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은 오디오?
대홍 커뮤니케이션즈 기사입력 2021.02.25 12:00 조회 4761

글 박윤진 / 대홍기획 CS3팀, 서울라이터즈 레터 발행인
 
  
라디오가 지켜준 날들

학창 시절은 매일 밤이 전쟁이었다. 치열했던 전투의 한 가운데에는 한밤의 음악 감상을 사수하기 위한 라디오대첩이 있었다. “라디오를 들으며 무슨 공부냐” 매일 라디오를 숨겼던 엄마. “그게 있어야 공부가 더 잘된다!” 라디오를 찾아내던 딸. 숨기고 찾고 뺏고 뺏기던 그 시절의 라디오. 작은 기계에서 흘러나오던 누군가의 목소리는 홀로 깨어있던 수많은 밤을 지켜준 힘이었고, 책상 앞에 앉은 나와 세상을 이어준 유일한 신호였다.
 
  
소리로 이어지는 클럽하우스

사람의 소리에는 사람을 안심시키는 무언가가 있는 걸까? 텍스트 기능 하나 없이 오직 음성과 오디오로만 대화하는 새로운 SNS. 혜성처럼 등장한 클럽하우스가 ‘SNS의 새로운 미래’라 불리며 무서운 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열었다 하면 5천 명이 참여해 방 밖에서 대기해야 하는 ‘성대모사방’부터, 유병재를 주축으로 읽지 않은 책을 리뷰하는 ‘허언증 책리뷰방(ex. <정의란 무엇인가>는 초코파이에 관한 책이다, 주인공이 복수하는 소설이다), 배우 배두나, 가수 호란도 클럽하우스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이름이다.
 
2020년 4월, 스탠퍼드 출신 폴 데이비슨과 구글 출신 개발자 로언 세스 두 사람이 선보인 이 앱은 ‘정말로 대화하는, 더 인간적인 소셜미디어’를 구상한 끝에 개발됐다. 폭발적인 성장세로 투자하겠다는 사람이 문전성시를 이룬다고 알려진 클럽하우스는 이미 실질적인 기업 가치 1조 원 이상인 스타트업 유니콘 대열에 들어섰다. 재미있는 건 소셜미디어의 강자 페이스북도, 트위터도 오디오로만 이뤄진 새로운 서비스를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는 사실. 오디오 소셜미디어 시장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음성 기반 SNS 클럽하우스 / 클릭 시 영상 재생

오디오계의 넷플릭스, 스포티파이 오리지널 컨텐츠
얼마 전 한국에 상륙한 글로벌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 스포티파이. 내 취향의 음악을 찰떡같이 찾아준다는 초개인화 큐레이션으로 전 세계 3억 2천 명이 이용하는 공룡 컨텐츠 기업이다. 찰떡 큐레이션과 더불어 인기몰이에 한 축을 담당한 건 스포티파이에서만 들을 수 있는 오리지널 컨텐츠다. 영국의 해리 왕자와 메건 부부, 미셸 오바마, 힐러리 클린턴까지 다양한 명사들이 스포티파이 오리지널 컨텐츠 제작에 참여한다. 스포티파이 코리아도 올해 안에 팟캐스트 서비스를 선보이며 한국어로 된 오리지널 컨텐츠를 적극 확보할 계획이라고 한다. 220만 개 이상의 팟캐스트 컨텐츠를 자랑하는 컨텐츠 공룡 스포티파이는 과연 한국 시장에서 얼마나 탄탄하게 뿌리내릴 수 있을까? OTT와 달리 치열한 음악 시장에서 오디오계의 넷플릭스가 될 수 있을까?
 
  
점점 판 커지는 팟캐스트

기본 앱으로 제공하는 애플 팟캐스트도 점차 판이 커지는 추세다. 대형 테크 기업들이 팟캐스트에 더 투자할 것이라는 이야기도 들려오고, 애플 팟캐스트를 유료 구독 서비스로 전환하는 것도 검토하고 있다. 팟캐스트 크리에이터들에게 수익 창출할 수 있는 생태계를 만들어주기 위한 이유라고 하는데, 유튜브처럼 수익 창출을 위해 더 많은 크리에이터들을 모여들게 하려는 전략이라고. 아마존 역시 팟캐스트 분야를 강화한다. 음악 쪽 컨텐츠를 강화하기 위해 지난해 ‘원더리’를 인수한 아마존은 월 이용자 수 2천만 명에 달하는 팟캐스트 전문 스타트업 원더리를 통해 오디오 컨텐츠 분야에 힘을 실어줄 예정이다.
 
  
라디오계의 유튜브, 스푼라디오

진화된 라디오 서비스인 스푼라디오는 녹음방송이 주류인 팟캐스트와 달리 라이브의 비중이 90%를 넘어서는 오디오 컨텐츠 앱이다. 고퀄리티의 음악과 컨텐츠를 멜론이나 스포티파이에서 듣는다면, 일반인이 만드는 친근하고 공감 가는 컨텐츠는 스푼라디오에서 즐기는 것이다. 스푼라디오는 일찌감치 글로벌로 진출해 전 세계 3천만 명이 즐기는 우리나라 오디오 컨텐츠계의 대표주자다.


  
   
이제 유튜브도 듣는 시대

아이러니하게도 유튜브에서 가장 오랜 시청 시간을 기록하는 컨텐츠는 귀로 듣는 것들이다. 자연의 소리를 담은 ASMR이나 개성 있는 유튜버가 선곡하는 상황별 플레이리스트, 스르르 잠들기 전에 듣기 좋은 오디오북, 공부할 때 듣기 좋은 로우파이 등 오디오 컨텐츠는 온 신경을 쏟지 않아도 즐길 수 있는 컨텐츠로 공기처럼 소리를 흡수하는 MZ세대를 주축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우주로 사람을 보내고, 로봇이 사람을 대신하는 시대에 오디오가 다시 떠오르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 기술이 한발 앞서면 사람은 한발 뒤로 물러나 다시 가장 인간적인 무언가를 그리워하는 것은 아닐까? 가장 오래된 미디어는 어쩌면 사람이다. 입에서 입으로 전해진 수많은 이야기는 역사상 가장 오랜 컨텐츠일 테니까. 사진이 발명되어도 그림은 계속 그려졌고, TV의 시대가 와도 라디오는 건재했다. 이제 다시 유튜브를 중심으로 영상은 수많은 미디어를 독식하고 있지만, 그 틈새로 미디어의 시조새 격인 오디오는 진화하며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다. 오디오는 어쩌면 아주 오래된 미래이자 컨텐츠 혁신을 주도할 다음 주자가 아닐까?
 
  
 
  
 
* 서울라이터즈 레터: 디지털 마케팅, 크리에이티브, 트렌드, 핫이슈 등 한 주간 화제가 된 디지털 트렌드, 크리에이티브를 현직 카피라이터가 큐레이션해 전하는 위클리 뉴스레터입니다.
 
 
 
 
asmr ·  라디오 ·  로우파이 ·  박윤진 ·  서울라이터즈레터 ·  스포티파이 ·  스푼라디오 ·  오디오북 ·  클럽하우스 ·  팟캐스트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