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심」 올여름 가장 시원한 나의 도시
CHEIL WORLDWIDE 기사입력 2020.07.17 12:00 조회 3183
 
이 세상에 쉽게 만들어지는 광고는 없듯이 커피믹스 광고 역시 예외는 아니다. 매 캠페인마다 치열한 고민을 거듭하지만, 5월부터 7월까지의 하절기 캠페인은 유독 신경이 쓰인다. 커피믹스 음용과 판매가 다른 시기보다 상대적으로 줄어들기 때문이다.
 

  
커피믹스는 유난히도 ‘따뜻하게 마신다’는 소비자 인식이 강한 카테고리다. 그 때문일까, 동서식품은 찬물에도 빠르게 녹는 아이스 전용 제품을 꽤 오래전부터 출시, 판매하고 있다. “여름이니까~ 아이스커피~ 여름엔~ 맥심아이스~!” 이 익숙한 CM송이 TV에서 흘러나온다면 진짜 여름이 온 거라고 말했던 어느 소비자의 말처럼 맥심아이스 캠페인은 오랫동안 사람들의 뇌리에 여름의 상징으로 자리 잡아 왔다.
 
하지만 코로나19가 몰고 온 일상의 변화와 사회적·생활 속 거리 두기는 가뜩이나 줄어드는 하절기 커피믹스의 음용 감소에 영향을 미쳤다. 공장이나 회사, 숙박 업소나 종교 시설처럼 대규모 소비가 일어나던 곳에 이전만큼 사람들이 모이지 않아서다. 아이스 전용 제품뿐만 아니라 전체 커피믹스의 하절기 음용을 늘릴 수 있는 방법이 절실히 필요한 순간이었다.
 
우리는 ‘이 여름에 맥심아이스 전용 제품뿐만 아니라 모든 커피믹스를 아이스로 시원하게 마시자’는 간단한 논리에서 출발했다. 그리고 여기에 ‘어디 멀리 여행을 가지 않아도, 멋진 휴양지로 떠나지 않아도, 지금 우리가 있는 이 공간에서’라는 단서를 덧붙였다. 그렇게 우리는 ‘도심 속에서 즐기는 짧은 휴가’를 콘셉트로 2020년의 맥심 커피믹스 여름 캠페인을 준비했다.
 
그리고 이런 의도를 극대화할 수 있는 멋진 광고 음악을 찾아냈다. 맥심 커피믹스의 감성으로 다시 부른 김현철의 <오랜만에>가 바로 그 주인공. 가수 김현철의 1집 수록곡이자 한국의 대표 시티팝이기도 한 이 노래 제목의 앞 글자로 캠페인을 조금 더 자세히 소개해 볼까 한다.
 
*시티팝 : 퓨전, 스무드 재즈와 소프트록 등의 영향을 받은 1980년대 팝스타일로 도시적이고 세련된 분위기가 특징. 이 글에서는 이런 류의 음악을 시티팝으로 지칭한다.

 

 
광고는 서로 다른 두 곳, 오피스와 홈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햇살이 내리쬐는 여름날의 사무실에서 선글라스를 끼고 빌딩 숲을 한번 바라본다. 갑작스러운 상황인가 싶었지만 아이스커피 한 잔으로 작은 여유를 부려 본다. 마치 노랫말처럼 오랜만에 느껴보는 이런 기분은 지금 이런 상황을 말하는 게 아닐까.
 
집에서의 여름밤, 흘러나오는 기분 좋은 음악에 살랑살랑 몸을 움직인다. 시원한 커피 한 잔 손에 들고…. 대단한 휴가도 아니고 화려한 조명이 나를 감싼 것도 아니지만, 하루의 끝에서 고단한 나와의 소소한 시간을 보내 본다. 이게 뭐라고 툭, 하고 미소가 살짝 지어진다. 차갑게 마시는 커피믹스는 당신에게 딱 그 정도이고 싶었다.
 
 


 
광고 영상 곳곳에 등장하는 멋진 도시 풍경들은 드론의 활약이 컸다. 빽빽하게 우뚝 솟아 반짝반짝 빛나는 빌딩들, 바쁘게 움직이는 다리 위 자동차들, 그 밑을 흐르는 커다란 강, 그리고 도시의 상징인 아파트 단지까지. 우리가 늘 봐 왔고, 서 있고, 살아가는 이 도시의 여름은 시티팝의 감성과 어우러져 세련되고 낭만적인 시원함을 불러일으켜 준다. 이번 광고를 위해 새롭게 편곡된 김현철의 <오랜만에>는 이달 중 음원으로 정식 발매 예정이며, 그 뮤직비디오에서 이 멋진 도시의 풍경들을 다시 한 번 감상할 수 있다.
 
 

 

 
맥심 모카골드 심플라떼와 레트로 캠페인에서 인연을 맺었던 배우 공효진이 다시 한 번 맥심 <시티써머라이프> 캠페인의 모델로 사랑스러운 매력을 발산했다. 밤늦게까지 진행된 촬영장에서도 웃음을 잃지 않고 촬영에 임해 준 프로다운 그녀.
 
그녀의 활약은 특히 6초 분량의 범퍼 광고에서 빛을 발했는데 실외기, 복사기, 엘리베이터 앞에서 패션 화보 같이 진지하고(?) 멋진 포즈를 잡아 준 덕분에 캠페인 스페셜 굿즈를 더욱 부각시키는 훌륭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도시의 불빛이 반짝이는 늦은 밤, 바람을 맞으며 심야 드라이브를 한껏 즐기는 모습은 알고 보니 집안 거실에서 그란투리스모를 하는 모습이었다는 설정의 다른 범퍼 광고 역시 모델의 사랑스럽고 천진난만한 매력과 어우러짐이 좋았다.

 
 
 
 
이번 캠페인에서는 한정판 스페셜 굿즈들의 활약도 대단했다. 우리는 조푸른 일러스트 작가와 협업해 시티써머 키비주얼을 만들었고, 이 이미지를 광고뿐만 아니라 굿즈 디자인으로도 활용했다. 그렇게 탄생한 푸드 컨테이너, 아이스 텀블러, 보온병은 <시티써머라이프> 캠페인 굿즈답게 시원한 도시의 매력을 한껏 담아, 출시 전부터 소비자들의 뜨거운 관심을 이끌어 냈다.
 
 
6월에 시작한 캠페인은 현재까지 진행 중이다. 반응은 생각보다 뜨거웠고, 판매는 놀라울 만큼 대단했다. 준비된 물량은 캠페인 기간이 채 끝나기 전에 거의 다 소진되었고, 관련한 바이럴도 급증했다. 그래서 우리는 조금 더 들여다볼 생각이다. 흘러가는 캠페인이 되지 않도록, 무엇보다 앞으로도 커피믹스를 차갑게 마시는 일이 우리 일상에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다시 고민에 고민을 더하려고 한다. 더 정교해질 다음 캠페인을 위해서 말이다.
 
▲ 맥심 <시티써머라이프> 캠페인 풀버전 영상
 
 
 
제일기획   김소예 프로(The SOUTH 3팀)
 

 
7월호 ·  공효진 ·  광고 ·  동서식품 ·  매거진 ·  맥심 ·  맥심아이스 ·  제일기획 ·  제일매거진 ·  제일스업3 ·  캠페인 ·  커피 ·  커피믹스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