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근에 곁들이는
대홍기획 기사입력 2021.06.18 12:00 조회 3970
 <대홍인의 사생활>은 대홍 크리에이터의 소소한 일상을 나누는 사진 에세이 코너입니다.





고작 야근이 우리의 눈과 배를 방해할 순 없으니까, 5월에도 어김없이 EATFLIX!

대홍기획 카피라이터의 음식 & 컨텐츠 큐레이션

 
 
웰컴 투 야근 유니버스
90년대생 여자, 3년 차 회사원의 EATFLIX




어린 시절 나는 혼자서 상상에 자주 빠졌다. 부모님의 “TV 그만 보고 공부해!”라는 잔소리를 들을 때마다 눈을 꼭 감고 생각했다. “제발 TV 좀 봐! 공부는 그만해!”라고 하면 공부하고 싶을지도 몰라. 잔소리 없이도 공부하지 않으면 안 되는 고등학생이 되자, 나는 말도 안 되는 유니버스를 만들었다. 거기선 공부가 오락이요, 오락이 공부였다. 서바이벌 예능 프로그램에 목숨을 거는 지금처럼 그때 역시도 과몰입이란 세상에서 가장 쉬운 일이기에 유니버스에 스며드는 건 누워서 떡 먹기였다. 그렇게 <무한도전>과 <꽃미남 아롱사태>를 보는 일이 의무가 되자 <쎈수학>과 <자이스토리>를 푸는 일이 오락처럼 느껴졌다.
 
길 가던 아무나 붙잡고 ‘하루 종일 사무실에 앉아 일 할래 아니면 볕 좋은 테라스에서 놀래?’라고 물으면 모두가 망설임 없이 후자를 택할 것이다. 난 이제 더이상 잔소리로 움직이는 어린아이가 아니기에, 아이러니하게도 유치한 청개구리 세계관 따위가 어른스러워지기 위한 방법이 되기도 한다. 이제 음주가무도 즐길 줄 아는 어른이니까 야근을 음주로 치환해본다. 그러니까 야근이 음주요, 음주가 야근이란 말씀.

사실 알코올이 가진 이성적인 판단을 흐리게 하는 능력에 있어서 야근 또한 출중한 면이 있어 둘은 닮기도 했다. 야근에 취해 충동적으로 구매한 반스 운동화만 해도 족히 다섯 켤레는 넘으니까. 어딘가 변태처럼 들릴 수도 있고 주객전도가 된 느낌이지만, 이것이 내가 야근을 무리 없이 해내는 비법이다. 단, 그만큼 해장도 필수이니 아래에 추천하는 것들을 EATFLIX하며 숙취 없는 출근을 다짐해보자.
 



슬퍼도 사는 건 기쁨
80년대생 남자, 11년 차 회사원의 EATFLIX




처음 회사원이 됐을 때, 야근하면 괜한 뿌듯함이 있었다. 아무것도 할 줄 몰랐던 나도 팀에 도움되는 사람이 된 거 같고(저녁을 사다 나르는 일이 전부였으나) 취준 시절에 생각했던 바쁘고 열정적인 직장인이 된 거 같았기 때문이다. 그래요. 참 철이 없었죠? 이런 생각을 했다니. 철없던 생각은 다 사라졌으나 야근의 잔재미는 남았다. 시켜 먹는 야식, 의미 없는 농담과 몰래 나누는 윗사람 험담 그리고 야근 후 술에 취한 새벽 같은 것들 말이다. 그리고 지금 52시간 제도 덕분에 많이 줄어들었지만 여전히 남아 가끔 우리를 괴롭히는 야근을 마주하면 아주 슬퍼진다. 예전의 열정도 체력도 없는 나는 그저 눈물을 흘리며 빨리 집에 가기를 기다린다.
 
야근에는 보통 세 가지 경우가 있다. 하나는 미루고 미루고 미루다 회의가 코앞으로 다가와 여름방학 일기 쓰듯 하는 야근. 아직도 정신 못 차리고 미루는 내가 한심해서 슬프다. 두 번째는 일이 정말 많아서 내가 정한 건 아니지만 지키지 않으면 큰일 나는 데드라인을 앞두고 하는 야근. 이때는 고향에 있는 엄마가 보고 싶어 슬퍼진다. 마지막은 해야 할 일은 딱히 없는데 어쩔 수 없이 해야 하는 야근이다. 주로 외부에서 오는 결과물을 기다리거나, 만약에 생길지 모르는 만약을 위해 대기할 때다. 이럴 땐 시간이 아까워서 슬프다. 이 시간을 아껴 매일 아침마다 오 분씩 붙이면 허겁지겁 버스 타는 일은 없을 텐데.
 
애쓴다고 빨리 끝나지 않는 이 긴 밤. 더 이상 볼 SNS 피드도 유튜브도 없고, 대놓고 영화를 볼 수도 없으니 ‘넘버 808’을 본다. 영원히 질리지 않을 컨텐츠, 살 수 있는 ‘물건’이 있다. ‘넘버 808’은 당분간 갈 수 없는, 그래서 더 가고 싶은 하와이에 있는 편집숍이다. 여행지에서 늦은 점심을 먹고 작은 선물가게를 구경하는 기분으로 다가오는 여름에 입으면 좋을, 누가 봐도 ‘하와이에서 샀구나’ 할 법한 티셔츠도 보고, 바닷바람에 해진 것 같은 빈티지 옷과 소품도 보고, 누군가에게 선물해서 센스를 뽐내고 싶은 그릇도 보고, 쓸모는 좀 부족하나 사지 않으면 안 될 거 같은 굿즈들도 본다. 바쁨에 어지럽혀진 바탕화면이나 더 이상 보고 싶지 않은 ‘최종 최종 최종 최종.pptx’류의 파일 대신 멋지고 아름다운 것들을 보면 결코 아름답지 않은 이 밤도 조금, 아주 조금 달라지지 않을까? 하는 마음으로.
 
한 손에 올리브가 잔뜩 올라간 식은 피자를 먹으며, 언젠가 떠날 날을 상상하며 귀여운 선글라스 하나 장바구니에 담아둔다. 혹시나 내일도 야근하게 되면 사야지.
 
최선을 다해 안 하는 것이 최고지만, 어쩔 수 없는 상황이 오면 멋지고 아름다운 것들을 보고 맛있는 것을 먹자. 그렇지 않으면 견딜 수 없을지도 모르니까.
 

 
#대홍기획 #EATFLIX #숙취 #야근 #음식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