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view] 광고대상 3관왕을 휩쓴 제일기획의 프로들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22.12.29 03:53 조회 2050

대 상
TV영상, 인쇄, Craft

 

비스포크 오리지널 시리즈

광고회사 제일기획 │ 제작사 GUT │ 브랜드 비스포크 



(왼쪽부터) 제일기획 조석현 프로, 김수연 프로, 정재윤 프로, 이슬기 CD, 김지해 팀장, 위소운 프로, 서가영 프로, 박하빈 프로







천편일률적으로 화이트 혹은 메탈만이 강세였던 냉장고 시장에다양한 컬러와 모듈, 그리고 기능까지 조합할 수 있는 비스포크 냉장고는 런칭과 동시에 국내 가전 시장의 패러다임을 바꾸며, 혁신을 불러일으켰다. 런칭 이후에도, 맞춤 가전 이미지를 지속 강화하며 브랜드 우위를 확보해 왔고, 이제는 충분한 인지도를 바탕으로 더 나아가 보다 구체적인 기능과 비스포크만의 기술력까지 보여주고자 했다.




Q. 수상작에 대해 간략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비스포크 출시 4년차를 맞아 진행한 비스포크 냉장고 광고 캠페인 ‘비스포크 오리지널 시리즈(BESPOKE ORIGINAL SERIES)’ 광고입니다. 자신만의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을 가진 다양한 타깃의 모습을 그와 어울리는 다양한 장르의 영화나 넷플릭스 컨텐츠처럼 위트있게 표현해보았습니다. 


Q. ‘비스포크 오리지널 시리즈’의 테마를 선정한 기준은 무엇인가요?

항상 광고의 시작은 브리프인데요. 동그란 얼음이 나오는 기능이나 육즙의 손실 없이 고기를 해동하는 기능, 1도어 와인 냉장고 등 비스포크에 새롭게 추가된 기능들이 있었습니다. 그걸 극대화해서 타깃들의 라이프에서 보여줄 수 있는 방법을 찾다보니 설원 속의 암자, 우주선, 가상공간 등 색다른 공간까지 설정하게 됐습니다. 


Q. ‘RESPECTED BY BESPOKE’를 메인카피로 잡은 이유는 무엇인가요?

‘취향을 존중한다’라는 비스포크의 기본 철학에서 나왔습니다. 특히 올해 고급 라인이 출시되면서 오리지널 라인과 인피니트 라인을 통합할 수 있는 카피가 필요했고, 이제는 취향의 맞춤을 넘어 ‘어떤 깊이의 취향도 존중한다’는 의미를 담아 ‘RESPECTED BY BESPOKE’라는 메시지를 전하고자 했습니다.


Q. 메인카피 외에 ‘와인은 사무용품입니다.’, ‘오늘의 한자는 얼죽아입니다.’ 등의 카피도 위트있었는데요. 해당 카피가 나오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요?

이번 비스포크의 새로운 기능들이 꼭 필요한 사람들을 상상했습니다. 작년까지의 비스포크는 다양한 취향을 맞출 수 있었다면 올해부턴 심화된 취향까지도 맞출 수 있었기에. 그런 심화된 취향을 가진 사람들의 자기소개처럼 카피를 구성해보았습니다. 그냥 저녁 식사에 와인을 즐겨 마시는 사람보다는 아이디어가 안 나올 때 에 마실 수 있도록 와인이 언제나 책상 근처에 구비된 그런 사람이라면 뭐라고 자기를 소개할까? 라고 상상하며 써본 카피입니다.





Q. 비스포크 광고가 BGM 맛집으로 유명한데요. 이번 광고에 ‘크리스토프(Christophe)-알린(Aline)’ BGM을 선정하게 된 이유는요?

다양한 취향의 사람들을 포용하는 느낌을 주면서 끝까지 영화적인 무드를 유지할 수 있는 노래를 찾다보니 이 노래를 선정하게 됐습니다. 사실 알린의 다양한 버전들의 노래가 있었는데요. 그 중 크리스토프 버전이 비스포크 광고와 가장 잘 어울린다고 생각했습니다. 



Q. 인쇄 광고의 경우 한 편의 영화 포스터 같았습니다. 영화 포스터 형식으로 제작하게 된 계기가 있을까요?

각자 가지고 있는 취향을 어떻게 좀 더 아이디어틱하게 보여줄까 고민했을 때, 사람들이 자신만의 장르의 영화에 살고 있는 것 같았습니다. 어떤 사람의 인생은 시트콤 같고, 어떤 사람은 코믹영화 같고 또 다른 사람은 진지한 인디영화 같기도 한데 그 자체를 하나의 광고 형태로 풀어보고자 했습니다. 


Q. 카피, 영상미, BGM 등 완성도에 신경을 많이 쓰신 흔적이 보여, Craft 부문 대상까지 수상한 것 같습니다. 가장 중점을 둔 부분은 무엇인가요? 

이번 광고는 수공예 작업을 했다고 할 정도로 모든 부분에 신경을 쓴 것 같은데요. 앞서 언급한 카피, 음악, 아트 세팅 하나하나가 다른 장르의 영화처럼 보이기 위해 디테일에 신경을 많이 썼습니다. 캐스팅 부분에서도 영화적 무드를 낼 수 있으면서 다른 미디어에서 자주 보이지 않고, 리얼리티있는 모델을 찾았고, 마지막 편집까지 정말 한 땀 한 땀 공들여 만든 광고입니다. 






Q. 광고를 통해 기대하는 브랜드 목표는 무엇인가요?

기존의 냉장고 광고는 신선한 음식을 요리하는 장면들이 많이 나오는데, 비스포크는 독특하게 브랜드로서 좀 더 자리 잡고 싶어 했습니다. 맞춤 가전 이미지를 지속 강화하며 브랜드 우위를 확보하게 된 광고 캠페인이 아닐까 생각하는데요. 그래서 어떻게 보면 취향을 상징하는 대표 브랜드 광고로서 역할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Q. 비스포크 광고가 ‘2022 대한민국광고대상’에서 대상작으로는 최다 수상입니다. 수상소감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아직도 안 믿기는데요. 광고를 완성도 있게 만들기 위해 노력해주신 많은 스태프, 광고주 그리고 동료들에게 너무 감사하고요. 보이지 않는 곳에서 한 땀 한 땀 광고를 만드는 모든 광고인들이 더 자신감을 얻으셨으면 좋겠습니다. 

#ADZ#광고계동향#스페셜이슈_인터뷰#제일기획#3관왕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