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쁜 현대인을 위한 몰아보기 서비스! 핵심만 요약한 서머리 콘텐츠
HS Ad 기사입력 2020.03.05 03:14 조회 3488
 
 
직장인의 64.5%가 자신을 ‘타임푸어(Time-Poor)’라고 생각한다는 잡코리아의 2019년 설문 결과가 있습니다. 무려 과반수를 훌쩍 뛰어넘는 사람들이 시간 부족 현상을 느끼고 있다는 것이죠. 이렇듯 일에 쫓겨 자신을 위한 자유 시간이 없는 사람직장인의 64.5%가 자신을 ‘타임푸어(Time-Poor)’라고 생각한다는 잡코리아의 2019년 설문 결과가 있습니다. 무려 과반수를 훌쩍 뛰어넘는 사람들이 시간 부족 현상을 느끼고 있다는 것이죠. 이렇듯 일에 쫓겨 자신을 위한 자유 시간이 없는 사람을 우리는 타임푸어라고 부릅니다. 
 
자신을 타임푸어로 지칭한 현대인은 시간 부족으로 포기하게 되는 것 1위로 '문화생활(13.5%)'을 꼽았고, 시간이 부족해도 포기할 수 없는 것 1위 역시 문화생활(16.8%)을 꼽았습니다.
 
이런 현대인의 니즈를 파악한 업계들이 발 빠르게 움직여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유튜브에는 각종 책과 영화 등을 5분 내지 30분 정도로 압축 설명하는 콘텐츠들이 등장해 큰 인기를 얻기 시작했습니다. 현대인의 생활로 깊숙이 들어온 ‘서머리 콘텐츠’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지금부터 함께 알아볼까요?
 

서머리 콘텐츠, 우리 삶 속으로 들어오다

서머리(summary) 콘텐츠는 도서, 영화, TV 프로그램, 드라마, 스포츠 중계 등 각종 콘텐츠를 요약해 제공하는 형태를 말합니다. 늘 시간이 부족한 현대인에게 서머리 콘텐츠는 문화생활의 대체재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동 시간에, 자기 전에, 쉬는 시간 틈틈이 시간을 쪼개 콘텐츠를 통해 다양한 정보를 얻는 사람들을 주변에서 많이 볼 수 있을 겁니다. 이렇듯 서머리 콘텐츠는 우리도 모르는 사이에 우리 주변에 자리하기 시작했죠.


 ▲유명 영화 서머리 유튜버 고몽의 최다 조회수 콘텐츠 (출처: 고몽 유튜브 채널)
 

그중 가장 두각을 보이는 분야는 바로 영화 리뷰입니다. ‘마블 시리즈’ 영화의 인기가 높아지며 영화는 보고 싶지만 출연하는 많은 주인공의 관계성을 모르는 사람들은 서머리 콘텐츠를 이용해 연계된 작품들을 단숨에 보기도 합니다. 
 
영화를 리뷰하는 유튜버들의 구독자 수만 봐도 현대인들이 서머리 콘텐츠를 얼마나 애용하는지 알 수 있는데요. 영화의 줄거리는 물론, 배우들의 전작을 비교하고 작품을 비평하는 ‘고몽’의 구독자는 102만 명에 달하고, 최고를 기록한 콘텐츠의 조회수는 1,756만에 달할 정도입니다. (2020년 2월 기준) 이러한 영향력을 영화계도 적극적으로 활용하며 영화 개봉 전 리뷰를 유명 유튜버에게 부탁하는 사례도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한편, TV로 방송을 송출하는 프로그램들도 서머리 콘텐츠를 제작 중입니다. 한 시간에 달하는 프로그램을 핵심만 짧게 정리한 스페셜 콘텐츠는 본방 사수를 하지 못한 시청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다양한 플랫폼을 가진 책 서머리 콘텐츠

책 리뷰는 가장 다양한 형태의 플랫폼에서 다채로운 모습으로 만나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리뷰 콘텐츠가 많은 블로그나 유튜브는 물론, TV나 그 외의 전혀 다른 방식으로도 리뷰를 제공하고 있죠.
 
최근에는 독자 개인은 물론, 김영하 작가를 필두로 작가와 출판업계까지 리뷰 콘텐츠를 생산합니다. 이 바람은 방송에도 이어졌는데요. TV를 통해 책 내용을 정리해 소개하거나 게스트로 대표되는 독자와의 공감대를 형성하는 역할까지 담당하고 있습니다.
 .

  ▲도서 서머리 TV프로그램 ‘TVN 책 읽어드립니다’ (출처: TVN 책 읽어드립니다)
  

2016년 7월 서비스를 시작한 전자책 플랫폼 ‘밀리의 서재’는 2019년 말 기준 구독자가 100만 명이 넘어서는 기록을 세웠습니다. 이 플랫폼은 오프라인 서점에서 경험할 수 없는 다양한 책 콘텐츠를 밀리의 서재 사용자에게 제공합니다. 스타들이 직접 책을 읽어주는 서비스부터 라이브 북클립 동영상, 책의 핵심 내용만 간추려 들려주는 서머리 콘텐츠인 ‘리딩북’ 서비스까지 다양한 북 콘텐츠를 갖췄죠. 특히 리딩북 서비스는 낭독과 함께 본문을 보여줘 책을 듣는 동시에 눈으로 볼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독서 효과가 좋다는 호평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 본문을 읽어주는 오디오 북을 넘어 다양한 책 관련 콘텐츠를 제공하는 밀리의 서재 (출처: 밀리의 서재 공식 홈페이지)

젊은 세대를 위한 맞춤 뉴스 서머리

뉴스는 어른들의 전유물이라는 이미지가 있는데, 이를 새롭게 정리해 밀레니얼 세대의 눈높이에 맞게 요약한 서비스도 인기입니다. 창업자는 ‘뉴닉’이라는 이름의 이 서비스가 ‘바빠서 도저히 뉴스를 읽을 시간이 없다는 젊은 친구들’을 위해 시작된 사업이라고 소개합니다. 
 

  ▲ 밀레니얼 세대의 눈높이에 맞춘 뉴스 큐레이션 ‘뉴닉’ (출처: 뉴닉 공식 홈페이지)
 

뉴닉은 젊은 세대들의 눈높이에 맞추는 것이 핵심이기 때문에 일반 언론사와는 사용하는 언어부터 다릅니다. 밀레니얼이 재미있다고 느끼는 단어나 드립을 활용해 뉴스를 설명하기도 하고, 긴 설명은 걷어내고 간결하게 현안을 정리하는 것이 특징이죠. 현재 13만 명 이상의 구독자를 가진 핫한 컨텐츠라고 합니다


  


주어진 시간은 한정되어 있는데 해야 하는 일은 많고, 문화를 즐길 시간은 부족한 현대인들. 이들의 니즈와 사회 분위기에 발맞춰 서머리 콘텐츠도 가파른 성장세를 보입니다. 현대인들의 꾸준한 니즈가 있는 이 분야의 열기도 당분간 식지 않을 전망입니다. 
 
 
 
 
HS Ad ·  HS애드 ·  HS애드 블로그 ·  밀레니얼세대 ·  서머리콘텐츠 ·  요약 ·  유튜브 ·  핵심정리 ·  출처: https://blog.hsad.co.kr/2851 [HS애드 공식 블로그 HS Adzine] 출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