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 광고제 YLC 미디어 부문 골드, 이렇게 받았대홍
대홍기획 기사입력 2023.07.28 11:54 조회 1317
 




지난 5월 프랑스 칸에서 ‘2023 칸 라이언즈 국제광고제’가 개최됐습니다. 전 세계의 광고인이 모여 크리에이티브를 나누는 이 행사에서 대홍인이 골드를 수상! YLC 미디어 부문 골드로 무려 국내 최초의 타이틀을 따냈습니다. 한국 대표로 컴피티션에 출전해 최고상을 거머쥔 이들의 노하우와 생생한 경험담을 들어보세요!

 
Q 수상을 축하합니다. 소감이 궁금해요.
송서율 CⓔM: 칸 광고제는 듣기만해도 설레는 기분이잖아요. 현지에 가보니 생각보다 큰 규모에 다른 세상인 듯 거리감이 느껴질 정도였어요. 그런 곳에서 신인 광고인으로 인정받게 돼 기쁩니다.
김현 CⓔM: 욕심내지 말고 천천히 음미하자는 마음으로 부담 없이 즐기면서 임했는데 수상까지 이어져 감격스러워요. 아직까지 실감이 나지 않을 정도로 영광이고 함께 고생한 파트너 송서율 쌤과 응원해주신 대홍 쌤들께 감사합니다.
 
Q 수상 부문과 진행 과정은 어땠나요?
저희는 영 라이언즈 컴피티션(Young Lions Competitions, YLC)이라는 경연에 참가했어요. 전 세계 90여 개 국, 만 30세 이하 주니어 크리에이터들을 대상으로 한 경연이죠. 미리 국가별 예선을 통해 미디어 부문 한국 대표로 선정됐고, 칸 현지에서 본 대회를 치렀어요. YLC은 총 3일 동안 진행돼요. 과제가 발표되는 OT 이후 24시간 이내에 10장의 PDF와 1장의 요약 JPG, 간단한 브리프 텍스트를 준비해야 하고 다음날 팀별 5분 PT와 5분 질의응답이 있어요. 8명의 심사위원이 평가하는 자리였죠. 결과 발표까지 알찬 72시간을 보냈습니다.
 
 


Q 작품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과제는 NEW ZERO WORLD라는 환경단체에서 요구한 ‘영 타깃이 기후 운동에 관심을 갖고 동참하게 할 아이디어’였어요. 저희는 먼저 젊은 층이 많이 이용하는 ‘스트리밍’을 떠올렸고, 스트리밍 영상을 저화질로 감상하면 탄소 배출량이 감소한다는 점을 기본으로 삼아 디벨롭했어요. 전 세계 1위 콘텐츠 플랫폼이면서 1억 4천만 명 이상의 젊은 타깃이 사용하는 넷플릭스를 미디어 전략으로 세웠고 NETFLIX Original Series를 저화질로 전환한 Net O(zero) Series를 제안했습니다. 인지 제고도 좋지만 참여 유도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해 영상을 보는 것만으로도 기후 운동에 참여하게 되는 ‘캠페인의 접근성’과 ‘실질적인 효과’를 강조했어요. 메인 아이디어에 대한 믿음이 있어 심플하게 전달하기만 해도 된다는 생각으로 전략을 구상해나갔습니다.
 
 
김현, 송서율 CⓔM의 작품 ‘The Lower, The Better’ / 이미지를 좌우로 클릭해 더 보기
 
 
Q 기억나는 에피소드가 있나요?
24시간 내에 과제를 제출해야 한다는 압박이 있어 술술 풀어가다가도 한번 막히면 평소보다 부담이 컸어요. 늦게까지 작업할 수 있는 공간도 제한적이었고요. 쉽지 않았지만 계획 없이도 괜찮은 P 성향이라서 인지 나름 즐겼던 것 같아요. 숙소로 돌아가는 기차에서 깜박해 내릴 곳을 지나치기도 했고, 제출일에 와이파이가 안돼 테더링으로 겨우 보냈더니 마감을 3시간 연장해준다는 공지가 내려왔고요. 자료를 업로드하고 곧장 중국집에 가 맥주를 시원하게 마셨던 기억이 납니다.
 
 
 
Q 수상의 비결을 꼽는다면?
송서율 CⓔM: 김현 쌤이 여러 아이디어 중에 ‘이게 좋다’며 확신을 줬어요. 산발적인 아이디어를 모아 순식간에 디벨롭했고 빠르게 완성도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과제를 제출한 후에 와이파이 문제로 회수할까 고민할 때도 결단을 내려줘 PT 준비에 몰두할 수 있었어요.
 
김현 CⓔM: 평소 다양한 광고제에 참여한 송서율 쌤 덕분에 기후 변화라는 주제에도 당황하지 않고 좋은 아이디어를 가져갈 수 있었어요. 또 현업에서 팀원들과 아이디어를 내고 정리하는 과정을 소홀히 하지 않았던 것이 대회에서 시간 내에 컨셉을 디벨롭하고 정리하는 데 도움이 됐습니다. 꾸준히 쌓아온 경험이 중요하다는 걸 새삼 느끼게 됐어요.
CANNESLIONS ·  NetOSeries ·  NEWZEROWORLD ·  thelowerthebetter ·  YLC ·  국제광고제 ·  김현 ·  넷플릭스 ·  송서율 ·  칸광고제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