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신사 Background Donation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23.12.21 04:36 조회 1171
코로나 이후, 계속된 경기침체로 대한민국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이 깊어지는 추세. 특히 디지털 마케팅의 중요성이 높아진 요즘, 중·장년층 소상공인들이 디지털 마케팅 활동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이에 ‘대한민국 대표 MZ 플랫폼’ 무신사는 디지털 마케팅 사각지대에 있는 중·장년층 소상공인을 위해 무신사만이 할 수 있는 공익 프로젝트를 진행하기로 했다. 바로 피팅 화보의 ‘빈(무지) 배경’을 ‘가게 홍보 지면’으로 기부하자는 것이 ‘Background Donation’ 캠페인의 핵심 아이디어이다.





Q. 작품에 대한 간략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Background Donation’ 캠페인은 무신사 피팅 사진의 빈 배경을 소상공인들의 가게 광고매체로 쓰게 한 공익 프로젝트입니다

Q. 이번 캠페인은 어떤 배경 아래 기획됐는지요?
좋아하는 브랜드로 좋은 일을 하고 싶었습니다. 평소 좋아하는 브랜드 무신사를 먼저 띄워놓고, 이 브랜드가 세상 어떤 문제의 솔루션이 될 수 있을지 고민했습니다.

Q. 소상공인의 디지털 마케팅에 대한 어려움이라는 문제를 어떻게 찾았으며 무신사의 자산인 룩북 콘텐츠를 연결하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요?
생각의 출발점은 무신사가 어떻게 세상에 무신사다운 영향력을 줄 수 있을지부터였습니다. 무신사답게 무신사만이 줄 수 있는 영향력을 위해 무신사가 가진 자산을 들여다보았습니다. 그중 무신사의 자산인 피팅 화보의 빈 배경이 눈에 들어왔고, 그 빈 배경이 누군가의 광고매체로 쓰이면 좋겠다 싶었습니다. 특히 무신사는 20대가 가장 많이 찾는 디지털 플랫폼이니, 20대에게 어필하고는 싶으나 디지털에 익숙하지 않은 누군가의 광고매체로 쓰인다면 더더욱 의미 있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렇게 중·장년층 소상공인들의 디지털 마케팅에 대한 어려움이라는 문제에 다가가게 됐습니다.

Q. 어떤 기준으로 행당시장과 소상공인을 선정했는지요?
중·장년층 소상공인들이 가장 많이 밀집해 있는 곳은 전통시장입니다. 그중에서도 젊은 층 유입이 상대적으로 적고 매스미디어 노출이 적은 곳이 성동구의 행당시장이라는 것을 발견하고, 이곳을 첫 번째 거점으로 삼았습니다. 소상공인 선정에 공정성을 기하기 위해서는 이들을 관리, 지원하는 성동구청 지역경제과의 도움을 받았습니다. 

Q. 기획 단계에서 예상한 문제와 실제 마주한 문제는 어떤 점에서 달랐으며, 새롭게 알게 된 문제가 있었는지요?
크게 다른 점은 없었습니다. 행당 시장 내 중장년층 소상공인들을 직접 만나 인터뷰해보니, SNS 홍보나 디지털 마케팅에 대한 어려움을 역시나 토로하고 있었습니다.


(왼쪽부터) 이노션 서현석 AE, 김사라 AE, 손수현 CW, 남종현 AE, 진광혁 CD, 조수진 AD, 이서윤 AE, 방현욱 CW

Q. 이번 캠페인의 컨셉과 크리에이티브 전략은 무엇인가요? 
이번 캠페인의 컨셉은 리사이클(recycle)에 가깝습니다. 오랜 시간 동안 아무도 관심 두지 않았던 피팅 화보의 빈 화면을 소상공인들의 가게를 홍보하는 매체로 의미있게 재활용한 것이죠. 조금은 허름한 가게들도 무신사라는 브랜드를 입는 순간 레트로한 분위기의 가게들로 MZ세대들에게 보일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그것은 무신사가 키워온 브랜드의 힘이며, 브랜드가 곧 전략이었습니다. 

Q. 크리에이티브 전략 중 실제 행당 시장 내 코디숍을 공개했습니다. 진행 과정이 궁금합니다 
MZ 타깃들에게 힙한 로컬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실사 사진들과 가게 정보를 포함하여 ‘스타일 코디 화보’를 발행했습니다. 스타일링 사진을 찾는 무신사 고객들이 저절로 소상공인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구성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단계로 진행했고, 그 결과 12일간(2023.8.30~9.10) 총 56가지 스타일 화보를 발행했으며, 약 3.3만명에게 콘텐츠가 노출됐습니다.
1) 무신사 소속 포토그래퍼, 직접 소상공인 가게 촬영
2) 해당 가게 실사 사진에 상호, 주소, 시그니처 아이템, 위트있는 한 줄 소개평 등 가게 정보를 추가하여 무신사 APP에서 56가지 스타일 코디 화보 발행
3) 캠페인에 대한 주목도 및 호기심을 유발하는 포스터 제작
4) MZ타깃의 유동 인구가 많은 성수동 카페거리, 서울숲 등 게릴라 포스터 집행으로 화제성 및 유입 유도




Q. 공익 캠페인이지만 크리에이티브한 캠페인을 만들기 위해 어떤 점을 유념해 진행했는지도 궁금합니다
공익 캠페인이지만 무신사의 브랜드 정체성을 놓지 않으려 노력했습니다. MZ세대들에게 우리 프로젝트의 의미가 닿으려면 그들에게 매력적으로 보여야 할 테고, 그러기 위해선 무신사스러움을 끝까지 유지해야 했습니다.

Q. 전체 캠페인을 진행한 후 실제 성과는 어땠나요?
시장 전체 매출은 집계 전, 정확하게 수치화하기는 어려운 점이 있으나 청과점, 식당 등의 매장에서 전년 대비 약 10~30% 매출 상승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매출뿐 아니라 상인분들께서 시장에 젊은 활력이 생겨났다는 부분을 체감했고, 무엇보다 새로운 시도를 해봤다는 점에서 상인 분들의 만족도가 높았습니다.

Q. 수상 소감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팀원들과 일 년 전부터 이번 프로젝트에 대해 고민했습니다. 캠페인에 새로움과 진정성이 보였다면, 그 노력의 시간에 비례한 것일 겁니다. 그 시간들에 박수를 보냅니다.
무신사 ·  이노션 ·  스튜디오조커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