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CR7팀 김현 CeM
보글보글 끓을 것만 같은 태국 파타야의 3월 날씨는 봄 보다 여름을 먼저 느끼게 했다. 감사하게도 올해 아시아·태평 양 광고제 ADFEST에 참관할 기회를 얻게 된 나는 태국으로 향했다. ADFEST가 매년 테마를 정하는 건 알고 있었지 만 2023년의 테마가 'RISE'라는 것이 흥미로웠다. 하지만 참관 후기를 쓰는 지금, 정확한 역대 테마를 찾아보니 더 큰 의미가 숨어 있었다.
거대한 전환이 일어났던 2018년의 〈TRANSFORM〉,시간의 흐름에서 영감을 얻자는 2019년의 〈TMRRW.TDAY>에 이어 크리에이티브 열정을 위한 2020년의 <FIRED UP!>이 불타올랐다. 그 무렵 팬데믹으로 인해 광고제가 취소되고 2021, 2022년엔 특별한 테마 없이 온라인 심사만 진행됐다.
그래서일까, N년 만에 다시 만난 전 세계 광고인들은 행사장, 강연장, 파티장 할 것 없이 파타야를 꽉 채웠다. 마치 99도의 물이 100도가 되려고 보글보글 끓기 시작한 것처럼. 광고계가 다시 RISE할 시간이 된 것만 같았다. 이걸 표 현하려 했을까? 인트로 영상부터 로고, 소품, 무대 등 곳곳에 기포가 오르는 듯한 디자인이 눈에 띄었다.
RISE ADFEST 2023 인트로 영상
가장 인상 깊었던 건 마지막 날의 마지막 강연이었다. 이번 ADFEST의 심사위원장이자 Impact BBDO의 CCO인 Ali Rez가 〈RISE〉라는 테마에 어울리는 타이틀을 들고 강단에 올랐다. <Rise, But in a Memorable Way> 직역하 자면 〈떠오르자, 대신 기억에 남도록>으로 프레젠테이션 방식이 독특했다. 카프카의 단편소설 『변신』의 주인공 그 레고르 잠자를 강연 주인공으로 내세우며 기억에 남는 임팩트 충만한 크리에이티브에 관해 설명하기 시작했다.
"자고 일어났더니 갑자기 곤충이 되어 충격 받은 그레고르 잠자처럼 여러분이 오늘 아침 잠에서 깼을 때 창밖 지평선에 말이 보인다면 충격적이지 않겠어요?"
"그저 평범한 풍경에 심플한 엉뚱함이 더해졌을 뿐인데..."
“다시는 잊지 못할 크리에이티브가 탄생하죠. 아직까지 기억되는 기네스 광고처럼요.”
Guinness - Surfer (1999, UK)
만약 그레고르 잠자가 당신의 소비자라면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질문으로 강연을 이어갔다. 이미 곤충의 몸이 되어 웬만한 충격으로는 타격이 없을 그에게 어떻게 광고 임팩트를 줄 것인가?
임팩트로 둘째가라면 서운한 태국의 광고가 소개됐다. 방법은 심플하다. 여자친구보다 초콜릿 와플 과자에 눈이 더 간다는 걸 표현하기 위해 진짜 눈을 뽑았다. 심플한 엉뚱함. 이외에도 여러 시리즈가 있는데, 그레고르 잠자에게 더 큰 충격을 주는 건 생각보다 쉬울 수 있음을 느끼게 한 캠페인이었다. 내가 언젠가 태국에 광고 유학을 가고 싶다고 생각한 이유가 이런 점 때문이었을까.
Voiz Thailand - 거짓말(2022)
Be remembered, or vanish. 기억되거나 사라지거나. 늘 임팩트 있는 크리에이티브를 고민하라는 강연의 교훈이 한 문장으로 정리됐다. 나도 한 번쯤은 사라지지 않고 모두에게 기억되는 광고를 만들고 싶어졌다. 보글보글 새롭게 무언가 끓어오르는 듯한 느낌을 받은 강연이었다. 또 태국 파타야에서 리프레쉬의 시간을 즐긴 것도 큰 의미가 있었 다. 오랜만에 머리를 식히고, 처음 보는 음식을 먹어보고, 대홍쌤들과 타지에서 처음 대화해 본 것도, 해변가를 걸은 것도 앞으로 더 뜨겁게 끓어오르기 위한 값진 경험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