인정하고 부족한 점을 채우고 배우는 협업의 과정이 저희 모두에겐 다신 없을 귀중한 경험이 되었고, 덕분에 무사히 런칭까지 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솔루션의 특징을 살린 혜택히어로의 네이밍부터 스토리, 캐릭터 방향성까지 전 과정의 아이디어를 제시해 주신 이범용아트님과의 작업은 새로운 시각으로 일을 접하고, 업무 영역과 가능성이 확장되는 HSAD에서만 할 수 있는 값진 경험인 것 같습니다.

이제는 핫플보다 혜플이 대세!
 
혜택이 쏟아지는 혜택플레이스를 만들고, 오프라인 고객경험을 제공하며 고객 데이터를 수집/분석하는 ‘혜택히어로’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더욱 성장해 나가서 저희 회사의 치트키 솔루션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온오프라인 마케팅에 관심이 있으실만한 광고주분들께도 많은 소개 부탁드리며 궁금하신 부분 있으시면 언제든 정말 편~하게 연락 꼭 부탁드리겠습니다.?
 
+ 혜택히어로 시작을 열어주신 이한복 상무님과, 솔루션 개발을 위해 함께 애써주신 김경진담당님, 강희종책임님, 김다정책임님, 김종대선임님, 그리고 이범용아트님 정말 감사드립니다~! 혜택히어로 탄생을 위해 열정적으로 이끌어주신 우리의 진정한 히어로 박지연팀장님, 그리고 기획부터 실행까지 최고로 애쓴 김윤아책임님 정말 고생 많으셨습니다. 우리의 혜택히어로 이야기는 이제부터 시작이니 앞으로 더 파이팅 해요~! ^0^ 마지막으로 늘 함께 노력하는 저희 O2O컨버전스플랫폼팀 감사하고 사랑합니다.

 
HSAd ·  O2O ·  마케팅툴 ·  토스 ·  혜택히어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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