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1:1 마케팅 도구 모바일 위젯
Cheil Worldwide, 2009년 06월, 401호 기사입력 2009.07.10 11:02 조회 8012
신석원ㅣ언와이어드코리아 차장 tohope@unwirekorea.com

작년부터 웬만한 IT전문 블로그에서 빠짐없이 등장하는 기사가 바로 위젯, 그리고 위젯의 모바일판이 ‘모바일위젯’이다. 그만큼 이 작고 새로운 어플리케이션의 등장은 업계전방에 다양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올해 2009년은 모바일에서도 본격적으로 위젯을 마케팅 도구로 상용하는 성공사례가 나타날 것이다.

모바일 위벳은 당장은 모바일(휴대폰)과 인간(소비자) 사이의 유용한 사용성 개전을 위한 툴(Tool)로, 그간의 답답한 브라우저의 한계를 뛰어넘는 도구로 매우 유용하다.

그런데, 모바일(혹은 휴대폰 화면) 역시 하나의 매체이기 때문에, 이 개인화된 매체에 적절한 콘텐츠를 제공한다면, 그때부터는 UI(User Inertface) 측면에서의 사용성에서 한 발 더 나아가, 브랜드와 소비자 간 커뮤니케이션의 효과적인 도구 혹은 인터랙티브한 콘텐츠 그 자체로 봐도 무방할 것이다.

모바일 위젯은 마케팅 도구뿐만 아니라 좀 더 다양한 플랫폼을 기반으로 점점 그 역할과 영역이 다양해질 것이다.

1.SKT – 아이토핑(www.itopping.co.
kr
)

SKT의 대기화면 서비스로 2.0버전으로 개편되면서 지원단말기, 용량 등의 문제해결. 모바일 콘텐츠 대기화면에서 직접 이용 가능. 게임, 유틸리티, 뉴스생활, 위치여행, 커뮤니키, 엔터테인먼트, 금융, 엔터테인먼트 카테고리 제공.

사용자 제작 위젯 업로드 가능. 현재 약 5~6만 명이 사용중.

2.KT-멀티팝업(show.co.kr)

KT SHOW의 대기화면 서비스. SKT에 비해 적은 용량. 아기자기한 아이콘 형식으로 제공되는 점이 경쟁력. 완전무료, 정보료무료 서비스, 폰 꾸미기, 교통 생활 서비스 제공, 게임, 엔터, 스타, 검색, 포탈, 교육 등 다양한 카테고리.

3. LGT-오늘은 2, OZ위젯(www
.lgtelecom.com
)

초기 ‘오늘은’이라는 서비스명으로 시작했으나, 최근 OZ위젯으로 확대해 서비스를 제공 중. 오주상사의 ‘체조위젯’이 유명. 뉴스, 생화, 포털, 커뮤니티, 엔터, 교육, 금융, 커머스, 쇼핑, 위치, 교통, 맛집, 폰꾸미기 등 다양한 카테고리 서비스 제공.

모바일 위젯 마케팅 기획시 고려 사항

1.철저하게 개인에서 필요한 OO를 제공해야 한다.

현재 국내 주요 위젯뱅크(위젯 다운로드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대부분의 위젯이 블로그용으로 제작되고 있는 게 우리나라의 현실. 블로그용 위젯은 사실 방문자에게 유용하다. 개인 매체인 모바일에서의 위젯은 정말 사용자 자신을 위한 확실한 메리트가 있어야 한다.

2. 콘텐츠가 부족하다면? 시각적, 정서적 만족감이라도 제공해야 한다.


말 그대로 액세서리로의 기능성이라도 충분해야 한다는 뜻이다. 필자의 휴대폰에서는 매일같이 강아지가 뛰어다닌다. 집안 운영의 절반 이상을 장악하고 있는 동거인이 워낙 개를 싫어해서 내 휴대폰에서 보는 것으로 아쉬움을 달래고 있다.

3. 모바일 위젯 마케팅을 실행하는 이유와 목표를 분명히 하자

모바일 상거래의 매출 증대를 위한 고객 접점을 확대하고자 하는 것인지, 브랜드 친밀감을 증대하기 위한 것인지 구체적이어야 한다.

4. 모바일 위젯의 배포계획이 반드시 필요하다.

결국, 광고에서 노출과 클릭이 핵심이듯, 위젯은 다운로드 유저의 다량 확보가 가장 중요한 목표이다. 모바일 위젯의 배포는 모바일 사이트(WAP), 유선 사이트를 통해서 제공 가능하다.

5. 고객 부담비용에 대한 검토는 필요하다

최근 종료된 KTF ‘이민호 모바일 위젯 캠페인’의 경우, 2008년 말에 진행된 다른 캠페인들에 비해서 기대보다 다소 낮은 다운로드 수치를 기록했는데, 이는 위젯을 다운로드 시의 통화료를 고객 부담으로 진행했기 때문인 것으로 담당자의 의견을 전해 들었다. 여전히 고객들은 무선데이터 통화료에 대해서 너그럽지 않기 때문에 유의해야 한다.

주목할만한 모범적인 위젯사례 – 모바일, 온라인

* 경기도민은 누구나 버스 도착시간을 안다?

분당, 용인 등 수도권에서는 서울시내로 출퇴근하는 시민들이라면 아침마다 핸드폰으로 버스도착 시간을 확인하는 일이 일상 다반사이다.

경기도의 버스 시간을 알려주는 모바일 서비스는 경기도민에게는 필수적인 서비스이며, 모바일 위젯까지 제공한다. 버스, 지하철은 언제나 모든 개인에게 유용한 콘텐츠인 것은 분명한 것 같다.

* 오주상사 위젯으로 건강(?)을 챙기자!

원소스 먼티유즈의 대표적 사례를 꼽자면, 사실 오주상사의 광고 콘첸츠들이 대표적인 사례. 오주상사의 코믹스러운 OZ체조가 모바일 버전으로도 제공된다.

일단 재미있다. 재미와 함께 OZ에 대한 브랜드 친근감을 높이는데 매우 큰 기여를 했다고 평가된다.

* 미국의 베리본즈 홈런 카운터용 모바일 위젯

해외 사례로, 베리본즈가 홈런을 칠 때마다 관련정보를 제공한다. 스포츠 마케팅에서 스타를 활용한 매우 적절한 방식이다. 스포츠 중계를 모바일 위젯을 통해서 속보를 전달받을 수 있는 날이 머지 않은 것 같다.
위젯 ·  모바일위젯 ·  IT전문블로그 ·  광고매체 ·  뉴미디어 ·  아이토핑 ·  멀티팝업 ·  OZ위젯 ·  모바일 위젯 마케팅 ·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