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삼아, 취미 삼아! MZ세대가 골프장으로 향하는 이유는?
HS Ad 기사입력 2021.06.23 12:00 조회 5168
 
 


작년 한 해 코로나19로 실내 활동이 어려워짐에 따라 MZ세대는 맑은 공기를 마실 수 있는 산으로 향했습니다. 최근 이와 비슷한 이유로 골프에 빠진 MZ세대가 늘어나고 있는데요. SNS에 ‘#골프스타그램’을 검색하면 160만 건 이상의 게시물이 뜰 정도로 많은 사람이 골프에 관심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과거 기성세대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골프가 이들의 마음을 사로잡게 된 그 배경은 무엇일까요?
 
 

전성기를 맞은 골프 시장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에 따르면 지난해 골프 인구는 약 515만 명으로, 이 중 3년 이하의 신규 골프 입문자 중 20~40대가 65%를 차지했습니다.
 



MZ세대가 골프장으로 향하게 된 배경에는 다양한 이유가 있습니다. 먼저, 탁 트인 자연경관에서 답답한 마음을 해소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골프는 푸르른 필드에 나가 맑은 공기를 마시며 운동을 즐길 수 있어 요즘과 같은 시기에 가장 좋은 스포츠입니다. 가족이나 지인 등 소규모로 그룹을 지어 치기 때문에 코로나19 감염 위험의 부담도 상대적으로 적다는 장점도 있죠.
 
MZ세대는 해외여행을 떠나지 못하는 상황 속 여윳돈으로 이른바 플렉스 운동 중 하나였던 골프에 투자하기 시작했습니다. 골프에 투자하는 흐름이 계속되자 올드한 느낌이 강했던 골프 의류 및 용품에도 젊은 감성이 더해지기 시작했는데요. 힙한 골프웨어를 입고 멋진 배경에서 골프를 치는 모습은 이들의 SNS용 사진에 더할 나위 없이 제격입니다.
 

 

 한편, 골프 수요가 증가하면서 비교적 접근성이 좋은 스크린골프장의 수요 역시 증가했는데요. KB 금융지주 골프 산업 보고서에 따르면 대표적인 스크린골프장 업체인 골프존의 매출액은 2019년 2,391억 원에서 지난해 17.5%가량 늘어난 2,810억 원을 기록했다고 해요. 골프는 직접 야외에 나가야 하므로 시간과 비용의 부담이 큰 스포츠지만, 스크린골프장은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이죠. 스크린골프장 역시 소수의 지인과 프라이빗한 공간에서 골프를 즐길 수 있어 바이러스 감염 위험이 상대적으로 적다는 장점이 있어 주목받고 있습니다.
 

MZ세대의 개성과 골프의 만남

기존에는 사교의 목적이나 사업 관련 모임을 위해 골프를 치는 경우가 많았지만, MZ세대는 운동의 목적은 물론 골프 아이템을 통해 자신의 개성을 드러내는 수단으로 골프를 치러 가곤 합니다.

 

▲캐주얼 골프웨어를 판매하며 젊은 골퍼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더블플래그(출처: LF몰)


MZ세대의 영향으로 골프웨어 시장은 더욱 커지고 있는데요. 레저산업연구소에 따르면 올해 국내 골프웨어 시장 규모는 작년보다 약 10% 성장한 5조 6,800억 원대를 기록할 전망이라고 해요. 보편적으로 피케 셔츠와 미니스커트, 반 스타킹, 적당한 통의 바지 등은 골프웨어의 정석과도 같았는데요. 하지만, 패션에 민감한 MZ세대는 이와는 전혀 다른 스타일을 구사하고 있습니다. 스포츠웨어로서의 기능은 기본이며 실용성과 함께 패션성을 강조하고 있죠.
 
MZ세대는 골프를 치러 갈 때뿐 아니라 일상에서도 편하게 입을 수 있도록 넉넉한 핏과 힙한 디자인의 골프웨어를 선호합니다. 이러한 흐름에 후드, 맨투맨을 비롯해 레깅스 팬츠와 조거팬츠, 점프슈트 등의 골프웨어도 등장했습니다.
 


▲골프에 필요한 용품과 카카오 캐릭터를 접목해 귀여움을 더한 카카오프렌즈골프(출처: 카카오프렌즈골프)


필드를 나가기 위해서는 다양한 준비물이 있어야 하는데요. 카카오에서는 카카오 캐릭터를 활용한 카카오프렌즈골프를 론칭하며 MZ세대의 취향을 저격한 귀여운 골프용품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홈페이지에서는 골프에 필요한 가방부터 커버, 골프공, 장갑 등 다양한 아이템을 만날 수 있죠. 영하고 세련된 디자인의 골프웨어와 용품을 장착하고 푸르른 배경에서 사진을 찍을 수 있는 골프의 매력은 MZ세대의 마음을 사로잡기에 충분한 것 같지 않나요?

 
골프 트렌드를 주도하는 MZ세대



▲6월 30일 방영 예정인 JTBC <세리머니 클럽> 포스터 (출처: JTBC)

 
골프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골프 예능도 활발히 론칭되고 있습니다. 유튜브 채널을 비롯해 TV조선 <골프왕>, SBS <편먹고 공치리>, JTBC <세리머니 클럽> 등 방송사에서는 골프 예능을 활발히 내놓으며 골프 예능 전성시대를 맞았는데요. 추후 더 다양한 골프 프로그램이 방영될 예정인 것으로 보아 기존 기성세대와 MZ세대 모두를 사로잡을 수 있는 골프 예능은 안방극장을 사로잡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골프 의류 대여 서비스를 진행 중인 플렉스골프(출처: 플렉스골프 홈페이지)


MZ세대가 골프 시장에 대거 유입되면서 골프 산업에는 새로운 서비스가 출시되고 있습니다. 골프는 사실 저렴한 비용으로 즐길 수 있는 스포츠가 아니다 보니 학생이나 사회 초년생에게는 라운딩 1회도 부담되는 가격인데요. 여기에 매번 필드에 나갈 때마다 골프웨어를 다르게 입는 것도 하나의 고민일 것입니다. 이에 대안으로 떠오른 것이 바로, 골프 의류 대여 서비스입니다. 저렴한 가격으로 필요할 때 골프웨어를 대여할 수 있는 것인데요. 서비스를 이용하면 세탁이나 보관에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되며, 택배로 편리하게 옷과 용품을 받아볼 수 있다고 해요.
 
플렉스 스포츠였던 골프는 어느새 대중화가 될 만큼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골프는 자연 속에서 소규모로 즐길 수 있다는 장점과 함께 MZ세대의 취향을 사로잡을 만한 요소가 다양한데요. MZ세대의 골프를 향한 관심은 계속될 것으로 보아 이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다양한 서비스들이 새롭게 나타날 것으로 보입니다. 

 
 
 
 
# HS AD #MZ세대 #골프 #운동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