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린 크리에이티브가 달라! DCA 대학생광고대상
대홍기획 기사입력 2021.10.22 12:00 조회 3014
 


선선한 바람이 불어오는 가을, 반가운 소식이 들려옵니다. 바로 <DCA(Daehong Creative Awards) 대학생광고대상>. 유난히 뜨거웠던 올여름, 미래의 광고인을 꿈꾸는 많은 대학생이 DCA 대학생광고대상 공모전에 도전했습니다. 대홍기획의 축제이자 차세대 광고인이 꿈을 키우는 현장. 이들의 뜨거운 열정과 통통 튀는 크리에이티브를 만나보세요.
 
 
예비 광고인 양성을 목표로 시작된 <DCA 대학생광고대상>이 어느덧 38회를 맞이했습니다. 올해에는 5천7백여 명의 대학생이 참여해 총 2천여 편의 작품을 출품했죠. 코로나19로 인해 심사를 제외한 모든 과정은 비대면으로 진행됐습니다.
 








올해 DCA 대학생광고대상에는 롯데칠성음료, 멕시카나, DB그룹, 에이블리 등 8개 브랜드가 과제로 제시됐습니다. MZ세대인 대학생들은 사회적 관심사인 팬데믹, 비대면, 친환경 가치, 영타깃의 라이프스타일 변화 등을 두루 근거로 삼아 흥미로운 접근을 이어갔습니다. 메타버스, 버추얼 인플루언서, 틱톡 챌린지 등 트렌디한 이슈와 접목한 컨텐츠를 만들어 신선한 감각도 엿볼 수 있었습니다.
 


<제38회 DCA 대학생광고대상> 본선 심사 현장. 학계 및 광고계 권위자로 구성된 심사위원이 공정하게 평가한다.

 
치열한 1, 2차 예선을 거쳐 파이널리스트로 선정된 20개 작품(기획 10편 / 작품 10편)을 바탕으로 학계 및 광고계 권위자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의 공정한 본선 심사 과정을 거쳤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본선 프레젠테이션 심사는 학생들이 사전에 제출한 영상을 통해 비대면 형식으로 진행했습니다. 특별히 올해에는 2천4백만 원으로 상금 규모가 대폭 상승했고, 기획/작품 부문을 통합해 단 한 편만을 대상으로 선정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심사위원단의 연이은 상의와 심사숙고 끝에 칠성사이다의 본질인 맛과 브랜드 정체성에 중점을 두고 전략을 세운 칠성사이다 제로 ‘REAL TASTY REAL DNA’가 대상작으로 선정됐습니다.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시상식은 진행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DCA 공모전에 아쉽게 탈락한 작품들에 대해 대홍기획 현직 광고인이 피드백을 해주는 ‘세상에 나쁜 아이디어는 없다(세나아)’ 프로그램이 언택트로 방식으로 진행됐습니다. 예비 광고인에게 더 큰 힘을 실어주고자 기획된 세나아는 지난해 첫 시행 이후 뜨거운 반응에 힘입어 다시 준비됐습니다. 힘이 되는 생생한 피드백과 응원을 받아 부디 예비 광고인들이 더 큰 꿈을 꿀 수 있길 기원합니다.
 
* ‘세나아’는 DCA 공모전 탈락팀을 대상으로 현직 대홍기획 광고인이 1 대 1 피드백을 해주는 재능기부 프로그램입니다. 소셜네트워크를 통해 모집했으며 신청자(제38회 DCA 탈락자) 중 50팀을 선정해 언택트 방식으로 맞춤형 멘토링을 진행했습니다.
 

코로나19로 광고업계의 불황이 지속되고 있어 안타깝습니다. 그럼에도 제38회를 맞은 DCA 대학생광고대상 출품작의 양적, 질적인 수준은 놀라웠습니다. 예비 광고인들의 광고에 대한 열정을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나아가 광고계의 밝은 미래도 확인했습니다. 공모전을 통해 두 가지의 공통적 트렌드를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첫째, 사회적으로 지속되는 침울한 상황을 극복하고자 꿈과 희망을 제공하려는 컨셉을 활용한 광고들이 많았습니다. 광고는 필연적으로 시대적 상황을 반영하는 거울이기 때문입니다. 둘째, 주류 광고 매체의 변화였습니다. 과거의 ATL 중심에서 온라인이나 OOH 매체와 같은 BTL로의 확연한 변화를 감지할 수 있었습니다.
 
올해 대상을 수상한 ‘DNA부터 끌리는 칠성사이다 제로’는 칠성사이다의 전통적인 ‘맛’이 ‘제로’로 이어진다는 개념을 DNA라는 함축된 표현을 통해 구현했습니다. 전략에서 도출된 개념이 최종 제작물에 일관성 있게 잘 표현됐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금상을 수상한 ‘롤러코스터도 환승이 된다고?’는 롯데월드 어드벤처 롤러코스터의 모습을 지하철역 스크린도어에 구현함으로써 실재감을 통해 소비자들의 이용 동기를 높였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금상을 수상한 ‘Don’t worry Be ABLY’는 ‘초개인화 AI 알고리즘’ 서비스가 편리함이라는 기능적 편익을 넘어서 즐거움이라는 상징적, 감성적 편익을 제공한다는 컨셉을 잘 표현하고 있습니다.
 
DCA 공모전은 참가자들 간의 경쟁의 장이라기보다는 같은 꿈을 꾸는 예비 광고인들 모두가 함께하는 축제의 장으로서 의미가 더 큽니다. 이런 의미에서 수상자, 비수상자 구분 없이 모든 참여자에게 찬사와 격려를 보냅니다.
 
작년도 DCA 대학생광고대상에서 브랜드의 문제를 팀만의 시선으로 정의하고 해결하기 위해 치열하게 고민했던 경험이 입사 과정에서 내공으로 작용했습니다. 협업 과정에서 느낄 수 있는 설렘과 배움이 DCA 참가자 여러분께 큰 자산이 될 거라 확신합니다. 만남이 어려운 시기에 공모전 진행의 어려움을 잘 알기에 참가하신 모든 분께 깊은 공감과 응원을 전합니다.
 
 
#대홍기획 #DCA #공모전 #광고공모전 #대학생 #세나아 #광고대상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