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엔 새 해를
대홍 커뮤니케이션즈 기사입력 2020.12.28 12:00 조회 1872
  
 
2020년의 메시지를 담은 캠페인


글 CS8팀 박수진 CⓔM
 
태어난 후 단 한 번도 제대로 된 일출을 본 적이 없다. 물론 철없던 시절 밤새 술 마시다가 아침을 맞이한 적은 있지만 여기서 말하고자 하는 일출은 수평선 너머 동그랗게 떠오르는 해를 경건한 마음으로 바라보는 일이다. 딱히 자연물이나 신께 소원을 비는 타입은 아니라 일출을 봐야겠다고 마음먹은 적도 없었을뿐더러 새벽부터 채비해 산이나 바다로 떠날 만큼 부지런함을 갖춘 인간도 아닌 터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뜬금없이 일출에 대한 소회를 끄집어낸 이유는 연말과 새해 그 언저리를 지나고 있기 때문이다. 이맘때가 되면 괜히 동해에 가볼까 하는 생각을 했다. ‘동해물과 백두산이’에서만 봤던 붉은 해가 궁금해서다. 물론 그런 생각을 실행에 옮길 만큼 진심은 아니었지만.
 
그럼에도 올해는 유독 아쉽다. 일출을 보겠다는 평범한 소망이 혹여 사회적 거리두기를 방해하는 몰상식이 될까 생각도 전에 마음을 접어야만 했다. 고로 올해의 일출 감상도 영 틀려버린 거다. 진짜 해를 보러 떠났을지, 매년 그렇듯 이불 속에서 새해를 맞이했을지 알 수 없는 일이지만 계획 앞에 우려를 두어야 한다는 점이 서글프다. 그래서 준비했다. 갈 곳 없는 연말·연초, 마음마저 갈 곳을 잃지 않도록 다잡아줄 크리에이티브들. 지난했던 한 해 우리와 함께 2020년을 지나온 크리에이티브들은 어떤 메시지를 담고 있는지 함께 감상해보자.
 

Google : 올해의 검색어

클릭 시 이동
 

올 연말 이불 속에서 감상할 컨텐츠로 넷플릭스 대신 구글을 추천한다. 구글 ‘올해의 검색어’ 페이지다. 광고 캠페인이라고 하기엔 조금 어색해 보일지도 모르나, 소비자의 시선을 붙잡아둘 방법으로 고안한 툴이라면 이 역시 커다란 범주에서 마케팅의 일환이라 할 수 있겠다. 구글은 키워드 검색 데이터를 써머리해 짧은 카드뉴스 형태로 제공하고 있다. 그 내용이 꽤 흥미롭다. “올해는 남을 돕는 법에 대한 검색 횟수가 역대 최고를 기록했다” “2020년에는 텃밭 가꾸는 법이 2019년에 비해 2배 더 많이 검색됐다” “잠이 안 와서 걱정인가요? 당신만 그런 것이 아닙니다. 불면증에 관한 검색이 사상 최고를 기록했거든요” 등 전 세계인의 검색어가 공감과 위로를 넘어 직관과 통찰까지 선사하는 페이지. 2020년 한 해가 어떻게 지나갔는지 모르겠다면 구글 키워드와 함께 시간을 되짚어보는 건 어떨까.
 

The New York Times : Those We’ve Lost
 

클릭 시 이동
  

뉴욕타임즈는 코로나19로 희생된 인물 1만 명의 이야기를 담은 디지털 부고록을 제작했다. 평범한 사람들이지만 분명 어떤 이에게는 특별하고 소중한 존재였을 그들의 이야기. 페이지 속 인물은 처음 보는 얼굴이지만 낯설지만은 않다. 그들의 얼굴과 표정 속에 우리와 익숙한 이웃들의 면면이 들어있기 때문이다. 왜 우리는 매일 아침 부지런히 확진자 수는 확인하면서, 사망자 수를 돌아볼 생각은 하지 못한 걸까. 올해는 상처를 치유하는 것보다 또 다른 상처가 생기지 않도록 버티는 일이 더 시급했다. 그래서 내 주변의 무탈함에 감사하면서도 타인의 슬픔에 위로를 보낼 만큼의 여력이 남지 않았었나 보다. 누군가를 보내는 일은 늘 어렵고 슬프다. 그 이별이 예기치 못했을 때는 더욱 그렇다. 예상할 수 없던 일이 줄줄이 이어진 올해, 힘겨워하고 있을 누군가에게 짧은 위로를 보낸다.
 

뉴질랜드 관광청 : Messages From New Zealand


남반구에서 날아온 따뜻한 이야기를 만나보자. 실제로 지금 남반구는 우리가 살고 있는 북반구보다 훨씬 기온이 높을 테니 이 영상은 감성을 넘어 물리적으로도 꽤 따스한 영상이다. 뉴질랜드 관광청에서 선보인 이번 캠페인은 “당신이 세상 사람에게 권하고 싶은 한 가지는 무엇인가요?”라는 질문에 답하는 사람들의 메시지로 이뤄져 있다. 주목할만한 점은 그들의 메시지가 한결같이 위대한 이야기가 아닌 평온한 삶의 화두를 던지고 있다는 것. 한 해의 시작과 끝에 서서 당신이 전하고 싶은 말은 무엇인지 가만히 떠올려보자. 확신하건대 남반구에 사는 그들과 별반 다르지 않으리라.
 
길이 보이지 않는다고 길이 없는 건 아니다. 올해는 많은 것들이 쉽게 허락되지 않았고 그래서 할 수 있는 것이 없었다. 하지만 새해엔 분명 지금껏 본 적 없는 새 해가 뜬다. 일출을 찾아 떠나던 사람들의 진짜 목적지는 해, 그 자체가 아니라는 걸 그저 눈부시게 시작하기 위함이었다는 걸 우리는 모두 알고 있다. ‘새’라는 접두사는 늘 희망적이고 그 한 글자는 우리 모두가 기대도 충분할 만큼 든든하다. ‘해’는 그 어떤 것보다 따뜻하고 환하다. 그러니 다 함께 조금 더 기다려보자. 새해엔 새 해를.
 
 
2020캠페인 ·  2020크리에이티브 ·  MessagesFromNewZealand ·  Newyear ·  ThoseWe’veLost ·  구글 ·  뉴욕타임즈 ·  뉴질랜드관광청 ·  사회적거리두기 ·  올해의검색어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