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view] KOSAC 대상, '보조개를 지어줄개' 팀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23.02.15 12:00 조회 1463
 


대 상

KOSAC 전국대회

 

보조개를 지어줄개
[보조견 동반 장애인 출입 거부 갈등 해결 캠페인]
최예원, 송문규, 박준하, 황상윤, 김규리






Q.
간단한 본인 소개 및 팀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성균관대학교 보조개를 지어줄개팀입니다. 학과도, 적성도 모두 다른 다섯 명의 개성 넘치는 팀원들이 광고와 마케팅에 대한 관심 하나로 융합전공에서 모였습니다.

 

Q. 수많은 공모전 중에서 KOSAC에 참여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처음에는 전공과목에서 수업 연계 활동으로 대회에 참여하게 됐고, 지도 교수님 역시 해당 과목의 교수님이십니다. 다만 KOSAC이 전국 대학생들이 치열하게 경쟁하는 국내 최대 광고 공모전인 만큼 그 의미가 크게 다가왔고, ‘우리 사회의 갈등을 풀어주세요라는 주제를 보면서 저희가 대학생으로서 이 사회의 갈등을 어디까지 해결할 수 있을까? 라는 의욕이 생겼습니다.

 

Q. 수상작에 대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세상을 웃게 하는 우리의 보조개는 최근 우리 사회의 이슈 중 하나인 보조견 동반 장애인 출입 거부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캠페인입니다. 컨셉명인 보조개는 장애인 보조견(보조+)을 뜻하면서 동시에 갈등의 세 주체 모두 환하게 웃으며 보조개가 지어지도록 하자는 의미를 담았습니다. 세부 전략으로는 장애인, 비장애인, 점주 각각의 애로사항을 해결할 수 있는 실질적인 솔루션과 이를 뒷받침하는 인식 개선 광고 및 경험 확산 아이디어가 있습니다.

 

Q. 기획서를 작성할 때 가장 신경 썼던 부분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무엇보다도 본질에 충실하고자 노력했습니다. 저희는 무엇을 문제라고 정의했는지, 피상적인 캠페인에서 그치지 않고 문제의 확실한 솔루션이 될 수 있는지 등을 두고 가장 오랜 시간 논의했습니다. 또한 광고대회인 만큼 디지털 크리에이티브 전략이 앱에 너무 치중되지 않도록 노력했는데, 심사위원 분들께서 이러한 부분을 좋게 봐주신 것 같습니다.

 

Q. 팀원들과 공모전을 준비하면서 어려움은 없었나요? 있었다면 어떤 노력을 통해 해결했나요?

주제가 주제다 보니 자꾸 사회적 약자를 위한 복지 쪽으로 무게가쏠리는 것 같았는데, 저희는 어느 한 쪽이 호혜적으로 이해하는방식의 해결이 아니라 양쪽 모두에게 납득이 되고 베네핏을 줄 수 있는 해결책을 제시하고 싶었거든요. 이를 두고 팀원들과 정말 머리를 싸매며 많은 고민을 했고, 실제 기관이나 점주 분들께 자문을 구해보는 등의 노력을 했답니다.

 

Q. KOSAC 공모전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수상의 꿀팁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차별성 있는 주제가 아이디어의 절반은 먹고 들어가는 것 같습니다. (팀장)의 경우 평소 즐겨보던 시각장애인 유튜버의 영상을 통해 관련 갈등을 떠올렸는데요, 이처럼 일상 속에서 세상을 향한 창구를 늘 열어두고 가능한 많은 소스를 얻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하나만 더 추가하자면, IMC 전략의 존재 이유가 분명한지도 꼭 고민해 보세요. IMC를 위한 IMC가 되지 않게끔, 아이디어 하나하나가 주옥같은 크리에이티브를 갖고 있는지 말이에요.

 

Q. 마지막으로 수상소감 한마디 해주세요

너무나 큰 수상의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주제로 사회 문제를 통찰력 있게 바라볼 수 있게 해주신 대회 주최 측과 수백편의 작품을 심사해 주신 심사위원 분들, 그리고 특히 평일과 주말을 가리지 않고 밤낮없이 열정적으로 지도해 주시며 저희에게 새로운 인사이트를 많이 불어넣어주신 지도 교수님께 감사드립니다. ‘세상을 웃게 하는 우리의 보조개처럼, 앞으로도 우리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주는 아이디어를 많이 낼 수 있는 광고인으로 성장하겠습니다.





#KOSAC ·  #2022KOSAC ·  #풀어주세요 ·  #보조견 ·  #보조견 캠페인 ·  #사회갈등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생각을 깨우는 한 줄의 광고 카피_내 앞을 가로막고 있는 것이 진짜 벽입니까
"와, 송강호와 캡틴 아메리카라니!”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HSAD,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와 함께 ‘여왕급 콜라보 광고’ 성사
HSAD가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와 각 브랜드의 광고모델인 김지원, 김수현과 함께 지금껏 보지 못했던 ‘여왕급 컬래버레이션’을 성사시켰습니다.
[HSAD 광고 딜리버리] 우리가 사랑한 다이닝
HSAD 최신 온에어 된 광고 소식과 HSAD 기업 소식을 한눈에 볼 수 있는 HSAD 광고 딜리버리!
빅데이터로 범죄 대응 감정을 분석하다_ 보이스피싱 예방 캠페인 전략
누구나 한 번쯤 검찰청, 서울지방경찰청, 은행 등에서 전화를 받아봤을 것이다. 개인정보 유출 사고에 따라 보이스피싱 전화는 더 자주 일상적으로 걸려오곤 한다. 최근 들어서는 가족을 사칭한 카카오톡 메시지, 은행 대출이나 중고나라 해킹 등으로 인해 범죄에 연루됐거나 금융 관련 문제가 발생했다는 등의 여러 가지 시나리오로 사람들에게 접근하곤 한다.
[Making Affair] 롯데월드 광고촬영 현장 - 삼바 삼바 삼바 ! 축제의 열기 속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화려한 축제로 손꼽히는 브라질의 리우삼바카니발. 흥겨운 음악과 신나는 댄스, 화려한 의상 등의 환상적인 볼거리로 가득한 리우삼바카니발이 롯데월드에서 펼쳐졌다. 삼바의 여인으로 변신한 제시카 고메즈와 함께 축제의 열기 속으로.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HSAD,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와 함께 ‘여왕급 콜라보 광고’ 성사
HSAD가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와 각 브랜드의 광고모델인 김지원, 김수현과 함께 지금껏 보지 못했던 ‘여왕급 컬래버레이션’을 성사시켰습니다.
[HSAD 광고 딜리버리] 우리가 사랑한 다이닝
HSAD 최신 온에어 된 광고 소식과 HSAD 기업 소식을 한눈에 볼 수 있는 HSAD 광고 딜리버리!
빅데이터로 범죄 대응 감정을 분석하다_ 보이스피싱 예방 캠페인 전략
누구나 한 번쯤 검찰청, 서울지방경찰청, 은행 등에서 전화를 받아봤을 것이다. 개인정보 유출 사고에 따라 보이스피싱 전화는 더 자주 일상적으로 걸려오곤 한다. 최근 들어서는 가족을 사칭한 카카오톡 메시지, 은행 대출이나 중고나라 해킹 등으로 인해 범죄에 연루됐거나 금융 관련 문제가 발생했다는 등의 여러 가지 시나리오로 사람들에게 접근하곤 한다.
[Making Affair] 롯데월드 광고촬영 현장 - 삼바 삼바 삼바 ! 축제의 열기 속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화려한 축제로 손꼽히는 브라질의 리우삼바카니발. 흥겨운 음악과 신나는 댄스, 화려한 의상 등의 환상적인 볼거리로 가득한 리우삼바카니발이 롯데월드에서 펼쳐졌다. 삼바의 여인으로 변신한 제시카 고메즈와 함께 축제의 열기 속으로.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HSAD,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와 함께 ‘여왕급 콜라보 광고’ 성사
HSAD가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와 각 브랜드의 광고모델인 김지원, 김수현과 함께 지금껏 보지 못했던 ‘여왕급 컬래버레이션’을 성사시켰습니다.
[HSAD 광고 딜리버리] 우리가 사랑한 다이닝
HSAD 최신 온에어 된 광고 소식과 HSAD 기업 소식을 한눈에 볼 수 있는 HSAD 광고 딜리버리!
빅데이터로 범죄 대응 감정을 분석하다_ 보이스피싱 예방 캠페인 전략
누구나 한 번쯤 검찰청, 서울지방경찰청, 은행 등에서 전화를 받아봤을 것이다. 개인정보 유출 사고에 따라 보이스피싱 전화는 더 자주 일상적으로 걸려오곤 한다. 최근 들어서는 가족을 사칭한 카카오톡 메시지, 은행 대출이나 중고나라 해킹 등으로 인해 범죄에 연루됐거나 금융 관련 문제가 발생했다는 등의 여러 가지 시나리오로 사람들에게 접근하곤 한다.
[Making Affair] 롯데월드 광고촬영 현장 - 삼바 삼바 삼바 ! 축제의 열기 속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화려한 축제로 손꼽히는 브라질의 리우삼바카니발. 흥겨운 음악과 신나는 댄스, 화려한 의상 등의 환상적인 볼거리로 가득한 리우삼바카니발이 롯데월드에서 펼쳐졌다. 삼바의 여인으로 변신한 제시카 고메즈와 함께 축제의 열기 속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