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obal Creative] 어머니날을 축하하는 4가지 방법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22.07.06 04:31 조회 3766

해피 마더스 데이
어머니날을 축하하는 4가지 방법
 
글  이희정 CD | 빅밴드 크리에이티브 솔루션 본부
 

 이번 어버이날은 어떻게 보내셨는지요? 인원 수 구애 받지 않고 가족 모임을 할 수 있는 게 대체 얼마만인지… 매년 있는 날이지만 유독 소중하게 느껴졌을지도 모릅니다. 저 같은 경우 어버이날에 느끼는 감정이 아이가 태어나기 전과 후에 많이 다른데요. 전에는 부모님께 무슨 선물을 드릴까 현금이 최고 아닐까 등 건조하고 실용적인 생각을 주로 했었죠. 그러다 어린이가 어린이집에서 선생님과 준비한 카드나 선물을 주기 시작하자 아이에 대한 고마움과 부모님을 향한 미안함이 함께 느껴지더군요. 제 어린 시절에 대한 반성도 들고요. 우리는 어버이날이지만 세계 대부분의 나라에서는 어머니날(Mother’s day)을 기념하며 다양한 캠페인을 펼치는데요. 그 중 4가지 브랜드의 영상 광고를 소개하려 합니다. 브랜드, 품목, 국가가 모두 다르다 보니 그 차이점을 살펴보는 재미도 있습니다.

 

 

 처음은 샤넬입니다. 글로벌 캠페인이라 어버이날 전후로 인스타그램에서 광고를 본 기억이 있는데요. 이번에 끝까지 제대로 보니 경쾌하고 재치가 넘쳐납니다. 향수 ‘샤넬 넘버 5’가 무대 제일 위에 등장합니다. 그리고 다른 향수와 각종 색조 제품들을 무대 의상처럼 입은 아이들이 어설프게 춤을 추고 몰려다니고 실수 하기도 하는 게 마치 학예회 공연 같습니다. 
 다 같이 나와서 마무리 인사까지 하고 ‘Happy mother’s day’라는 카피가 흐릅니다. 화장품이라도 샤넬 제품이 아이들이 사기에는 부담스러운 가격이라는 생각이 먼저 들었는데, 어른들에게도 마치 어린이가 된 기분으로 어머니날 선물을 준비하라는 의미는 아닐까 싶기도 하고요. 부모님 앞에서는 나이가 아무리 들더라도 어린이니까요. 저도 이번 시즌 신제품 립스틱 하나 사드릴까 구매 욕구를 느꼈으니 뜻밖의 효도템입니다.

 


 
 다음은 ‘딕스 스포팅 굿즈’의 영상입니다. 1948년에 설립된 스포츠용품 관련 기업으로 미국 피츠버그에 본사가 있습니다. 영상에는 축구, 수영, 발레 등 경기와 무대를 앞둔 아이들과 엄마들이 등장합니다. 아이는 긴장하고 있고 엄마는 준비를 도와주며 아이와 대화를 나눕니다. 아이 스스로 잘 할 수 있을 거라고 용기를 가지도록 말이죠. 언뜻 보면 가슴 따뜻하지만 별다를 게 없어 보이는 스토리입니다. 등장하는 엄마들이 딕스 스포팅 굿즈의 임원들이라는 점이 킬링포인트입니다. 
 임원이면서 동시에 엄마인 그들의 진심 어린 마음이 전해집니다. 엄마는 위대한 존재라는 부담스러운 이야기를 거창하게 하지 않습니다. 제품을 선물하라고 강제하지도 않지요. 메시지는 간단합니다. 이 기업의 엄마들이 세상의 모든 사람들에게 전하는 한 줄 ‘Happy Mother’s day from the moms of Dick’s Sporting Goods’입니다. 진짜 엄마들의 마음을 담은 브랜드라는 것으로 저는 해석했습니다. 저희 어린이는 저를 닮아 운동 신경이 부족합니다. 그런 아이에게 몸을 쓰며 부딪치는 일은 긴장과 두려움의 연속일 텐데요. 이제부터는 저도 영상에 등장하는 엄마들처럼 아이에게 진심을 전해야겠습니다.

 


 
 세 번째는 파나소닉 인도 광고입니다. 인도풍의 CM송이 처음부터 흐르기 시작합니다. 방안에 젖병을 든 중년 여인이 들어오고 따스한 표정을 지으며 화면의 아래쪽을 바라봅니다. 그리고 들어오는 남자에게 조용히 하라는 손짓을 하고 방을 나갑니다. 남자도 온화하게 미소를 지으며 화면을 바라보고 시선의 끝에 평화롭게 놀고 있는 요람 속의 아기가 보입니다. 그 옆에 잠든 엄마가 보입니다. 아기를 돌보다 간신히 잠들었을 텐데요. 순간 아기가 손에 든 장난감을 떨어뜨린 소리에 깨어난 엄마, 남자는 괜찮다고 진정시키며 아기를 안아 엄마에게 데려갑니다. 
 벽에는 파나소닉 에어컨이 보이고 카피가 흐릅니다. ‘부모 중 평균 76%가 수면 부족에 시달리고 남자는 수면시간이 매일 15분 줄어든데 반해 여자는 60분 줄어든다. 엄마의 수면을 도와주자’는 내용인데요. 출산 후 엄마의 수면부족은 세계 어느 나라나 마찬가지인 것 같습니다. 제품 기능과 베네핏을 어머니날 그리고 수면부족 이슈와 잘 연결한 광고입니다. 가사가 인도어라 내용을 이해하지 못한 점이 다소 아쉽지만 멜로디와 창법만으로도 힐링이 되더군요.

 


 
 끝으로 그랩의 차례입니다. 그랩은 동남아 기반의 모빌리티 기업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4분에 걸쳐 ‘마마’라는 영상을 만들었는데요. 줄거리를 요약하면 자신이 엄마가 되고 나서 어렸을 적 자신을 위해 희생한 돌보미 아주머니의 사랑을 깨닫고 이해한 여자가 그랩 기사를 통해 선물을 보내고 이제는 노년이 된 아주머니가 선물의 정체를 확인하게 됩니다. 
 메시지의 핵심은 엄마는 단순히 혈연으로만 자식과 이어진 존재가 아니라 비공식적인 엄마도 있을 수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어린 시절 선생님, 언니, 가사도우미처럼 자신을 희생하며 자식처럼 키워주고 돌봐 준 존재는 누구나 어머니라는 점이죠. 생각해보면 저에게도 그런 존재가 있었습니다. 지금도 저희 집 어린이를 도와주는 비공식적 어머니들이 없다면 제가 워킹맘으로 살아갈 수 없겠지요. 4분 동안 스토리를 압축하다 보니 상황과 감정이 극적으로 표현되어 있는 점과 엄마의 희생이라는 단어는 호불호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어머니날’이라는 하나의 소재로 해석과 표현이 다양합니다. 브랜드의 철학과 개성 그리고 해당 나라별로 다른 감성이 녹아 있기 때문일 텐데요. 가정의 달 선물하기를 권하는 국내 광고와 비교해보시는 것도 흥미로울 듯합니다. 

*이미지 출처 : 각 브랜드 공식 유튜브 채널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