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 사로잡는 그린 캠페인의 조건?
제일기획 기사입력 2021.06.21 12:00 조회 5848
 MZ세대 사로잡는 그린 캠페인의 조건?

김슬_트렌드 미디어 ‘캐릿’ 에디터

 
‘용기 내.’ 무슨 뜻으로 읽히는가? ‘Cheer up’의 의미라고 생각했다면 반쪽짜리 정답이다. ‘용기 내’는 요즘 MZ세대의 제로 웨이스트 운동에서 가장 자주 보이는 키워드다. 음식을 포장하거나 장을 볼 때 집에서 가져간 다회용 용기를 내밀자는 뜻이다. 개인 용기를 지참하고 다녀야 한다는 점에서 귀찮기도 하고, 남들은 하지 않는 행동을 하는 게 쑥스러울 수도 있다. 그래서 일회용품을 거부하고 용기를 내미는 행위에는 용기가 필요하다.

 

그린피스와 류준열이 진행한 ‘용기내 캠페인’ (출처: 그린피스)
 

지난해 4월, 그린피스와 배우 류준열이 #용기내챌린지라는 이름의 캠페인을 진행한 후 이 해시태그가 제로 웨이스트에 관심 있는 MZ세대에게도 애용되기 시작했다. 아이스크림을 반찬 통에 담은 모습, 평소라면 배달시켰을 음식을 도시락 통에 직접 받아온 것을 인증하는 등 현재 #용기내 #용기내챌린지는 인스타그램에서만 약 2만 6,000여 개의 게시물을 확인할 수 있다.
 
생필품을 포장재 없이 판매하는 ‘제로 웨이스트 샵’도 핫플로 떠오르고 있다. 불필요한 쓰레기가 생기지 않고, 쌀이나 세제 등 용량이 부담스러웠던 것을 필요한 만큼만 살 수 있어 호응을 얻고 있다. 힙한 카페를 연달아 방문하는 ‘카페 투어’가 유행이었던 것처럼, 요즘 MZ세대의 브이로그에선 ‘제로 웨이스트 샵 투어’가 흥하는 중이다.
 
 
완벽보다는 꾸준한 실천
 
MZ세대를 실천하게 만드는 동력은 환경에 대한 높은 인식과 더불어, 소소하고 확실한 성취감이다. 이들은 환경 보호라는 아젠다를 무작정 비장하게 바라보거나, 완전무결해야만 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자신이 할 수 있는 작은 실천으로 효용감을 느끼며 ‘나아가고 있음’에 방점을 둔다. 이를 잘 보여주는 키워드가 ‘간헐적 채식’이다. 완벽하게 채식을 하지 못하는 것을 비난하지 않고, 일주일 중 단 하루라도 채식을 했다면 뿌듯함을 느낀다. 조금 부족하더라도 꾸준히 하는 게 더 긍정적이라는 공감대가 형성돼 있기 때문이다.


소소하지만 확실한 성취



MZ세대의 호응을 얻은 ‘참새클럽’ 캠페인 (출처: 서울환경연합)
 

MZ세대의 열띤 참여를 부르는 그린 캠페인에는 소소한 미션과 즉각적인 리워드가 빠지지 않는다. 몇 달 전 ‘참새클럽’이라는 이름이 트위터 실시간 트렌드에 오를 정도로 인기였다. 참새클럽은 서울환경연합이 모집하는, 병뚜껑 같은 작은 플라스틱 조각을 모으는 모임의 이름. 참새클럽이 모은 플라스틱 조각들은 ‘플라스틱 방앗간’에서 분쇄되어 힙한 디자인의 업사이클링 제품으로 만들어지고, 제품은 다시 참새클럽 멤버들에게 리워드로 제공된다. 일상에서 쉽게 참여할 수 있고, 폐플라스틱이 어떻게 탈바꿈했는지 직접 보고 만질 수 있으며, 심지어 그렇게 돌아온 물건이 멋지기까지 한 캠페인에 MZ세대는 열광할 수밖에 없었다. 참새클럽 시즌3는 20:1의 경쟁률을 기록한 것도 모자라 웹 사이트 서버까지 마비되었다.




세컨드히어로에서 진행하는 블라인드경매 (출처: 세컨드히어로 인스타그램)

 
‘힙스터를 위한 미디어’라는 슬로건을 내건 ‘세컨드 히어로’ 역시 MZ세대의 구미가 당기는 쿨한 방식의 중고 거래를 제안한다. 이들은 중고 물품을 기증받아 일주일에 두 번 인스타그램 스토리로 경매를 개최한다. 중고 물품을 기증한 사람과 중고 물품의 두 번째 주인이 된 사람 모두 ‘세컨드 히어로’가 되고, 수익금은 전부 환경, 이웃, 동물, 아동 분야의 프로젝트를 기획하는 데 사용된다. MZ세대의 뿌듯함과 인증 욕구를 북돋는 캠페인이다.

 
세상을 더 낫게 만드는 진정성
 
MZ세대는 자신의 행동이 다른 사람에게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고 믿기에, 적극적으로 실천을 인증하고 경험을 나눈다. 과정이 재밌을수록 더 많이 공유하고 애정을 쏟는 것은 물론이다. 인증을 독려하는 요소, 누구나 도전할 수 있는 강도의 미션, 효용감을 주는 즉각적인 리워드. 그리고 무엇보다 내가 세상을 좀 더 좋게 만들고 있다는 성취감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성취감’은 스토리텔링뿐만 아니라, 해당 친환경 캠페인이 실질적으로 지구에 미친 결과에 의해 좌우된다. 아무리 재밌는 기획이라도 자원을 낭비하거나 쓰레기를 늘리는 결과를 낳았다면, 그 프로젝트는 ‘그린 워싱(Green Washing)’으로 여겨질 뿐이다.
 


화장품 브랜드 ‘시타’는 제품 판매 수익금을 해양환경 정화 단체 ‘오션’에 후원한다. (출처: 시타)
 

최근 ‘시타’라는 화장품 브랜드가 MZ세대의 열렬한 지지를 받았다. 기존의 플라스틱 튜브를 모두 친환경 소재로 바꾸겠다고 선언하며 전 제품을 2,900원에 판매한 것이다. 파격적인 세일이기도 했지만, 2,900원이라는 가격 책정 기준이 마진이 아닌 환경 단체에 기부할 수 있는 최소 금액이라는 점에 많은 MZ세대가 감동했다. 수익금 전액을 해양환경 정화 단체 ‘오션’의 후원금으로 전달하겠다고 결정한 점도 진정성을 느끼게 하는 포인트였다. 전 제품은 빠르게 품절됐고, ‘시타’라는 브랜드명은 MZ세대에게 확실히 각인되었다.
 
MZ세대는 기업이 완벽하길 바라진 않는다. 변화에 귀 기울이고 노력하는 모습만으로도 해당 기업에 큰 지지를 보낸다. ‘친환경’ 콘셉트를 예쁘게 보여주는 게 아닌 환경을 위해 진짜 ‘용기’를 내는 기업이 이들의 마음을 얻을 수 있는 것이다. MZ세대가 환경 문제를 고민하는 자세를 요약하면 ‘소소하고 재밌게, 그러나 진정성을 가지고 꾸준히’다. 이는 기업이 친환경 마케팅을 고민할 때 잊지 말아야 할 문장이기도 하다.
 
#제일기획 #mz세대 #그린 캠페인 #용기 내 #제로 웨이스트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